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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레오파일] 패스랩스 XP-27 포노 프리앰프

by onekey 2024. 12. 3.

https://cafe.naver.com/hfi/160

 

패스랩스 XP-27 포노 프리앰프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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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앰프들은 넬슨 패스옹이 아닌 웨인 콜번씨가 설계를 하시는 데 스테레오파일에 최근 올라온 XP-27 포노 스테이지에 관한 리뷰입니다.

원문은 여기를 보시면 됩니다 : https://www.stereophile.com/content/pass-labs-xp-27-phono-preamplifier

 

패스랩스 XP-27 포노 프리앰프

짐 오스틴 | 2024년 8월 22일

출처: 스테레오파일

패스랩스 제품을 리뷰하고 사용할 때의 즐거움 중 하나는 넬슨 패스의 글을 접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의 글은 사용 설명서에서 종종 발견할 수 있으며, 항상 능숙하고 통찰력 있으며 때때로 재미있습니다. 사용 설명서를 읽고 진정한 즐거움과 통찰력을 얻는 경우가 얼마나 있을까요?

패스랩스는 온라인에 많은 사용 설명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를 읽으면서, 다른 설명서와 패스랩스 웹사이트에서도 같은 내용이나 유사한 언어를 발견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문구를 접했습니다. 이 문구를 소개하는 이유는 제가 이 철학에 공감하고 동의하기 때문만이 아니라, 이 문구가 제가 XP-27 포노 프리앰프(실버, $12,075)를 오랜 리뷰 기간 동안 경험하면서 느낀 제품의 정신을 잘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스테레오파일의 편집 스타일에 맞게 약간 조정된 인용문입니다.

오랫동안, 기술 커뮤니티에서는 결국 어떤 객관적인 분석이 비평가들의 주관적인 경험과 실험실에서 반복 가능한 측정 프로토콜을 조화시킬 것이라는 신념이 있었습니다. 궁극적으로 이것이 일어날 수도 있지만, 그동안 오디오 애호가들은 주로 벤치 사양을 오디오 품질의 지표로 거부했습니다. 이는 적절한 판단입니다; 오디오에 대한 감상은 완전히 주관적인 인간 경험입니다. 우리는 숫자가 오디오 품질을 정의하도록 해서는 안 됩니다. 마치 화학 분석이 고급 와인의 궁극적인 판정자가 될 수 없는 것처럼 말입니다. 측정은 분명히 중요하며,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지만, 쾌적한 것을 인간이 판단하는 것의 대체물이 될 수는 없습니다.

예술과 마찬가지로, 클래식 오디오 구성 요소는 주요 참가자들에 의해 일관된 근본 목표와 철학을 반영하는 개인적이고 집단적인 노력의 결과물입니다. 성공하면, 그것들은 최종 제품에 대한 감사를 불러일으키는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품질 진술을 모두 만듭니다. 오디오 구성 요소의 회로는 무엇보다도 성능의 주관적인 성격을 먼저 고려하는 철학을 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객관적으로 성능을 완전히 특성화할 수 없는 경우, 결과 파형에서 한 발 물러서서 그것이 달성된 과정을 고려해야 합니다. 음악에 대해 수행된 작업의 역사는 중요하며 결과의 일부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신호에 수행된 모든 작업은 신호에 미묘하게 내재되어 있습니다.

이 문구와 그것이 표현하는 철학은 스테레오파일 리뷰어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지침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객관적인 측면—기술적 세부 사항과 측정—은 중요하지만, 그것들은 소닉 결과에 비해 부차적인 것이며, 구성 요소는 리뷰 시스템과 제품 개발 역사라는 맥락에서 고려되어야 합니다. 이 리뷰에서는 이를 목표로 합니다.

이 에세이는 넬슨 패스가 작성한 것으로, 패스랩스 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원칙을 나열합니다: 회로를 간단하게 유지하고, 특히 신호 경로에서 부품 수를 줄이며, 사용된 증폭 장치의 고유한 특성에 주의를 기울이고 이를 활용하며, 피드백을 최소화하면서 본질적인 선형성을 극대화합니다(피드백의 주요 목적은 선형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경험에 따르면 피드백은 ... 신호에서 정보를 제거합니다."

이 리뷰를 위해 연구하는 동안, 이 언어가 20세기 말에 데뷔한 알레프 오노 포노 프리앰프의 설명서로 거슬러 올라간다는 것을 알고 놀랐습니다. 알레프 오노는 결국 XP-27로 진화한 포노 프리앰프의 첫 번째 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서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초기의 패스랩스 설계들처럼, 알레프 오노는 혁신적이었습니다 (각주 1). 그것은 JFET, MOSFET, 그리고 바이폴라 트랜지스터의 조합을 사용하여 매우 낮은 잡음에서 매우 높은 게인을 생성하면서도 전역 피드백 없이, 카트리지 로딩에서 큰 유연성을 제공했습니다. 그 당시 사양은 훌륭했지만, 그것이 요점은 아니었습니다. 넬슨은 사용 설명서에서 "최종 제품이 그렇게 놀라운 객관적 특성을 보여주는 것은 놀라운 일일 수 있습니다 [각주 2]. 그러나 우리는 이 제품의 사양을 두 번째 자부심의 원천으로 봅니다. ... 측정값은 알레프 오노의 청취 경험을 암시할 뿐입니다. 사운드는 풍부하고 부드러우며, 넓은 사운드스테이지와 세밀한 디테일과 레이어링, 그리고 멋진 단단한 저음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썼습니다.

10년 정도 앞으로 건너뛰어, 2010년 소비자 가전 전시회에서 소개된 XP-25 포노 스테이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알레프 오노의 정신으로 만들어졌지만, XP-25는 제 생각에 처음으로 현대적이고 주류적인 패스랩스 포노 프리앰프였습니다. 높은 성능과 두 개의 톤암/카트리지 지원 및 모든 조정이 전면 패널에 위치한 현대적이고 주류적인 제품이었습니다. 또한 일부 네거티브 피드백을 사용했습니다.

패스랩스 XP-27은 XP-25와 내부와 외부가 매우 유사합니다. 두 제품 모두 전원 공급 장치를 별도의 두 번째 섀시에 배치합니다.

전면 패널의 글씨를 볼 수 없을 정도로 멀리 서 있다면, 두 프리앰프를 구분할 수 없을 것입니다. 사용 설명서도 많은 부분에서 동일한 언어를 공유합니다.

그러면 왜 XP-27이 존재할까요? 디자이너 웨인 콜번과 패스랩스 팀은 XP-25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계속해서 자문했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XP-25를 개선할 수 있는 충분한 아이디어를 모았을 때, 그들은 XP-27을 만들었습니다. 다음 섹션에서는 이러한 업그레이드를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출처: 스테레오파일

이 제품은...

XP-27은 전면 패널에서 모든 조정을 할 수 있는 완전히 밸런스된 듀얼 입력 포노 프리앰프입니다. 이미 언급했듯이, 전원 공급 장치와 신호 회로를 위한 별도의 섀시를 사용합니다. 왜 두 개의 섀시를 사용하는 걸까요? 저레벨 회로에서 중요한 소음 오염원은 소음이 많은 AC 전력과의 결합입니다. 전원 공급 장치를 별도의 섀시에 두면, MC 카트리지에서 나오는 미세 신호가 포노 프리앰프로 들어가는 동안 모든 소음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금속으로 만들어진 접지된 섀시는 케이지 역할을 하여 전자기 방사선이 나가거나 들어오는 것을 막습니다 (후자보다는 전자에 더 효과적입니다).

전원 공급 장치 섀시 내부에서는 120V AC가 정류, 조절, 다운 변환되어 모든 것이 매우 좋은 차폐된 엄빌리칼 케이블 내부의 은도금 도체를 통해 다른 섀시로 전달됩니다. 이것은 정밀하게 조절된 일정한 전압입니다. 시간 변화 성분이 없기 때문에 주 섀시의 미세 입력 신호를 오염시킬 수 없습니다.

그 전신인 XP-25와 마찬가지로 XP-27은 MM과 MC 카트리지 간의 구별을 하지 않습니다. 단지 두 입력 중 하나에 톤암 케이블을 연결하고 적절한 게인과 로딩 매개변수를 선택하면 됩니다. 모든 선택은 전면 패널에서 이루어집니다. 게인 설정은 세 가지입니다: 53dB, 66dB, 76dB입니다. (밸런스 출력의 경우; 언밸런스 게인은 6dB 낮습니다.) 로드 저항은 MC용으로 30옴에서 1k옴까지 8단계로 조정할 수 있으며, MM용으로는 47k옴입니다. 로드 용량은 100–750pF로 6단계로 변화하며, 이는 전형적으로 MM 카트리지를 로딩하는 데 적합합니다. MC 카트리지의 경우 더 큰 용량 값이 필요하여 용량 로딩을 거의 볼 수 없습니다.

이 모든 변경은 전면 패널에서 실시간으로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리모컨이 없기 때문에 청취 좌석에서 조정할 수는 없습니다. 이것이 저를 기쁘게 합니다: 저는 의자에서 일어나는 것이 좋으며, 다른 리모컨을 처리하고 싶지 않습니다.

설정을 실시간으로 변경할 때 한 가지 눈에 띄는 점은 음악이 몇 초 동안 음소거된다는 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웨인 콜번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전면 패널의 노브 설정은 마이크로컨트롤러에 의해 제어되며 직렬 버스를 통해 직렬에서 병렬로 확장기로 전송됩니다." 이 회로는 메인 섀시 내부에 있습니다. "확장기는 설정이 변경된 후 슬립 모드로 들어갑니다." 따라서 제어 회로가 활성화될 때마다 음악은 음소거됩니다. 제어기의 노이즈가 음악에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그 노이즈가 처음부터 들리기라도 할까요? 콜번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것이 실제로 오디오에 영향을 미치는지는 모르겠지만, 기관 승인을 위한 EMI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거짓말이 아닙니다.

출처: 스테레오파일

전면 패널에는 예상대로 동작하는 음소거 버튼도 있습니다. 게인이나 로딩이 변경될 때 자동으로 음소거가 활성화되지만, 사용자가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늘을 내릴 때, 앨범 시작 부분에서 스타일러스가 홈을 놓칠 때 발생하는 불쾌한 소리를 피하기 위해, 또는 단순히 조용한 큐잉을 선호하는 경우에 소리를 음소거할 수 있습니다.

소스 선택기와 음소거 버튼 외에도, 전면 패널에는 제거 가능한 럼블 필터를 위한 작은 버튼이 하나 더 있습니다. 저는 그것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XP-27의 첫 번째 게인 스테이지는 XP-25보다 더 낮은 소음 저항기를 사용하며, 모든 필름 및 전해 커패시터가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동일한 트랜지스터는 도시바 제품을 사용합니다. 두 번째 게인 스테이지는 "유사한 토폴로지를 가지고 있지만, 이제 [첫 번째 스테이지와] DC로 결합되어 있고 일부 업그레이드된 부품과 개선된 회로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콜번의 설명입니다.

패스랩스의 포노 스테이지에 대한 강조점 중 하나는 RIAA 보정의 정확성입니다. XP-27에서 가장 큰 설계 변경 중 하나는 게인이 조정되는 방식과 그 조정이 RIAA 회로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XP-25에서는," 콜번은 말했습니다, "피드백을 조정하여 게인을 설정했습니다." 피드백을 조정하면 소리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프리앰프는 낮은 게인에서와 높은 게인에서 다르게 들릴 수 있습니다. 넬슨 패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레벨 제어 회로는 저주파 RIAA EQ 회로와 그 뒤의 게인 스테이지 사이의 탭 저항 뱅크입니다." 이제 게인 설정은 RIAA 회로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합니다.

전원 공급 장치에 많은 노력이 기울어졌으며, 이제 두 개의 전원 변압기가 있습니다. 하나는 디지털 제어 회로용, 다른 하나는 아날로그 부품용입니다. 이 변압기는 토로이드 형태로, 진공 상태에서 에폭시로 밀봉되어 있습니다. 이는 수명을 연장하고 기계적 소음을 줄이기 위해 안정화됩니다. 또한 니켈-철 합금인 뮤-메탈로 이중 차폐되어 있으며, 특히 자기장을 안팎으로 유지하는 데 좋습니다. 여기서 이는 AC와 주변 회로 간의 결합을 줄여야 합니다.

"전력 필터링이 개선되었습니다," 콜번은 말했습니다, "용량과 전압 조정을 추가하여. 더 낮은 소음과 새로운 전 세계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개선되었습니다. 전원 공급 장치와 앰프 사이의 케이블도 새로운 것입니다—더 무겁고 차폐되었으며, 일본 항공우주에서 만든 멋진 커넥터를 사용합니다."

"정류기는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콜번은 말했습니다, "그리고 링잉을 멈추고 EMI를 줄이기 위해 억제 장치가 있습니다." 넬슨은 약간 더 구체적이었고, "각 극성에 대한 별도의 스너버 정류 다리를 추가했다"고 언급했습니다. 넬슨은 또한 CRC 필터를 언급했습니다: "이 모든 것은 공기 RF와 AC 라인에서의 소음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이 모든 변화에도 불구하고 소음 사양이 변경되지 않았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이는 XP-25와 동일합니다. 이 점에 대해 콜번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소음 차이는 오디오 프리시전 분석기의 측정 범위를 벗어나기 때문에 사양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는 대답했습니다. "저는 독립형 스펙트럼 분석기에서 측정합니다. 제 청력이 테스트된 결과, 제 귀의 범위도 벗어났습니다. 왜 더 조용하게 들리는지 모르겠습니다."

"XP-27은 그 전신과 비교하여 근본적인 변화가 많지 않습니다," 넬슨 패스는 말했습니다, "단지 일련의 점진적인 개선 사항입니다."

콜번은 "더 낮은 소음과 더 나은 저음 성능을 언급했습니다. 포노 스테이지에서는 낮은 신호 수준 때문에 소음이 전체 왜곡 + 노이즈(THD+N)의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소음을 줄이면 작은 세부 사항에서 정말 도움이 됩니다. XP-25는 꽤 좋았지만, 이러한 개선 사항들이 새로운 것을 더욱 좋게 만들었습니다."

출처: 스테레오파일

설치

카트리지 설정을 제외하면(자세한 내용은 이 리뷰의 범위를 벗어납니다) 준비 과정은 간단했습니다. 저는 단순히 XP-27을 저의 레퍼런스 시스템에 삽입하고 다른 모든 것을 동일하게 유지했습니다. 멀티 섀시 구성 요소를 제조하는 많은 제조업체와 마찬가지로, 패스랩스는 전원 공급 장치에서 발생하는 노이즈가 신호 섀시에서 수신되지 않도록 섀시를 쌓지 않는 것을 선호합니다. "변압기는 차폐되어 있으며 매우 조용합니다." 패스의 데스먼드 해링턴이 이메일에서 저에게 말했습니다. "하지만 XP-27에는 많은 게인이 있으므로 변압기를 멀리 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저는 주로 벗처블락 어쿠스틱스 랙의 고정된 선반이 패스랩스 구성 요소의 두 겹을 쌓기에는 약 1밀리미터 정도 좁아서 쌓지 않았습니다.

리뷰 기간 동안, 저는 다른 앰프와 라인 레벨 프리앰프를 스페어 장비나 리뷰용으로 교체하며 미묘하게 사운드를 변경하고 다른 관점을 제공했습니다. 저는 세 개의 고성능 저전압 출력 무빙 코일 포노 카트리지인 오토폰 Windfeld Ti (0.3mV; WallyTools의 커스텀 심으로 장착된 Windfeld), 오토폰 Verismo (0.2mV), 그리고 라이라 Etna λ Lambda (SL 버전 아님; 0.56mV)를 사용했습니다. 모두 SME 30/12 턴테이블에 포함된 SME Series V 톤암에 설치되었습니다. 한때, 저는 대조를 위해 Sutherland Big Loco 포노 스테이지를 교체했습니다.

참고로, 저의 오랜 레퍼런스 시스템은 다른 패스랩스 구성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XP-32 프리앰프와 XA60.8 모노블록입니다. 또한 CH 프리시전 L1 프리앰프와 CH 프리시전 (M1.1) 및 부메스터 (216) 앰프를 사용했습니다. 스피커는 윌슨오디오 스페셜티스 알렉스 V였습니다.

XP-27 사용 설명서에는 적절한 포노 카트리지 로딩을 선택하는 주관적인 접근 방식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몇 가지 발췌 내용을 소개합니다: "무빙 코일 카트리지의 로딩은 최선의 경우 매우 부정확한 과학입니다. 무빙 코일 장치의 로딩에 대한 특정 요구 사항은 가볍게 받아들이고 (제공해야) 합니다... 저는 여러분이 카트리지 제조업체와 별도로 생각하고 저항 로딩을 적절히 선택하기를 권장합니다." 저항 로딩을 선택할 때 톤암 케이블의 용량을 고려해야 하지만, "최종 설정을 신중한 청취를 통해 경험적으로 유도하는 한, 이러한 와이어 효과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부적절하게 로딩된 카트리지는 정의 부족과 저음 부족에서 매우 날카롭고 끽끽거리는 고음에 이르는 모든 원치 않는 소닉 이상 현상을 겪게 됩니다." "카트리지 로드를 선택할 때 우리는 전체 오디오 스펙트럼에서 가장 좋은 소리를 내는 절충 로딩을 찾기 위해 청취할 것이며, 특정 LP의 한 곡을 최적화하는 로딩을 찾는 것은 아닙니다."

패스가 제안하는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MC 카트리지의 경우, 100옴으로 시작하여 저항을 단계적으로 낮추다가 소리가 개선되지 않고 악화되기 시작할 때까지 저항을 낮추다가, 한 단계 위로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고음과 저음의 균형을 맞추는 음악적 균형을 찾고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선입견과 제조업체의 권장 사항을 제쳐두고, 이 과정은 라이라 Etna λ Lambda를 100옴으로 로드하게 했으며, 이는 라이라가 권장하는 범위보다 약간 낮습니다. 나중에 200옴으로 한 단계 올려서 그곳에 두었습니다 (각주 3).

사용 설명서를 읽지 않는 사람들을 위한 마지막 지침입니다. 두 개 이상의 섀시가 있는 패스랩스 제품의 경우 올바른 순서로 연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원 공급 장치를 이미 벽에 꽂은 상태에서 엄빌리칼 케이블을 연결하지 마십시오. 실제로는 다른 모든 것을 먼저 연결하고—엄빌리칼과 모든 인터커넥트를 포함하여—그런 다음 전원 코드를 IEC 소켓에 연결하고 벽에 꽂습니다. 이러한 지침을 따르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모르겠지만,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청음

XP-27은 얼마나 조용할까요? 음악이 재생되지 않는 상태에서 XP-27을 가장 높은 게인 설정(76dB)으로 설정하고 프리앰프 볼륨을 점점 더 높였습니다. 볼륨을 약 20dB 이상 높일 때까지 소리가 들리지 않았습니다—다양한 스피커 드라이버에 귀를 대고 들어도 힌트조차 들리지 않았습니다. 그 시점에서 CH 프리시전 L1 프리앰프의 볼륨 표시(그 당시 시스템에 있던)는 주황색을 넘어 거의 빨간색에 가까웠습니다. 이것은 매우 조용한 포노 프리앰프입니다.

수년 동안, 저는 익숙한 음악으로만 구성 요소를 청취하는 이전 절차를 점차 버리게 되었습니다. 저는 항상 익숙한 음악을 들으며, 글을 쓰지 않을 때에도 그렇게 합니다. 그러나 새로운 음악을 포함하는 것은 저에게도, 독자에게도 리뷰를 더 흥미롭게 만듭니다. 익숙한 트랙과 함께 익숙하지 않은 음악을 포함하면 다른 유용한 관점을 추가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각주 4).

XP-27의 소닉 캐릭터는 유동적이고 상세하며, 물론 매우 조용합니다. 주로 문자 그대로이지만, 약간의 추가적인 따뜻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음은 깊고 단단하지만 과장되지 않습니다. 사운드스테이지는 사실적이며, LP에 있는 정보를 반영하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오랜 친구가 아니라 최근에 나온 새로운 음반입니다. 올해 5월에 발매된 이후 여러 번 들으면서 꽤 잘 알게 된 음반입니다. 이 음반은 Tom Conrad가 6월 스테레오파일에서 CD 형식으로 리뷰한 베이시스트 Stephan Crump의 Slow Water입니다. Slow Water(Papillon Sounds PS 28241)는 그 개념에서 매혹적입니다. 크럼프는 멤피스에서 태어나 미시시피 강을 따라 살아왔고, 최근 30년 동안 미국에서 가장 오염된 수역 중 하나로 여전히 유명한 브루클린의 악명 높은 고와너스 운하 근처에 살면서 이 음반을 작곡하고 연주했습니다. 그는 물을 살고, 물의 입장에 서서 그것을 모방하려고 했습니다. 이것을 환경적인 성명서로 간주할 수 있지만, 그것은 거의 교조적이지 않으며 결론도 분명하지 않습니다. 만약 전하는 메시지가 있다면, 그것은 우리가 무엇을 하든 간에, 물은 그 힘과 지속성으로 인해 결국 우리 모두를 차지할 것이다라는 것입니다.

오늘 저는 이 2LP 세트의 1면 마지막 트랙인 "Strata"를 특히 즐겼습니다. 여러 저음 악기—베이스, 트롬본, 비올라 등—가 다양한 음색의 드론을 생성합니다. 이 드론들이 녹음 장소를 어떻게 그려내는지, 다양한 악기의 음색과 질감이 서로 어떻게 대조되고 보완되는지에 놀랐습니다. 리버브의 잔향(reverb tail) 자연스럽게 느껴졌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이야말로 이 트랙의 주요 즐거움입니다. 이 앨범의 모든 트랙은 다양한 즐거움을 제공합니다. 물론 어떤 것은 다른 것보다 더 많은 즐거움을 줍니다.

다음은 오래된 친구입니다: Milestone에서 재발매한 리버사이드 RLP 12-252, Wilber Ware Quintet과 Johnny Griffin이 참여한 The Chicago Sound(Milestone SMJ-6048M)입니다. 이 레코드는 Griffin의 테너 색소폰, Junior Mance의 피아노, Ware의 베이스, 또는 솔로를 할 때 다른 어떤 음악가라도 항상 중심에 솔로를 올려놓습니다. 이것은 훌륭하지는 않지만 괜찮은 모노 녹음입니다. 라이라 카트리지와 XP-27을 통해 그 솔로 악기들은 독특한 톤과 터치로 묘사되었습니다. 특정 음악가를 쉽게 인식할 수 있었고, 듣기에도 매우 즐거웠습니다. 이것은 베이시스트의 레코드이며, 특히 저는 Ware의 베이스가 상대적으로 건조하고 앞으로 나오는 소리를 즐겼습니다. 솔로 악기와 그 뒤에서 연주하는 악기들, 드럼을 포함한(드럼 솔로 중에는 제외) 전면과 후면의 분리가 잘 들렸습니다. 트랙마다 분리 정도가 달라졌고, 저는 XP-27이 레코드에 있는 것을 전달하고 있다는 것을 더욱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제작의 상대적으로 미세한 차이가 분명하게 드러났습니다.

저는 익숙한 아티스트의 잘 제작된 앨범으로 오디션을 마쳤습니다: Cecile McLorin Salvant의 그래미 수상작 WomanChild (Mack Avenue MAC1072LP)의 서명된 사본입니다. Todd Whitelock이 녹음하고 믹싱했으며, Mark Wilder가 마스터링하고, Kevin Gray가 비닐로 제작했습니다. 저는 4면의 첫 트랙인 "Jitterbug Waltz"로 시작한 다음, "Deep Dark Blue"로 건너뛰었습니다. 이 곡은 2분도 안 되는 시간에 Salvant의 인상적인 보컬 기술을 선보입니다. 저는 Salvant를 최소한 다섯 번 이상 라이브로 들었고, 이 피아니스트 Aaron Diehl과도 두 번 이상 함께 들었습니다. 여기서 제가 들은 것은... 그녀의 독특하게 표현적인 목소리의 모든 뉘앙스와 억양을 들었다고 말하기 망설여지지만, 왜냐하면 제가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이것은 제가 매우 잘 아는 앨범이고, 목소리이며, 피아니스트입니다. 그리고 제가 들은 소닉 이미지에는 정보가 풍부했습니다. Diehl의 피아노에서 저음은 굴속 같았고, 강하게 치면 적절히 나무와 금속의 앞선 소리를 냈습니다. 리버브 꼬리는 길고 느긋했습니다. 모든 음악이 완전하게 표현되고 있었습니다.

XP-27의 개발을 설명하면서 역사적인 접근 방식을 취했기 때문에, 저는 역사적인 리뷰로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1999년 초 패스랩스 알레프 오노에 대한 마이클 프레머의 리뷰입니다. 마이키키는 "알레프 오노는 다소 부족하고 아마도 흐릿한 저음이 있어 전체적으로 마른 소리를 낸다"고 언급하며 결론에 대해 미온적이었습니다. 마이키는 그의 포노 프리앰프를 잘 알고 있으며, 알레프 오노는 당시로서는 급진적인 초기 디자인이었기 때문에 그 패스랩스 포노 프리앰프에 대한 그의 결론을 의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제가 경험한 가장 오랜 오디션 중 하나에서 XP-27에서 마른 소리나 중저음의 흐릿함을 전혀 느낄 수 없었습니다.

결론

패스랩스 XP-27은 기술적 및 음악적으로 모두 높은 성과를 내는 구성 요소입니다. 제가 청취한 레퍼런스 시스템과 함께, 만약 XP-27이 그루브에 남아 있는 음악을 남기고 있다면, 저는 그것을 감지하지 못했습니다. 시스템에 XP-27이 있으면 특정 음악가를 쉽게 식별할 수 있었고, 사용한 세 개의 포노 카트리지 각각의 특성을 즉시 인식할 수 있었습니다.

더 나은 포노 프리앰프가 있을까요? 아마도요. 시장에는 이 제품보다 훨씬 더 비싼 제품이 꽤 많이 있으며, 그중 일부는 더 나은 제품이길 바랍니다. 그러나 패스랩스 XP-27은 리뷰어로서 내가 나아갈 명확한 방법을 보지 못하는 위치에 놓이게 했습니다. 개선할 수 있는 영역을 지적할 수 없습니다. 더 나은 포노 프리앰프를 만들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어디서 시작해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도 들으면 알게 될 것입니다.


각주 1: 웨인 콜번—넬슨 패스가 아니라—는 수십 년 동안 패스랩스 프리앰프를 설계해 왔습니다. 알레프 오노와 이 리뷰에서 언급된 다른 모든 포노 프리앰프는 웨인 콜번의 작품입니다.

각주 2: 알레프 오노를 측정한 후, 당시 스테레오파일의 기술 편집자였던 탐 노턴은 "알레프 오노의 훌륭한 테스트 결과의 획득에서 놀라운 점은 없었다"고 썼습니다. 마이클 프레머의 리뷰를 참조하십시오.

각주 3: 뛰어난 사용자 가이드에서 라이라 Etna λ Lambda는 로딩 설정에 대한 광범위한 지침을 제공하며, "청취를 통해 최종 결정을 내리십시오"라고 경고합니다.

각주 4: 이 새로운 접근 방식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은 stereophile.com/content/thats-just-how-record-sounds를 참조하십시오.


사이드바 1: 사양

제원: 듀얼 입력과 전면 패널의 게인 및 로딩 설정을 갖춘 두 개의 섀시로 구성된 밸런스드 포노 프리앰프.

입력: 밸런스드(XLR) 및 언밸런스드(RCA).

밸런스드 모드 게인: 53dB, 66dB, 76dB; 싱글 엔디드 출력에서는 6dB 감소.

RIAA 정확도: 20–20kHz, ±0.1dB.

THD: 1mV MC 입력에서 <0.005%, 10mV MM 입력에서 <0.002%.

최대 출력 전압: 22V RMS.

출력 임피던스: 밸런스드 150Ω, 싱글 엔디드 150Ω.

입력 커패시턴스: 각각의 입력에서 100pF–750pF 조절 가능.

입력 저항: 각각의 입력에서 30Ω–47kΩ.

비가중 소음: –93dB 기준 10mV (MM), –85dB 기준 1mV (MC).

소비 전력: 50W.

규격: 17" (432mm) W × 4" (102mm) H × 12" (305mm) D, 각각의 섀시.

중량: 45lb (20.4kg).

마감: 실버 또는 블랙 브러쉬드 알루미늄.

리뷰한 유닛의 시리얼 번호: 신호 섀시: 36200, 전원 공급 섀시: 36199.

제조지: 미국.

가격: 실버 $12,075, 블랙 $12,825.

미국 내 딜러 수: 20.

보증: 3년, 부품 및 서비스, 양도 가능.

제조사: Pass Laboratories Inc., 13395 New Airport Rd., Suite G, Auburn, CA 95602. 전화: (530) 878-5350. 웹: passlabs.com.


사이드바 2: 관련 장비

아날로그 소스: SME 30/12 (오리지널 버전) 및 Series V-12 톤암.

포노 카트리지: 오토폰 Windfeld Ti, 오토폰 Verismo, Lyra Etna λ Lambda.

프리앰프: 라인: 패스랩스 XP-32, CH 프리시전 L1. 포노: 서덜랜드 빅 로코

파워 앰프: 패스랩스 XA60.8 모노블록, CH 프리시전 M1.1, 부메스터 216.

스피커: 윌슨 오디오 스페셜티스 알렉스 V.

케이블: 디지털: 오디오퀘스트 카본, 시나몬, & 커피 USB; CAD USB; 와이어월드 플래티넘 스타라이트 8 이더넷. 인터커넥트: 오디오퀘스트 썬더버드 (XLR 및 RCA). 스피커: 오디오퀘스트 썬더버드 ZERO. 전원: 오디오퀘스트 토네이도 High-Current C13, NRG-X3, and Monsoon.

액세서리: 멜코 S100, 사이런트앤젤 Bonn N8 Pro, 이뉴오스 PhoenixNET 이더넷 스위치; Butcher Block Acoustics RigidRack, IsoAcoustics, Magico 풋터.—짐 오스틴


사이드바 3: 측정 결과

패스랩스 XP-27 포노 프리앰프는 오디오프리시전 SYS2722 시스템으로 측정했으며, 일부 테스트는 매거진의 고해상도 APx500 분석기를 사용하여 반복했습니다. 노이즈를 최소화하기 위해, 프리앰프 섀시의 후면 패널에 있는 접지 단자에서 분석기 접지 연결까지 와이어를 연결했습니다. XP-27은 작동 시 따뜻해집니다. 테스트 후 한 시간 동안 상단 패널의 온도는 99.5°F(37.5°C)였습니다.

입력은 밸런스드와 싱글 엔디드 출력 모두에서 절대 극성을 유지했습니다. 밸런스드 출력에서의 게인은 설정 값과 상당히 근접했으며, "53"으로 설정했을 때 57.85dB, "66"으로 설정했을 때 65.5dB, "76"으로 설정했을 때 77.5dB였습니다. 싱글 엔디드 출력의 게인은 이러한 값보다 정확히 6dB 낮았습니다.

입력 임피던스는 전면 패널의 로터리 컨트롤로 설정된 값과 거의 일치했습니다. 예를 들어, "30"으로 설정했을 때 30Ω, "100"으로 설정했을 때 101Ω, "160"으로 설정했을 때 166Ω, "320"으로 설정했을 때 348Ω이었으며, 이 모든 값은 20Hz에서 20kHz까지 일관되었습니다. 임피던스가 "1k"로 설정되었을 때, 측정된 값은 20Hz에서 1138Ω, 1kHz에서 980Ω, 20kHz에서 966Ω이었습니다. 컨트롤이 "47k"로 설정되었을 때, 20Hz와 1kHz에서 45kΩ, 20kHz에서 22.2kΩ을 측정했습니다. (이 측정을 위해 커패시턴스는 100pF로 설정되었습니다.) 소스 임피던스는 두 출력 유형 모두에서 150Ω으로 지정되었지만, 싱글 엔디드 출력에서 200Ω, 밸런스드 출력에서 540Ω을 측정했습니다. 이러한 임피던스는 지정된 값보다 높지만 절대적인 측면에서는 여전히 낮습니다.

도표1 패스랩스 XP-27의 RIAA 보정이 100kΩ에 적용된 경우 응답 (왼쪽 채널 파란색, 오른쪽 빨간색) 및 하이 패스 필터가 활성화된 경우 (왼쪽 녹색, 오른쪽 회색) (1dB/세로 분할).

출처: 스테레오 파일

XP-27의 RIAA 이퀄라이제이션 오류(도표1, 파란색 및 빨간색 선)는 매우 낮았지만, 낮은 중역과 저음에서 약간의 부스트가 있었으며, 100Hz에서 +0.25dB, 20Hz에서 +0.36dB에 도달했습니다. 출력은 오디오 대역 이상에서 롤오프되며, 전면 패널 버튼으로 하이 패스 필터를 선택했을 때, 응답은 10Hz에서 2dB 내려갔습니다(녹색 및 회색 선). 전반적인 채널 매칭은 우수했습니다. 채널 분리(표시되지 않음)는 8kHz 이하에서 양방향으로 >80dB였으며, 오디오 대역의 상단에서도 72dB를 유지했습니다. (저는 채널 분리를 검사할 때 항상 오실로스코프 화면에서 구동되지 않은 채널의 출력을 확인합니다. XP-27의 측정값은

노이즈가 아닌 진정한 크로스토크였습니다.)

도표2 패스랩스 XP-27, "53" 게인, 스펙트럼, DC–1kHz, 출력 기준 5mV 입력 (왼쪽 채널 파란색, 오른쪽 빨간색, 선형 주파수 스케일, 20dB/세로 분할).

출처: 스테레오파일

게인이 "53"으로 설정된 상태에서, 입력이 접지로 단락되고 기준 1kHz에서 5mV일 때 패스의 비가중, 광대역 S/N 비율은 왼쪽 채널에서 80.5dB, 오른쪽 채널에서 74dB로 매우 좋았습니다. 측정 대역폭을 22Hz–22kHz로 제한하면 비율이 왼쪽 채널에서 84dB, 오른쪽 채널에서 75.5dB로 증가했으며, A-가중 비율은 왼쪽 94.5dB, 오른쪽 93.1dB로 뛰어났습니다. (이 비율은 밸런스드 출력에서 측정되었으며, 언밸런스드 출력에서도 동일했습니다.) 예상대로, 비율은 가장 높은 게인 설정에서 더 낮았으며, 비가중 상태에서 왼쪽/오른쪽이 64.2dB/56.7dB, 오디오 대역으로 제한했을 때 65dB/57dB, A-가중일 때 81.7dB/77dB였습니다. XP-27의 저주파 노이즈 플로어에 대한 스펙트럼 분석에서, 게인이 "53"으로 설정되고 기준 1kHz에서 5mV일 때(도표2), 오른쪽 채널의 더 낮은 비율은 왼쪽 채널(파란색 선)보다 오른쪽 채널(빨간색 선)에 AC 전원 관련 및 기타 스퓨리어가 더 높기 때문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XP-27은 조용한 프리앰프입니다.

XP-27의 과부하 여유는 게인이 "76"으로 설정되고, 표준 MC 레벨 500μV에서 기준 1kHz일 때, 20Hz에서 20kHz까지 양 채널에서 우수한 18.7dB였습니다. 게인이 "66"으로 설정되었을 때, 20Hz와 1kHz에서 각각 30.6dB와 32.5dB로 더 컸으나, 20kHz에서는 동일한 18.7dB였습니다. 게인을 "53"으로 설정했을 때는, 20Hz 및 1kHz에서 표준 MM 레벨 5mV 기준 1kHz일 때 18.3dB의 과부하 여유를 제공했지만, 20kHz에서 여유가 –1dB로 감소했습니다. 이 게인 설정은 낮은 출력의 무빙 마그넷 카트리지와만 사용해야 합니다.

도표3 패스랩스 XP-27, "53" 게인, 1kHz 사인파의 스펙트럼, DC–10kHz, 100kΩ에 대한 5mV 입력 (왼쪽 채널 파란색, 오른쪽 빨간색, 선형 주파수 스케일).

출처: 스테레오파일

XP-27은 매우 낮은 왜곡을 제공합니다. 도표3은 게인이 "53"으로 설정된 상태에서 5mV 입력에서 1kHz 입력 신호를 재생하는 프리앰프 출력의 스펙트럼을 보여줍니다. 노이즈 플로어 위에서 볼 수 있는 유일한 왜곡 고조파는 –76dB(0.015%)의 두 번째와 –104dB(0.0006%)의 세 번째입니다. 이러한 매우 낮은 수준은 로드 임피던스를 현재 요구하는 600Ω으로 줄였을 때도 증가하지 않았으며, 더 낮은 주파수와 두 가지 더 높은 게인 설정에서도 유사했습니다.

도표4 패스랩스 XP-27, "53" 게인, 20kHz 사인파의 스펙트럼, DC–80kHz, 100kΩ에 대한 35mV 입력 (왼쪽 채널 파란색, 오른쪽 빨간색, 선형 주파수 스케일).

출처: 스테레오파일

도표5 패스랩스 XP-27, "76" 게인, HF 상호변조 스펙트럼, DC–30kHz, 19+20kHz, 100kΩ에 대한 10mV 피크 입력 (왼쪽 채널 파란색, 오른쪽 빨간색, 선형 주파수 스케일).

출처: 스테레오파일

도표4는 XP-27의 출력이 "53" 게인으로 설정된 상태에서 35mV 입력의 20kHz 톤을 재생할 때의 광대역 스펙트럼을 보여줍니다. 이는 이 주파수에서 XP-27이 과부하가 걸리기 2dB 전의 상태입니다. 두 번째와 세 번째 고조파는 –60dB(0.1%)에 가깝습니다. 이 주파수와 레벨에서 선형성이 감소함에 따라, XP-27은 19kHz와 20kHz 톤의 균일한 혼합으로 기대했던 것보다 더 높은 수준의 상호 변조 왜곡을 제공했습니다. 도표5는 20kHz에서 클리핑 전압보다 13dB 낮은 피크 입력 레벨과 "76" 게인 설정에서 XP-27의 출력 스펙트럼을 보여줍니다. 더 높은 차수 제품은 –90dB(0.003%)로 적당히 낮았지만, 1kHz에서의 차이 제품은 –54dB(0.2%)에 있었습니다. 이는 같은 피크 레벨과 같은 게인 설정에서 20kHz 톤의 두 번째 및 세 번째 고조파 수준이 각각 –76dB(0.02%) 및 –81dB(0.01%)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발생했습니다.

최저 게인 설정에서 오디오 대역 상단의 제한된 과부하 여유와 약간 실망스러운 고주파 상호 변조 결과 외에도, 패스랩스 XP-27은 정확한 RIAA 이퀄라이제이션, 매우 낮은 노이즈, 주관적으로 무해한 고조파 왜곡, 그리고 낮은 임피던스를 능숙하게 처리하는 출력 단계를 제공합니다.—존 앳킨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