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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레오파일] 가격의 사상 지평선

by onekey 2024. 1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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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의 사상 지평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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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엔드 오디오와 가격에 대한 제2편입니다.

원문링크: https://www.stereophile.com/content/price-event-horizon


가격의 사상의 지평선

존 앳킨슨 | 2017년 1월 17일​

출처: 스테레오파일

작년 7월과 9월에 저는 두 차례 스피커 관련 출장을 다녀왔습니다. 먼저 메인주에 있는 락포트 테크놀로지에 가서 신제품인 라이라를 청음하고, 뉴저지 깊고 어두운 곳에 있는 하이엔드 딜러-유통업체 GTT 오디오에 가서 YG 어쿠스틱스의 신제품인 소냐 XV를 청음했습니다. 두 스피커 모두 혁신적인 전용 드라이브 유닛과 뛰어난 오디오 엔지니어링, 특히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인클로저를 갖추고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뛰어난 설계와 최적화된 청음실에서 최고의 프런트 엔드 및 앰프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청음이 진행되었습니다. 락포트와 YG 스피커가 제공하는 음질은 정말 훌륭했으며, 둘 다 음악과의 교감을 극대화하기 위해 전혀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락포트의 인클로저 안의 인클로저 구조인 라이라는 조당 14만9,500달러에 YG 어쿠스틱스의 4-인클로저 소냐 XV는 시스템당26만6천달러입니다!

GTT에서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저는 이 가격의 의미에 대해 오랫동안 열심히 생각했습니다. 예, 2013년 1월에 마이클 프레머가 리뷰한(그리고 이후 구입한) 윌슨 오디오 스페셜티스의 알렉산드리아 XLF는 현재 조당 21만 달러에 판매되고 있으며, 제가 방문했을 당시 락포트와 YG 어쿠스틱스 모두 새 모델에 대한 주문이 꽉 차있었습니다. 하지만 25만 달러가 넘는 스피커가 스테레오파일 독자들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저는 40년 전에 처음으로 잡지에서 일하기 전에는 음악가로 풀타임으로 일했지만, 정식 교육은 과학 분야였습니다. 저는 과학계에서 일어나는 일, 특히 물리학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쫓아가려고 노력했습니다(각주 1). 빅뱅 이후 우주가 팽창하고 있다는 사실을 항상 논리적으로 받아들였지만, 우주의 모든 물질이 만들어내는 중력으로 인해 팽창 속도가 느려질 것이라는 사실도 논리적으로 받아들였죠. 따라서 2011년에 우주의 팽창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은 충격이었습니다. 단순히 우리로부터 멀어질수록 더 빨리 멀어지는 것이 아니라, 멀어질수록 그 속도는 빨라진다는 것입니다. 물리학자들은 이것이 암흑 에너지라고 부르는 무언가 때문이라고 가정했지만, 미지의 것에 이름을 붙인다고 해서 그것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설명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우주론적 사색이 오디오와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생각해 보십시오. 점점 팽창하는 우주에서 멀리 떨어진 은하의 후퇴 속도가 빛의 속도와 같아지는 시점이 올 것입니다. 그 시점부터는 그 은하의 빛이 우리에게 도달할 수 없게 되고, 우리가 은하를 위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그 은하도 우리에게 존재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각주 2). 마찬가지로, 가격을 문제로 삼지 않는 오디오 컴포넌트의 가격이 단순히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점점 더 빠른 속도로 상승한다면, 이 잡지의 독자들에게는 최고 수준의 컴포넌트도 사실상 존재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저는 여기서 도덕적 판단을 내리지 않습니다. 저는 2011년 4월에 쓴 "가격 상승의 소용돌이"에서 최고 성능의 오디오 부품 가격이 계속 상승하는 것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이 글에서 말씀드렸듯이, 오디오 제조업체가 매 분기마다 일정 수익을 올려 급여를 지급하고 고정 비용을 충당하고 다음 분기 생산을 위한 부품에 투자하고 차입한 자본에 대한 이자를 지불해야 하는 경우, 가장 위험 부담이 적은 비즈니스 전략은 매우 비싼 제품을 아주 소량만 출시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제가 또한 2011년에 캘리포니아 몬로비아에 있는 고(故) 브룩스 버단(Brooks Berdan)의 매장에서 한 강연에서 말했듯이, 25만 달러짜리 스피커는 고사하고 누군가에게 15만 달러짜리 스피커 한 조만 제공된다면 그 사람은 이 취미를 포기하거나 중고 장비만 구입하여 자신의 시스템을 구축하게 될 것입니다. 소비자의 선택은 제조업체에게 가격 상승을 죽음의 소용돌이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 경계는 어디이겠습니까? "일반" 오디오 애호가에게 하이엔드 제품은 어느 가격에서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겠습니까? 2016년 11월호에서 아트 더들리는 클래식 웨스턴 일렉트릭의 혼이 장착된 드라이브 유닛을 재현하고 필드 코일 전원 공급 장치와 함께 조당 55,490달러에 판매되는 오디토리움 23 Hommage Cinema 스피커에 대해 "시네마에 들어간 작업과 재료를 고려할 때 가격은 합당해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마이클 프레머가 한 조당 9만9천달러인 Boulder 앰프를 리뷰하고, 표지에 등장한 고광택 마감의 한 조당 42,750달러인 매지코 스피커에 대해 검소한 제 자신도 극찬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2016년 12월호에서는 2016년 편집자의 초이스로 밴더스틴 오디오의 모델 세븐 Mk. II 스피커(전용 M7-HPA 모노블록 앰프 포함, $114,000/조)를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반면, 이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인 윌슨 오디오의 사브리나 스피커(15,900달러/조)는 2016년의 스피커와 2016년의 종합 컴포넌트에서 두 명의 기고 편집자들(오디오 부문)이 선정한 편집자의 초이스에 선정되었습니다.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스테레오파일은 앞으로도 모든 가격대의 오디오 제품을 최대한 폭넓게 취급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항상 그래왔듯이 말입니다. - 존 앳킨슨


각주 1: 이를 위해 영국 물리학 교수인 앤드류 토마스(Andrew Thomas)의 저렴한 전자책 시리즈인 '히든 인 플레인 사이트(Hidden in Plain Sight)'를 아마존에서 구매할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토마스는 최소한의 수학적 지식으로 현대 물리학을 명쾌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합니다.

각주 2: 신시내티 대학교(University of Cincinnati) 물리학과의 독자 앨런 슈워츠(Alan Schwartz)는 제가 이 문장에서 빛을 방출하는 물체의 움직임에 관계없이 빛의 속도는 일정하다는 특수 상대성 이론을 무시하고 있다고 정확하게 지적했습니다. 모든 비유가 그렇듯이 이 비유도 자세히 검토해보면 무너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