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log.naver.com/h2kim59/223703408792
〈What Hi-Fi?〉는 영국의 오디오 메거진이다. Hi-Fi라는 개념은 일반적인 오디오를 총칭하는 것으로 미국의 오디오 잡지에서 주로 다루고 있는 '하이엔드 오디오'하고는 그 개념이 다르다. 〈What Hi-Fi?〉에서는 누구나 쉽게 접근이 가능한 오디오 제품 위주로 소개하고 있다. 리뷰의 내용도 오디오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있어야 하는 주파수 대역이나 임피던스 특성, 왜율(THD) 등에 대한 측정 그래프와 설명 같은 것은 제시하지 않는다. 제품에 평결도 별점으로 표시하고 점수도 사운드, 호환성, 만듦새를 5점 만점의 점수로 표현하니 직관적이다. 그러므로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이 무조건 편리하고 좋은 것만은 아닌 것 같다.
오디오는 보급형에서 벗어나면 제품마다 그 특성이 제각각 다양한 모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별 5개로 간단하게 판단하기에는 너무 간과하는 것이 많아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보급형에서는 많은 수량의 판매를 위해 개성보다는 보편성을 우선으로 개발하고 튜닝하기 때문에 보다 단순하게 분류하여 판단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오디오에 대한 호기심이라는 관점에서는 하이엔드 오디오가 좋은 음질의 레퍼런스 제품을 만나보는 즐거움이 있기는 하지만 〈What Hi-Fi?〉와 같은 중급이나 보급형 제품에 대한 소개나 평가가 실제로 오디오를 구매하는 데는 더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What Hi-Fi?〉의 오디오 리뷰나 평가가 영국의 오디오 파일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오디오 파일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오디오에 대한 관심과 리뷰를 통한 정보에 대한 제공으로 메거진이 운영 가능한 것은 영국의 오디오 환경이 이런 하이엔드보다는 보편적인 오디오에 대한 시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성향은 넓은 주택이 많은 미국과는 달리 영국의 주택은 다른 유럽의 주택들과 마찬가지로 아기자기한 편으로 거대한 크기에 넓은 청취 공간을 요구하는 하이엔드 오디오보다는 적당한 크기의 사운드 스테이지를 구현하는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영국의 오디오 브랜드 중에 ATC, B&W, 린(Linn), 코드(Chord Electronics), dCS, 윌슨 베네쉬(Wilson Benesc), 탄노이 같은 하이엔드 오디오 업체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주로 내수보다는 수출에 주력하고 있다. 그러나 Audiolab(오디오랩), Cambridge Audio(캠브리지 오디오), Creek Audio(크릭), Cyrus Audio(사이러스), Harbeth(하베스), Mission(미션), Musical Fidelity(뮤지컬 피델리티), Naim(네임), QUAD(쿼드), Spendor(스펜더), Wharfedale(와피데일) 등의 수많은 저렴하고 좋은 오디오를 제작하는 업체들이 있다.
이번 글의 주제는 〈What Hi-Fi?〉가 선정한 2024년 최고의 인티 앰프: 보급형부터 프리미엄 스테레오 인티 앰프까지'이다. 2024년 봄 영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인티 앰프 중에서 보급형과 프리미엄을 총망라하여 최고의 인티 앰프를 선정한 것이다. 그런데 그 인티 앰프의 범위는 영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중보급형 제품 중에서 최고의 인티 앰프를 선정한 것이다.
미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스피커들 중에 최고의 제품을 선정했다면 당연히 여기에 선정된 제품들과 다를 것이다. 여기에 소개된 제품이 훌륭한 사운드를 들려주는 인티 앰프임에는 확실하지만 하이엔드 인티 앰프나 분리형 앰프들보다 더 훌륭한 최고의 사운드를 들려준다는 의미는 아니다. 제품들을 살피 보면 우리나라에서 소개되었고 수입사와 판매점에서 다양한 마케팅으로 홍보하고 있는 제품들이 대다수이다.
〈What Hi-Fi?〉가 리뷰하고 우수한 제품으로 선정하는 제품들은 또한 우리나라에서 오디오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과 세컨드 오디오 시스템을 장만하려는 분들에게 인기가 많은 제품들이다. 이 가격대의 제품은 성능이나 특성을 미처 다 파악하지 못할 정도로 많은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는 가격대이다.
사실 수입사와 판매점은 중보급형 제품에 많은 신경을 쓰지 못하고 주로 마진율이 높은 하이엔드 제품들에만 마케팅을 집중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오디오 쇼나 샵을 방문하여도 중보급형 제품들은 실제로 다양하게 매칭하여 들어보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이런 〈What Hi-Fi?〉의 리뷰와 우수한 제품의 선정은 사양 이외의 음질이나 매칭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부족한 현실에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되어 소개합니다.
주) 여기서 말하는 고급 시스템은 우리나라 오디오 시장에서 말하는 고급 시스템과는 개념의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하이엔드 오디오 업체에서는 1,000만원 초반의 제품을 보급형이라고 구분합니다. 그러나 하이엔드 오디오의 가격이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올라가고 있어 사실 좀 너무하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나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이 목록에 있는 모든 오디오는 〈What Hi-Fi?〉의 전문가 팀에 의해 전용 맞춤형 청취실에서 독자들이 구매 가이드를 신뢰할 수 있도록 철저한 테스트를 거쳤습니다. 따라서 홈 뮤직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첫 번째 스피커 쌍을 찾고 있든, 오래된 오디오를 업그레이드하든, 시스템, 공간 및 금전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최고의 오디오를 구입하려고 하든 우리는 여기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What Hi-Fi?〉가 선정한 2024년 최고의 인티 앰프
스테레오 앰프는 모든 하이파이 분리형 시스템의 심장입니다. 모든 소스(CD 플레이어, 턴테이블, 뮤직 스트리머)와 손에 넣을 수 있는 만큼 멋진 패시브 스피커를 가질 수 있지만 앰프가 없다면 소리를 만들어 낼 수 없습니다.
앰프가 캐비닛에 내장된 액티브 스피커에 소스를 직접 연결하거나, 필요한 프리앰프와 파워 앰프가 별도의 상자에 들어 있는 프리/파워 앰프 페어링을 선택하여 증폭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간단하고 편리하며 공간 효율적이며 실제로 인기 있는 옵션은 이 스테레오 앰프 구매 가이드의 초점인 원박스 인티 앰프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물론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시스템의 음향 품질과 특성이 크게 달라지므로 시스템에 필요한 연결을 제공하는 동급 최고의 성능을 제공하는 제품을 원할 것입니다. (선택에 도움이 필요하세요? 아래의 선택 방법 섹션으로 이동하세요.)
경험이 풍부한 사내 리뷰 팀은 매년 수십 개의 앰프를 테스트합니다. 저희는 새로 발표된 모델을 직접 만져보는 최초의 하이파이 출판사 중 하나이며, 여러 가격대에서 8개의 클래스 리더를 선정했습니다. 〈What Hi-Fi?〉 테스트 프로세스는 독특하게 포괄적입니다. 검토 대상인 모든 앰프는 전용 청취실에서 가격대의 현재 클래스 리더와 비교됩니다. 이러한 철저함과 광범위한 맥락적 지식 덕분에 스펙트럼 전반에 걸쳐 최고의 스테레오 앰ㅁ프를 자신 있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최근 업데이트
2024년 11월: 아래의 Rotel A8은 올해의 제품상을 수상했으며, 그렇게 명명되었습니다. 새롭게 검토한 5성급 Copland CTA407 도 또한 당사의 Also Consider 목록에 포함되어 있으며, 밸브 기반 증폭을 원하는 안목 있는 구매자에게 추천할 만합니다. 또한 최근에 Goldmund Telos 690을 테스트했는데, 이는 당사가 검토한 가장 훌륭하고(가장 비싼!) 통합형 제품 중 하나입니다.
베키 로버츠 편집장
저는 〈What Hi-Fi?〉의 편집장이며, 10년 이상 하이파이 및 오디오 장비를 테스트해 왔으며, 여기에는 제 스테레오 앰프도 상당수 포함됩니다. 앰프는 음악이 들어오고 나가는 시스템의 중심이므로 소스와 스피커에 가장 적합한 성능과 파트너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신중하게 큐레이팅된 목록이 등장합니다. 여기에는 모든 예산과 연결 요구 사항에 맞는 것이 있어, 엔트리 레벨 스피커와 페어링된 적당한 가격의 턴테이블이든, 실제로는 고급 키트이든 시스템을 노래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최고의 스테레오 앰프 - 아캄 A15
이 인기 있는 가격대에서 최고의 사운드를 제공하는 스테레오 앰프입니다. Arcam의 A15는 잘 만들어졌고 유용한 기능이 가득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환상적인 사운드입니다.
이전 Arcam의 노력은 항상 깔끔해 보였지만 영국 브랜드의 새로운 Radia 제품군은 올 블랙 마감과 은은한 노란색 액센트가 있어 매끄럽고 현대적으로 보입니다. 물론 Arcam 앰프 개조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미적인 부분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Arcam A15 기술사양
- 형식: 스테레오 인티앰프
- 전력: 채널당 80W
- 입력: 라인 레벨 x3, 광학, 동축 x2
- 디지털 입력: 동축, 광
- 포노 스테이지: MM
- 출력: 프리아웃
- Bluetooth: aptX 적응형(양방향)
- 헤드폰 출력: 3.5mm
- 크기(hwd): 98 x 431 x 344mm
- 무게: 10kg
- 가격: £1099 / $999 / AU$TBC / ₩1,850,000원
장점
+인상적인 선명도와 펀치감
+표현력과 민첩성
+풍부한 아날로그 및 디지털 연결
단점
-디스플레이가 더 선명해 보일 수 있습니다.
-USB 입력 없음
Arcam의 세 가지 제품군 중 중간 위치에 있는 A15는 선택한 입력에 관계없이 강력하고 정확하며 균형 잡힌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내 리뷰어들은 "Arcam은 80년대 아웃보드 디지털-아날로그 변환기의 선구자 중 하나였으며 그 경험은 A15의 디지털 섹션 성능에서 빛을 발했습니다. 명확하고 통찰력이 있으며 매력적입니다."라고 A15 리뷰에서 언급했습니다.
우리는 또한 사운드의 스케일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스테레오 이미징은 넓게 펼쳐지고 안정적이며 훌륭하게 계층화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음악의 야만적인 다이내믹을 처리하는 방식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펀치와 파워가 부족하지는 않지만 근육만을 자랑하는 깡패는 아닙니다. A15는 통찰력이 있고 섬세하며, 수많은 악기의 흐름을 능숙하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Arcam의 보급형 A5(아래)가 얼마나 좋은지 듣고 나서 우리는 A15에 대해 약간 걱정했지만 그럴 필요는 없었습니다. 이 제품은 재능 있는 형제 제품보다 확실히 뛰어나서 더 뛰어난 선명도, 더 큰 스케일 및 정밀한 사운드를 제공하며 추가 가격표를 정당화하고 논리적으로 한 단계 더 나아졌습니다.
더 좋은 점은, MM 포노 스테이지가 내장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가장 가까운 경쟁자인 Cambridge Audio CXA81 (이전에 이 자리에서 발견됨)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또한 새로운 대체품인 CXA81 MKII도 제공하지 않습니다. 새로운(및 기존) Cambridge 모델은 USB 입력으로 응답하므로 이것이 중요하다면 권장되는 대안으로 고려하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예산에 맞는다면 A15를 들어보세요. 우리는 이 가격대에서 이보다 더 나은 사운드를 내는 대체 제품을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최근 몇 년간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스테레오 인티 앰프 이름을 물어보면 Arcam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지난 10년 동안 우리는 이 회사의 디자인이 변함없이 잘 만들어지고 넉넉하게 지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디자인에 확신을 갖지 못했습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그들의 사운드가 지나치게 안정적이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까다롭지 않고 편안한 청취를 원한다면 괜찮지만, 우리처럼 (물론 적절한 음악과 함께) 감정적인 즐거움을 느끼고 싶다면 이상적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회사의 새로운 Radia 제품 시리즈에 접근할 때 약간의 두려움을 느꼈습니다. 제품의 라인업은 3개의 스테레오 앰프로 구성됩니다: 테스트 중인 A15와 보급형 A5(£749 / $699) 및 최고급 Class G A25(£1499 / $1499), CD5 플레이어(£699 / $699) 및 ST5 음악 스트리머(£799 / $799)가 있습니다.
우리는 A5를 훌륭한 결과로 테스트했으며, 스텝업된 A15가 실제로 더 많은 것을 제공할 수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이 미들 클래스 앰프는 약간 더 많은 전력을 제공하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것에 숫자로 표현해 봅시다. 보급형 A5는 채널당 50와트를 8Ω으로 출력하는 반면, A15는 동일한 부하에서 80와트를 출력합니다. 다른 곳에서는 기능에 관한 한두 앰프 모두 동일하게 지정됩니다.
특징
Arcam은 사양 시트에 관대했으며 모든 기반을 다루려고 노력했습니다. 우리는 이 앰프가 3개의 라인 레벨 입력, 한 쌍의 동축 디지털 및 단일 광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대부분의 설정에서 부족함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인기 있는 ESS ES9018 DAC 칩은 내부 DAC 모듈의 핵심입니다. USB 옵션이 있었다면 좋았겠지만 USB 옵션이 없다고 해서 우리에게 큰 문제는 되지 않았습니다. 아웃보드 파워앰프를 추가해 업그레이드를 원하는 분들을 위한 프리앰프 출력과 전면 패널에 3.5mm 헤드폰 출력이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인기 있는 음원으로 비닐이 다시 등장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Arcam에 MM 포노 스테이지가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 앰프는 단지 과거의 기능을 살리는 것만이 아닙니다. Bluetooth 5.2가 탑재되어 있으며 aptX Adaptive와 호환되어 휴대폰, 태블릿, 노트북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A15가 블루투스 신호를 수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호환되는 무선 스피커나 헤드폰으로 전송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블루투스가 양방향이라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만듦새
이 앰프도 잘 만들어졌으며, 케이스워크는 적당히 튼튼하고 멋지게 마감되었습니다. A15의 더 강력한 회로로 인해 Arcam은 케이스를 A5보다 약간 더 높게 만들었고 통합된 부분이 더 두툼해졌습니다. 이전 Arcam의 노력은 항상 깔끔해 보였지만 올 블랙 마감과 은은한 노란색 액센트를 갖춘 이 새로운 제품군은 매끄럽고 현대적으로 보입니다.
우리는 깔끔한 외관과 컨트롤의 대칭을 좋아합니다. 이 두 개의 대형 회전식 다이얼은 견고한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졌으며 무게감이 있고 부드러운 움직임으로 회전합니다. 뒷면에는 명확하게 라벨이 붙어 있고 눈에 띄게 배치된 연결부와 견고한 스피커 터미널 세트가 있습니다. 우리의 유일한 미적 불만은 전면 패널의 반투명한 모습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큰 디스플레이가 선명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Naim ND555/555 PS DR 뮤직 스트리머, Technics SL-1000R /Vertere Sabre 레코드플레이어 및 ATC SCM50 스피커의 레퍼런스 셋업에서 A15를 시험해 볼 뿐만 아니라 Cambridge Audio CXN 과 같은 가격 호환성이 더 높은 제품과도 결합해 보았습니다. (V2) 음악 스트리머, Cyrus CDi CD 플레이어, KEF LS50 Meta 스피커 및 PMC의 Prodigy 5 플로어스탠더의 동일한 키트로 주니어 A5 앰프를 테스트했는데 잘 작동했지만 A15에 대한 성능 향상은 상당합니다.
소리
이것은 놀랍도록 지휘적이고 통제된 연주자입니다. 그립감과 평정심 측면에서 탁월하며, 동생과 비교할 때 규모와 권위 측면에서 훨씬 더 많은 것을 제공합니다. 또한 〈차이콥스키의 1812년 서곡〉을 들을 때 알 수 있듯이 더욱 개방적이고 드라마틱하게 들립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컴팩트한 디자인의 앰프가 사운드의 스케일과 음악의 야만적인 다이내믹을 다루는 방식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펀치력과 파워가 부족하지는 않지만 근육만을 중시하는 깡패는 아닙니다. 이 Arcam은 통찰력이 뛰어나 음악의 다양한 악기의 가닥 가닥을 기술적으로 추적합니다. 역동적인 뉘앙스가 정교하게 전달되며 악기의 질감을 섬세하게 표현하는 방식이 마음에 듭니다.
스테레오 이미징은 넓게 펼쳐지고 안정적이며 훌륭하게 레이어를 보여주며, 이는 음악적 복잡성과 볼륨 레벨이 높아져도 그대로 유지됩니다. A15는 우리가 더 저렴한 형제 제품에서 좋아하는 달콤함이나 약간의 풍부함을 갖고 있지 않지만, 더 높은 수준의 선명도와 정밀도로 이를 보완합니다. 음조적으로는 주파수 범위의 어떤 부분에서도 뚜렷한 강조 없이 중립적으로 들립니다.
A15는 선택한 입력에 관계없이 강력하고 정확하며 균형 잡힌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Arcam은 80년대 아웃보드 디지털-아날로그 변환기의 선구자 중 하나였으며 그 경험은 A15의 디지털 섹션 성능에서 빛을 발합니다. 선명하고 통찰력이 있으며 매력적입니다.
디지털 입력을 통한 사운드는 아날로그 라인 스테이지의 모든 특성을 유지하지만 투명성이 약간 손실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모듈은 역동성과 선명도 측면에서 여전히 우리가 찾아볼 수 있는 더 저렴한 DAC와 일치합니다. 마찬가지로 Bluetooth는 완전한 음질 측면에서 유선 입력과 일치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일상적인 청취에는 충분하며 이는 우리가 요구할 수 있는 만큼입니다.
A15의 포노 스테이지와 헤드폰 출력에 대해 특별히 언급해야겠습니다. 이 두 회로는 대부분의 제조업체에서 구색 갖추기인 경향이 있지만, 우리가 귀로 들은 증거로 판단하면 여기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Bob Marley의 LP판 《Catch A Fire》는 열정을 그대로 담고 있으며 Arcam은 다양한 레게 비트를 자신있게 전달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One Love〉와 함께 노래를 부를 때까지 우리를 음악 속으로 끌어들이는 음악적 사운드입니다. 아무도 그런 말을 들을 필요가 없습니다! 포노 회로는 상당히 조용하며 다양한 MM 카트리지(및 대부분의 고출력 MC 카트리지)와 잘 작동할 만큼 충분한 게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헤드폰 출력은 스피커에서 듣는 것과 동일한 유익하고 매력적인 특성을 유지합니다. 우리는 Grado의 325x , Sony의 MDR -Z1R 및 Focal의 Stellia를 사용하여 청음 하였으며, Arcam은 활기차고 역동적인 표현과 리듬의 무결성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이들 모두를 구동합니다.
평결
이것은 Arcam의 두 번째 히트 제품입니다. 보급형 A5의 사운드가 얼마나 좋은지 듣고 A15에 대해 약간 걱정했지만 그럴 필요는 없었습니다. 이는 재능 있는 형제보다 훨씬 더 나은 단계로, 더욱 선명하고 규모가 크며 정밀한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물론, 파트너 장비와의 매칭에 대해 그다지 관대하지는 않지만, 이 수준에서는 소유자가 시스템 매칭에 더욱 주의를 기울일 것으로 기대합니다. A15가 예산에 맞지 않는다면 꼭 들어보세요. 우리는 돈에 대해 더 나은 대안을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소리 5 / 5
빌드 5 / 5
특징 5 / 5
최고의 엔트리 레벨 스테레오 앰프 - 로텔 A8
올해의 스테레오 앰프 Rotel의 A8은 번거로움이 없고 잘 만들어진 디자인으로, 이 정도 가격대에서 부럽기만 한 사운드 품질 기준을 제시합니다. Rotel의 A8은 클래스 리더들을 걱정시킬 만큼 소박하지만 엄청난 성능을 갖춘 인티 앰프입니다. 컴팩트하지만 엄청난 역량을 갖춘 인티 앰프입니다.
수년 동안 Marantz의 엔트리 레벨 앰프는 우리가 가장 추천하는 저렴한 엔트리로 이 자리를 차지했지만, Rotel은 올해 꾸밈새 없는 성능 우선의 A8을 내놓으며 그 자리를 빼앗았습니다. 올해 〈What Hi-Fi?〉 Best Buy Award를 수상했을 뿐만 아니라 스테레오 앰프 부문에서 가장 권위 있는 올해의 제품상도 수상했습니다.
Rotel A8 기술 사양
- 유형: 인티 앰프
- 전력: 채널당 30W/8옴
- 포노 스테이지: MM
- 입력: 라인 레벨 x 3, 포노(MM)
- 헤드폰 출력: 3.5mm
- 디지털 입력: 없음
- 블루투스: 없음
- 총 고조파 왜곡률(THD): <0.03%
- 주파수 응답:
라인: 10Hz ~ 100kHz, -0.5dB, +0dB
포노: 20Hz ~ 20kHz, -0.5dB, +0dB
- 대기전력 소비량: 0.5와트 이하
- 치수(hwd): 73 x 430 x 347mm
- 무게: 5.8kg
- 가격: £399 / $449 / AU$649
장점
+명확하고, 통제되고 정확한 프레젠테이션
+표현력 있는 역동성과 강렬한 베이스
+턴테이블용 포노 입력
+견고한 구조
단점
-블루투스나 디지털 연결이 없습니다
새로운 저가형 스피커는 2000년대 초반에 출시된 로텔의 뛰어난 수상 경력을 자랑하는 저가형 모델을 떠올리게 하는데, 뛰어난 제작 품질과 이 적당한 가격대에서 기준을 정립하는 음향 성능이 결합되었습니다.
한 가지 분명히 해두자면, A8은 블루투스나 디지털 입력을 제공하지 않고, 단순히 라인 레벨 입력과 턴테이블을 연결하기 위한 MM 포노를 고집합니다. 하지만 그게 세상의 끝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괜찮은 보급형 스트리머나 CD 플레이어에 내장된 DAC 모듈은 어차피 보급형 앰프에 내장된 DAC 모듈보다 성능이 더 좋기 때문입니다. 물론 블루투스가 있었으면 좋았겠지만, 음악 스트리머나 저렴한 블루투스 수신기로 그것을 쉽게 대신할 수 있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Rotel이 모든 것을 제대로 합니다. 앞서는 Marantz PM6007은 더 넓고 자연스럽게 들릴 수 있지만, A8은 더 큰 통찰력을 제공하며 더 미세한 디테일을 파헤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매력적입니다. 저희 전문가 리뷰어가 A8 리뷰에서 언급했듯이 "이것은 녹음과 시스템의 다른 구성 요소가 각광받도록 배경에 사라지는 앰프입니다." 뛰어난 보급형 앰프를 찾고 있다면 이 앰프를 무시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이 가격대에서는 우리가 진심으로 추천할 만한 대안이 많지 않지만, 앞서 언급한 Marantz는 여전히 훌륭한 대안이며, 특히 디지털 입력을 원한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그리고 Rega io는 훨씬 더 비싸지 않은 하프폭의 좋은 대안입니다.
고성능 Mission 778X는 Bluetooth와 USB를 원하거나 단순히 복고풍 미학과 또는 하프폭 박스를 중요시하고 £549/$549/AU$1099의 지출을 감당할 수 있다면 고려할 만한 제품입니다. 그러나 더 저렴한 옵션을 찾고 계시다면 5 스타급 Cambridge Audio AXA35를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이 제품은 '제 첫 앰프'로 훌륭한 대안입니다.
Rotel의 새로운 A8 스테레오 인티 앰프를 꺼내보면 데자뷔가 강하게 느껴집니다. 2000년대 초반의 이 회사의 뛰어난 수상 경력에 빛나는 저가형 모델을 떠올리게 합니다. 물론, 중앙 볼륨 컨트롤 주변에 LED 조명을 사용하여 색상이 번쩍이는 것과 함께 더 정교한 스위칭이 있지만, 본질적으로 A8은 동일한 DNA를 담고 있는 듯합니다.
빌드 & 디자인
이것은 과시할 정도의 앰프가 아닙니다. 외관은 단순하고 소박합니다. 높이가 7cm가 조금 넘는 얇은 형태이며 스타일은 기능적이라고 가장 잘 설명할 수 있습니다. A8은 스타일 아이콘이 되려고 하지 않습니다. 일을 하는 도구일 뿐이며, 예산이 부족한 이 수준에서 특히 집중적인 접근 방식을 좋아합니다.
기쁘게도, 이것은 모든 스위치와 제어가 적절하게 엔지니어링된 것처럼 느껴지고 견고하게 만들어진 장치이며, 케이스는 마감 처리가 잘 되어 있고 세심하게 만들어졌습니다. 내부를 살펴보면 합리적으로 구성된 전원 공급 장치, 깔끔하게 배치된 회로 및 양질의 사용 부품에 대한 많은 증거를 찾을 수 있습니다.
특징
Rotel A8은 기능이 가득 차 있지도 않고, 이 가격대에서는 비교적 흔한 디지털 입력과 블루투스 연결 기능도 없습니다. 큰 단점일까요? 우리의 답은 '아니요'입니다.
일반적으로, 보급형 앰프에 사용되는 디지털 모듈은 일반적으로 좋은 소리가 나지 않는 구색 갖추기용입니다. 우리는 DAC 모듈을 괜찮은 보급형 스트리머, CD 플레이어 또는 노트북에 장착하는 것보다 선호하는 상황을 본 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블루투스 연결은 항상 유용하므로 생략하는 것은 좋은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그것이 없다는 것이 우리에게 그 제품을 사지 말아야 하는 이유가 되지 않습니다.
다른 입력으로는 Rotel이 레코드플레이어용 MM 포노 입력과 나머지 소스용 3개의 싱글엔드 라인 레벨 입력으로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연결 배열은 정말 고성능의 스테레오 시스템을 가진 사람을 제외한 모든 사람에게 충분할 것입니다. 전면 패널에는 3.5mm 헤드폰 출력이 있습니다.
호환성
Rotel조차도 A8이 강력하다고 주장하지 않습니다. 8옴 부하에서 채널당 30와트의 적당한 출력을 내며 임피던스가 반으로 줄면 채널당 40와트로 약간만 상승합니다. 이는 동일한 조건에서 채널당 40와트에서 60와트로 상승한다고 주장하는 같은 클래스의 리더인 Marantz의 PM6007보다 현저히 낮습니다.
문서상으로는 A8이 스피커 파트너링에 특별한 주의가 필요할 수 있다고 언급하지만, 실제로 사용해 보니 놀랍게도 성능이 뛰어나서 저렴한 Wharfedale Diamond 12.1 스탠드마운트부터 KEF의 LS50 Meta와 같은 고급 스피커까지 문제없이 구동합니다. 이 작은 인티 앰프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낼수록 이 앰프가 재능을 자랑하는 앰프가 아니라 불필요한 주의를 끌지 않고 제 역할을 다하는 앰프라는 것이 분명해집니다.
이 레벨의 앰프에 대한 자연스러운 소스기기는 Cambridge Audio MXN10 뮤직 스트리머 또는 Marantz의 CD6007 CD 플레이어, Rega Planar 1 레코드플레이어와 같은 제품들입니다. 이 중 어느 것과도 잘 작동하지만 Rega Planar 3/Nd3 턴테이블이나 Arcam CD5 CD 플레이어와 같은 더 야심찬 대안을 문제없이 수용할 만큼 충분한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스피커에도 거의 마찬가지입니다. A8은 Wharfedale의 Diamonds와 같은 스피커들을 잘 구동하지만, 강력한 KEF의 LS50 Meta와 같은 더 고급 대안에 연결하더라도 약한 고리처럼 느껴지지 않습니다. 예산 설정에서 이 앰프를 사용하는 경우 업그레이드해야 할 마지막 것이 될 것입니다.
소리
상자에서 꺼낸 이 Rotel은 약간 절제되고 경질의 소리를 냅니다. 며칠 동안 사용해 보니, 표현이 더 자연스러워져 초기의 딱딱한 흔적은 사라지고 적당한 유동성을 얻습니다. 그 지점을 지나면, 이 앰프는 그저 배경으로 사라져서 녹음과 시스템의 다른 구성 요소가 그대로 반영됩니다.
Barrington Levy의 〈You Say Me Say〉를 들으면 A8은 노래의 베이스라인을 상당한 기술로 처리하여 인상적인 그립과 펀치감을 제공합니다. 노래의 느긋한 모멘텀은 훌륭한 추진력과 권위감으로 잘 전달됩니다. 이 통합형은 리듬이 안정적이며 다이내믹에 관한 한 비정상적으로 표현력이 뛰어납니다. Levy의 목소리는 개성과 매력을 그대로 전달합니다. 경쟁사인 Marantz PM6007이 특히 중음역에서 더 넓고 유동적인 방식으로 녹음을 전달하는 반면, Rotel은 기분 좋은 해상도와 미묘한 차이에 대한 더 큰 통찰력 덕분에 더 진정한 연주자로 느껴집니다.
〈고레츠키의 교향곡 3번〉으로 전환하면 A8이 대규모 스케일의 다이내믹한 변화를 렌더링하고 음악이 까다로워질 때에도 모든 것을 엄격하게 제어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대부분의 경쟁사가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지점에서도 조직적이고 제어된 것처럼 들립니다. 이 앰프의 어려운 음악 전달에는 훨씬 더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는 더 나아질 수 없는 차분함이 있습니다.
스테레오 이미징은 괜찮습니다. 초점 감각이 좋고 안정성도 적당하지만, 경쟁 제품인 Marantz는 더 넓은 사운드 스테이지를 렌더링합니다. 그래도 Rotel은 더 뛰어난 정의로 맞섰고, 특히 저주파에서는 우리가 테스트한 모든 대안보다 훨씬 더 명확하고 질감이 있습니다.
우리는 Rotel의 MM 포노 스테이지를 시도했고 충분히 사용할 만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 레벨에서 일반적이듯이 라인 레벨 입력에 비해 선명도와 투명도가 떨어지지만, A8의 대단하지는 않지만 매우 좋아할 수밖에 없는 특성은 여전히 빛을 발합니다. Mary J Blige의 〈No More Drama〉 세트를 들으면 음악적으로 매력적이면서도 여전히 차분한 본질을 쉽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평결
Rotel A8은 이 레벨에서 사운드 품질에 대한 부러울 만한 특성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잘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오랜 이 클래스의 리더였던 Cambridge Audio의 AXA35와 Marantz의 PM6007과 같은 강력한 경쟁 제품이 있더라도, A8의 절제된 매력은 우리를 사로잡았습니다. 단지 표면적으로만 돋보이는 보급형 앰프를 찾고 있다면, 이 제품은 무시하세요.
소리 5 / 5
빌드 5 / 5
특징 4 / 5
최고의 보급형 스테레오 앰프 아캄 A5
Arcam은 저렴한 스테레오 앰프 시장에 다시 돌아왔습니다. A5는 가격 대비 훌륭하게 다재다능한 성능을 갖추어 현재 클래스 리더들을 두렵게 할 만큼 좋습니다. 이 접근 가능한 수준에서는 음악적이거나 다재다능한 다른 앰프를 찾을 수 없습니다.
저렴한 스테레오 컴포넌트 시장에서 한때 Arcam의 지배적인 입지는 최근 몇 년 동안 확실히 약해졌으며, Cambridge Audio, Marantz 및 Rega와 같은 업체가 더 큰 파이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Cambridge Audio의 CXA61은 이 목록에서 수년 동안 바로 이 자리에 있었습니다. 더 이상 그렇지 않다는 것은 Arcam의 새로운 A5가 얼마나 좋은지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해줍니다. 다음 단계인 A15 형제(이 목록의 맨 위에 있음)와 마찬가지로 A5는 가격 대비 매우 좋은 스테레오 앰프입니다.
Arcam A5 기술사양
- 유형: 스테레오 인티 앰프
- 전력: 채널당 50W/8Ω, 75W/4Ω
- 입력: 3x RCA, 동축(RCA), 광(Toslink), 포노(MM)
- 블루투스: aptX 어댑티브
- 헤드폰 출력: 3.5mm
- 주파수 응답: 20Hz ~ 20kHz ±0.2dB
- 신호/잡음 비율(A-wtd, 참조 50W, 1V 입력): 106dB
- 고조파 왜곡(THD, 80% 전력, 1kHz에서 8Ω): 0.003% 이하
- 크기(hwd): 83 x 431 x 344mm
- 무게: 8kg
- 가격: £749 / $699 / AU$TBC / 1,350,000원
장점
+매우 통찰력 있고 명료하며 재미있는 프레젠테이션
+까다롭지 않은 성격
+강력한 기능 목록
+좋은 빌드
단점
-전면 디스플레이가 선명하지 않음
-USB 입력 없음
이것은 완전히 새로운 Radia 제품군에서 가장 저렴한 앰프일 수 있지만, 회사가 하려는 것을 완벽하게 구현하고 있습니다. 우리 눈에는 신선하고 현대적으로 보이는 제품이며, 우리 귀에는 마찬가지로 매력적입니다.
이 가격대의 앰프는 저렴한 장비와도 짝을 이룰 가능성이 높지만, 프리미엄 제품과도 짝을 이룰 가능성이 높으므로, 제한된 파트너 장비의 단점을 부각시키지 않을 만큼 관대한 동시에, 더 유능한 파트너의 장비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통찰력과 투명성을 가져야 합니다.
저희 리뷰팀이 기쁘게 보고했듯이, A5는 이 균형 잡힌 행위를 훌륭하게 처리합니다. "이것은 달콤한 본성을 가지고 있어서, 풍부하고 부드럽지만 음악에서 생명을 빼앗을 만큼 멀리 벗어나지 않습니다." 저희 A5 리뷰에 적혀 있습니다. 음악이 짙어질 때에도 통제되고 차분함을 유지하며, 저음은 기분 좋게 잘 정의되고, 권위 있고 민첩합니다.
턴테이블 소유자라면 포노 스테이지가 훌륭하다는 사실(명확하고 표현력이 뛰어남)을 읽고 기뻐할 것이고, 동축 및 광 입력에 공급하는 DAC 스테이지도 비슷하게 만족스러운 품질을 자랑합니다.
Arcam을 적절한 성능의 소스 및 스피커와 함께 사용하면 변함없이 음악적이고 즐거운 결과를 제공할 것입니다. Arcam에서 이렇게 설득력 있는 스테레오 앰프를 들은 지 오래되었습니다. 이 레벨에서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면 이 제품은 쇼트리스트의 맨 위에 있어야 합니다.
증폭은 Arcam이 항상 해 온 일의 핵심입니다. 회사의 첫 제품인 1976년에 출시된 대성공을 거둔 A60 통합 앰프는 이 브랜드가 오늘날과 같은 다양한 회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최근 수십 년 동안 이 회사의 초점은 홈 시네마 부문에 집중된 듯했으며, 이 부문에서는 시장에서 가장 음악적인 프리미엄 AV 앰프를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연히 그 당시에는 훌륭한 스테레오 제품이 몇 가지 있었습니다. 수상 경력에 빛나는 A19 인티 앰프, 컴팩트한 rPhono, 여러 세대의 rDAC가 떠오릅니다.
하지만 저렴한 스테레오 구성 요소 시장에서 한때 지배적이었던 Arcam의 입지는 확실히 약해져서 Cambridge Audio, Marantz, Rega가 더 큰 몫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Radia 제품군이 출시되면서 상황이 바뀔지도 모릅니다. 이 제품군은 세 가지 스테레오 앰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테스트한 A5, A15 (1,099파운드/999달러) 및 최고급 Class G A25(1,499파운드/1,499달러), CD5 플레이어(699파운드/699달러) 및 ST5 뮤직 스트리머(799파운드/799달러)입니다.
빌드 & 디자인
우리는 보급형 A5 앰프보다 입문으로 더 좋은 제품을 생각할 수 없습니다. 이 제품은 해당 제품군에서 가장 저렴한 앰프이면서도 회사가 하려는 목표를 완벽하게 담고 있습니다. 우선 외관이 있습니다. 우리 눈에는 신선하고 현대적인 제품으로 보입니다. 심플하면서도 우아해 보이는 깔끔하고 군더더기 없는 외관이 마음에 듭니다.
대형 컨트롤 다이얼, 통풍구 및 측면 주변의 미묘한 노란색 하이라이트는 사진에서는 크게 눈에 띄지 않을 수 있지만 금속에서는 앰프에 가격 경쟁 제품과 차별화되는 세련된 외관을 제공합니다. 견고한 알루미늄 케이스와 세련된 마감 처리가 된 잘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두 개의 전면 패널 컨트롤 다이얼은 무게가 적당하고 부드럽게 회전합니다.
우리는 전면 패널 디스플레이는 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꽤 크고 읽기 쉽지만 반투명 마감으로 인해 디스플레이의 선명함이 떨어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설정 메뉴는 탐색하기 쉽고 제공된 원격 리모컨은 고급스러운 느낌은 아니지만 적어도 사용하기 간단하고 대부분의 손에 편안하게 들어갈 만큼 작습니다.
특징
이 앰프는 단지 아름다운 얼굴 그 이상입니다. 이 회사는 분명히 포함할 기능에 대해 오랫동안 열심히 고민해 왔으며 이 수준에서 검토한 것 중 가장 포괄적인 기능을 갖춘 스테레오 앰프를 내놓았습니다. 아날로그 측면에는 3개의 라인 레벨 입력과 MM 포노 스테이지가 있습니다.
A5의 채널당 50와트 출력이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Arcam의 프리앰프 출력에 외부 파워 앰프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을 선호한다면 ESS ES9018 DAC 칩 덕분에 최대 24비트/192kHz의 음악 스트림을 수용할 수 있는 한 쌍의 동축 입력과 단일 광 입력이 있습니다.
USB 옵션이 있었다면 좋았겠지만 USB 옵션이 없다고 해서 A5의 구매를 주저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aptX Adaptive가 포함된 Bluetooth 5.2가 메뉴에 있지만 통합된 A5가 신호를 수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Bluetooth 지원 스피커나 헤드폰으로 사운드를 전송할 수 있으므로 잘 정돈된 구현은 보너스라고 생각됩니다.
우리의 레퍼런스 시스템인 Naim ND555/555 PS DR 및 ATC SCM50 스피커뿐만 아니라 Cyrus CDi CD 플레이어, Cambridge Audio CXN(V2) 음악 스트리머 및 PMC Prodigy 및 KEF LS50 Meta 스피커 같은 가격 대비 더 많은 제품과 함께 A5를 시험해 보았습니다. 상대적으로 적당한 전력 출력에도 불구하고 이 클래스 A/B 앰프는 상대적으로 넓은 청취 공간(3 x 7 x 5m, hwd)에서 스피커를 적절한 수준으로 구동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소리
이 레벨의 앰프는 어려운 밸런싱을 수행해야 합니다. 저렴한 장비와 더 프리미엄 제품과 함께 사용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더 제한된 파트너 장비의 단점을 강조하지 않을 만큼 관대한 동시에 더 유능한 신호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통찰력과 투명성을 가져야 합니다. A5는 이 밸런싱을 훌륭하게 처리합니다. 풍부한 바디감과 부드러움이 있지만 음악의 생명력을 빼앗을 만큼 멀리 벗어나지 않는 달콤한 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아날로그 라인 레벨 입력으로 시작하여 에미넴의 Recovery 세트를 듣습니다. 얇고 다소 딱딱한 녹음인데, Arcam은 외교와 직설 사이의 경계를 훌륭하게 넘나듭니다. 리듬에 대한 자신감 있고 확실한 방식 덕분에 No Love와 같은 트랙의 모멘텀을 훌륭하게 전달하는 세련되고도 생생한 프레젠테이션이 있습니다. 우리는 중음역대도 좋아합니다. 명확하고, 명확하며, 풍부합니다. 에미넴은 독이 있는 태도를 그대로 유지하며, 그의 빠른 전달의 모든 단어를 추적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음악이 요구될 때 앰프가 인상적인 침착함을 보여주면서 제어력도 훌륭합니다. 볼륨을 더 높은 레벨로 올려도 스트레스를 받거나 어수선하게 들리지 않습니다. 저음은 잘 정의되어 있고 권위가 있지만 기분 좋게 민첩합니다. 펀치도 풍부하여 계속 즐겁게 해줍니다.
〈말러 교향곡 10번〉으로 전환했는데 A5가 움츠러들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좋은 스케일 감각을 전달하고 혼란스럽지 않게 여러 악기의 흐름을 추적할 수 있는 해상도를 제공합니다. A5의 풍부한 음색은 여기에서 잘 작동하여 오케스트라에 만족스러운 양의 견고함과 존재감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Arcam이 예리하게 초점을 맞춘 악기로 채워진 광대한 사운드 스테이지를 제공하는 스테레오 이미징에 대해서도 불만이 없습니다. 레이어링도 잘 되어 프레젠테이션에 깊이감 있는 좋은 인상을 줍니다. 더 큰 규모의 역동적인 스윙은 확신을 가지고 렌더링되며 쇼에서도 상당한 규모가 있습니다.
우리는 약간의 의심을 가지고 포노 입력으로 전환합니다. 우리는 레퍼런스 Technics SL-1000R / Vertere Sabre 카트리지를 장착한 레코드플레이어를 사용하면서 실망할 각오를 했습니다. 왜 그럴까요? 이 레벨의 대부분의 제조업체는 포노 스테이지를 구색 맞추기로 취급하고 사운드 방식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걱정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A5의 MM 포노 모듈은 좋은 것입니다. 명확하고 표현력이 풍부해 모든 열정이 그대로 담긴 Mary J Blige의 No Drama 세트는 모든 열정을 그대로 전달합니다. 여기에는 좋은 수준의 해상도가 있고 노이즈 수준은 낮습니다. 전체적으로 라인 스테이지의 재미있는 특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그 이상을 바랄 수 없습니다.
Arcam은 디지털-아날로그 변환기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 제품은 1980년대 전용 아웃보드 유닛의 선구자 중 하나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A5의 DAC 섹션에서 빛을 발합니다. 세 가지 디지털 필터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각각은 약간 다른 맛을 제공합니다. 여기에는 옳고 그른 답이 없지만 설정에서는 필터 2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선택한 필터 옵션에 관계없이 Arcam의 디지털 섹션은 선명하고 펀치감이 있어 라인 스테이지의 따뜻함을 약간 잃을 수도 있지만 여전히 통찰력을 충분히 제공합니다. 이는 확실히 앰프의 무기고에 유용한 추가 기능이며 대부분의 보급형 DAC와 대부분의 면에서 경쟁할 것입니다.
헤드폰 출력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긍정적인 이야기입니다. 이것은 16Ω에서 2kΩ 사이의 부하에서 작동하도록 지정되었으며, 우리가 시도한 캔 중 어느 것도 구동하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여기에는 Grados SR325x 및 Sony의 MDR-Z1R 헤드폰이 포함됩니다.
Bluetooth 페어링이 빠르고 이 연결에 대한 성능이 좋습니다. 완전한 품질 측면에서 유선 대안과 맞먹지는 않지만 여전히 좋은 편의 옵션으로 남아 있습니다. A5는 신호 수신기로도 잘 작동하고 별도의 무선 헤드폰을 공급하는 소스로도 충분히 잘 작동합니다. 우리는 문제없이 Sony의 WH-1000XM5를 사용하였습니다.
평결
소스를 전환하면서 우리는 Arcam A5를 통해 우리 시대의 다양한 음악을 다루며 결코 실망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경험을 방해하지 않고 단순히 음악을 연주하는 일을 계속하는 매우 훌륭하게 밸런스가 좋은 연주자입니다. 적절한 성능을 갖춘 소스 및 스피커와 함께 사용하면 변함없이 음악적이고 즐거운 결과를 제공할 것입니다.
Arcam에서 이처럼 설득력 있는 스테레오 앰프를 들어본 지 수년이 지났습니다. 이 가격대에서 구매할 생각이라면 이 제품이 최종 후보 목록의 맨 위에 있어야 합니다. 정말 그렇게 좋습니다. Arcam의 복귀를 환영합니다.
소리 5 / 5
빌드 5 / 5
특징 5 / 5
최고의 중급형 스테레오 앰프 레가 엘렉스 Mk4
Rega의 Elex는 매력적으로 드러나고 완성도가 높지만 이제 디지털 연결도 제공합니다. 음악의 핵심을 전달하는 확실하고 우아하며 성능이 뛰어난 스테레오 앰프이지만 이제 DAC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지난 10년간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앰프 중 하나인 여러 상을 수상한 Rega Elex-R의 후속 제품은 다행스럽게도 실망스러운 속편과는 거리가 멉니다. 공개적이고 충실한 이 제품은 이 중간 가격대에서 우리의 기대를 훨씬 뛰어넘는 방식으로 음향적으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합니다. 우아하고 자신감 있게 음악을 전달하는 방식은 이 수준에서는 매우 드뭅니다.
Rega Elex Mk4 기술사양
- 유형: 스테레오 인티 앰프
- 전력: 채널당 72W/8옴, 90W/6 Ω
- 입력: 라인 레벨 x4, 동축, 광학, 포노(MM)
- 블루투스: 없음
- 헤드폰 출력: 6.3mm
- 크기(hwd): 82 x 432 x 340 mm
- 무게: 11kg
- 가격: £1199 / $1875 / AU$2499
장점
+놀랍도록 드러나는 사운드
+굉장한 타이밍과 민첩성
+디지털 연결성
+고품질 빌드
단점
-세심한 시스템 매칭 필요
-더 근육질의 사운드를 원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USB 입력 없음
우리의 전문 리뷰 팀이 Elex Mk4 리뷰에서 언급했듯이, "우리는 비평하기 위해 특정 가닥이나 주파수에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대신 트랙을 하나씩 듣고 Rega가 모든 노래에 손을 대는 방식에 경탄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그렇지 않습니다. 음악에 자신을 강요하지 않는 것 자체가 엄청난 성과입니다." 이 가격에 이 앰프는 우리가 들어본 것 중 가장 재미있는 앰프입니다. 생생하고 풀바디하며 리듬을 진정으로 뒷받침하는 최고의 타이밍을 갖추고 있습니다.
디지털 입력(드디어!)과 헤드폰 포트의 추가도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큰 진전입니다. 특히 우수한 품질을 고려하면 고객이 이 훌륭한 앰프를 듣는 방법에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시간을 들여 신중하게 연결한다면(원칙적으로 밝거나 앞으로 들리는 사운드 키트는 피합니다. KEF LS50 Meta 또는 Wharfedale Linton과 같이 톤이 더 풍부한 스피커와 페어링하면 더 많은 사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스테레오 앰프는 놀라운 일을 할 것입니다.
예산을 더 늘릴 수 있다면 Rega의 Elicit MK5는 비슷하지만 훨씬 더 나은 사운드를 제공하는 제품도 있습니다. 아래 Naim Nait XS 3에 대한 훌륭하고 약간 더 저렴한 대안입니다. 레가는 발버둥 치고 비명을 지르며 디지털 시대로 끌려갔습니다. 한때 확고한 올 아날로그 영국 하이파이 브랜드가 느리지만 확실하게 소개되고 있습니다. – 스테레오 앰프에 DAC를 추가합니다. Elicit Mk5 앰프(별 5개, £2000 / $3345 / AU$4299)에서 이런 일이 일어났으며 이제는 중간급 Elex 모델이 디지털 업그레이드를 할 차례입니다.
하지만 DAC(및 헤드폰 포트)가 포함된 것만이 Rega를 특별하게 만드는 유일한 요소는 아닙니다. 이 인티앰프는 지난 10년간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앰프 중 하나인 여러 상을 수상한 Rega Elex-R의 후속 제품입니다. 그것은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훌륭한 앰프였으며 새로운 Rega Elex Mk4는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입증할 것이 많습니다. 가격은 £1199 / $1875 / AU$2499이며, 이는 현재 수상 경력을 자랑하는 Cambridge Audio CXA81 (£999 / $1299 / AU$2199)과 비교하여, 우연히 나가는 Elex-R을 그 자리에서 떨어뜨린 우수한 앰프입니다. 그 상을 받으세요. 레가가 이 자리를 되찾을 수 있을까요?
만듦새
Elex Mk4는 최근 Elicit Mk5 및 Aethos 앰프 와 같은 Rega의 나머지 최신 모델과 일치하도록 새로운 케이스 작업과 최소한의 재설계를 받았습니다. 튼튼하고 묵직한 구조입니다. 프로필은 유선형이며 나가는 Elex-R보다 약간 더 얇습니다. 올블랙 메탈 케이스는 높은 수준을 자랑하며(큰 방열판 역할을 하여 열을 더 잘 발산합니다), 페시아를 장식하는 몇 개의 버튼과 빨간색 LED만 있습니다. 기기의 볼륨 다이얼을 사용하든 간단하지만 잘 구성된 리모컨을 사용하든 모든 것이 원활하게 작동하고 사용에 반응합니다.
Rega는 이 새로운 디지털 장착 앰프에 대해 자신만의 규칙서를 완전히 버리지 않았습니다. Elex Mk4는 여전히 강력한 클래스 A/B 설계로 채널당 72W/8옴 또는 90W/6옴을 제공하는 대부분의 스피커를 구동하기에 충분합니다. 이 새로운 반복을 위해 Rega의 엔지니어들은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체 회로 기판을 재조정했으며 디자인의 주요 오디오 구성 요소를 선택할 때 특별한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최대한 조용하게 작동하도록 설계된 다단계 선형 공급 장치를 통해 전원이 공급됩니다. 그리고 레코드플레이어에 대한 Rega의 역사를 생각하면 Rega에 고품질 MM 포노 스테이지가 탑재되어 있다는 사실은 놀랄 일이 아닙니다.
특징
물론 이전 모델의 가장 큰 발전은 Elex 제품군에 처음으로 DAC가 포함되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십시오. Rega는 완전한 아날로그 중심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두 개의 디지털 입력만 얻을 수 있으며 좋든 나쁘든 여전히 Bluetooth나 스트리밍이 탑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처음으로 온보드 DAC가 포함된 최신 Rega Elicit Mk5의 연결을 반영합니다.
뒷면에는 단일 세트의 스피커 터미널, 4개의 라인 레벨 입력, 1개의 포노 입력, 레코드 출력 및 프리앰프 출력이 있습니다. 라인 레벨 연결과 달리 디지털 동축 및 광 입력에는 전면 패널의 입력 셀렉터와 일치하도록 번호가 지정되지 않습니다. 매우 신속한 제거 과정을 통해 동축은 D1, 광학은 D2로 표시되지만 Rega가 라벨링에 좀 더 주의를 기울였으면 좋았을 것입니다.
이 가격대에서 가장 가까운 라이벌인 Cambridge Audio CXA81은 몇 가지 더 많은 입력(추가 동축, USB 입력, 밸런스 XLR)과 두 세트의 스피커 터미널 및 Bluetooth 스트리밍을 제공합니다. 이는 더 적은 비용으로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실적으로 2~3개 이상의 소스를 소유하지 않으므로(그렇다면) Rega는 대부분의 전통적인 소스를 쉽게 수용할 수 있습니다.
통합 DAC는 독립형 Rega DAC-R 모델의 회로를 기반으로 하며 디지털 입력은 최대 24비트 / 192kHz의 PCM 오디오 파일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사운드가 영향을 받을까 걱정되시는 분들도 걱정하지 마세요. Rega는 "디지털 입력의 도입으로 인해 회로의 아날로그 측면이 어떤 방식으로도 영향을 받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어떻게? 디지털 및 아날로그 공급 레일은 갈바닉으로 절연되어 있습니다. 즉, 레일 사이의 물리적 연결을 방지하고 신호 간섭 가능성을 최소화합니다. 한 쪽의 노이즈는 다른 쪽으로 전달될 수 없으므로 세부 정보 검색이 더 깨끗해지고 왜곡 수준이 낮아집니다.
6.3mm 헤드폰 소켓은 여기에 매우 환영받는 추가 기능이며 다양한 헤드폰과 함께 작동해야 합니다. 테스트하는 동안 우리는 Grado SR325x (약 £270 / $295 / AU$419)부터 Beyerdynamic T1 (£899 / $999 / AU$1599) 및 Focal Clear Mg (£1399 / $1490 / AU$2199) 및 Rega까지 모든 것을 사용합니다. 모든 것을 빠르게 받아들입니다.
소리
이것은 화려한 앰프가 아닙니다. 인위적으로 당신의 관심을 끌거나 은유적인 재즈 손 뒤에 어떤 부족함을 숨기려고 하지 않습니다. 믿을 수 없을 만큼 확실하고 우아한 방식으로 음악의 모든 요소를 처리합니다. 이것은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알고 사용자가 가만히 앉아서 듣기를 원하는 앰프입니다.
아날로그 입력을 통해 Fleetwood Mac의 〈The Chain〉을 재생하면 Elex Mk4의 사운드 확산은 넓고 개방적이며 잘 배치된 모든 악기를 위한 충분한 공간이 있었으며, 리드미컬하게 타이밍이 훌륭합니다. 아웃트로의 유명한 베이스라인은 팽팽하게 당겨져 단단하게 전달되며, 깊이가 있지만 흐릿함은 없습니다.
Rega가 음악을 처리하는 방식(개별 요소가 아닌 응집력 있는 전체로 음악을 전달)은 쉽게 수행됩니다. 우리는 비판할 특정 스트랜드나 주파수에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대신 트랙을 하나하나 듣고 Rega가 모든 노래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놀라워합니다. 그것은 단순히 음악에 그 자신을 강요하지 않습니다. 이는 그 자체로 큰 성과이며, 이는 소스 자료와 녹음 품질이 다소 투명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결과적인 경험은 분석적인 것보다 더 즐겁습니다.
우리가 Elex Mk4에 대해 좋아하는 점 중 하나는 보컬을 매우 우아하게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명확하고 뉘앙스가 있으며, 모든 숨소리가 드러나고, 가사 뒤의 모든 감정과 노래의 의도가 명확하게 전달됩니다. Tom Waits의 잔잔한 톤의 럼블, Lizzo의 반짝이는 태도, Brandi Carlile의 파워풀한 노래까지, 앰프는 어떠한 장식도 없이 이 모든 것을 전달합니다. 이것은 음악의 핵심을 꿰뚫는 앰프입니다.
음표의 가장자리는 선명하고 정확하며 Nine Inch Nails의 〈Right Where it Belongs〉에서는 전자 피아노와 부드럽고 음소거된 보컬 주변에 여러 겹의 디테일과 질감이 있습니다. 노래가 작고 친밀한 공간에서 대규모의 라이브 무대로 옮겨갈 때 Trent Reznor의 목소리를 둘러싼 역동적인 변화와 분위기의 변화는 뚜렷합니다.
지나치게 드라마틱하지는 않지만 여전히 임팩트가 있는 섬세한 터치로 완성되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낮은 볼륨으로 들어도 펀치감이나 선명도가 전혀 손실되지 않습니다. 파티 수준으로 밀어붙여도 평정심을 유지합니다. 게다가 소리는 깨끗하고 듣기 쉬우며, 강하게 밀어붙여도 너무 크거나 밝은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내부 DAC를 시험하기 위해 동축 입력으로 전환해도 Rega는 동일한 음향 특징을 유지합니다. 사운드에는 좀 더 펀치감 있고 적극성이 조금 더 있지만 아날로그 입력을 사용할 때 얻을 수 있는 공간감, 질감 있는 레이어링 및 섬세함이 조금은 손실됩니다. Elex Mk4는 다소 엷은 사운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타이밍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특성입니다. 민첩한 풋 워크가 필요한 곳에서는 빠르거나 안정적으로 연주합니다.
Radiohead의 〈15 Step〉과 Four Tet의 〈Circling〉은 모든 요소를 권위 있게 정리하고 리듬을 이해하기 위해 완벽하게 타이밍을 맞춰야 하는 복잡한 편곡의 대표적인 예입니다(Rega도 마찬가지입니다). 반대로 Nick Cave의 〈People Ai n't No Good〉의 명상적이고 애절한 멜로디는 서두르지 않고 여유롭게 전달됩니다.
그러나 Elex Mk4에서 좀 더 으르렁거리고 근육질인 사운드를 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형 Elex-R로 전환하면 입이 떡 벌어질 만큼 더욱 묵직한 사운드가 나오지만, 최신 모델에서 얻을 수 있는 엄청난 선명도, 민첩성 및 개방성은 희생됩니다. 어떤 앰프가 더 좋고 선호되는 옵션인지는 의문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새로운 Rega에 에너지나 울림새가 부족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우리는 사운드가 좀 더 안정적이고 견고해지기를 바랄 뿐입니다. 이 날씬한 특성(다른 Rega 제품에서 여러 번 들어본 것)은 최고의 사운드를 만들기 위해 Elex Mk4를 주의해서 조합하여 최상의 사운드를 내야 합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밝거나 앞으로 돌출되는 사운드를 피합니다. KEF LS50 Meta (또는 Wharfedale Linton )와 같이 톤이 더 풍부한 스피커와 매칭하면 사운드에 더 견고하고 무게감이 더해집니다.
Rega Elex Mk4를 현재 동급 최고의 Cambridge Audio CXA81과 비교하는 것은 절충점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CXA81은 즉각적으로 호감이 가는 생생하고 풀바디한 톤을 가지고 있습니다. Agnes Obel의 〈Fuel To The Fire〉의 첼로 음표에 사랑스러운 무게감과 풍부함을 더해 매우 재미있습니다. 그러나 피아노 음표에는 훨씬 더 많은 레이어가 있으며 Rega 앰프를 통해 더욱 사실적인 사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캠브리지를 통해 아름답게 들리는 그녀의 목소리는 레가를 통해 천상의 소리처럼 들립니다. CXA81은 규모가 더 작은 반면 Rega는 넓습니다. 두 앰프 모두 타이밍을 잘 관리하며 많은 사람들이 CXA81의 친근한 접근 방식을 선호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레가는 노래의 템포를 더욱 권위 있고 드러내는 방식으로 전달합니다.
또한 Elex Mk4의 포노 스테이지는 전반적인 사운드 특성과 일치합니다. Nick Cave And The Bad Seeds의 《The Boatman's Call》 레코드는 레퍼런스 Technics SL-1000R 데크와 Vertere Sabre MM 카트리지로 재생할 때 Rega를 통해 깔끔하게 렌더링됩니다. 이 가격 수준에서는 괜찮은 포노 스테이지입니다. 하지만 비닐 재생과 최상의 사운드를 진지하게 원한다면 외부 포노 스테이지를 항상 권장합니다.
우리는 Elex의 새로운 헤드폰 성능을 시험하기 위해 다양한 헤드폰을 사용했다고 앞서 언급했으며, 파트너 키트 및 소스 자료에 대한 Rega의 투명성이 다시 한번 드러났습니다. 앰프의 소리를 공격적으로 들리게 하는 Grados와 페어링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더 윤기있고 더 풍부한 Beyerdynamics는 음향적으로나 가격면에서 더 잘 어울립니다. 그러나 우리는 훨씬 더 비싼 Focal Clear Mg와 얼마나 쉽게 결합되는지에 놀랐습니다. 노래는 깨끗하고 깊이 있고 유동적인 역학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평결
Rega Elex Mk4는 놀라운 앰프입니다. 공개적이고 충실한 이 제품은 이 중간 가격대에서 우리의 기대를 훨씬 뛰어넘는 성능을 발휘합니다. 디지털 입력과 헤드폰 포트의 추가는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큰 진전이며 고객이 이 훌륭한 앰프를 듣는 방법에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타이밍에 영향을 주지 않는 더욱 안정적인 사운드는 두 팔을 벌려 환영받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아하고 자신감 있게 음악을 전달하는 방식은 이 수준에서는 보기 드문 것입니다. 시간을 내어 신중하게 스피커를 매칭한다면 이 스테레오 앰프는 놀라운 효과를 발휘할 것입니다.
소리 5 / 5
빌드 5 / 5
특징 4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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