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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대 초 원반 수입이 활성화되고부터 그동안 미군부대에서 흘러나오는 음반이나 해외에 출장 갔을 때 사 오거나 하지 않으면 구입할 수 없었던 오리지널 원반들이 수입되기 시작했다. 음반을 판매하는 판매점에서 수입하는 음반사들과 계약을 맺어 들어 오기도 하지만 외국에서 수입하여 판매하는 보따리 상도 많아지게 된다. 그러면서 오디오 잡지에서 오디오 평론가들의 오디오 애호가들이 반드시 소장해야 할 음반 목록을 소개하면서 《Cantate Domino - Oscar's Motet Chor.》를 비롯한 많은 음반들이 오디오 파일들에게 널리 알려지게 됐다.
그 당시에는 CD와 LP가 공존하고 있었지만 CD는 차갑고 건조한 음색으로 오디오 애호가들이 선호하는 음반은 LP가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또한 레퍼토리가 한정되어 있던 라이선스 LP 음반에 비해 다양한 음반이 수입되고 있었고 180g의 고중량 고음질 LP 음반이 슈퍼 아날로그라는 이름을 달고 오디오 애호가들울 유혹하고 있었다. 프로프리우스(PROPRIUS)의 음반은 고중량 음반도 아니고 평범한 LP의 모습으로 또한 스웨덴이라는 잘 알려진 나라의 레이블로 레퍼토리도 스웨덴 음악 위주로 한정되어 있었다.
그러나 《Cantate Domino - Oscar's Motet Chor.》은 자연스러운 음향과 합창과 오르간이 어우러지는 성당에서의 홀톤이 그대로 살아있는 최고의 옥음이 많은 오디오 애호가들을 열광하게 하였다. 음반 발매 후 5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 명성이 사라지지 않고 CD, SACD 등의 고음질 음원까지 포맷을 다양하게 바꿔가며 아직도 많은 오디오 파일들에게 사랑을 받는 앨범이다. 더구나 오디오 파일용 음반에서는 찾아보기 쉽지 않은 캐럴을 담고 있으나 자연스럽고 우수한 레코딩으로 계절에 관계없이 언제나 많은 오디오 파일들에게 사랑받는 음반이다.
《Cantate Domino - Oscar's Motet Chor.》 음반은 1976년 스웨덴 프로프리우스(PROPRIUS)에서 LP로 발매한 앨범으로 일반인들에게는 프로프리우스(PROPRIUS)라는 레이블도 생소하고 음반과 합창단도 생소하다고 할 수 있는 《Cantate Domino - Oscar's Motet Chor.》라는 음반이다. 그러나 예전의 아날로그 원 포인트 녹음의 진수를 보여주는 고해상도 고품질 레코딩으로 하지만 멀티 트랙으로 레코딩하는 요즘은 찾아보기 어려운 귀한 레코딩의 음반이다. 레코딩은 스웨덴 스톡홀름 교외의 1903년에 지어진 아름다운 고딕 양식의 오스카 교회에서 REVOX A77 릴 테이프에 1쌍의 원 포인트 마이크로 녹음되었다고 한다. 요즘의 녹음 장비에 비하면 보잘것없지만 레코딩의 음질은 최고 성능의 장비빨이 아니라 레코딩 철학과 그 철학을 실현하는 장인 정신이 중요한 것이라는 사실을 알려준다.
Oscar's Motet Chor.
Oscar's Motet Choir는 1962년 Torsten Nilsson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1982년까지 Oscar 교회에서 활동했습니다. 이 합창단은 70년대 북구는 물론 유럽 최고의 합창단 중의 하나로 손꼽히며, 10대의 소년들부터 20대 후반의 남녀로 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의 4성부로 구성된 70여 명 규모의 합창단으로 해외 순회공연을 했을 뿐만 아니라 라디오에서도 공연했으며, Karl-Erik Welin과 Werner Jacob 등 많은 작곡가가 이 합창단을 위해 특별히 음악을 썼습니다.
1920년에 태어난 Torsten Nilsson은 1962부터 82년까지 Oscar 교회의 지휘자 겸 합창대 지휘자였습니다. Torsten Nilsson은 웁살라와 스톡홀름에서 전례 성가를 가르치는 등 상당한 교육자로서의 활동뿐만 아니라, 라디오 공연을 포함하여 스웨덴과 유럽에서 오르가니스트이자 합창대 지휘자로서 수많은 공연을 했습니다. 그는 오늘날 가장 저명한 오르간 연주자 중 한 명이며, 음악 드라마 작품, 기악 및 성악 작품으로 스웨덴 음악의 가장 역동적인 작곡가 중 한 명으로 최고의 명성을 얻었습니다. 그는 동료인 이 음반의 지휘자 Alf Linder에게 헌정한 오르간 교향곡을 작곡하기도 했습니다.
프로프리우스(PROPIUS)
우리에게 《안티폰 블루스》로 더 잘 알려진 프로프리우스(PROPRIUS)는 스웨덴의 마이너 레이블로 미국의 텔락, 체스키, 레퍼런스 리코딩, 델로스, 셰필드 등이 고음질 녹음에 집중하는 반면 프로프리우스는 자연스러운 음악적 분위기 재현에 비중을 준 독특한 사운드와 음악적 향기를 느낄 수 있다. 프로프리우스는 방송국에 근무하던 야콥 뵈티우스가 '리프 스트렌드'라는 실내 합창단의 공연을 듣고 충격적일 정도로 강열한 감명을 받고 이 합창단의 연주를 레코딩하여 후세에 남겨야겠다는 결심을 하고, 1969년 프로프리우스를 설립하고 첫 번째 음반으로 《리프 스트랜드 합창단과 함께》 라는 음반을 발매하여 1970년도 스웨덴 최고의 레코드 상인 <그라미스상>을 수상하고 본격적인 발걸음을 시작했다.
레코딩은 주로 음향적 울림이 우수한 스웨덴의 교회나 공연장 등의 현장 녹음을 위주로 하고 마이크도 최소로 사용하여 현장감을 최대로 살리는 자연스러운 레코딩을 하고 한번 발매한 음반을 폐반을 하지 않는 독특한 운영을 하고 있다. 주요 레코드 목록은 BIS나 핀란디아처럼 자국의 작곡가와 연주자들을 위로로 제작하는 반면 프로프리우스는 코랄과 오르간 곡을 중심으로 하나 특정 장르에 국한되지 않고 바로크, 실내악, 성악곡, 교회음악 등과 바흐 헨델부터 모짜르트, 프랑크 거쉬인과 슈베르트의 리트, 재즈음악까지 다양하고 광범위한 레퍼터리를 가지고 있다. 연주자들은 스웨덴을 중심으로 주변 스칸디나비아계의 연주가나 북구를 중심으로 완성한 활동을 하는 음악인들 중에서 진정으로 음악을 사랑하고 있다고 여겨지는 연주가들로 이루어졌다.
이 《칸타테 도미노》 음반은 프로프리우스 음반 중에서도 뛰어나고 자연스러운 음질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토르스텐 닐손 지휘의 오스카 모테트 합창단, 알프 린다의 오르간 반주로 이루어진 캐럴 음반으로 합창과 독창자, 오르간의 자연스러운 밸런스와 교회의 울림을 입체적인 원근감과 스테레오감과 종교적 분위가 자연스럽게 잘 살아나도록 원 포인트 마이크 녹음의 진수를 보여주는 레코딩도 다른 음반사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프로프리우스만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Cantate Domino - Oscar's Motet Choir
01. Cantate Domino(Marco Enrico Bossi)
02. Concerto For Organ In A Major : Allegro(Johann Gottfried Walther)
03. Concerto For Organ In A Major : Adagio
04. Concerto For Organ In A Major : Allegro
05. Advent (Otto Olsson)
06. Dotter Sion(George Frideric Handel)
07. Hosianna Davids Son(Georg Joseph Vogler)
08. Frojda Dig, Du Kristi Brud (Traditional)
09. Lullaby (Korean Folksong)
10. Il Est Ne Le Divin Enfant (French Carol)
11. Julsang (Christmas Song)(Adolphe Adam)
12. Den Signade Dag (Traditional)
13. Stille Nacht (Silent Night)(Franz Gruber)
14. Mariae Wiegenlied(Max Reger)
15. Jul (Christmas)(Otto Olsson)
16. Zither Carol (Czech Folksong)
17. White Christmas(Irving Berlin)
Oscar's Motet Chor.
Alf Linder, Organ
Marianne Mellnas, Soprano
Torsten Nillson, Conduct
Recoding : 1976, Oscarskyrkan, Stockholm
2003, Transferred from original analogue tapes using Meitner analogue to digital DSD converter.
Label : Propius, Sweden
이 앨범은 클래식 캐럴 음반으로 스웨덴의 프로프리우스(Proprius)의 아날로그 시대를 대표하는 음반이다. 오르간 독주와 오르간 반주의 크리스마스와 관계가 있는 합창음악과 소프라노 독창으로 중세의 교회 합창음악과 헨델, 아담 등의 음악과 전통음악, 그루버의 고요한 밤 고루한 밤, 어빙벌린의 화이트 크리스마스, 심지어 우리나라의 아리랑이 오스카 모테트 합창단과 알프 린더의 오르간, 소프라노 마리안느 멜나스에 의해 연주되고 있다. 오르간 연주자인 알프 린더와 오스카 모테트 합창단은 우리에게 알려진 게 별로 없는 무명에 가깝지만 그들의 들려주는 연주는 어느 일류 합창단이나 연주자가 부럽지 않을 정도로 훌륭하다.
이 음반이 녹음된 오스카 교회는 스웨덴 스톡홀름에 있는 주요 교회 중 하나로 1903년 9월에 개관했으며 고딕 리바이벌 양식으로 간축 되었습니다. 오스카 교회의 오르간은 스웨덴에서 가장 유명한 오르간 중 하나로 총 78개의 음색과 5,200개가 넘는 파이프를 갖추고 있어 스웨덴에서 가장 큰 오르간입니다. 1943년부터 1983년 사망할 때까지 교회 오르가니스트였던 알프 린더(Alf Linder )는 오스카 교회의 오르간으로 많은 공연을 하였으며 이 음반을 비롯하여 여러 오르간 음반을 남기기도 하였습니다.
이 음반의 가치를 더 값지게 하는 것은 스웨덴의 프로프리우스(Proprius)이 스웨덴 스톡홀름 오스카 모테트 교회(Oscar Church)에서 한 쌍의 마이크(Pearl TC4)와 레복스 릴테이프 레코더(A77) 등 비록 보잘것없는 장비로 레코딩한 음반이지만 레코딩에 대한 확실한 철학과 기술의 완성도는 장비의 퀄리티를 뛰어넘는다는 것을 보여준 훌륭한 레코딩이다. 비록 현대의 고품질 디지털 레코딩에 비해 해상도는 떨어지지만 성당의 공간을 그대로 보여주는 앰비언스와 자연스러운 합창과 파이프 오르간의 장중한 울림이 만들어 내는 음장감과 정위감은 거의 환상적이다.
01. Cantate Domino(Marco Enrico Bossi)
앨범의 타이틀곡인 칸타테 도미노(Cantate Domino)는 영어로 Sing to The glory of God, 우리말로는 '주님을 찬양하여라'라는 제목의 곡으로 이탈리아 작곡가인 마르코 엔리코 보씨(Marco Enrico Bossi))가 구약의 시편을 텍스트로 작곡한 성가이다. 장중한 파이프 오르간 소리와 합창의 조화와 교회의 공간감이 느껴지는 프로프리우스의 아날로그 레코딩의 진수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곡이다. 바닥에 묵직하게 깔리는 알프 린더의 파이프 오르간 소리와 오스카 모테트 합창단의 합창이 턴사들의 합창처럼 아련하게 공간에서 울려 퍼지는 공간감이 주는 감동은 말로 표현하기 어렵다. 흥청망청 들뜬 성탄이 아닌 아기 예수의 탄생을 축하하는 성스러운 파이프 오르간 소리가 온몸을 휘감으며 감싼다.
Cantate Domino canticum novum
laus ejus in Ecclesia Sanctorum.
Exultabunt Sancti in gloria
laetabuntur in cubilibus suis
Exultabunt Sancti in gloria
주님을 찬미하여라, 새로운 노래를
충실한 교회는 찬양 노래 불러라.
성도들은 영광 중에 기뻐하고,
그들의 잠자리에서 기뻐하라.
성도들은 영광 중에 기뻐하라.
07. Hosianna Davids Son(Georg Joseph Vogler)
제목이 〈호산나, 다윗의 아들〉이라는 이 곡은 독일의 오르가니스트 게오르그 요세프 포글러(Georg Joseph Vogler)의 오르간 작품이다. 호산나는 히브리어로 '하느님을 찬양합니다'라는 뜻을 가지며 다윗의 아들은 성탄절에 태어난 예수를 말한다. 절제하는 듯한 트럼펫 연주에 이어 장엄한 오르간 연주와 성스러운 느낌의 합창단의 공간에 울려 퍼지는 사운드 스테이지의 경건하면서도 부드러운 어우러짐은 어느 녹음에서도 만나볼 수 없는 사운드로 간주에 등장하는 트럼펫 연주가 방점을 찍는다.
09. Lullaby (Korean Folksong)
Lullaby라는 제목으로 파이프 오르간 반주와 합창으로 듣는 우리의 민요 아리랑이다. 우리가 알고 있던 노랫말가 아니고 영국의 유명 지휘자 말콤 써전트(Sir. Malcolm Sargent)가 아리랑을 듣고 성탄 축하곡으로 가사를 붙여 편곡한 곡이다. 합창으로 교회에서 울려 퍼지는 우리의 민요 아리랑은 비록 국악의 가락이 아니라 성모 마리아의 팔에 안긴 예수를 노래하는 성탄 축하곡이지만 아리랑 고유의 가락은 그대로이며, 지구 반대쪽 북구의 합창단의 합창으로 듣는 또 다른 듣는 맛이 있다.
11. Julsang (Christmas Song)(Adolphe Adam)
Julsang은 '크리스마스 음악'이라는 뜻으로 이 앨범의 음반사인 프로프리우스의 호칸 하게고드(Håkan Hagegård)의 절창으로 잘 알려진 아돌프 아당(Adolphe Adam)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O Helga Natt (O Holy Night)〉으로 불리기도 한다. 하게 고드의 노래와 같은 바리톤의 묵직한 저음과 다이내믹은 부족하지만, 합창단과 소프라노, 오르간 연주의 자연스러운 밸런스가 돋보인다. 특히 공간을 가득 채우며 울려 퍼지는 공간감은 다른 음반에서 좀처럼 느끼기 어려운 것이며, 그 가운데 떠오르는 소프라노의 청아한 독창과 합창의 어울림은 환상적이다.
O helga natt, o helga stund för världen,
då Gudamänskan till jorden steg ned!
För att försona världens brott och synder,
för oss han dödens smärta led.
Och hoppets stråle går igenom världen,
och ljuset skimrar över land och hav.
오 거룩한 밤 온 세상이 거룩한 순간
거룩하신 우리 주 나셨네
세상의 죄를 속죄하기 위해
죽음의 고통을 겪으셨네
희망의 빛이 우리를 위해
온 세상을 환하게 비추네
Folk, fall nu neder, och hälsa glatt din frihet.
|: O helga natt, du frälsning åt oss gav.
O helga natt, du frälsning åt oss gav.:|
엎드려 경배하라 천사의 기쁜 소식
오 거룩한 밤 주님께서 우리 구원하셨네
오 거룩한 밤 주님께서 우리 구원하셨네
Ty frälsar'n krossat våra tunga bojor
Vår jord är fri, himlen öppen nu är
Uti din slav du ser en älskad broder,
och se, din ovän blir dig kär
Från himlen bragte frälsaren oss friden,
för oss han nedsteg i sin stilla grav.
주님께서 우리의 쇠사슬 풀으시니
우리를 죄에서 자유롭게 해주시어
노예에서 사랑하는 형제를 보게 해주시고
원수를 사랑하게 하시네
하늘의 주님께서 우리의 평화를 위해
하늘에서 조용히 내려오셨네
Folk, fall nu neder, och hälsa glatt din frihet.
|: O helga natt, du frälsning åt oss gav.
O helga natt, du frälsning åt oss gav.:|
엎드려 경배하라 천사의 기쁜 소식
오 거룩한 밤 주님께서 우리 구원하셨네
오 거룩한 밤 주님께서 우리 구원하셨네
13. Stille Nacht (Silent Night)(Franz Gruber)
〈Stille Nacht! Heilige Nacht〉캐롤은 1818년에 크리스마스이브에 오스트리아 오 베른 도르프의 한마을 교회에서 처음으로 들렸다. 성 니콜라스 교회에서 열린 자정 미사에서 신자들은 합창단장 성탄 자정미사를 위해 이 곡을 작곡한 프란츠 그루버(Franz Gruber)의 지휘로 모어 신부의 기타 반주에 맞추어 이 캐롤을 합창했다. 그날의 크리스마스이브에 전 세계 사람들의 마음속 깊이 자리 잡게 된 노래가 탄생했다. 현재 수백 개의 언어로 번역된 이 노래는 우리나라의 작은 성당에서부터 로마의 베드로 대성당에 이르기까지 매년 12월 수백만 명이 노래하는 크리스마스를 대표하는 캐롤이자 성가곡이다.
크리스마스 캐럴 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곡으로 크리스마스 시즌이 되면 가장 많이 들려오는 노래 고요한 밤 거룩한 밤이다. 재즈 가수 및 대중 가수와 연주곡 등 수많은 편곡판이 있으나 작곡 당시 오스트리아의 산골 교회에서 기타 반주에 합창으로 조용히 울려 퍼지던 그때의 교회의 성탄절 모습을 상상할 수 있는 곡으로 남성과 여성 합창으로 듣는 맛은 경건함은 물론이고 자연스러운 합창이 이 곡이 성가곡임을 알려준다. 합창단의 음을 세밀하게 보여주는 해상력은 아니지만 합창단의 노래가 성당의 공간에 울려 퍼지는 어우러지는 화음은 일품이다. 여성 합창단과 남성 합창단의 성당의 홀톤을 동반한 부드러운 울림은 성당에서 듣는 성가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 준다.
1. Stille Nacht! Heilige Nacht!
Alles schläft; einsam wacht
Nur das traute heilige Paar.
Holder Knab im lockigten Haar,
Schlafe in himmlischer Ruh!
Schlafe in himmlischer Ruh!
1. 고요한 밤! 거룩한 밤!
한 빛 말고는 모두 잠들어, (어둠에 묻힌 밤)
충실하고 성스러운 (주의 부모 앉아서)
곱슬머리의 사랑스러운 소년 아이, (감사기도 드릴 때)
하늘의 평화 속에서 잠을 자네! (아기 잘도 잔다.)
하늘의 평화 속에서 잠을 자네! (아기 잘도 잔다.)
2. Stille Nacht! Heilige Nacht!
Gottes Sohn, o wie lacht
Lieb´ aus deinem göttlichen Mund,
Da schlägt uns die rettende Stund.
Jesus in Deiner Geburt!
Jesus in Deiner Geburt!
2. 고요한 밤! 거룩한 밤!
하나님의 아들은 웃으시네.
당신의 거룩한 입술에 사랑이 빛나네
온 사방에 구원의 새벽이 다가오네
예수님, 주님의 탄생과 함께!
예수님, 주님의 탄생과 함께!
3. Stille Nacht! Heilige Nacht!
Die der Welt Heil gebracht,
Aus des Himmels goldenen Höhn
Uns der Gnaden Fülle läßt sehn :
Jesum in Menschengestalt,
Jesum in Menschengestalt
3. 고요한 밤! 거룩한 밤!
오늘 밤 세계 평화를 가져왔고
하늘의 황금 옥좌에서
그의 거룩한 능력의 은혜를 보여주시네
예수님, 이 땅에 인간으로 오셨네!
예수님, 이 땅에 인간으로 오셨네!
4. Stille Nacht! Heilige Nacht!
Wo sich heut alle Macht
Väterlicher Liebe ergoß
Und als Bruder huldvoll umschloß
Jesus die Völker der Welt.
Jesus die Völker der Welt.
4. 고요한 밤! 거룩한 밤!
오늘 아버지의 모든 권능과 사랑으로
우리에게 은혜를 주시고
그리고 예수님은 형제로서 포용하시네
지구상의 모든 민족을!
지구상의 모든 민족을!
5. Stille Nacht! Heilige Nacht!
Lange Schon uns bedacht,
Als der Herr vom Grimme befreit
In der Väter urgrauer Zeit
Aller Welt Schonung verhieß,
Aller Welt Schonung verhieß.
5. 고요한 밤! 거룩한 밤!
오랫동안 우리는 그분이 우리의 주님으로서
우리를 분노에서 해방 시키시네.
우리의 선조 때부터
모든 인류의 구원을 약속하셨네!
모든 인류의 구원을 약속하셨네!
6. Stille Nacht! Heilige Nacht!
Hirten erst kundgemacht
Durch der Engel Alleluja,
Tönt es laut bei Ferne und Nah
Jesus der Retter ist da!
Jesus der Retter ist da!
6. 고요한 밤! 거룩한 밤!
양치기가 먼저 보았네.
Alleluja라고 말하는 천사의 목소리,
멀리서 가까이서 어디에서나 들리네
구세주 그리스도께서 여기 계시도다!
구세주 그리스도께서 여기 계시도다!
17. White Christmas(Irving Berlin)
미국의 캐롤을 대표하는 곡인 화이트 크리스마스(White Christmas)는 어빙 벌린(Irving Berlin)이 1942년에 영화 《홀리데이 인》에서 빙 크로스비의 음성을 타고 첫선을 보였다. 영화 개봉 시기가 여름이라는 계절적으로 불리한 여건에도 불구하고 이 곡이 가진 감상적 힘은 사랑하는 이와 떨어져 지내야 했던 많은 이의 가슴을 울렸다. 그 해 10월 즈음에는 차트 1위로 올랐고, 1943년에 들어서는 방방곡곡에 울려 퍼지고 있었다. 이 곡은 크리스마스 시즌이 되면 주로 대중 가수들의 노래와 경음악 연주 등을 어디서나 들을 수 있는 가장 유명한 캐롤이다.
그러나 혼성 합창단이 오르간의 반주에 맞추어 부르는 화이트 크리스마스는 대중음악과 같은 달콤함이나 자극적인 면이 없는 순수한 음악의 화이트 크리스마스로 진짜 눈이 오는 화이트 크리스마스가 저절로 그려진다.
《칸타테 도미노》 음반은 1976년 스웨덴의 마이너 레이블 음반사인 프로프리우스(Proprius)에서 LP로 발매되었으나, 80년대부터 CD 시대가 되면서 1993년 디지털 음원으로 변환하여 프로프리우스(Proprius)에서 CD로도 발매하였다. 90년대 오디오 파일들에게 원 포인트 레코딩의 진가를 알려주는 오디오 테스트용 음반으로 유명해지기 시작하면서, FIM의 32비트 Ultra HDCD, NAXOS의 2XHD 마스터링 DSD 등의 고음질 음반이 계속 발매되었다.
워낙 유명한 앨범이라 지금도 LP를 비롯한 다양한 포맷으로 재발매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어떤 형식이든 음원도 쉽게 구할 수 있다. 중고 LP는 물론 재발매 LP도 구할 수 있고(가격은 좀 비싸다) 일본 킹레코드에서 발매한 180g 고품질 LP도 있는데 구입 가능한 지는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또한 352.8 kHz / 24-bit, 192 kHz / 24-bit, 96 kHz / 24-bit AIFF, FLAC and 5.6448 MHz, 2.8224 MHz DSD의 고음질 음원을 비롯하여 마스터 테이프를 제작할 때 사용된 릴 테이프의 버전도 구할 수 있다.
크리스마스에는 즐겁기는 하지만 흥겨운 팝이나 록으로 연주되는 캐럴뿐만 아니라 이런 경건한 캐럴도 더군다나 오디오의 성능을 맘껏 느낄 수 있는 음반을 들어 보시면 성탄절의 의미를 돌아볼 수 있기 바랍니다. 그리고 《안티폰 블루스》를 비롯하여 프로프리우스(PROPIUS)의 다른 음반들도 관심을 가지면 좋은 음반들이 많다는 것을 특히 LP를 구할 수 있으면 LP로 들어보면 좋은 레코딩과 연주가 무엇인지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리코딩은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앨범 표지의 그림과 같은 아래 사진의 스톡홀름의 오스카 교회에서 녹음되었고, 경건하고 아름다운 노래가 울려 펴질 것 같은 오스카 교회(Oscarskyrkan, Stockholm)의 외관과 녹음이 진행된 내부의 모습이다.
Oscarskyrkan, Stockholm 외관
Oscarskyrkan, Stockholm 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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