리 모건 - 타이달 . 아이폰 번역 요약본
하드밥의 가장 위대한 트럼펫 연주자 중 한 명 이었다
Dizzy Gillespie의 빅 밴드와 Art Blakey의 Jazz Messengers에서 견습생 으로 개인적인 스타일을 연마했습니다. 그의 오리지널 작곡은 블루스와 R&B 전염성이 있는 펑키한 리듬 감각을 발전시켰다. , 반 밸브가 있는 음향 효과를 사용하여 인간의 보컬 억양을 모방하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Morgan은 1956년에 그의 첫 Blue Note 세션을 이끌었고 1957년과 1958년에 레이블을 위해 그의 첫 두 개의 클래식 앨범인 The Cooker와 Candy를 녹음했습니다. 그는 1963년 클래식 앨범 사이드 와인더 로 더 많은 청중을 돌파했는데, 그의 클럽 친화적인 타이틀 트랙은 소울풀하고 부갈루 재즈 사운드를 소개했다. 그의 경력이 끝날 무렵, 모건은 점점 더 모달 음악과 프리밥으로 이동하고 있었고, 아방가르드를 암시하지만 전통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의 1970년 콘서트 앨범 Live at the Lighthouse에서 선보인 사운드. 그는 이미 심각한 마약 중독을 극복했지만 , 슬프게도, 1972년에 아내 의 총에 맞아 죽었다.
1938년 7월 10일 필라델피아 에서 태어났다. , 그의 여동생은 14살에 그에게 첫 트럼펫을 주었다. 그는 개인 레슨을 받았고, 빠르게 발전했으며, 마스트바움 고등학교에서 공부를 계속했다. 그가 15살이 되자, 그는 이미 주말에 전문적으로 공연하고 있었고, 베이시스트 Spanky DeBrest와 함께 그룹을 공동 이끌고 있었다. Morgan은 또한 Miles Davis, Dizzy Gillespie 및 그의 우상 Clifford Brown과 같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준 주간 워크샵에 참여했습니다.
1956년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모건은
드브레스트와 함께 - 아트 블레이키의 재즈 메신저가 필라델피아를 지나갈 때 공연할 기회를 얻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Dizzy Gillespie는 그의 빅 밴드에서 Joe Gordon을 대신하기 위해 Morgan을 고용했고, 재능 있는 젊은이에게 솔로를 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했으며, 종종 Gillespie의 시그니처 곡 "A Night in Tunisia"에서 그를 집중 조명했습니다. 1956년 6월 자동차 사고로 클리포드 브라운의 죽음은 그의 후계자에 대한 수색을 촉발시켰고, 조숙한 모건은 많은 사람들에게 후보로 보였다 그는 종종 행크 모블리 또는 베니 골슨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사보이와 스페셜티를 위해 녹음했다.1957년 후반에, 그는 존 콜트레인의 클래식 블루 트레인과 지미 스미스와 함께 사이드맨으로 참여했다
1958 Gillespie의 빅 밴드가 해체되었고, Morgan은 곧 Art Blakey Jazz Messengers의 세 번째 버전에 합류했으며, 그 해 말에 클래식 Moanin' 앨범으로 데뷔했습니다. 리더로서 Morgan은 1960년 Vee Jay, Here's Lee Morgan과 Expoobident를 위해 한 쌍의 앨범을 녹음했고, 그 해 Blue Note, Lee-Way를 위해 많은 Jazz Messengers의 지원을 받아 또 다른 앨범을 녹음했습니다. 하지만 캔디 앨범 에 미치지 못했고, 헤로인 중독과 씨름 한 모건은 1961년에 재즈 메신저를 떠나게 되었다. 고향인 필라델피아로 돌아왔고, 이후 2년 동안 대부분 음악을 멀리하며, 가끔 색소폰 연주자 지미 히스와 함께 일했다. 재즈 메신저에서 그의 후임자는 프레디 허바드 였다
1963 뉴욕으로 돌아왔고, 트롬본 연주자의 데뷔작 에볼루션에서 블루 노트 아방가드리스트 그라찬 몬커와 함께 녹음했다. 그 후 그는 블루 노트를 위해 사이드와인더라고 불리는 컴백 LP를 녹음했는데, 떠오르는 조 헨더슨이 두드러지게 등장했다. 모건이 작곡한 타이틀 트랙은 모건의 트레이드마크인 하드밥 외에도 소울 재즈, 라틴 부갈루, 블루스, R&B를 끌어낸 펑키하고 춤출 수 있는 그루버 였다. The Sidewinder는 팝 LP 차트의 상위 25위, 그리고 R&B 목록의 상위 10위권에 진입 했다 . "The Sidewinder"가 현상이 될 무렵, Morgan은 Jazz Messengers에 다시 합류하여 1965년까지 그곳에 머물게 되었습니다; 그곳에서 그는 시스톡스폰 Wayne Shorter와의 오랜 파트너십을 공고히 했습니다. 모건은 "The Sidewinder"가 히트하기 전인 1964년 초에 컷된 훌륭하고 더 추상적인 Search for the NewLand 앨범도 선보였다
1963
https://tidal.com/browse/album/1380996?u
1965 스튜디오에 다시 돌아갔다 Morgan은 The Gigolo, Cornbread, 그리고 미발행 Infinity와 같은 훌륭한 세션을 연주 하며 계속해서 다작으로 녹음했습니다. Gigole은 Morgan의 가장 잘 알려진 오리지널 중 하나인 블루스 "Speedbal"을 소개했으며, 클래식 Cornbread 는 그의 발라드 걸작을 선보였습니다. Search for the New Land는 마침내 1966년에 발매되었고, R&B 앨범 차트의 상위 20위권에 진입 매우 훌륭한 판매량을 달성했다; Cornbread 와 The Gigole 은 각각 1967년과 1968년에 발매되었을 때 재즈 관객들 사이에서 베스트 셀러가 돼었다 모건이 그 앨범들을 완성했을 때, 그는 재즈 메신저를 떠나 스튜디오 밖에서 자신의 그룹을 이끌기 시작했다. 그는 또한 다른 블루 노트 릴리스에 사이드맨으로 자주 출연했으며, 테너맨 Hank Mobley와 가장 자주 작업했습니다.
1966 - 1968 사이에 매우 다작했고 , 약 8개의 앨범 분량의 음원을 녹음 했다 (당시에는 전부가 발매되지는 않았지만). 하이라이트에는 Delightfulee, The Prosrastinator, 그리고 R&B 앨범 차트의 톱 40에 거의 진입할 뻔한 Caramba!가 포함되었습니다. 그의 작곡은 하드 밥 의 경계를 넓혀 점점 더 모달되고 자유롭고 자유로워졌다 또한 그의 펑키한 본능도 여전히 분명했다
1967
1970 모건의 녹음 속도는 60년대 말에 줄어들었지만, 그는 색소폰 연주자 베니 모핀이 두드러지게 등장하는 정규 워킹 그룹과 함께 투어를 계속했다. 이 밴드의 긴 모달 탐험은 1970년 7월 로스앤젤레스에서 녹음된 더블 LP Live at the Lighthouse에 기록되었다; 그것은 2021년에 The Complete Live at the Lighthouse로 재발매되었다.
1971 콘서트 앨범 Live at the Lighthouse에서 선보이고 . 이미 심각한 마약 중독을 극복했지만, 슬프게도, 뉴욕 클럽 슬러그스에서 공연하던 중 아내인 헬렌 모어 에게 총에 맞아 사망했습니다. 정확히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한 설명은 다양하다 . 모건은 그때 33살이었다.
'음악, 음악가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이달 1] 리차드 홀리 (1967- ) (4) | 2024.12.03 |
---|---|
행크 모빌리 (하드 밥 아티스트 테너 색소폰 연주자) (3) | 2024.12.03 |
듀크 엘링턴의 대표적인 트랙 10선 [스테레오파일] (3) | 2024.11.27 |
The Lost Recordings – János Starker & György Sebők (0) | 2024.11.19 |
“Queen I” Gets A Facelift (5) | 2024.1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