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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엔드 오디오와 가격에 대한 마지막 편입니다. 아무래도 하이엔드 오디오와 가격에 관해서는 계속 나오는 이야기이기에 아마도 이편이 마지막이라기보다는 최신편이 더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 편은 스테레오파일의 현 편집장인 짐 오스틴이 쓴 글입니다.
가치에 대하여
짐 오스틴 | 2023년 7월 19일

출처: 스테레오파일
뉴욕으로 이사 온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여름휴가 음식을 기대하며 시내로 나가 양고기를 찾았습니다. 제가 찾은 가장 가까운 정육점인 할렘 섐블스(Harlem Shambles, 구글 지도 고마워요)는 제 지역과 거의 비슷하지만 할렘의 고급화 구역인 모닝사이드 파크 건너편에 있었습니다. 저는 정육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냉장 유리 케이스가 있는 넓은 공간으로 걸어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진열장은 거의 텅 비어 있었고, 고기는 몇 점밖에 없었으며 사용 가능한 공간의 5% 정도만 채워져 있었습니다. 게다가 멋진 모자를 쓰고 (헤어네트가 없는) 티 하나 없이 깔끔한 수염에 깡마른 청년 대여섯 명 중 누구도 손님을 맞이하지 않았고, 저만 유일한 손님이었기 때문에 더욱 썰렁한 분위기가 느껴졌습니다. 카운터 뒤의 건장한 남자들은 바쁘게 무언가를 하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한 남자는 다른 청년에게 드라이 쿨러에서 갓 꺼낸 소고기의 한 면을 긁어내는 적절한 기술을 시연하고 있었습니다.
결국 한 말쑥한 젊은이가 다가와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물었습니다. 제가 찾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말을 했더니 양고기가 진열장에 아직 나오지 않았을 뿐 실제로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른 오후였습니다.) 저는 몇 개를 원하는지 말했습니다. 계산할 때가 되어서야 가격을 알게 되었는 데 16.95달러/파운드였습니다. 뼈가 없는 살코기라면 나쁘지 않은 가격이지만, 작은 고기 조각을 지나 8인치 정도 뼈가 튀어나온 원시인 스타일의 갈비살로 고기보다 뼈가 훨씬 더 많은 양고기였습니다.
정육점이라기보다는 정육점 놀이터, 즉 부모님 또는 누군가의 신탁 기금에 의해 자금을 지원받은 젊은이들이 정육점처럼 놀면서 스스로를 즐겁게 하는 곳이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질문: 어떻게 고기를 팔아 상당한 돈을 벌 수 있나요? 답: 더 큰 돈으로 시작하면 됩니다.) 모든 거래에서 중요한 기술, 즉 상인이라는 의미의 일부가 협상하고, 잘 구매하고,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일함으로써 적당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라는 사실을 이 말쑥한 젊은이들은 아직 깨닫지 못했습니다. 프리미엄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에도 - 이 가게는 양고기가 그다지 맛있지는 않았지만 허세가 있던 것입니다 - 무심함이나 무능함으로 부풀려진 가격이 아니라 효율적인 전문적 관행에 따라 가능한 한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해야 합니다. 이러한 경제성은 훌륭한 장인 정신의 필수 요소입니다. 이 사람들은 비즈니스의 그 부분에 대해 고민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저는 이전에 하이파이의 가치 문제에 대해 여러 번 글을 썼는데, 특히 제 생각은 가치는 가치라는 입니다. 제말은 이는 개인적이고 우리 각자에게는 다르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저는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고 싶지는 않더라도 저 홀로의 경제적 가치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번에 하나 또는 몇 개씩 수작업으로 고가의 장비를 제작하는 부티크 생산업체는 조립 라인에서 수천 개의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와 동일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없습니다(각주 1). 노력의 보람을 느끼려면 소량만 생산하는 회사가 훨씬 더 많이 생산하는 회사보다 비례적으로 더 많은 수익(더 높은 마크업)을 실현해야 합니다. 딜러-유통 모델에서는 추가 마크업이 발생하며, 그 가치를 증명하는 것은 해당 딜러의 몫입니다. 기업이 부유층만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가격으로 부유층 고객을 공략하는 것은 정당한 일이지만, 고가의 제품을 만들기 위한 기업의 투자가 더 많은 사람들이 감당할 수 있는 가격의 제품으로 트리클다운 되는 기술로 이어지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모든 분야의 모든 전문가는 장인 정신을 실천해야 합니다. 가격대가 높다고 해서 부주의, 낭비, 가치의 무시가 용서되는 것은 아닙니다. 럭셔리 가격의 장비를 제공하는 회사에서도 - 저는 특히 그런 회사에 글을 쓰고 싶은 유혹을 느낍니다 – 가격에 대한 규율은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어떤 제조업체가 앰프를 5만 달러에 판매한다면, 그 앰프가 누군가의 의견에는 그 5만 달러가 좋게 들리기 때문이 아니라 회사가 그 앰프를 만들 때 경제적 규율을 적용하고 실제 가치를 알고 있기 때문에 5만 달러의 가치를 보장해야 하는 것은 원칙적인 문제입니다. 가치를 무시하는 것은 나쁜 장인 정신입니다.
일부 오디오 애호가들이 성층권적 가격 책정에 분개하는 이유 중 하나는 (감당할 수 없는 가격이라는 사실 외에도) 해당 회사가 판매하는 시장인 명품 시장이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최고의 사운드라는 점에 대해 잘 파악을 못하고 있다는 느낌 때문입니다.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해당 시장에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들은 아마도 다른 가치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것일 것이고, 이는 인재와 자원의 낭비가 아닐 수 없습니다.
많은 오디오 애호가들이 고급 기계식 시계를 좋아하지만 디지털 타이멕스가 롤렉스나 파텍 필립보다 더 정확한 시간을 유지를 합니다. "최고의 사운드"는 하이파이에서 "최고로 정확한 시간 유지"와 동등한 의미입니다. 하이파이의 목표보다 럭셔리를 우선시하는 회사는 더 이상 우리의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이라 할 수 없습니다.
다행하게도 제가 샘플링한 하이엔드 브랜드 중 럭셔리에 하이파이의 목표를 팔아버린 제품은 소수였고, 평범한 하이파이를 화려한 보석으로 치장하는 제품도 없었습니다. 오히려 제가 아는 회사들은 비용의 제약에서 벗어나 하이파이 목표를 더 완벽하게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스테레오파일
만약에 4백만 달러짜리 자동차를 만드는 부가티보다 럭셔리와 더 밀접한 관련이 있는 브랜드가 있다면 저는 그것이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하이엔드 뮌헨 오디오쇼에서 저는 컴팩트하지만 럭셔리하게 보이는 스트리밍 인티 앰프와 카이론의 리어 펜더를 닮은 두 개의 크고 무거운 스피커가 포함된 타이달의 새로운 부가티 시스템을 청음한 몇 안 되는 리뷰어 중 한 사람이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케이블은 가격에 포함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 제품은 분명 럭셔리 제품입니다. 나사 머리 하나하나에도 부가티 엠블럼이 새겨져 있고, 그에 맞는 스크류 드라이버도 함께 제공됩니다. 디테일과 핏, 마무리에 대한 세심한 배려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소리는요? 빠릅니다. 풀 레인지 그 이상입니다. 주파수 전대역에 걸쳐 음색이 일관되게 유지됩니다. 디테일하지만 밝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역동적입니다. 럭셔리 시스템에서 기대할 수 있는 풍성함이나 관대함은 없으며, 실제로 청취자의 환심을 사려는 특성은 들리지도 않았습니다. 아마도 제가 미친 하이엔드 가격에 길들여졌을 수도 있지만, 성능을 고려할 때 40만5천유로의 시스템 가격은 합리적으로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 시스템을 원하신다면 줄을 서셔야만 하십니다.
모든 하이파이 제조업체는 경제적인 규율을 포함한 장인 정신을 실천해야 합니다. 여기에 더해 최고의 사운드를 추구한다는 공통의 목표가 완벽주의 오디오의 세계에 속하기 위한 핵심 전제 조건입니다.
각주 1: 비슷한 주제에 대해서는 존 앳킨슨의 “눈에 띄는 소비”를 참조 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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