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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핀닥터 #16: 서덜랜드 도스 로코스 포노 프리앰프, 다이나벡터 XX-2A 포노 카트리지
마이클 트레이 | 2024년 8월 28일
출처: 스테레오파일
론 서덜랜드는 모든 포노 프리앰프의 왕으로 불릴 자격이 충분하지만, 그 자신은 이런 제안에 부끄러워할 것입니다. 1979년에 물리학과 전자공학 학위를 받은 그는 게일 샌더스와 함께 정전형 스피커 회사인 마틴로건을 설립했습니다. ("마틴"과 "로건"은 샌더스와 서덜랜드의 미들 네임입니다.) 그러나 몇 년 후, 그는 점점 더 기업화되는 마틴로건의 분위기가 답답하게 느껴져 자신만의 길을 가기로 결심했습니다. 론은 단순히 상업적인 잠재력만으로 움직이지 않는, 자신이 생각하기에 멋지고 재미있는 장비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는 형제와 함께 서덜랜드 엔지니어링을 시작하여 자신과 고객의 흥미를 끌 수 있는 하이파이 장비를 만들었습니다.
처음에는 서덜랜드가 프리앰프, 파워 앰프, DAC 등을 포함한 다양한 구성 요소를 제작했지만, 점차 포노 프리앰프에 더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오늘날 그는 포노 프리앰프만을 제작하고 있습니다(각주 1).
출처: 스테레오파일
서덜랜드의 최신작이자 가장 야심찬 포노 프리앰프인 도스 로코스는 $9800/조로, 트랜스임피던스(전류 구동)를 사용하여 카트리지의 전기 신호를 증폭합니다. 도스 로코스는 포노 로코($8200; 마이클 프리머의 리뷰), 리틀 로코 마크2($3800), 빅 로코(리뷰되지 않았으며 현재는 이용 불가), 그리고 SUTZ 헤드 앰프($3800)를 잇는 모델입니다. 도스 로코스는 스테레오 시스템용으로 독립적인 모노블록 조로 제공되며, 모노 청취자는 하나만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우노 로코”? 가격 $4900).
트랜스임피던스 포노 프리앰프는 기존의 전압 증폭 방식을 뒤집어 카트리지를 단락 연결한 후 입력에 도달하는 신호의 전류를 측정하고 이를 전압으로 변환합니다. 부하가 사실상 0옴이기 때문에 로딩 옵션이 없으며, 전압 증폭 장치처럼 이득을 데시벨로 설명할 수 없습니다. 서덜랜드는 이득이 옴 단위로 명확하게 지정될 수 있다고 언급합니다. 이는 주어진 전류에 대해 얼마나 많은 전압이 생성되는가에 대한 질문과 같으며, 저항을 통한 전류의 경우와는 다르지만 여전히 임피던스에 따라 달라집니다. 트랜스임피던스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그라모폰 드림스 #70의 설명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각주 2).
서덜랜드의 디자인은 단순함과 집중력으로 눈에 띕니다. 몰라몰라 Lupe와 CH 프리시전 P1과 같은 다양한 기능, 연결, 제어를 갖춘 포노 프리앰프와는 정반대입니다. 두 개의 Loco 섀시 중 어느 것도 외부 스위치가 없으며, 실버 또는 블랙의 단순한 알루미늄 전면 패널과 한쪽 끝에 파란색 LED 전원 표시등만 있습니다. 후면에는 입력 및 출력용 RCA 소켓이 각각 두 개씩 있습니다.
잠깐만요, 듀얼 입력과 출력이 있는데 스위치가 없나요? 이게 어떻게 작동할까요? 듀얼 출력은 도스 로코스의 출력을 두 개의 구성 요소에 동시에 보낼 수 있도록 해줍니다. 듀얼 입력은 두 개의 포노 카트리지를 연결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물론 동시에 하나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덜랜드는 신호 경로의 순수성을 고집하여 선택기 스위치를 생략했으며, 트랜스임피던스가 작동하는 방식 덕분에 가능했습니다. 0옴 입력 임피던스는 각 연결된 카트리지가 서로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각주 2).
각 도스 로코스에는 의료 등급의 전원 케이블이 제공되며, 대부분의 구성 요소와 함께 제공되는 일반적인 "스타터" 케이블보다 한 단계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후면의 IEC 전원 소켓에 연결되며, 전원 스위치가 없습니다. 소비 전력이 10W에 불과해 도스 로코스는 계속 켜 두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리뷰 기간 동안 내내 전원을 켜 둔 상태였고, 몇 주 후에도 여전히 따뜻하기만 했습니다.
이 단순함은 제가 사용하는 벤데타 리서치 SCP-2B 포노 프리앰프를 떠올리게 합니다. SCP-2B도 아무런 제어 장치가 없고 두 개의 전원 케이블을 뽑아야만 꺼집니다.
출처: 스테레오파일
도스 로코스의 덮개를 열면 서덜랜드의 신호 경로와 레이아웃에 대한 집착적인 주의가 드러납니다. 내부는 왼쪽의 주요 전원 공급 장치와 오른쪽의 최종 전원 공급 캡과 신호 회로 사이에 넓게 열린 공간이 있습니다. 제가 컨트롤이 없다고 말했지만, 사실은 하나 있습니다. 신호 회로 보드 위에 이득을 조정할 수 있는 3단계 점퍼가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보조 증폭 단계이며, 볼륨 단계는 약 6dB 정도로 보입니다. 저는 공장에서 설정된 대로 중간 위치에 유지했습니다.
트랜스임피던스 포노 스테이지의 특성상 어떤 카트리지가 가장 잘 작동할지 정확히 알기 어렵습니다. 제 조사에 따르면 "시도해보고 확인하는" 성격의 작업이었습니다. 코일 임피던스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은 명확하며(각주 3), 서덜랜드는 내부 저항이 20옴 이하인 경우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벤츠 마이크로의 일부 저출력 MC와 대부분의 고출력 MC 및 예를 들어 데논 DL-103이 사용 불가능합니다. 또한 모든 무빙 마그넷 카트리지도 사용 불가능합니다. 저는 라이라 아틀라스 λ 람다(내부 임피던스 4.2옴)와 다이나벡터 DRT XV-1s(6옴)를 사용했습니다. 제 아틀라스가 초저임피던스 SL 버전은 아니지만 내부 임피던스가 4.2옴으로 충분히 낮아 두 제품 모두 도스 로코스와 잘 맞았습니다.
대부분의 재즈 애호가들은 웨스트 코스트 레코드 레이블 Contemporary Records를 알고 있지만, 이 레이블이 클래식 실내악을 녹음한 하위 레이블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잘 모릅니다. Contemporary Composers Series는 20세기 중반 작곡가들의 작품을 담은 약 12장의 앨범으로, 종종 작곡가 자신이 연주자로 등장하기도 합니다. 이들 중 많은 앨범은 Contemporary Records의 재즈 녹음으로 유명한 전설적인 엔지니어 로이 듀난(Roy DuNann)이 녹음했습니다.
출처: 스테레오파일
윌리엄 오. 스미스: Four Chamber Works (Contemporary S 8010)를 재생했습니다. 그는 재즈 클라리넷 연주자로 데이브 브루벡과 자주 협연하며 Bill Smith라는 이름을 사용했지만, 클래식 작곡 및 공연에서는 더 정식 명칭을 사용했습니다. 레코드 재킷에는 녹음 장소가 명시되어 있지 않지만, 이 녹음이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Contemporary의 전설적인 배송실/녹음 스튜디오에서 이루어졌을 것 같았습니다. 녹음은 유사한, 상당히 건조한 어쿠스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틀라스가 도스 로코스를 통해 Quartet for Clarinet, Violin, Cello, and Piano를 연주하는 동안 모든 전형적인 로이 듀난의 소닉 특성이 명확하게 드러났습니다: 특히 바이올린과 스미스의 클라리넷에서 각 악기의 놀라울 정도로 정확한 톤, 피치카토 섹션에서 줄을 뜯을 때의 자연스러운 어택, 그리고 거대한, 열린 사운드스테이지가 그것입니다. Contemporary의 재즈 녹음은 때때로 사운드스테이지에서 악기들이 돌아다니는 문제가 있었지만, 여기서는 그런 문제가 전혀 없습니다. 각 악기는 명확하고 일관되게 위치해 있으며,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투명한 디테일을 선명하게 강조하는 데 도움을 준 것은 도스 로코스의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낮은 노이즈 플로어였습니다. 이는 트랜스임피던스 포노 스테이지의 일반적인 특징이지만 특히 여기서 두드러졌습니다.
출처: 스테레오파일
기어를 바꿔 드러머 폴 모티안의 On Broadway, Vol. 2 (JMT-834 440-1)를 재생했습니다. 조 로바노의 색소폰, 찰리 헤이든의 베이스, 빌 프리셀의 기타로 구성된 재즈 쿼텟입니다. "You and the Night and the Music"에서 처음에는 헤이든의 베이스가 저의 주의를 끌었습니다. 이 악기의 녹음에서 드물게 들을 수 있는 명확한 음정 때문이었습니다. 저는 모티안과 함께 라이브로 연주하는 헤이든을 여러 번 보았습니다—이제는 둘 다 고인이 되었지만—그래서 찰리의 베이스 사운드를 알고 있습니다. 잘못된 셋업을 통해서는 불명확하고 둔한 소리로 재생되기 쉽습니다. 여기서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각 음표가 명확하고 방해받지 않아 그의 라인을 쉽게 따라갈 수 있었습니다. 모티안은 가벼운 터치로 연주하며 다양한 톤과 색상을 그의 심벌즈 배열에서 뽑아냈습니다.
적절한 카트리지와 짝을 이룬 도스 로코스는 탁월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그 톤은 신선한 눈의 순수함을 가지고 있으며, 높은 해상도를 유지하면서도 동시에 스트레스 없이 여유롭게 들립니다. 제가 경험한 어떤 포노 스테이지보다도 조용하여 그 소닉 능력을 더욱 극적으로 드러냅니다. 이 제품은 정말 노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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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나벡터 XX-2A 저출력 MC 카트리지
거의 매주 금요일, 저는 하이파이와 관련된 모든 주제를 자유롭게 토론하는 친한 친구들과 함께 가벼운 점심을 먹습니다. 지난 금요일, 제 친구 빌이 "왜 많은 리뷰어들이 다이나벡터 카트리지를 가지고 있죠?"라고 물었습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다이나벡터 카트리지는 가장 많이 언급되거나 가장 화려하고 매혹적인 카트리지는 아니지만, 소유한 사람들은 확실히 그것을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오랜 기간 다이나벡터 DRT XV-1s 카트리지를 사용해 왔고, 더 이국적인 다른 카트리지 모델을 잠시 사용해 본 후 다시 돌아오면 마치 편안한 오래된 신발을 신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다이나벡터가 자주 대대적인 뉴스에 오르지 않는 이유 중 하나는 일본 회사의 완전히 새로운 모델 출시가 매우 드물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가끔씩 기존 카트리지의 새로운 버전을 소개하는데, 제가 지금 다루고 있는 XX-2A가 바로 그 예입니다. 이 모델은 1989년에 처음 출시된 XX 시리즈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다이나벡터는 6개의 카트리지 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가장 최근의 라인은 1999년에 소개된 XV-1입니다(각주 4). 10X와 Karat Diamond 모델은 1970년대 후반부터 카트리지를 판매하기 시작한 이후로 이제는 중년을 지나고 있습니다.
오디오 장비를 연구하는 데 있어 훌륭한 자료는 worldradiohistory.com의 온라인 아카이브입니다. 여기에는 수천 권의 잡지, 그 중에서도 유명한 오디오의 스캔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젊은 오디오파일이었던 저는 매년 10월 호가 도착하기를 손꼽아 기다리곤 했습니다. 왜냐하면 이 호에는 유명한 장비 디렉토리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이 없던 시절, 이 디렉토리는 어떤 오디오 장비가 있는지 연구하는 데 있어 일종의 성경과도 같았습니다. 오디오가 2000년에 문을 닫았을 때, 연간 디렉토리는 스테레오파일의 파트너 사운드 앤 비전의 일부로 계속 이어졌습니다. 2000년대 초반, 그 잡지는 여름마다 몇 달 동안 저를 고용하여 디렉토리 호 작업을 했습니다. 제 임무는 제조업체가 제출한 사양과 기타 데이터를 포함한 끝없는 스프레드시트를 꼼꼼히 살펴보고, 예를 들어 300인치 우퍼와 1MHz까지의 주파수 응답을 가진 카세트 데크와 같은 명백한 실수를 찾아내는 것이었습니다. 그 작업은 정신이 아득해질 정도로 지루했지만, 덕분에 어떤 제조업체와 제품들이 있는지에 대해 잘 알게 되었습니다.
온라인으로 옛 오디오 디렉토리를 다시 살펴보면서 발견한 멋진 사실 중 하나는, 1979년에 세계 최초의 보석 캐터리버(cantilever)를 가진 카트리지로 출시된 다이나벡터의 Karat Diamond가 당시 $1000에 팔렸다는 것입니다. 이는 당시 세계에서 가장 비싼 카트리지였던 Koetsu Rosewood와 동급이었습니다. 45년 후, 거의 동일하지만 크게 개선된 다이나벡터 17DX는 Karat Diamond의 직계 후속 모델로, 현재 $2450에 판매되고 있으며, 이는 1979년 카트리지의 인플레이션 조정 가격의 절반을 조금 넘는 가격입니다. 누가 하이엔드 오디오 장비가 시간이 지날수록 더 비싸지기만 한다고 했나요?
다이나벡터의 가장 최근 카트리지 개정판은 XX-2A로, XX-2 MKII를 대체합니다. 왜 XX-2 MKIII라고 부르지 않았는지는 명확하지 않지만, 외관상으로 새로운 모델과 이전 모델은 거의 동일하며, 카트리지 앞면의 빨간색 MKII 배지가 금색 DV 배지로 대체되고, 모델명 옆에 "A" 접미사가 추가되었습니다.
서류상으로도 유사점이 계속됩니다. 사양은 동일하며, 캐터리버 재질(보론)과 스타일러스 기하학(라인 컨택트), 자석 재질(Alnico 5), 출력 전압(0.28mV), 내부 임피던스(6옴), 무게(8.9gm)가 모두 같습니다. 가격도 거의 변동이 없으며 $100만 올라 $2250입니다.
그렇다면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XX-2A는 어떻게 다른가요?
출처: 스테레오파일
35년 전 출시된 XX-1은 다이나벡터가 '플럭스 덤퍼'라고 부르는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이 기술은 카트리지의 발생 구조의 전면 요크 주위에 얇은 와이어를 감아, 자석 극의 내부 자기장에 신호 변조 변동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최초의 모델인 XX-1에는 카트리지 전면에 플럭스 덤퍼를 켜고 끌 수 있는 작은 스위치가 있어서 그 효과를 소리로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 이후로 플럭스 덤퍼는 모든 다이나벡터 카트리지에 통합되었으며, XV-1과 XX-2와 같은 모델에서는 전면 요크 주위에 감긴 와이어를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 다이나벡터는 폴 피스 제작 시 사용되는 표준 풀림(annealing) 공정이 사용된 철의 결정 구조에 영향을 미쳐 철의 투과성을 제한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들은 철의 구조를 보존하여 투과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새로운 풀림 공정을 개발했습니다. 다이나벡터는 이 변화가 해상도, 다이내믹스 및 차원성을 개선한다고 주장합니다. 이 새로운 풀림 공정이 XX-2A를 그 전 모델과 차별화시키는 점입니다.
저는 여러 해에 걸쳐 XX-2 MKII를 반쯤 설치했지만, 제 시스템에서 한 번도 들어본 적은 없습니다. 다이나벡터의 미국 유통사 Toffco는 저에게 새로운 XX-2A와 이전 XX-2 MKII를 모두 보내줘서 직접 비교할 수 있었습니다. 두 카트리지 모두 이미 몇 시간 사용된 상태였기 때문에 번인(break-in)에 대한 걱정은 없었습니다.
다음 질문은 어떤 톤암을 사용할 것인가 하는 것이었습니다. 다이나벡터는 문서에서 중간에서 가벼운 질량의 톤암을 사용할 것을 권장하지만, XX-2의 낮은 10µm/mN의 컴플라이언스 수치는 그 제안을 반박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최근 Korf 암을 리뷰하면서 Korf의 생각을 읽어보니, 질량과 컴플라이언스를 일치시키는 구식 방법이 너무 단순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Korf 웹사이트의 계산기에 XX-2A와 Korf TA-SF9R 톤암의 수치를 입력해보니, 이 조합이 훌륭하게 작동할 것처럼 보였습니다. 또한 Korf의 HS-A02 세라믹 헤드셸을 두 개 가지고 있어 두 카트리지를 동일하게 장착하고 정렬할 수 있어 카트리지를 교체할 때마다 아무것도 조정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저는 SME Model 30/2 턴테이블에 암을 설치했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XX-2 MKII가 트랜스임피던스 포노 프리앰프와 잘 맞지 않는다는 말을 온라인에서 읽었습니다. 온라인에서 읽는 모든 것을 믿지 마세요. 이론상으로는 내부 임피던스가 6옴인 데다, 다이나벡터 자체가 전류 구동 포노 프리앰프를 제작하며 XX-2와 잘 맞는다고 말하는 것을 보면, 잘 맞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CH 프리시전 P1 포노 프리앰프의 전류 입력과 전압 입력을 통해 XX-2A의 소리를 비교했습니다. 두 입력 모두 훌륭한 소리를 들려주었습니다. 저는 어느 접근 방식이든 찬성하는 주장을 펼칠 수 있었지만, 궁극적으로 전압 입력이 더 생동감 있고 개방적이라고 느꼈습니다. 이는 다이나벡터의 장점을 더 잘 드러냈고, 더 단정하고 레이저처럼 초점을 맞춘 전류 구동 입력보다 더 좋았습니다. 저는 가격이 더 비슷하고 이득과 로딩을 쉽게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전압 구동 몰라몰라 Lupe가 최상의 매치라고 판단했습니다.
두 XX-2를 들어보니, 두 버전 모두 얼마나 깔끔하고 정돈된 소리를 내는지 즉시 눈에 띄었습니다. 이는 자신감 넘치는 소리를 내는 카트리지입니다. 가장 트래킹하기 어려운 레코드도 쉽게 처리하며, 레코드 표면의 소음을 거의 내지 않고, 완벽하지 않은 레코드도 깨끗하고 조용하게 들리게 만듭니다. 이는 카트리지와 톤암의 우수한 기계적 에너지 제어의 신호이며, Korf 톤암 리뷰에서 제가 언급한 사항이기도 합니다.
1970년대 후반 영국에서 자란 젊은 오디오파일로서, 저는 영국 하이파이 언론의 영향을 깊이 받아 Linn, Naim, Rega와 같은 영국 브랜드에 거의 숭배에 가까운 헌신을 보였습니다. 1985년, 저는 Linn-Naim 시스템을 가지고 미국으로 돌아왔습니다. 곧 저는 미국 하이엔드 제품들에 유혹을 받았고, 특히 1986년에 앤디 싱어의 매장 Sound by Singer에서 일하기 시작한 후 그 유혹은 더욱 커졌습니다.
출처: 스테레오파일
어느 순간, 저는 또 다른 잘 알려진 회사의 전자 장비로 교체했는데, 그 회사의 이름은 밝히지 않겠습니다. 그 성능에 대한 깊은 실망감을 기억합니다. 그 시절 Talking Heads의 Little Creatures가 자주 재생되었고, "Give Me Back My Name" (Naim)을 반복해서 들었습니다. 결국 저는 나임 장비로 돌아갔지만, 그 시절도 지나갔습니다.
저는 아직도 Little Creatures 앨범을 즐기지만, 이제 "Give Me Back My Name"은 거의 40년 전 그 시절의 고통스러운 기억을 너무 많이 떠올리게 합니다. 그래서 XX-2 MKII와 XX-2A를 비교하기 위해 "Walk It Down"을 대신 재생했습니다. 많은 1980년대 중반의 록 녹음과 마찬가지로, Little Creatures는 드럼 키트에서 짧고 강한 리버브를 가지고 있지만, XX-2A의 해상력은 많은 카트리지로는 그다지 뚜렷하지 않은 믹스의 미묘한 차이를 들을 수 있게 해줍니다. 데이비드 번의 보컬 소리가 각 라인 동안 어떻게 변하는지와 같은 디테일은 새로운 다이나벡터로 더 뚜렷하게 보이며, 더 큰 대조를 이룹니다. 백그라운드 보컬은 더 잘 정의된 계층 구조와 더 풍부한 색조 팔레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형 다이나벡터 XX-2 MKII는 오랫동안 비싼 가격표 없이도 상위 저출력 MC 카트리지에 대한 추천 목록에서 상위를 차지해왔습니다. 이 추천은 이제 XX-2A로 더욱 강력해졌습니다.
각주 1: 서덜랜드 엔지니어링, 455 East 79th Terr., Kansas City, MO 64131, 전화: (816) 718-7898, 이메일: info@sutherlandengineering.com 웹사이트: sutherlandengineering.com
각주 2: 이것은 전압 이득 프리앰프에서는 작동하지 않지만, 트랜스임피던스 프리앰프에서는 작동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 회로 이론에서 포노 카트리지 코일은 직렬 저항이 있는 전압원(Thevenin 등가) 또는 병렬 저항이 있는 전류원(Norton 등가)으로 모델링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접근 방식은 본질적으로 동일하며 동일한 결과를 산출하므로 계산을 더 쉽게 할 수 있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자는 전압 이득 프리앰프를 모델링할 때 가장 잘 작동하며, 후자는 트랜스임피던스 프리앰프를 모델링할 때 가장 잘 작동합니다.
트랜스임피던스 프리앰프에 연결될 때, 코일은 "단락 회로"를 인식하게 됩니다: 0 볼트, 0 저항입니다.
이제 두 개의 카트리지가 병렬로 연결되어 있고, 각각이 위에서 설명한 대로 모델링되었지만, 오직 하나만이 "홈 안에"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입력에는 전압이 없으며(단락 회로) 비활성 코일에서 전류를 흐르게 할 수 있는 변화하는 자기장이 없습니다. 따라서 비활성 코일은 활성 코일에 영향을 줄 수 없습니다.
"이것은 설계 목표가 아니었습니다,"라고 론 서덜랜드는 말했습니다. "저는 단지 타협 없이 두 번째 카트리지를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낸 것뿐입니다." — 짐 오스틴
각주3: 거의 역설적으로 보입니다만 회로에서 저임피던스는 더 높은 전류를 의미하고, 이는 트랜스임피던스 "이득" 단계를 통해 더 높은 전압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전류 변화에 저항하는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따라서 영구 자장 내에서 코일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것도 없습니다.
각주 4: Dynavector Systems Ltd., 3-2-7 Higashi-Kanda, Chiyoda-ku, Tokyo 101-0031, Japan, 전화: +81 (0) 3-3861-4341, 웹사이트: dynavector.com
미국 유통사: Toffco/Dynavector USA, 8116 Gravois Rd., St. Louis, MO 63123. 전화: (314) 454-9966, 웹사이트: dynavector-us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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