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 음악가 이야기

행크 모빌리 (하드 밥 아티스트 테너 색소폰 연주자)

by onekey 2024. 12. 3.

https://cafe.naver.com/audiodudu/728698

 

[타이달 17 ] 행크 모빌리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행크 모빌리 - 타이달 아이폰 요약본

블루 노트 레이블의 확실한 하드 밥 아티스트 중 한 명인 테너 색소폰 연주자 행크 모블리는 다소 과소 평가되고 있다. Mobley의 모든 평은 "테너 색소폰의 미들급 챔피언"이라는 비평가 Leonard Feather의 주장으로 시작됩니다. 이는 John Coltrane이나 Sonny Rollins만큼 공격적이고 혁신적이지 않고 Stan Getz Lester Young 만큼 부드럽고 멋지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록 그가 그 시대의 위대한 테너 혁신가들 처럼 자극적인 자질이 부족하더라도, Mobley는 그의 녹음 경력의 대부분을 통해 일관되게 견고함을 유지했다. 그의 솔로 라인은 정확한 정밀도로 전달된 복잡한 리듬 패턴으로 가득 차 있다, . Horace Silver의 Jazz Messengers의 창립 멤버로서, Mobley는 하드 bop 운동의 출범을 도왔습니다 그는 50년대 후반에 블루 노트를 위해 녹음을 시작했고, 60년대 초반에 소울 스테이션, No Room for Squares, 그리고 A Caddy for Daddy와 같은 하드 bop 초석으로 절정에 달했다.

1930년 7월 7일 조지아주 이스트먼에서 태어났으며, 대부분 뉴저지주 엘리자베스에서 자랐다. 몇몇 가족 구성원들이 피아노 또는 교회 오르간을 연주했고, Mobley 자신도 어렸을 때 피아노를 배웠다. 그는 16세에 색소폰으로 전환했고, 처음에는 레스터 영, 찰리 파커, 덱스터 고든, 돈 바이아스, 소니 스티트와 같은 연주자들을 모델로 삼았다.

1949 작곡 을 시작했고 . 그 지역에서 전문적으로 연주하기 시작했다 트럼펫 연주자 클리포드 브라운이 그의 연주를 듣지 못한 채 그에게 일자리를 추천할 만큼 충분한 명성을 쌓았다.

1951 뉴어크 나이트클럽의 하우스 밴드에 합류하여 피아니스트 월터 데이비스 주니어와 함께 연주했으며 당시 최고의 재즈 스타들을 지원했습니다. 그로 인해 Max Roach와 함께 공연한 후 Mobley와 Davis를 모두 고용했습니다. 그들은 1953년 초 Roach를 리더로 출연한 최초의 세션 중 하나에서 모두 함께 녹음했습니다. 한편, Mobley.는 밀트 잭슨, 태드 데메론, JW.Johnson과 같은 사람들과 함께 연주하면서 그의 고향 주변에서 공연을 계속했다; 그는 또한

1953 듀크 엘링턴의 오케스트라에서 2주 동안 연주했다.

1954 대부분을 Dizzy Gillespie와 함께 공연하고 녹음하며 보냈다.

1955 호레이스 실버와 재즈 메신저는 정교한 솔로와 밝고 펑키한 리듬으로 하드 밥의 기원의 랜드마크였습니다. Mobley는 Blue Note, The Hank Mobley Quartet의 첫 번째 세션을 이끌었고,

1956년 Savoy와 Prestige를 위해 녹음했습니다. 그 해 중반에, Jazz Messengers의 원래 라인업이 갈라졌고, Blakey는 이름을 유지하고 Silver는 새로운 그룹을 형성했습니다.

1957까지 Silver와 함께했고, 그때까지 그는 Blue Note의 리더로서 다작으로 녹음하기 시작했고, 이후 16개월 동안 8개의 앨범 분량의 음원를 완성했다. 그의 모든 세션이 그 당시에 공개된 것은 아니지만, 일부는 80년대에 수입 재발행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https://tidal.com/browse/album/95468434?u

 

Hank Mobley - Curtain Call

Listen to Curtain Call on TIDAL

tidal.com

 

1958 Peckin' Time 으로 진정으로 자신의 음악을 시작했으며, 악화되는 마약 문제로 인해 체포되어 1년 동안 씬에서 벗어났습니다.

1959 복귀한 후, Mobley는 짧은 기간 동안 Jazz Messengers에서 Art Blakey와 다시 합류 합니다

https://tidal.com/browse/album/99703693?u

 

Hank Mobley - Soul Station

Listen to Soul Station on TIDAL

tidal.com

 

 

1960 소울 스테이션 은 좋은 평가를 받았읍니다 . 보편적으로 모빌리의 가장 위대한 녹음 순간으로 인정 되었다.

1960-1961 두 개의 고품질 하드 bop 앨범인 Roll Call 과 Workout 를 발표했다

https://tidal.com/browse/album/1371458?u

 

Hank Mobley - Roll Call

Listen to Roll Call on TIDAL

tidal.com

 

1961 Mobley는 Miles Davis의 5 중주에서 John Coltrane을 대체하기 위해 고용되었다. 불행하게도, 폭풍우가 몰아쳤다; Mobley는 밴드 리더 로부터 심한 비판을 받았고, 결국 1962년에 팀 떠나게 되었다.

https://tidal.com/browse/album/1398025?u

 

Hank Mobley - No Room For Squares (Remastered 2000 / Rudy Van Gelder Edition)

Listen to No Room For Squares (Remastered 2000 / Rudy Van Gelder Edition) on TIDAL

tidal.com

1963No Room for Squares 로 솔로 녹음으로 돌아왔다

https://tidal.com/browse/album/1336983?u

 

Hank Mobley - Dippin'

Listen to Dippin' on TIDAL

tidal.com

 

1964년에 다시 마약이 문제가 돼었다 동시에, Dippin'은 그의 작품에 더 펑키한 소울 재즈 사운드가 스며들기 시작하는 것을 발견했는 데, 그 접근 방식은 그해 말에 전염성이 강한 A Caddy for Daddy 에서 절정에 이르렀다.

Mobley는 60년대까지 Blue Note를 위해 꾸준히 녹음했으며, 그의 접근 방식에 약간의 변화를 시도했다 , 공동 작업자 Lee Morgan 과 무대 사이드맨 으로 계속 출연했습니다.

1967 Mobley는 Slide Hampton과 함께 공연하는 짧은 유럽 투어에 착수했습니다. 또 Ear Away Lands 와 Hi Voltage를 녹음하기 위해 미국으로 돌아왔읍니다

https://tidal.com/browse/album/1403128?u

 

Hank Mobley - Hi Voltage (Remastered)

Listen to Hi Voltage (Remastered) on TIDAL

tidal.com

1968 Reach Out에서 상업 지향적인 재즈 펑크에 손을 댔다.

1969 The Flip은 파리에서 녹음되었고, Mobley는 1970년에 Blue Note, Thinking of Home의 마지막 세션을 이끌기 위해 미국으로 돌아왔다(10년 후까지 발매되지 않았다).

1972 브레이크스루를 녹음한 피아니스트 시더 월튼과 함께 그룹을 공동으로 이끌었다. 하지만 건강 문제로 인해 그는

1975 필라델피아에 정착 했을때 은퇴 했다 . 그는 폐가 파열되는 것을 두려워하여 연주를 포기했다

1986 그는 듀크 조던과 함께 연주를 다시 시작했다 그러나, 그는 얼마 지나지 않아, 1986년 5월 30일에 폐렴 으로 사망했다.

Mobley의 전성기 동안, 대부분의 비평가들은 그를 Sonny Rollins와 불리하게 비교하거나, Coltrane과 같은 혁신가가 아니라는 이유로 그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Mobley의 죽음 이후 Blue Note 는 긍정적인 재평가를 내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