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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S] 더치앤더치 8c 액티브 스피커(DSP 및 BACCH 프로세싱 포함)

by onekey 2024. 1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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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치앤더치 8c 액티브 스피커(DSP 및 BACCH 프로세싱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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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출처는 여기입니다: https://www.theabsolutesound.com/articles/dutch-dutch-8c-powered-loudspeaker-with-dsp-and-bacch-processing/

 

더치앤더치 8c 액티브 스피커(DSP 및 BACCH 프로세싱 포함)

리뷰 _____ 앤드류 퀸트 | 2024년 8월 23일

출처: 디 앱솔루트 사운드

전통적으로, 스피커를 구매하는 것은 스웨터를 구매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스웨터의 경우, 마음에 드는 스타일을 고르고, 이후에는 사이즈와 색상을 결정하는 것뿐입니다. 스피커의 경우도 거의 비슷합니다. 예산 내에서 마음에 드는 음향 특성을 가진 모델을 선택하고, 제조업체의 라인업 중 방에 적합한 모델을 선택한 후, 마감 옵션이 제공된다면 그것을 고르는 것으로 끝입니다.

하지만 가까운 미래에는 스피커 구매가 컴퓨터를 구매하는 것과 비슷해질 수 있습니다. 새 노트북을 주문할 때, 기본 모델을 정한 후 프로세서 속도, 메모리와 저장 용량, 그래픽 카드 및 워드 프로세서 프로그램 등을 선택합니다. 현대의 스피커들은 단순히 이미 증폭된 전기 신호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하는 것 이상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점점 더 "스피커"는 자체 증폭을 수행하거나, 디지털 데이터를 아날로그로 변환하거나, 디지털 신호 처리(DSP)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현재 버전의 더치앤더치 8c 스피커가 특히 주목받는 이유는 바로 이 마지막 기능 때문입니다. 8c는 오랫동안 DSP 룸 보정 기능을 제공했으며, 이제는 에드거 초우에리 박사의 BACCH 필터의 간소화된 버전을 사용하여 음향 누화 제거(XTC)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이 기술을 라이선스한 최초의 스피커이자, 사실상 다른 서드파티 플러그인을 적용한 첫 번째 스피커입니다. 어쩌면 미래는 이미 여기에 와 있는지도 모릅니다.

더치앤더치—이 회사의 본거지가 네덜란드라는 것은 누구에게도 놀라운 일이 아니길 바랍니다—는 2014년에 설립된 엔지니어링 회사의 파생 제품입니다. 연구 결과, 사용자들이 음향 공간을 분석하고 스피커의 최적 위치와 주어진 환경에서 사용할 올바른 DSP를 결정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습니다. 프로 오디오 장비 라인이 개발되었고, 결국 소비자 제품으로 알려진 8c로 이어졌습니다. 8c는 2018년에 처음 생산되었으며, 현재는 더치앤더치가 제조하는 유일한 스피커입니다. 8c는 두 가지 버전으로 존재합니다. 8c 스튜디오($12,950)는 가정에서도 성공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주로 오디오 엔지니어링 전문가를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번 리뷰의 주제인 8c($14,950, BACCH 플러그인 제외)는 완전한 기능을 갖춘 모델입니다.

출처: 디 앱솔루트 사운드

스피커 설계 및 기능

두 버전 모두 "모니터"로 간주될 수 있지만, 전혀 "미니"가 아닙니다. 스피커의 크기는 10.5″ x 19″ x 15″이며, 중량은 상당한 57파운드입니다. 상단 및 측면 패널은 19mm의 고체 오크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8c 스튜디오는 MDF를 사용하지만, 회사 자료에 따르면 두 버전의 스피커는 동일한 소리를 낸다고 합니다. 저는 그 주장에 회의적이지만, 더 저렴한 모델을 들어본 적이 없기 때문에 그 문제에 대해선 말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내부 구조는 18mm 자작나무 합판을 사용합니다. 밝은 흰색 전면 배플은 ABS라고 불리는 사출 성형 복합 재료로 만들어졌으며, 이는 아크릴로니트릴 부타디엔 스티렌이라는 "불투명 열가소성 플라스틱"으로, 매우 견고하고 강하며 화학적 분해에 저항성이 있습니다. 저는 이 디자인이 멋지다고 생각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내 거실에는 어울리지 않아"라는 반응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전면 배플의 작은 사각형으로 잘린 부분에 위치한 더치앤더치 로고가 있는 곳에 있는 표시등은 8c가 전원이 켜져 음악을 재생할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더치앤더치 8c에는 시어스와 웨이브코에서 제조한 네 개의 드라이버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1인치 알루미늄/마그네슘 합금 돔 트위터, 8인치 알루미늄 미드레인지 콘, 그리고 후면 발사 8인치 알루미늄 우퍼 두 개가 포함됩니다. 전면에서는 플라스틱 배플이 고주파 드라이버를 위해 우아한 웨이브가이드를 형성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8c의 측면에는 수직으로 배치된 통풍구가 있어 전면 미드우퍼의 저주파 출력을 후면으로 감쇠시키는 "준-카디오이드" 분산을 만들어냅니다. 이 기능은 8c를 비교적 방향성 있는 스피커로 만드는 것 외에도, 스피커를 뒷벽에 매우 가깝게(최소 4인치 거리) 배치할 수 있게 해줍니다. 더치앤더치가 "경계 결합 베이스"라고 부르는 덕분에 중고역과 저역의 상호 간섭 없이 저역 확장 및 명확성이 증가합니다.

더치앤더치의 후면 패널을 살펴보면 8c가 대부분의 스피커와 얼마나 다른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제공된 AC 전원 코드용 IEC 리셉터클과 스피커를 켜는 스위치가 있습니다. 홈 네트워크에서 스피커로 신호를 전송하는 데 사용하는 선호되는 방법은 Cat6 이더넷 케이블을 연결하기 위한 RJ45 포트입니다. 또한, 밸런스 아날로그 케이블(예: 턴테이블, 아날로그 튜너 또는 CD 플레이어용) 또는 PCM 최대 24비트/192kHz를 지원하는 AES/EBU 디지털 와이어를 연결할 수 있는 XLR 입력도 있습니다. 작은 버튼을 통해 XLR 입력을 디지털 모드에서 아날로그 모드로 전환하고 후자의 이득 레벨을 변경할 수 있으며, 오렌지색 불빛의 수직 배열이 XLR 입력의 현재 상태를 나타냅니다. XLR 출력 두 개는 하나는 액티브 서브우퍼로 신호를 보내고, 다른 하나는 두 번째 8c(또는 세 번째 또는 네 번째)를 데이지 체인으로 연결하는 용도입니다.

내부에는 트위터(250W), 미드우퍼(250W) 및 후면 우퍼(500W) 각각을 위한 세 개의 스위칭 앰프가 있으며, 모두 덴마크 회사인 Pascal에서 소싱한 것입니다. 크로스오버 토폴로지는 4차 링크위츠-라일리로, 핸드오프 주파수는 100Hz와 1.25kHz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8c는 필요에 따라 작동하는 팬을 포함한 하이브리드 냉각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저는 스피커 옆에 서 있을 때 팬이 작동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었지만, 청취 위치에서는 전혀 들리지 않았습니다.

8c는 스탠드에 배치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더치앤더치의 북미 유통업체인 Bill Chi는 사운드 앵커 컴팩트 ADJ 스탠드 한 조 제공했습니다. 사운드 앵커는 특정 스피커 모델용으로 다양한 스탠드 모델을 제작하지만, 더치앤더치는 그 중 하나가 아니며, 8c가 놓이는 상단 판은 스피커 베이스보다 약간 작습니다. 이는 소닉적으로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OCD 성향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약간의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저는 그런 사람을 알고 있습니다). 배송 전에 Chi는 제 방의 크기에 대해 물었고, 최적의 청취 위치에서 앉았을 때 바닥에서 제 귀 높이도 물었습니다. 답변은 32인치였습니다. SA 스탠드는 조절 가능하여 높이를 24인치로 설정하여 8c의 트위터가 귀 높이에 맞도록 했습니다. 그러나 저는 잘못 생각했습니다. Bill Chi는 스탠드 높이를 27인치로 변경하도록 하였고, 이는 제 귀를 트위터와 미드레인지 드라이버 사이의 중간 높이에 배치했습니다. 8c는 분명히 그렇게 설정했을 때 더 나은 소리를 냈습니다. 저는 사운드 앵커에서 제공한 우레탄 코팅된 Sorbothane "Black & Blue Dots"를 사용하여 스탠드에 스피커를 고정했습니다.

설치 및 조정

스탠드 높이 조정 외에도, 스피커를 방의 전면 벽에 더 가깝게 옮기고(더치앤더치를 선반과 그 뒤의 디퓨저에서 11인치 거리로 설정), 주요 청취 위치를 향해 토우인(tow-in)을 조정하는 등, 스피커의 위치를 미세하게 조정하는 데 시간을 들이지 않았습니다. Bill(텍사스)과 더치앤더치의 공동 창립자 겸 디자이너 Martijn Mensink(네덜란드)가 원격으로 스피커가 가정 공간에서 최상의 기능을 발휘하도록 조정하는 항상 어렵지만 중요한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더치앤더치는 스피커를 밀리미터 단위로 이리저리 옮기는 방식이 아니라, 오디오 업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정교한 DSP 도구 중 일부를 사용하여 이 도전에 접근합니다.

이제 더치앤더치의 어센드 앱을 소개할 적절한 때입니다.

어센드는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 또는 구글이나 애플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네이티브 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앱은 8c의 일상적인 작동을 위한 도구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설정을 용이하게 합니다. 측정 마이크(UMIK, OmniMic 등)와 무료 소프트웨어(룸 EQ 마법사 권장)를 사용하고, 더치앤더치의 독자적인 룸매칭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룸 이상을 식별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Chi와 Mensink는 제가 선택할 수 있도록 세 가지 룸매칭 프로필을 만들었습니다. 세 가지 모두 제품의 장점을 잘 보여주었지만, 하나는 특히 투명성과 저역 제어가 뛰어났으며, 대부분의 청취 시간 동안 이를 선택했습니다. 불만 사항이 있다면, 앱에서 볼륨을 설정하는 데 한 손가락으로 원형으로 돌리는 동작이 약간 까다로울 수 있다는 점입니다. 대부분의 시간 동안 8c의 볼륨은 Roon을 통해 조정했으며, 이는 슬라이더를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다른 대부분의 스피커 리뷰와는 달리, 관련 기기의 목록이 포함되거나 포함되어야 하는 경우, 이번에는 보고할 것이 거의 없습니다. 설정을 위해, 저는 UMIK와 룸 EQ 마법사 소프트웨어를 베티스 레퍼런스 서버에 설치했으며, 제 Roon 서버가 있는 곳에서 Qobuz에서 스트리밍 콘텐츠를 제공하고 NAS에서 로컬 파일을 스트리밍했습니다. 각 8c는 네트워크에 연결하기 위해 이더넷 연결이 필요하며, 편의를 위해 넷기어 기가비트 이더넷 스위치를 스피커 사이 바닥에 배치하고, 각 8c에 컴퓨터 매장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Cat6 케이블을 연결했습니다. 넷기어 장치는 제 메인 8포트 피델라이저 스위치에 연결되었으며, 이는 다른 방에 위치한 집의 모뎀에 유선으로 연결됩니다. 때때로 8c의 XLR 입력을 아날로그 소스에 사용하기도 했으며, 네트워크 연결에서 XLR로 입력을 변경하는 것은 어센드 앱을 통해 쉽게 할 수 있습니다—턴테이블이나 BACCH-SP 프로세서와 같은 장치를 사용했습니다(아래 참조).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제 레퍼런스 시스템의 많은 훌륭한 전자 및 소스 컴포넌트는 조용히 사용되지 않았고, 고급 케이블도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BACCH 필터가 없어도, 더치앤더치 8c는 정제된 다재다능함을 보여주었으며, 절망, 신앙, 로맨틱한 갈망의 가장 깊은 음악적 표현(Shostakovich의 교향곡 4번, Bach의 St. Matthew Passion, Wagner의 Tristan und Isolde)부터 인간 조건에 대한 덜 진지한 고찰(최고의 컨트리 음악이 제공할 수 있는)까지 잘 소화했습니다. "One More Last Chance"에서, Vince Gill이 자신의 결혼 생활이 끝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며 절박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아요. ("어젯밤 집에 돌아왔을 때 그녀는 현관에 서 있었어요./왼손에는 성경이 있었고, 오른손에는 밀대가 있었죠.") 8c는 Gill의 보컬의 기쁨에 찬 반항과 추진력 있는, 생생하고 놀라운 편곡의 모든 에너지를 전달하는 데 실망시키지 않았습니다. 저는 이 곡을 연속으로 네 번 들었고, 그런 다음 곡을 공동 작곡한 Gary Nicholson의 버전도 들었습니다.

고역에는 약간의 부드러움이 있어, 대다수의 현악 합주 녹음에서 환영받지 않는 요소가 아닙니다. 분명히 상단 끝을 무딘 것으로 묘사할 수는 없습니다. 다이나믹스는 약간 줄어들어, 일부 사람들이 공격적으로 여기는 스피커와 비교했을 때는 그렇지만, 이는 8c를 매우 "듣기 좋은" 스피커로 만듭니다. 파이프 오르간과 합성된 저음 옥타브를 포함한 모든 음악 스타일에 충분한 품질의 저음이 있습니다. 음색 면에서 8c는 목소리와 악기를 부자연스러운 색조 변화 없이 고유하게 표현합니다. 이미지는 과장되지 않고 구체적입니다.

2023년 중반까지, 더치앤더치 8c는 그 본질상 항상 발전 중인 제품으로서 프로 오디오 유산과 오디오파일 감성을 반영하는 성능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더치앤더치의 공간성에 대한 오랜 관심을 고려할 때, BACCH 크로스토크 제거 필터를 8c의 소프트웨어 옵션으로 라이선스하는 것은 완벽한 이치였습니다. 스피커의 방사 특성은 XTC의 유망한 후보로 만들었습니다. BACCH의 기술 및 소닉 특성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TAS 333호의 Theoretica Applied Physics BACCH-SP 오디오 리뷰와 TAS의 유튜브 채널에서 독립형 BACCH4Mac 소프트웨어를 평가한 Tom Martin의 명료한 비디오, 특히 2024년 2월호에 발행된 초우에리 박사와 유명 퍼포먼스 아티스트 로리 앤더슨이 공동으로 작성한 공간 음악에 대한 에세이를 참조하십시오.

보통 BACCH 사용자는 귀도에 작은 마이크를 삽입하고 전체 주파수 스윕에 대한 응답을 측정하여 그들의 방과 청력에 고유한 XTC 필터를 생성합니다. 대신 더치앤더치는 BACCH 필터의 가장 기본적인 버전인 u-BACCH("universal BACCH")를 제공합니다. 이는 특정 방이나 청취자에 대한 정보나 음향 분석 없이도 작동하는 초우에이리의 XTC 알고리즘의 구현으로, 스피커와 청취자 사이의 삼각형의 물리적 측정만 필요합니다. 8c 구매자에게 설치된 필터의 추가 비용은 $1100이며, 이는 BACCH Labs가 온라인 스토어에서 u-BACCH에 대해 청구하는 것보다 약 $100 더 많습니다.

BACCH 필터는 원래 녹음에 존재하는 여러 공간적 속성을 잠재적으로 드러냅니다. 첫 번째는 초우에리 박사가 엔벨롭먼트라고 부르는 것으로, 악기와 보컬 이미지가 방으로 잘 들어가 있으며, 때로는 청취 위치 뒤에도 위치할 수 있습니다. 이 현상은 오디오 쇼에서 열광적인 팬들을 감동시키지만, "서라운드 사운드"가 XTC가 항상 생성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깨 너머에 마라카스와 백업 보컬이 있기를 원한다면, 아마도 디스크리트 멀티채널이나 Dolby Atmos와 같은 객체 기반 형식에 충실해야 할 것입니다. 또 다른 공간 메트릭은 근접성(proximity)이며, 여기서도 스테레오 스피커 한 조 누군가가 귀에 속삭이는 환상을 만들어낼 수 있다면 주목할 만합니다. 하지만 음악적으로 훨씬 더 중요한 것은 초우에이리가 해상도의 범위(extent of resolution)라고 부르는 것으로, "소리가 3차원 볼륨을 차지하는 인식"입니다. 첫 번째 두 가지 공간성은 중요한 현실 트리거가 아니지만, 원래 녹음 기술, 재생에 사용된 스피커의 분산 패턴 및 방의 요소에 매우 의존적입니다. 그러나 세 번째는 지난 70년 동안 만들어진 수백만 개의 스테레오 녹음 중 대부분에 적용됩니다. c-BACCH("c"는 "custom"을 의미)가 u-BACCH보다 우수하다는 것이 사실이지만, 저는 u-BACCH에서 c-BACCH로 전환할 때 들리는 개선이 no-BACCH에서 u-BACCH로 전환할 때보다 훨씬 크다는 것을 알게 되어 놀랐습니다. 적어도 제 귀에는 대부분의 방에서 대부분의 청취자에게 u-BACCH가 c-BACCH가 제공할 수 있는 것의 80%를 제공한다고 생각됩니다.

u-BACCH의 예시를 몇 가지 들어볼까요? 오케스트라의 목관악기 섹션은 항상 두 줄로 앉아 있습니다—플루트와 오보에는 앞줄에, 클라리넷과 바순은 그 뒤에 있습니다. 제 오랜 교향곡 참조 녹음인 2010년 Concertgebouw가 Bernard Haitink의 지휘로 연주한 Shostakovich 교향곡 15번의 오프닝 악장은 35마디 후 주 바순이 인수하는 긴 플루트 솔로로 시작합니다. BACCH를 사용하면 바순 연주자가 그의 동료보다 몇 피트 뒤에 앉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콘서트에서 멀리서 보듯이. 또한, 일부 팝/록 제작물은 한 번에 너무 많은 것을 담아내어 음악적 표현이 모호해질 수 있습니다. 2017년, 캐나다 밴드 Bare Naked Ladies는 당시의 Persuasions 멤버 6명과 함께 이전의 일부 자료를 녹음한 앨범을 발표했습니다. Persuasions는 원래 아카펠라 그룹이었기 때문에 보컬 편곡이 록 기반으로 인해 가려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프닝 곡 "The Old Apartment"에서처럼. u-BACCH가 활성화된 상태에서는 이 영감 넘치는 협력 작업에서 얼터너티브 록 4중주의 펀치력 있는 드라이브와 복음에서 영감을 받은 6중주의 풍부한 하모니를 더 잘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왜 8c의 아날로그 XLR 입력을 통해 실행될 때 BACCH 필터를 사용할 수 없는지 궁금했습니다. Theoretica Applied Physics 프로세서(BACCH SP 오디오의 경우)나 BACCH Labs의 독립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턴테이블, 아날로그 테이프 데크, CD 플레이어의 입력뿐만 아니라 스트리밍된 자료에서도 크로스토크 제거의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Martijn Mensink는 "BACCH 알고리즘은 오른쪽과 왼쪽 채널이 모두 필요합니다. 스트리밍을 할 때는 스테레오 콘텐츠가 두 8c에 알려져 있고, BACCH 알고리즘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XLR 입력을 사용할 때는 한 채널이 다른 채널의 내용을 알지 못하므로 BACCH가 작동하지 않습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Mensink는 XLR 입력을 통해 들어오는 디지털 신호는 SPDIF나 AES/EBU 인터페이스를 통해 두 채널을 모두 전달할 수 있다고 인정했습니다. 사실, 일부 더치앤더치 소유자들은 이 기능을 열망해왔고, Mensink는 "우리가 이를 개발하기 시작했다"고 말합니다.

또한, 8c에 대한 더 많은 플러그인이 작업 중에 있습니다. "우리는 현재 더 많은 스트리밍 서비스를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른 제조업체의 장비(음악 서버와 스트리머를 생각해보세요)와의 통합 작업도 진행 중이며, 오디오파일 미디어 플레이어와도 협력하고 있습니다." Mensink는 말했습니다. "오늘날의 8c의 일부인 룸매칭이 매우 잘 작동하지만, 우리는 더치앤더치 플랫폼을 다른 접근 방식에 사용하는 아이디어에 열려 있습니다."

더치앤더치 8c는 혁신적인 설계 원칙과 오디오 품질 외에도 뛰어난 가성비로 주목받아야 합니다. 비교 대상이 다른 $15,000짜리 스피커라면, 더치앤더치는 상대적으로 작은 패키지에서 풀레인지의 색채 없는 사운드를 제공하여 상당히 잘 해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물론, 15,000달러에 스피커만 얻는 것이 아니라, 증폭, D-to-A 변환, DSP 룸 보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좋은 스탠드 한 조의 비용, 괜찮은 서버, 그리고 u-BACCH 옵션을 추가하면 전체 비용은 여전히 약 $20,000에 이릅니다. 만약 하이엔드 오디오의 미래가 더 적은 박스와 고급 소프트웨어 구현에 관한 것이라면, 그것은 훌륭한 일입니다. 세계적인 수준의 사운드 영역에 입장하는 데 필요한 비용이 감소한다면, 그것은 정말로 혁명적입니다.

사양 및 가격

유형: 3웨이 액티브 스피커

드라이버 구성: 1″ 알루미늄/마그네슘 합금 돔 트위터, 8″ 알루미늄 콘 미드레인지, 2x 8″ 알루미늄 콘 우퍼

크로스오버: 4차 링크위츠-라일리, 100Hz 및 1.25kHz

주파수 응답: 20Hz–20kHz

입력: 아날로그: XLR을 통한 밸런스 오디오, 디지털: XLR을 통한 AES3

출력: 아날로그: 액티브 서브우퍼용 XLR; 디지털: XLR을 통한 AES3 통과

네트워킹: RJ45를 통한 이더넷

크기: 10.5″ x 19″ x 15″

중량: 각각 57 파운드

가격: $14,950 (u-BACCH 플러그인 추가 비용 $1100)

더치앤더치

Sonarstraat 10

2901 AX

Capelle aan den

IJssel, Rotterdam

dutchdutch.com

북미 유통업체 (Bill Chi)

더치앤더치 NA

4653 Nall Rd.

Dallas, TX 75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