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log.naver.com/h2kim59/223677767780
미국의 유명 오디오 잡지 〈스테레오파일〉에서 매년 봄과 가을 2회 잡지에 리뷰를 한 제품중에서 추천 제품을 발표합니다. 이번의 최신 디지털 프로세서 동향은 2024년에 가을에 선정한 제품을 기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의 오디오 업체들은 5월에 열리는 뮌헨 하이엔드 오디오 쇼에 맞추어 신제품을 개발하여 소개합니다. 그러나 가을에는 6개월 이상 시장에서 평가받은 제품을 기준으로 선정합니다. 스테레오 파일은 미국에서 발간되는 하이엔드 오디오 잡지로 주로 하이엔드 오디오를 중심으로 리뷰를 기사로 올리고 10월과 5월에는 등급별로 A, B, C, D로 구분하고 스피커와 앰프는 물론 모든 소스 기기와 액세서리까지 광범위한 부분에서 추천 제품을 선정합니다. 〈스테레오파일〉은 북미 하이엔드 시장에 큰 영향력이 있으며 리뷰의 공정한 평가는 권위가 있습니다.
〈스테레오 파일〉에서 선정하는 오디오는 북미 시장을 중심으로 선정되기 때문에 영국이나 유럽의 동향은 물론 우리나라의 동향과는 상이한 점이 있습니다. 또한 스피커는 청음 공간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와 미국의 청음 공간과 취향은 같지 않기 때문에 선정 기준이 우리나라에 적합하지 않을 수는 있습니다. 영국의 오디오 수상 선정은 〈What's HiFi?〉에서 주로 많이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영국은 우리나라의 청음 공간은 유사한 면이 있으나 취향이 다른 면이 있어 하이엔드보다는 중급 제품으로 그리고 영국 제품 위주로 선정되고 있으므로 역시 참고로만 하시면 됩니다.
여기에 나열된 모든 제품은 〈스테레오파일〉에서 검토되었습니다. 등급에 관계없이 목록에 있는 모든 항목은 진심으로 권장할 수 있는 제품들입니다. 각 카테고리 내에서 제품은 클래스별로 나열됩니다. 각 클래스 내에는 알파벳 순서로 나열되어 있으며 그 뒤에 가격, 리뷰 개요, 리뷰 및 후속 후속 보고서가 나타난 문제를 나타내는 메모가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Vol.46 No.7"은 2023년 7월호를 나타냅니다. "WWW"는 리뷰가 온라인에도 게시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스테레오파일〉의 권장 구성 요소 목록은 주로 미국에서 하이파이 소매점을 통해 구입할 수 있는 제품과 관련이 있습니다. 딜러를 통해서만 판매하는 회사는 딜러 네트워크가 잘 구축되어 있어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판매되는 제품도 자격이 있지만 온라인으로만 판매하는 회사는 가급적이면 미국에서 만족스러운 고객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해야 합니다.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딜러가 제공하는 위험 없는 재택 오디션이 강력히 선호됩니다. 때때로 반품을 위해 재입고 수수료가 필요한 경우 탁월한 가치를 지닌 제품을 나열합니다.
권장 구성 요소 개요를 읽고 읽을 리뷰를 결정한 다음, 구매를 진지하게 고려하기 전에 각 제품의 리뷰를 주의 깊게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리뷰에 설명된 많은 두드러진 특징, 특징 및 주의 사항은 약 200 단어 개요에서 다룰 수 없기 때문입니다. 현재 제품에 대한 거의 모든 리뷰는 stereophile.com에서 온라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편집자들은 개별 리뷰의 사본을 제공할 수 없다는 점을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너트와 볼트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계속 읽어주세요. 우리가 받고 온라인에 게시된 대부분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 이 짧은 에세이에 담겨 있습니다. 끝까지 읽는 데 몇 분 이상 걸리지 않습니다. 이 목록은 특히 기술 편집자 John Atkinson을 포함하여 Stereophile의 검토 직원 및 편집자 와 협의한 후 작성되었습니다. 우리의 평가는 리뷰 기간 동안 들었던 내용뿐만 아니라 리뷰가 게시된 이후 제품에 대한 지속적인 수정(있는 경우)도 고려합니다. 리뷰 후 수정으로 인해 제품이 다운그레이드 되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클래스 평가는 청취실 및 테스트 벤치에서의 성능을 포함하여 성능을 기반으로 합니다. 제품의 결함이 음악 연주의 완전한 실현과 청취자의 즐거움을 방해하는 경우(미니 모니터의 저음 확장 제한과 같은 명백한 제한 사항이 이해되므로 결함으로 간주되지 않으나) 제품은 낮은 등급으로 간주됩니다.
측정은 중요하지만 모든 구성 요소가 가능한 최상의 측정을 추구할 것으로 기대하지는 않습니다. 그렇게 하면 우리가 반대하는 순응, 지루함, 미터법 게임을 장려하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전통적인 진공관 앰프의 측정이 완벽한 측정값을 보이는 솔리드스테이트 디자인의 측정과 매우 유사할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습니다. 어쨌든 평론가의 음악적 경험이 평점을 매기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클래스의 등급은 성능 평가를 기반으로 하지만 평가자마다 성능의 다양한 측면을 중요하게 생각하므로 주제나 방법론적 일관성을 기대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구식 진공관 앰프와 함께 노이즈와 왜곡이 거의 없는 하이테크 앰프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들이 공유하는 것은 각자의 평론가들에게 음악적 행복을 불러일으키는 입증된 능력입니다. 그렇다면 추천은 특정 리뷰어의 취향과 성향, 리뷰 맥락을 공유하거나 적어도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가장 유용합니다.
이 목록과 이 목록에 파생된 리뷰를 가장 잘 활용하는 것은 오디션 대상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오늘날 시장에서는 딜러 수가 적고(특히 고급 장비의 경우), 이와 같은 리소스를 그 어느 때보다 더 가치있게 만드는 오디오 구성품을 들으려면 여행을 떠나야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자신의 시스템에서 구성 요소를 오디션할 기회를 결코 거절하지 마십시오. 최고 품질의 구성 요소라도 모든 시스템과 공간에서 최적으로 작동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이는 특히 스피커에 해당되지만 다른 구성 요소에도 해당됩니다.
표시된 가격은 목록이 작성될 당시(2024년 1월) 최신 가격이었습니다. 이제 일부 가격은 더 높아질 수도 있고 더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 제품 가격이 상승하는 것은 어느 시점에서는 수익이 감소한다는 것이 거의 보편적인 합의입니다. 가격을 두 배로 높이면 성능은 10% 또는 5%만 개선될 수 있습니다. 가격 대비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더 나은 성능을 발휘하는 제품을 발견한 경우 목록 옆에 $$$를 표시해 관심을 끌었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클래스 등급의 결정에 가격을 명시적으로 고려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하이파이적인 가치가 바로 그 제품의 가치라고 믿습니다. 그것은 리뷰어의 개인적인 것으로, 제품에 대한 결정은 당신의 몫으로 우리는 당신을 위해 결정을 내릴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리뷰어는 자신이 리뷰하는 제품에 대한 의견에 암묵적으로 가치를 고려한다고 가정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제조업체에서 단종한 제품은 목록에서 삭제되며, 음향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식으로 업그레이드된 제품도 목록에서 제거됩니다. 이러한 수정은 종종 후속 검토로 이어지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제품이 목록에서 삭제되면 당사는 해당 제품이 제거된 이유를 보고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각 카테고리 끝에 있는 삭제 목록을 찾아보세요.
많은 제품이 아직 생산되는 동안에도 목록에서 삭제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갑자기 그 소리가 합당하지 않다고 결정했거나 갑자기 소리가 더 나빠지기 시작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대부분의 제품은 두 가지 이유로 인해 3년이 조금 넘는 기간 동안 목록에 남아 있습니다. 첫째, 잡지에는 공간이 충분히 많거나, 둘째, 기억력이 희미해질 정도로 구성 요소를 다른 구성 요소와 비교하는 것이 불가능할 때, 즉 주목할 만한 새로운 제품이 없을 때입니다.
리뷰어의 "키트"에 포함된 제품 부분은 최근에 들었기 때문에 목록에 무기한 유지될 수 있지만, 편집자의 재량에 따라 제품이 목록에 남을 수도 있습니다. 이 목록에는 저렴한 턴테이블과 포노 카트리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록이 해당 영역을 잘 다루기를 원했기 때문입니다. 이 목록에서 나는 클래스 A(전대역) 스피커를 유지했는데, 그 이유는 일반적인 설명문이 부족하여 해당 항목이 공간을 거의 차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 목록에 3년 이상 유지해 온 제품을 별표(★)로 표시합니다.
리뷰어는 John Atkinson(JA), Jim Austin(JCA), Rogier van Bakel(RvB), Martin Colloms(MC), Brian Damkroger(BD), Jason Davis(JD), Robert Deutsch(RD), Art Dudley(AD), Tom Fine(TF), Michael Fremer(MF), Tom Gibbs(TG), Larry Greenhill(LG), Alex Halberstadt(AH), Jon Iverson(JI), Fred Kaplan(FK), Michael Lavorgna( ML), John Marks(JM), Sasha Matson(SM), Ken Micallef(KM), Julie Mullins(JMu), Thomas J. Norton(TJN), Herb Reichert(HR), Kalman Rubinson(KR), Rob Schryer( RS), Jason Victor Serinus(JVS), Michael Trei(MT) 등 이니셜로 식별됩니다.
— 짐 오스틴
목록을 사용하는 방법
각 클래스는 광범위한 성능을 다룹니다. 선택할 수 있는 짧은 구성 요소 목록을 구성하기 위해 여기에 있는 설명, 원래 리뷰 및 다른 잡지의 리뷰를 주의 깊게 읽으십시오. 귀하의 공간, 소스 자료 및 프론트 엔드, 스피커 및 취향을 평가하십시오. 운이 좋으면 좋아하는 딜러의 오디션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권장 구성 요소"는 컨슈머 리포트(Consumer Reports)가 결혼할 사람을 알려주는 것 이상으로 무엇을 사야 하는지 알려주지 않습니다!
저음을 확장하기 위해 마지막 몇 Hz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다른 모든 면에서 최첨단 스피커를 위해 클래스 A와 클래스 B, C(Restricted Extreme LF)"를 만들었습니다. 이 클래스에 포함되기 위한 후보자는 4현 더블 베이스 및 베이스 기타의 가장 낮은 음을 표현할 수 있는 최소 40Hz까지 도달해야 합니다. 누군가가 우리에게 왜 〈스테레오파일(Stereophil)〉이 값싼 스피커를 전혀 검토하지 않는지 묻습니다. 사실상 우리는 독자들에게 충분히 안심하고 구입할 수 없는 저렴한 모델을 사라고 추천함으로써 독자들의 신뢰를 저버릴 수는 없는 것 아닙니까? 기억하십시오, 클래스 D 등급의 제품들도 권장 사항을 중심으로 음악적으로 만족스럽고 진정으로 고급스러운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것이 이 목록에 있는 이유이며 구매를 고려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스테레오파일〉에서는 하이엔드뿐만 아니라 D 등급까지의 제품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선정하는 기준은 전반적인 특성이 우수한 제품을 A, B, C, D 등급으로 나누고 각 등급에서 전 주파수 대역을 재생할 있는지와 저음의 재생 능력에 제한이 있는지를 구분하였습니다. 자세한 등급 기준은 아래의 설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LASS A : 실제적인 고려가 거의 없이 동종 구성 요소 중 최고의 사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클래스 A 시스템은 실제 소리를 듣고 있다고 믿기 위해 최소한의 음악적 타협 없이 큰 믿음을 가질 필요가 없는 시스템입니다. Class A는 스피커는 충분히 독특하고 잠재 고객이 소리에 대한 설명을 위해 〈스테레오파일(Stereophil)〉의 원래 리뷰 전체를 읽어야 할 정도로 서로 다릅니다. 따라서 우리는 〈스테레오파일〉의 리뷰어 중 적어도 한 명이 자신의 경험의 결과로 스피커 디자인의 최신 기술 상태에 접근했다고 느끼는 모든 스피커의 등급을 나열했습니다. (Class A에 포함될 자격이 되려면 스피커의 주파수 대역이 20Hz~20KHz 전체 범위여야 합니다. 즉, 저음이 20Hz까지 재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부담감 없이 현실적인 음압 수준에 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고해상도가 출시되었을 때 우리는 해당 디지털 카테고리에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 새로운 클래스인 A+를 도입했습니다. 클래스 A는 이제 16/44.1 해상도에서 얻을 수 있는 최상의 해상도를 나타냅니다. 또한 우리는 원래 Continuum Caliburn과 Boulder 2008의 성과를 각각 인정하기 위해 턴테이블과 포노 프리앰프에 대한 클래스 A+ 카테고리를 만들었습니다. 최근에는 헤드폰용 Class A+를 개발했습니다.
CLASS B : 최고의 사운드 재생에 이어 차선책입니다. 클래스 B 구성 요소는 일반적으로 클래스 A 구성 요소보다 가격이 저렴하지만 대부분의 클래스 B 구성 요소는 여전히 상당히 비쌉니다.
CLASS C : 다소 저음질의 사운드이지만 일반 가정용 컴포넌트에 비해 음악적으로 훨씬 자연스럽습니다. 이 클래스의 제품은 품질이 높지만 여전히 가격이 저렴합니다.
CLASS D : 만족스러운 음악 사운드를 제공하지만 이러한 구성 요소는 현재 사용 가능한 최고 제품보다 충실도가 현저히 낮거나 제한된 다이내믹 레인지 등 성능이 크게 저하됩니다. 클래스 D로 선정하였다는 것은 여전히 이 제품을 권장한다는 의미입니다. 클래스 D 구성 요소만으로 음악적으로 만족스러운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스테레오파일〉에 선정된 스피커들은 우리나라에 잘 알려진 제품도 있으나 생소한 제품들이 많고 특히 A 클래스의 하이엔드 제품들은 스피커의 크기도 크고 제품의 성능을 최대로 끌어내기 위해서는 넓은 청음 공간을 필요로 한다. 또한 가격도 1억이 넘는 제품들이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적극적인 마케팅이 이루어지지 않아 생소한 제품도 많이 존재한다. 즉 우리가 알지 못하는 스피커라고 음질이나 성능이 떨어지는 스피커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나 넓은 청음 공간과 재력이 뒷받침된다면 그 음질과 품질은 인정받은 제품이니 세팅과 매칭만 만 잘하면 좋은 소리를 들려줄 것이다. 물론 〈스테레오파일〉의 선정을 무조건적으로 따를 필요는 없지만 적어도 객관적인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는 것 같다. 단지 미국 및 북미 사람들의 청음 공간과 취향은 우리나라와 다소 상이하다는 것은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청음 환경에 적합한 제품은 B 클래스 제품에 더 많이 존재하는 것 같다. 그래서인지 B 클래스 제품에는 친숙한 이름의 스피커가 다수 선정되었고 가격적으로도 부담이 적은 스피커들도 보인다. 같은 등급에서도 가격 차이가 제법 크기도 하지만 스피커의 음질이 아니라 크기와 스피커가 채울 수 있는 청음 공간의 차이라고 생각된다. 특히 B 클래스나 C 클래스 제품 중에는 우리나라에는 잘 알려지지 않아 생소한 제품이지만 제한된 조건에서는 평가가 좋은 제품들도 다수 선정되었다. 국내에서 마케팅이 이루어지지 않아 구입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검토해 볼 만한 가치는 있다고 생각된다. 스피커는 오디오의 다른 어느 제품들보다도 사운드 취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제시된 제품들은 스피커를 선택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A+클래스:
디지털 프로세서 즉 DAC 기능은 많은 프리 앰프나 인티 앰프에 기본 또는 옵션으로 내장되는 것이 점차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확실한 성능의 차별화를 이룬 하이엔드 DAC 시장은 굳건하지만 그러한 성능을 구현할 수 있는 브랜드는 많지 않습니다. 또한 그러한 하이엔드 DAC 제품은 제품의 수명주기가 길고 제품의 변화가 많지 않습니다. 하이엔드 DAC 제품은 양산되는 DAC 칩보다는 브랜드 고유의 R2R 같은 디지털 기술을 구현하여 성능으로 승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한 하이엔드 DAC 브랜드의 대표는 Ring DAC라는 고유의 DAC를 사용하는 영국의 dCS로 그들의 APEX 버전 모든 제품이 추천 목록에 등록되었습니다.
그러나 A+ 등급의 목록에 추천된 제품들의 사양이 모두 최고의 사양은 아닙니다. 심지어 보급형 인티 앰프에 내장되는 DAC의 사양보다도 낮은 경우도 있습니다. 최고의 사양이 최고의 음질을 보장해 주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최고의 음질은 사양 이외에 낮은 지터와 최소의 왜곡, 최소의 손실뿐만 아니리 자연스러운 아날로그 출력단으로 음원에 담긴 정보를 남김없이 살려내어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의 차가운 음색 특성이 나타나지 않고 정밀하고 섬세하지만 자연스러운 음질을 보장합니다.
그동안 앰프나 스피커에서는 A, B, C. D 등의 등급으로 제품을 나누었는데 디지털 프로세서에서 A+ 등급이 추가되었습니다. 그 의미로는 A 등급의 위 등급으로 디지털 카테고리와 턴테이블과 포노 프리 앰프 그리고 헤드폰용에만 A+ 클래스가 적용됩니다. 특기할 만한 사실은 dCS의 제품들이 A+ 카테고리에 Lina를 비롯하여 Bartók APEX, Rossini Apex, Vivaldi Apex까지 모든 Apex 제품들이 선정되었다는 것입니다. 또한 디지털 기술 분야에서 에소테릭, 아큐페이즈 등의 일본 브랜드의 디지털 기술력은 상당한 위치에 있다고 볼 수도 있으나, 북미 시장에서는 그 성능이나 음색을 어필하지 못 했는지 한 제품도 선정되지 못하였습니다.
2024년 가을 디지털 프로세서 추천 기기 목록에서 A+ 등급에서는 새로 등록된 제품은 없습니다. 또한 제조업체에서 단종된 제품과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식으로 수정된 제품은 목록에서 삭제됩니다. 2024년에 봄의 추천 목록에서 Weiss DAC502가 오랫동안 오디션을 보지 않아 삭제되었습니다.
Bel Canto E1X-DAC: $6800
Roon Ready e1X DAC/Control Preamplifier는 AES3, 동축 및 광 S/PDIF, 디지털 입력, USB 및 UPnP/DLNA 호환 이더넷 포트를 제공합니다. (USB 및 이더넷 포트는 MQA 인코딩 데이터와 DoP 형식의 DSD 데이터를 지원합니다.) 또한 라인 레벨 및 MC/MM 포노 아날로그 입력이 있으며, 이는 디지털로 변환되어 DSP 도메인 Tilt, Bass EQ 및 볼륨 컨트롤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e1X는 라인 출력, 헤드폰 출력(Tilt 및 BassEQ 컨트롤은 이 출력에서는 작동하지 않음) 및 서브우퍼 출력을 제공합니다. Bel Canto의 무료 Seek 앱(iOS 전용)을 사용하면 e1x에서 Qobuz, Tidal, Spotify 및 vTuner 인터넷 라디오에서 오디오를 스트리밍하고 DropBox, OneDrive 및 iCloud 폴더 또는 DAC의 USB-A 포트에 연결된 드라이브에서 파일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Bel Canto의 모든 디지털 제품과 마찬가지로 e1X는 Texas Instruments PCM1792A DAC 칩을 사용합니다. 20년 된 디자인일 수 있지만 JA의 측정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여전히 매우 높은 해상도와 낮은 선형성 오류가 가능합니다. 비판적인 청취 세션에서 JA는 Bel Canto에 식별 가능한 음색적 특성을 부여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는 저주파가 좋은 무게감으로 잘 정의되었고, 고주파가 과장되거나 롤오프되지 않았으며, 중음역대가 자연스럽게 들렸다고 언급했지만, 그가 느낀 것은 녹음된 사운드 스테이지를 얼마나 선명하게 볼 수 있었는지였습니다.
그는 e1X의 DAC로서의 성능에 대해 "소스에 대한 투명성과 저주파 아티큘레이션 및 무게감이 결합된 것이 e1X DAC의 명함이었습니다."라고 결론지었습니다. JA는 라인 및 포노 아날로그 입력이 뛰어난 측정 성능을 제공했지만 아날로그 소스의 표현이 약간 어둡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아날로그 입력이 나와 녹음된 사운드 스테이지 사이에 섬세하게 짜여진 스크림을 놓은 것처럼." Tilt 및 Bass EQ 컨트롤은 이 특성을 최소화하는 데 유용함이 입증되었습니다. (Vol.45 Nos.10 & 11 WWW)
Benchmark DAC3 HGC: $2399(리모컨 포함) ★ $$$ 벤치마크 DAC3 B: $1899 $$$
Benchmark의 DAC3 HGC(마지막 세 글자는 헤드폰 앰프와 두 개의 아날로그 입력이 있는 오디오 애호가 버전을 나타냄)는 최대 24/192 및 DSD64 파일을 지원하며, 후자는 DoP(USB를 통해)입니다. DAC1과 DAC3 사이에 청각적 차이가 없어야 한다는 제조업체의 제안을 염두에 두고 JCA는 "사실 두 DAC의 사운드가 상당히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DAC1은 더 밝았고, DAC3는 여러 면에서 깊이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음악에 더 깊이 들렸습니다." JA의 측정 사이드바에 대한 간결한 결론은 "제가 할 수 있는 말은 '와!'뿐입니다."
후속 글에서 JCA는 Benchmark 프로세서를 같은 회사의 AHB2 파워 앰프와 함께 사용했다고 썼습니다. 높은 소스 출력 전압과 적당한 앰프 게인의 조합으로, 그는 이를 "잡음과 왜곡을 최소화하는 데 최적"이라고 설명하며, 매우 미묘한 디테일의 "더 풍부하고 흥미로운" 재현을 들었다고 보고했습니다. DAC3 B는 헤드폰 앰프, 밸런스 및 언밸런스 아날로그 입력, 볼륨, 음소거 및 극성 제어, 리모컨을 제외한 DAC3 HGC의 간소화되고 저렴한 버전입니다.
고정 출력 레벨은 12.3V로, 일반적인 가정용 오디오 시스템에서는 최적이 되기에는 약 10dB가 높습니다. DAC3 B는 HGC의 고해상도 ES9028PRO DAC 칩을 그대로 유지하며, JA는 USB 입력을 사용하여 감상했을 때 피로감 없는 음악적으로 몰입적인 풍부한 녹음된 디테일을 제공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오디오 애호가를 위한 흥정"이라고 결론지었습니다. (Vol.40 No.11, Vol.41 No.10; HGC 버전 WWW; Vol.46 No.3, B 버전 WWW)
Bricasti M1SE: $10,000 ★
일류의 fit'n'finish를 갖춘 듀얼 모노 M1 DAC는 5개의 디지털 입력(USB, S/PDIF, AES3, BNC, 광학 - 이더넷 모듈 사용 가능), 볼륨 컨트롤을 제공하며, 랙 친화적인 17" W x 2" H x 12" D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무게는 12lb입니다. "제가 들어본 최고의 디지털 재생입니다."라고 원래 버전의 JM은 결론지었고, "Bricasti의 M1이 DSD 및 DXD 파일을 재생할 수 있다는 사실보다 일반적인 'Red Book' 16비트/44.1kHz 오디오 재생이 너무나 매력적이어서 좋은 녹음이 '고해상도'가 아니어도 속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라고 썼습니다. JA는 또한 M1의 최첨단 측정된 동작과 음질을 칭찬했습니다.
SM은 MDx 업그레이드가 적용된 현재의 Special Edition(SE) 버전을 시연했습니다. (이전 M1에서 공장에서 설치된 MDx 업그레이드 비용은 $1000.) SE는 지점 간 배선, 커패시터 업그레이드 및 다양한 새로운 소프트웨어 기능을 추가합니다. 또한 진동 흡수 기능이 있는 Stillpoints 피트가 포함되어 "더욱 투명한 음향 표현"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디지털 회로에 대한 MDx 업그레이드에는 개선된 클로킹, 차세대 Analog Devices DSP 칩, 15개의 업샘플링 재구성 필터 선택(SM이 가장 좋아하는 것은 Minimum Phase 필터 2)이 포함되며 USB 입력을 더 높은 샘플 속도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SM은 "업그레이드 전에 경험했던 것과 미묘하지만 중요한 차이점을 들었다"라고 언급했는데, 여기에는 "음색과 사운드 스테이지의 세부 사항의 느낌이 증가했지만 취성이나 에칭은 증가하지 않았다"라는 것이 포함됩니다. 저음이 더 단단해졌고 음악적 과도 현상의 선명도가 향상되었습니다. (Vol.34 No.8, Vol.35 Nos. 2, 3, & 9, Vol.36 No.7, Vol.37 No.12, 원본 버전; Vol.44 No.7 WWW)
CH Precision C1.2 DAC/컨트롤러: $36,000부터; 리뷰에 따르면 $43,500
표준 형태로 가격이 36,000달러인 이 모듈식 스위스 프로세서는 AES3 및 동축 및 광 S/PDIF 디지털 입력을 제공합니다. 옵션 입력은 비동기 USB(3,000달러), 이더넷(6,000달러), 밸런스드 입력 1개와 언밸런스드 입력 1개(2,500달러)가 있는 아날로그 입력 보드입니다. 옵션 클록 동기화 보드는 1,500달러이며, 외부 전원 공급 장치(20,500달러) 및 클록(24,500달러)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C1.2는 볼륨 컨트롤을 통합하고 채널당 4개의 24비트 PCM1704 칩을 사용합니다. USB 입력을 제외하고 입력 데이터를 705.6kHz 또는 768kHz로 업샘플링합니다. 또한 MQA 데이터와 DoP를 통한 DSD 데이터를 허용합니다.
JCA는 클래식 녹음의 경우 C1.2로 들은 것은 "공간에서 정밀하게 렌더링된 어쿠스틱 악기의 소리와 같다"라고 적었습니다. 그 공간과 그 공간을 흐르는 소리의 감각은 확장적이고 느긋합니다. 그냥 옳은 소리였습니다.” 테스트 벤치에서 측정한 결과, C1.2의 재구성 필터는 시간 영역 성능에 최적화된 선형 위상 유형임을 나타냈습니다. 노이즈, 지터, 왜곡은 매우 낮았고 해상도는 19~20비트 사이로 높았습니다. 그러나 24비트 데이터가 있는 LSB가 잘리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1.2는 외부 클록과 전원 공급 장치가 있든 없든 JCA가 디지털 소스에서 들은 가장 좋은 사운드를 생성했습니다. (Vol.46 No.2 WWW)
dCS Bartók APEX: $20,950, 헤드폰 앰프 포함 $22,950
dCS의 Ring DAC 하드웨어에 대한 광범위한 변경과 향상된 전원 공급 장치 등의 변경 사항으로 인해 HR의 일일 드라이버 D/A 헤드폰 앰프의 Apex 버전은 원래 Bartók이나 그가 검토한 다른 DAC에서 생성된 것보다 더욱 환상적으로 매력적인 음악적인 사운드를 생성했습니다. dCS Mosaic 앱, DXD 업샘플링, 필터 3 및 맵 1을 사용하여 그는 "Bartók Apex는 선명도에 젖은 느낌이 있습니다. 원래는 트랜지스터 드라이에 기울어졌습니다. Apex는 R-2R의 자연스러움을 혼합했습니다. 근육질의 자유롭게 흐르는 역동성으로 음악적 내용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Vol.46 No.8 WWW)
dCS Lina: $13,500
dCS Lina 마스터 클록: $7750
dCS의 가장 저렴한 스트리밍 DAC인 Lina는 AES3 입력 2개, 전기 S/PDIF 2개, TosLink 1개, USB Type B 1개, USB Type A 1개, 이더넷(LAN)을 제공합니다. dCS의 Mosaic 네트워크 제어 및 스트리밍 앱을 사용하여 HR은 Lina를 단독으로, 그리고 Lina Master Clock으로 클록하여 오디션했습니다. DAC만 사용했을 때 그는 Poor Things 사운드트랙이 얼마나 공간적으로 광활하고 물리적으로 존재하는지, 사운드 공간이 얼마나 큰 화면처럼 "보이는지" 주목했습니다. dCS Bartók Apex와 비교했을 때 Lina의 조명은 약간 더 밝고 아마도 3도 정도 더 차갑게 느껴졌습니다.
Lina Master Clock을 Lina의 워드 클록 입력에 연결했을 때 HR은 생생함, 차원성, 투명도가 눈에 띄게 증가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그는 "큰 변화는 아니었지만 미묘하지도 않았습니다."라고 적었습니다. "클록 강화 재생은 훨씬 더 차분하고 선명하게 집중되었으며 소리 분자가 더 작고 더 명확하게 윤곽이 잡혔습니다." HR은 "디지털 재생의 품질을 해상도가 아니라 밀도, 리듬감, 공간과 빛의 아름다움으로 판단한다."라고 언급하며 결론을 내렸습니다. Lina는 이 세 가지 모두에서 탁월했습니다. (Vol.47 No.5 WWW)
dCS Rossini APEX: $32,800
영어: 영국 회사의 평판 좋은 Rossini의 후속작인 APEX 에디션은 완전히 새로운 아날로그 출력 스테이지가 있는 재구성된 Ring DAC 회로 기판을 기반으로 합니다.(이전 Rossini는 9,000달러에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선호하는 설정(Red Book의 경우 필터 5, 24/88.2에서 24/192까지의 경우 F3, 더 높은 PCM 해상도의 경우 F6, DSD의 경우 F1DSD, MQA, DXD 업샘플링 및 Ring DAC Map 1의 경우 M1)을 사용하여 JVS는 APEX를 라벨 피아노 협주곡 앨범이 있는 이전 2.0 버전과 비교하고 즉시 APEX에서 "음표 사이의 더 깊은 침묵, 현악기의 우아함, 흐름 및 따뜻함의 더 큰 감각, 핀 드 시에클 우아함을 상징하는 사운드의 아름다운 마무리"가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Talk Talk 트랙에서 그는 Rossini 2.0이 "APEX보다 더 얇게 들리고 실체가 적습니다."라고 느꼈습니다. 모든 것이 축소되고 덜 관여하는 듯했습니다. 거기에는 덜 있었습니다.” JVS는 Rossini APEX DAC가 “다른 업그레이드 이상입니다. 디지털 사운드 재생의 주요 발전이며, 이미 뛰어난 DAC를 훨씬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립니다.”라고 결론지었습니다. JA는 6가지 재구성 필터 선택의 동작이 이전의 Rossini 및 dCS Vivaldi 프로세서와 동일하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전반적으로 “dCS Rossini APEX의 측정된 성능은 비난받을 데 없었습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Vol.40 No.1, Vol.41 No.5, Vol.42 No.5, 원본 버전; Vol.42 No.6, 2.0 버전; Vol.45 No.10 WWW)
dCS Vivaldi APEX: $46,500
dCS Vivaldi 마스터 클록: $21,000
dCS Vivaldi 업샘플러: $27,000
dCS Rossini Apex를 생산한 것과 동일한 힘든 개발 과정의 결과인 Vivaldi Apex는 Rossini와 동일한 아날로그 보드와 Ring DAC 및 재구성 필터에 대한 동일한 계수 매핑 선택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더 큰 섀시는 변압기 위치, 구성 요소 격리 및 I/O 및 제어 보드로 수행할 수 있는 작업에 더 큰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dCS에 따르면 "Vivaldi의 하드웨어는 Rossini의 디지털 처리 플랫폼보다 D/A 변환에 대한 훨씬 더 야심 찬 접근 방식을 나타냅니다." Vivaldi Apex에는 단일 상자 Rossini가 제공하는 업샘플링 옵션이 없으므로 JVS는 Vivaldi Upsampler Plus와 Vivaldi Master Clock으로 Vivaldi Apex를 오디션했습니다.
뛰어난 사운드의 Rossini Apex 및 매칭 Clock과 비교했을 때 JVS는 중음이 더 풍부하고 고음이 약간 덜 밝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Rossini Apex의 묘사가 "더 작고 가볍고 실체가 없어 보였습니다."라고 적었습니다. 테스트 랩에서 Vivaldi Apex는 매우 높은 해상도와 채널 분리, 그리고 극히 낮은 노이즈와 지터로 뛰어난 측정 성능을 제공했습니다. JVS는 Vivaldi Apex에 대한 경험을 "콘서트 홀에서 들은 훌륭한 오케스트라 음악의 완전한 임팩트를 홈 리스닝 룸에서 다시 경험하는 일은 드뭅니다. 하지만 Vivaldi Apex DAC, Vivaldi Upsampler Plus, Vivaldi Master Clock이 함께 반복적으로 그것을 가능하게 했습니다."라고 쓰면서 요약했습니다. 이전 Vivaldi DAC와 Vivaldi One의 업그레이드 비용은 9,000달러입니다. (Vol.46 No.3 WWW)
EMM Labs DV2 통합 DAC: $30,000
EMM Labs의 최신 제품은 회사의 새로운 고해상도 볼륨 제어 시스템인 VControl을 활용한 최초의 D/A 프로세서입니다. 7개의 디지털 입력 중 DV2의 USB Type B 입력은 가장 다재다능하여 최대 DXD까지의 PCM 변환, 최대 DSD128까지의 DSD 변환, 완전한 MQA 언폴딩이 가능합니다. 또한 2개의 동축(RCA) S/PDIF 입력, 2개의 광(TosLink) S/PDIF 입력, 1개의 AES3 (XLR) 입력, SACD 및 CD 재생을 위한 1개의 독점 EMM Optilink가 제공됩니다.
JVS는 청취 테스트에서 다양한 구성으로 DV2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그는 그렇게 했을 때 "DV2가 내 레퍼런스 시스템에서 들어본 볼륨 제어 기능이 있는 가장 훌륭한 사운드의 DAC 중 하나라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실제로 제이슨은 그 설정에서 그가 즐겼던 다른 프로세서와 비교했을 때 DV2가 "가장 부드럽고, 가장 자연스럽게 따뜻하고, 가장 일관되게 매력적이며, 피로하지 않은 음악 재생"을 제공한다고 칭찬했습니다. JA는 테스트 벤치에서 글을 쓰면서 DV2가 "최첨단에 가까운" 해상도를 제공한다고 언급했습니다. EMM Labs 웹사이트에서 버전에 무료 볼륨 제어 업데이트가 필요한지 확인하세요. JVS의 레퍼런스 DAC 중 하나입니다. (Vol.42 No.3 WWW)
exaSound s88 Mark II: $7599
KR은 이 네트워크 연결 8채널 D/A 프로세서에 깊은 인상을 받았으며, "s88은 첫 음표부터 딱 맞는 소리가 났고, 몇 주 동안 다양한 음악에 몰두하면서 그 인상이 지속되었습니다. … 사실, 제가 사용해 본 모든 DAC의 성능을 능가합니다. 저는 그 소리를 세부적인 것보다는 투명하고, 생동감 있는 것보다는 역동적으로 반응하며, 목소리를 표현하는 방식이 정직하다고 설명할 것입니다." 테스트 벤치에서 s88은 잡지가 찾은 가장 높은 수준인 21비트의 해상도를 제공했습니다. 기본 재구성 필터는 최소 위상 유형이며 고조파 왜곡, 혼변조 왜곡 및 노이즈 레벨은 모두 매우 낮았습니다. KR은 "이미 멀티채널에 전념하는 일부 사람들에게는 뛰어난 DAC, 편리한 스트리밍 및 매우 환영받는 볼륨 제어를 갖춘 s88이 꿈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제 꿈이기도 합니다."라고 결론지었습니다. KR은 그 후로 음향에 눈에 띄는 영향이 없는 Mark II 업그레이드를 받았습니다. (Vol.44 No.4 WWW)
Ferrum Wandla: $2795
폴란드산 이 슬림한 MQA 지원 D/A 프로세서는 라인워트 공급 장치나 Ferrum의 HYPSOS 외부 공급 장치($1195)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입력에는 AES3, 광학 및 전기 S/PDIF, USB-C(PCM 최대 32/768, DSD 최대 DSD 256) 및 HDMI ARC가 있습니다. 싱글엔드 아날로그 입력과 밸런스 및 언밸런스 아날로그 출력도 있습니다. Wandla는 ESS Sabre ES-9038PRO DAC 칩에 통합된 3개의 재구성 필터와 HQPlayer 앱에서 작업한 것으로 알려진 Signalyst가 Ferrum을 위해 만든 2개의 "HQ" 필터를 제공합니다. (HR은 기본 HQ Apodizing 필터를 선호했습니다.)
Wandla의 표준 공급 장치로 HR은 "멜로디가 억제된 느낌이 들었고 모든 음표의 본체에 미묘하지만 뚜렷한 금속성 단단함이 스며들었고 리버브 테일이 단축되었습니다."라고 느꼈습니다. HR은 HYPSOS 공급을 22V로 설정하자 "메뉴 서핑이 즐거웠다"라며, "딱딱함이 덜해졌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마르타 아르헤리치의 Winter Music이 유연해지고 훨씬 입체적이 되었으며, 음표 사이에 깨끗하고 진동하는 빈 공간이 생겼습니다." 그는 "이 전원 공급 업그레이드를 모든 오디오 애호가가 경험할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개선은 미묘하지 않았고, 구성 요소의 에너지 소스가 재생되는 음악의 흐름, 광택, 바디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라고 언급하였습니다.
HR은 "Wandla-HYPSOS 콤보가 철저하고 현명하게 설계된 컨버터로, 사용하기를 고대하게 했고 사용할 때마다 미소가 지어졌다. HYPSOS에서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때, Wandla는 10,000달러가 넘는 DAC와 같은 무도장에서 춤을 추었다." 테스트 벤치에서 Wandla는 HYPSOS 공급 없이도 아날로그와 디지털 입력 모두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였다. JA는 "매우 높은 해상도, 매우 낮은 왜곡 및 노이즈, 그리고 폭탄 방지 출력 단계를 자랑합니다."라고 썼습니다. (Vol.47 No.2 WWW)
HoloAudio May KTE(레벨 3): 리뷰에 따르면 $5598
이 잘 만들어진, 핫 러닝, R-2R 래더 DAC 기반, 2박스 프로세서는 옵션에 따라 $3798-$4998입니다. 7개의 디지털 입력(2개의 동축, 1개의 광, AES3, USB, 2개의 HDMI를 통한 I 2 S)과 밸런스(XLR) 및 싱글 엔드(RCA) 아날로그 출력을 제공합니다. 입력 단계는 연산 증폭기를 사용하고 출력 단계는 클래스 A로 바이어스된 개별 트랜지스터를 사용합니다. NOS(Non-OverSampling) DAC 또는 3가지 다른 오버샘플링(OS) 모드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DSD 모드는 출력 레벨을 6dB 감소시킵니다.)
HR이 NOS 모드에서 최고급 레벨 3 버전의 May를 오디션했을 때, 그가 처음 재생한 앨범은 "내 작은 벙커에서 경험한 어떤 디지털 재생보다 근본적으로 옳은 소리였습니다."라고 그는 썼습니다. "내가 아는 어떤 DAC보다 May는 음악적 흐름 뒤에 있는 자연스러운 압력을 회복합니다." 그는 PCM 오버샘플링이 거친 눈부심과 흐릿한 이미지 특이성을 더한다는 것을 발견했고, CD 데이터와 DSD 오버샘플링에서는 사운드가 선명하고 흐름이 좋고 음악적 질감이 좋은 반면, 저음은 부드럽고 사운드 스테이지가 덜 정확하게 그려졌습니다. 그는 "May의 사실적인 태도는 녹음된 음악을 무한하고 아름답게 만들었습니다."라고 결론지었습니다.
JA는 May의 투명성과 중립성에 똑같이 감명을 받았지만, NOS 모드에서 뛰어난 사운드 스테이지 깊이와 음악적 "드라이브" 감각이 이 모드에서 피아노를 너무 "클랭"하게 들리게 하는 경향과 대조되어야 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OS DSD 모드에서 피아노는 깨끗하고 악기의 진정한 사운드에 더 가깝다고 결정했습니다. 또한, 밀도 있게 점수가 매겨진 클라이맥스는 NOS 모드에서 약간 "막혔지만" DSD 모드에서는 깨끗한 상태를 유지했습니다. 테스트 벤치에서 May는 22비트 해상도를 포함하여 뛰어난 측정된 성능을 제공했으며, 성능이 뛰어난 Weiss DAC502보다 더 뛰어났습니다! (제43권 8호 및 9호 WWW)
Merging+Hapi MkII: DA8P D/A 카드 2개 포함 $8411
기본 구성에서 이 슬림 프로세서는 AES3, ADAT 또는 스테레오 S/PDIF를 통해 8개 채널의 입력 또는 출력을 지원합니다. 확장 슬롯을 통해 최대 2개의 플러그인 카드를 추가할 수 있으며, 각각 8개 채널의 D/A, A/D 또는 2방향 A/D/A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KR은 DB-25 커넥터에서 8개의 밸런스 아날로그 출력 채널을 제공하는 DA8P 보드로 Hapi를 오디션했습니다. 헤드폰 출력도 있습니다. 전면 패널 컨트롤뿐만 아니라 Hapi는 로컬 웹페이지에서 제어할 수 있습니다. 다중 채널 데이터는 Ravenna / AES67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사용자 네트워크에서 소싱됩니다. KR은 "Hapi의 완전한 역량을 보여주기 위해 심포닉 파워, 다중 채널 또는 최근 녹음이 필요하지 않았습니다."라고 적었습니다.
그는 Hapi와 그의 레퍼런스 exaSound s88 및 Okto DAC8 Pro 프로세서 간의 차이가 레벨 매칭 A/B 비교에서 찾기 어렵다는 것을 발견했지만, 그는 자신이 재생한 다양한 녹음에서 일관성과 평정심에 대한 기대가 커지면서 다른 제품보다 Hapi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는 "저는 고해상도 PCM 및 DSD에서 16채널을 지원하고 높은 출력 전압 기능이 있어서 Hapi MkII에 끌렸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미 소유하고 있는 제품만큼 좋거나 더 좋은 사운드를 낼 수 있기를 바랐다고 덧붙이며, "이 모든 기대에 부응했고 제 음악 시스템에서 얻는 기쁨과 만족을 제 기대 이상으로 향상시켰습니다." JA도 똑같이 감명을 받았습니다. 그는 "매우 높은 해상도, 사라질 정도로 낮은 수준의 노이즈와 왜곡, 뛰어난 지터 제거 기능을 갖춘 Merging의 Hapi MkII는 최첨단 디지털 측정 성능을 제공합니다."라고 적었습니다. (Vol.47 No.1 WWW)
Mola Mola Tambaqui: $13,500
Bruno Putzeys가 디자인한 Roon Ready D/A 프로세서는 독점적인 디지털 필터/DAC 단계를 사용하며 스마트폰 앱이나 Apple Remote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MQA 기능은 없지만 Tambaqui는 DSD를 기본적으로 디코딩합니다. 디지털 입력에는 USB, TosLink 및 동축 S/PDIF, AES3, 이더넷, HDMI를 통한 I 2 S가 포함됩니다. 아날로그 출력은 XLR에서 밸런스되고 헤드폰은 ¼" 및 4핀 XLR 잭에서 밸런스되며, 둘 다 볼륨 컨트롤과 최대 출력 레벨 선택이 가능합니다. HR은 자신이 들은 것을 좋아하며 "Mola Mola의 가장 눈에 띄는 음향적 특성은 밝고 고르게 밝혀진 선명도"라고 적었습니다.
그는 "Mola Mola의 Tambaqui는 속삭이지 않았습니다. '보세요! 진실은 생각보다 더 아름답습니다!'라고 큰 소리로 외쳤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후속 리뷰에서 KM은 HR에 동의했습니다. "Mola Mola Tambaqui DAC는 내 레퍼런스 시스템에서 들어본 가장 훌륭한 디지털-아날로그 컨버터로, 잘 알려진 음악으로 새로운 깨달음을 불러일으킵니다. 아름다운 리모컨과 프리앰프로 기능할 수 있는 기능은 이 값비싼 기계의 가치를 더합니다." JA는 Tambaqui가 그가 접한 것 중 가장 높은 것 중 하나인 거의 22비트의 해상도를 제공한다는 것을 발견했고, 그의 테스트는 최첨단 디지털 측정 성능을 보여준다고 선언했습니다. (Vol.44 No.12, Vol.45 Nos.1 & 6 WWW)
Okto dac8 스테레오: €1289(스트리밍 옵션 포함 €1408) $$$
멀티채널 dac8 PRO와 외관이 거의 동일한 dac8 Stereo는 1/4" 헤드폰 잭, 두 쌍의 밸런스 출력 XLR 잭, 그리고 다양한 입력을 제공합니다: 하나의 AES3(XLR), 네 개의 S/PDIF(두 개의 동축 RCA, 두 개의 TosLink 광), USB Type B, 두 개의 USB Type A, 그리고 이더넷(RJ45). ESS Sabre DAC 칩은 PCM 데이터에 대한 7개의 재구성 필터와 DSD 데이터에 대한 두 개의 초음파 저역 통과 필터를 제공합니다.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dac8 Stereo는 JA가 경험한 가장 높은 해상도의 D/A 프로세서 중 하나였습니다. 21비트로 HoloAudio May, MBL N31, Mola Mola Tambaqui, Weiss DAC502에 버금가는 수준이었습니다.
그는 USB 입력이 S/PDIF와 AES3 입력보다 지터가 낮다는 것을 발견했고 그래서 선호되었습니다. dac8 Stereo는 "녹음된 사운드 스테이지로의 투명한 창을 열었습니다. JA는 "피로감이나 과도한 음색 강조가 전혀 없다"라고 썼으며, 오디션 내내 Okto 프로세서의 상위 저음 무게감과 최첨단 정의의 조합에 계속 감명을 받았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Okto dac8 Stereo는 뛰어난 음질과 최첨단 측정 성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경쟁 제품에 비해 가격이 훨씬 싸다"라고 결론지었습니다. 표시된 가격에는 Raspberry Pi 4 기반 스트리밍 모듈(별도 구매 시 €89)과 Apple 리모컨(별도 구매 시 €25)이 포함됩니다. (Vol.44 No.2 WWW)
StormAudio ISP Evo immersive sound preamp/processor: 채널 수와 디지털 형식에 따라 $18,999–$22,999
이 멀티채널 프리앰프/프로세서는 몇 가지 "레거시" 아날로그 입력을 제공하지만, 대부분 디지털 입력에서 출력까지이며, 양쪽 끝의 네트워크 연결도 포함됩니다. "AoIP(AES67/Ravenna) Dante 호환"이므로 네트워크 지원 라우드스피커, DAC, 앰프 등과 직접 통신할 수 있습니다. KR은 PC 서버에 설치된 Merging의 MAD ASIO 드라이버 패키지를 사용하여 Evo의 출력을 Ravenna 호환 Hapi II 멀티채널 DAC의 네트워크 입력으로 보낼 수 있었습니다. 전면 패널의 중앙 그래픽 디스플레이는 입력 선택, 소스 형식, 전체 볼륨 및 개별 채널의 활성 레벨 디스플레이를 나타냅니다. 메뉴 액세스는 디스플레이 왼쪽의 위, 아래 및 홈 버튼과 오른쪽의 큰 다기능 노브로 수행됩니다. 또한 KR이 선호하는 리모컨과 웹 앱도 있습니다.
Evo는 Dirac Live Active Room Treatment(ART)를 통합하여 모든 스피커와 서브(각각 자체의 유용한 대역폭 내)의 저주파 출력을 활용하여 저주파 공명을 취소하기 위한 안티신호를 보내어 실내를 제어하고, 최대 150Hz의 모든 스피커와 서브의 실내 음향 상호 작용을 고려합니다. ISP Evo는 디지털 신호 처리를 적용하는 동안 출력 샘플 속도를 48kHz로 제한하는 반면, KR은 ISP Evo의 사운드가 놀라울 정도로 선명하고 왜곡되지 않았으며 손실이 있는 소스와 고해상도, 이산적, 손실 없는 소스, 손실이 있는 스트리밍 Atmos와 Atmos TrueHD를 완벽하게 구별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KR은 ISP Evo가 순수한 디지털 프로세서로서 사운드에 상당한 청각적 착색을 부과하지 않는다고 확신한다고 결론지었습니다. "게다가 정교하면서도 명확한 구성 절차와 기능 및 컨트롤의 원활한 통합은 고급 제품에서 기대하는 표준에 부합합니다. 특히 ISP Evo는 내가 사용해 본 Dirac Live의 가장 통합적이고 효과적인 구현을 제공합니다.”(Vol.47 No.3 WWW)
Totaldac d1-unity: €11,500
AH는 Todd Haynes의 2007년 영화 I'm Not There 의 사운드트랙을 16/44.1 스트림으로 들으며 Salvador Duran의 Martin 어쿠스틱 기타 바디가 "좋은 레코드 플레이어와 무대에서 들리는 것처럼 풍부하고, 빽빽하고, 뚜렷하게 견고하게 들린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스피커 사이에 걸려 있는 기타 소리를 들으면 내 뇌가 분명히 아날로그적인 스릴을 느낀다고 생각했습니다. 프랑스 DAC는 디지털 신호를 사용하여 재생된 음악의 가장 즐거운 환상 중 하나인 음성과 악기의 현실적인 존재감을 만끽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AH는 Totaldac이 자신이 들어본 어떤 디지털 프런트엔드보다 음악 소리를 더 자유롭고 물리적으로 믿을 만하게 만든다고 결론지었습니다. (Vol.46 No.12 WWW)
Weiss Engineering Helios: $21,995
Roon Ready Helios는 겉보기에 JA가 2022년 8월에 리뷰한 DAC502와 똑같아 보이지만, 헤드폰을 직접 구동할 수 있는 새로운 출력 스테이지를 사용합니다(헤드폰 어댑터 케이블은 495달러). Helios는 동일한 ESS Sabre ES9038PRO HyperStream II DAC 칩을 사용하지만, DAC502의 2개와 달리 각 아날로그 출력에 대해 4개의 DAC 채널이 병렬로 작동합니다. Helios는 이전 프로세서와 동일한 DSP 기능(Room EQ, Creative(parametric) EQ, DeEsser, Dynamic Adaptation, Vinyl Emulation, Crosstalk Cancellation)을 제공하며, 이제 헤드폰에 사용할 수 있는 이퀄라이제이션 사전 설정이 많이 있습니다.
테스트 랩에서 Weiss Helios는 21~22비트 사이의 해상도를 보였는데, 이는 JA가 경험한 가장 높은 해상도이며 DAC502보다 더 높습니다. Helios는 또한 매우 낮은 수준의 고조파 및 혼변조 왜곡과 워드 클록 지터의 탁월한 제거 기능을 제공했습니다. JA는 DAC502에 대해 자신이 들어본 다른 DAC보다 숫자에서 더 많은 정보를 추출했다고 적었습니다. 그는 라우드스피커와 헤드폰을 모두 사용해 본 결과, Helios가 DAC502의 놀라운 선명도를 반영했지만 "음악에 대한 참여감이 강화되었습니다." JA는 30년 전에는 "정확성"이나 "음악성"을 선호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했을지 모르지만 오늘날에는 그렇지 않다고 결론지었습니다. "Weiss Helios는 둘 다 가질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Vol.47 No.3 WW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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