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중음악100대명반(유재하)
지금으로부터 정확히 20년 전인 1987년 여름, 이 앨범이 발표되었을 때 음악계 종사자들은 일대 경이의 시선을 보낸다. 앨범의 주인이 작사 작곡을 다했다는 점 보다는 그 옆의 ‘편곡’까지 혼자 전부 했다는 사실에 놀란 것이다.
멜로디와 가사를 쓰는 것을 넘어 그 평면적인 악보를 우리가 듣는 완성된 곡으로 만드는 작업인 편곡은 모든 과정이 분업화되어있던 당시 관습으로는 뮤지션들에게 넘지 못할 벽이었고, 따라서 그들의 꿈과도 같은 것이었다. 유재하의 이 앨범은 국내 대중음악 사상 처음으로 음악가가 꿈꾸는 음악적 자주의 완전 실현을 일궈낸 기념비적 성과물이다.
임진모, 음악평론가
그는 피아노는 말할 것도 없고, 바이올린 첼로 기타 등 대다수의 악기를 마스터한 멀티 플레이어였다. 앨범 중간에 연주곡으로 수록한 <미뉴에트〉 한 곡만으로 그의 독자적 음악 영토와 천재성을 확인할 수 있다. <우리들의 사랑><그대 내 품에><가리워 진 길><지난 날> 등 수록곡 전반에 다양하고 까다로운 화성이 구사되고 곳곳에 지금도 놀랄 음악적 장치와 아이디어들이 숨어 있다. 마치 보물 찾기의 유혹을 자극한다.
음악은 모든 게 달랐다. 멜로디는 재래식 방식과 완전히 유리되었고, 가요의 히트 기반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통속성과도 작별했다. 처음 듣는 선율 패턴을 전하는 유재하의 노래도 생경할 수밖에 없었다. 음악 관계자들마저도 "가수의 노래가 이상하다"라는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곡을 만드는 사람들은 이것이 국내 대중음악의 새로운 시작이자 도약이라는 것을 알았다. 누군가는 이를 "한국의 대중음악은 유재하 이전과 유재하 이후로 나뉜다."라고 표현했다.
임진모, 음악평론가
유재하가 음악계에 남긴 자취는 1989년부터 유재하 음악 경연 대회'가 열려 유희열, 조규찬, 심현보 등 영향을 받은 음악 인재들이 속출했다는 사실이 증명한다. 자연스럽게 유재하 사단이라는 수식도 등장했다. 상기한 인물들은 물론, 유영석, 한동준, 김광진, 김동율 등 많은 후배 음악가들이 그의 음악을 숭배했다.
임진모, 음악평론가
그의 노래보다 ‘유재하’라는 이름을 먼저 알았다. 많은 사람들의 입에서 유재하라는 이름이 회자되었다. 20대의 나이에 요절한 가수 정도로만 어렴풋이 알고 있었다. 시간이 흘러 그의 노래 중 ‘사랑하기 때문에’라는 곡을 좋아했었다.
몇 년 전 그의 첫 앨범이자 마지막 앨범에 수록된 노래들을 처음부터 끝까지 들어 볼 수 있었다. 서정적인 멜로디와 가사는 한국인이면 누구나 사랑할 수밖에 없는 그런 곡들이었다. 곡 중간에는 미뉴에트라는 클래식 곡이 들어있어 그것이 신기하다고만 생각했었다. 다만 내가 좋아하는 가수들과 비교해서 특별한 점이 있었나 생각해 보면... 그런 것을 느끼지는 못했다. 음악에 대한 나의 무지함도 한몫했지만 책을 읽어보니 왜 그랬는지 알 것 같았다.
우리는 고전을 읽을 때도 현재의 시선으로 읽게 된다. 음악을 들을 때도 현재의 시선으로 듣게 된다. 유재하가 이 앨범을 처음 발매했을 때는 내가 한창 대중음악을 즐기던 당시와는 많이 달랐다는 것을 책을 통해 깨달았다. 그의 앨범에서 듣게 된 곡들은 내가 알고, 사랑했던 한국 대중음악의 전형이었다. 그러나 유재하가 처음 앨범을 발매했을 때 그것은 기존 대중음악과는 다른 획기적인 것이었다. 그의 음악은 많은 뮤지션들에게 깊은 영감을 주었다. 수많은 싱어송라이터들이 자신의 만든 곡을 자신의 스타일대로 발매하는 것이 쉽지 않았던 시대였다. 그는 스스로 모든 것을 해내며 자신이 원하는 음악을 담아냈던 것이다. 이후 그에게 영감을 받은 가수들이 한국 대중음악에 주류를 이루었고 나는 그 음악들을 들으며 자란 세대이다. 이제 글을 생각하며 음악에 더 귀를 기울이게 된다.
유재하의 곡은 수많은 가수들에 의해 리메이크가 되었는데 그중 김현식의 보컬로 듣는 것을 가장 좋아한다. 김현식의 깊이 있는 음색으로 듣는 ‘그대 내품에’는 최고다.
[출처] 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유재하)|작성자 have a wal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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