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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에가 코액스 811 젠2 스피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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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에가 코액스 811 젠2 스피커
로지어 반 바켈 | 2024년 8월 30일

출처: 스테레오파일
우리가 음악을 발견하는 방식이 종종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전개되는 것이 재미있습니다. 최근 한 친구가 제가 사는 곳에서 약 1시간 떨어진 메인주 디어 아일에 있는 아름다운 집의 부동산 목록을 보내주었습니다. 저는 사진을 보고 감탄하며, 이 집을 사기 위해서는 스테레오파일에서 127년을 더 일해야 한다고 계산했습니다. 그러던 중 그 집의 벽 한쪽에 금음반이 많이 걸려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구글을 통해 그 집이 고(故) 가수 겸 작곡가인 댄 포겔버그의 집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의 이름은 알고 있었지만 그의 음악은 익숙하지 않았습니다. 몇 분 후, 저는 "Nether Lands"라는 스튜디오 버전을 재생하고 있었습니다. 이 곡은 마치 제 출생지를 나타내는 것 같았습니다. 절제된 목관악기와 웅장한 현악기들이 어우러진 아름답게 편곡된 곡으로, 반 다이크 파크스의 최고의 곡들과 일부 포스트–Pet Sounds 브라이언 윌슨의 노래들을 떠올리게 했습니다. 저는 그 곡을 연속으로 세 번이나 들었습니다.
제가 그 녹음에 반한 이유 중 일부는 스위스에서 수작업으로 제작된 피에가 젠2 811 플로어스탠더 스피커($30,000/조)에서 전달된 생생하고 자연스러운 표현 덕분이었습니다.
직접 경험
피에가는 각 타워마다 네 개의 맞춤형 폼 인서트로 이중 박스로 포장되어 도착했습니다. 그 중 두 개는 원형으로, 스피커 주위를 구명 조끼처럼 완전히 감쌌습니다. 스피커는 부드러운 천으로 만들어진 검은색 끈 주머니로 추가 보호되었습니다. 제가 받은 것은 표준 브러시드 알루미늄 마감이었지만, 젠2 811은 화이트 래커와 블랙 아노다이징 마감으로도 제공되며, 추가 비용 $2000로 다른 여덟 가지 색상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타워의 무게가 각각 139lb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풀어내고 위치로 옮기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대부분의 스피커 그릴은 촘촘히 짜인 양말 정도의 일관성과 강도를 가지고 있으며, 말썽 부리는 애완동물이나 호기심 많은 아이가 충격을 가했을 때 드라이버를 보호하는 데 크게 기여하지 못합니다. 피에가 그릴은 더 단단한 재질로 만들어졌습니다. 사실, 그들은 매우 무겁고 밀도가 높아 보였기 때문에 음향적으로 투명하지 않을까 걱정이 되었습니다. 걱정을 멈추기 위해, 저는 피에가가 특별히 이 목적을 위해 제공하는 강력한 자석을 사용하여 그릴을 제거했습니다. (그것은 크기가 큰 체스 말처럼 생겼습니다.) 자석을 위쪽에 놓고 당긴 다음, 그릴과 배플 사이에 손가락을 넣고 점차적으로 그릴을 풀어야 합니다. 1분도 채 되지 않아 두 개의 그릴을 모두 떼어내고 옷장에 넣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게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각주 1 참고).
이렇게 드러난 각 타워는 네 개의 동일한 8.7" 우퍼를 장착한 것처럼 보이지만, 그 중 두 개는 실제로 패시브 라디에이터입니다. 즉, 811은 밀폐형입니다—포트가 없습니다. 패시브 라디에이터의 아이디어에 대한 10초간의 간단한 복습이 필요하다면, 여기 있습니다: 인클로저의 음압이 공명 조율된 라디에이터를 자극하여 스피커가 깊은 저음을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811의 경우 22Hz까지 내려갑니다. 능동 드라이버의 움직임에 의해 생성된 힘은 패시브 라디에이터 콘을 움직이게 합니다. 동시에, 그 공명은 우퍼의 이동 거리를 줄여 왜곡을 줄이고 앰프의 출력을 최대화합니다. 피에가는 811이 20Wpc 정도로도 잘 작동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출처: 스테레오파일
이 스피커들은 38년 된 회사의 코액스 라인의 최상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라인의 이름은 리본 트위터가 정사각형 중음 드라이버(각 채널당 하나)의 중심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 중음 드라이버 또한 리본입니다. 트위터와 중음 드라이버가 함께 사실상 점 음원(point source)을 형성합니다. 이 멤브레인들은 몇 가닥의 머리카락 두께(0.02mm)이며, 무게는 몇 그램의 일부에 불과합니다. 이러한 동축 드라이버—모델 C212+—는 450Hz 이상의 주파수를 처리합니다.
811의 스타일리시한 4피트가 조금 넘는 인클로저는 유명한 독립 스위스 건축가이자 디자이너인 스테판 휘를레만(Stephan Hürlemann)에 의해 설계되었습니다. 휘를레만은 811에 매우 약간의 곡선형 배플과 뒤쪽에 테이퍼진 타원형 모양을 부여했습니다. 듀얼 바인딩 포스트는 바이앰프 또는 바이와이어링을 허용합니다. (저는 둘 다 하지 않고 공장에서 제공하는 점퍼를 그대로 두었습니다.)

출처: 스테레오파일
알루미늄은 울릴 수 있기 때문에—스피커에서는 바람직하지 않은 특성—피에가는 압출된 섀시의 일부인 10개의 내부 수직 레일이 특징인 클램핑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각주 2 참고). 이 "척추"는 네 개의 두꺼운 밀링 알루미늄 수평 장착 플레이트에 의해 기둥의 중심을 향해 당겨집니다. 플레이트는 생산 과정에서 수작업으로 조여져 캐비닛을 지속적인 긴장 상태에 둡니다. 일부 능숙한 엔지니어링 덕분에, 이 텐션 개선 모듈(Tension Improve Module)의 최신 버전인 TIM2는 내부 벽을 당기고 밀어냅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캐비닛의 강성을 증가시키고 진동을 억제합니다. 피에가는 인클로저 내부의 점탄성 댐핑 포일이 모든 남은 공명을 제거한다고 주장합니다. (피에가의 개발 책임자인 로저 케슬러와의 대화에서 기술에 대해 조금 더 깊이 들어갑니다; 사이드바 "스위스를 방문하다" 참조.)
스피커는 스파이크 없이 도착했습니다. 저는 그것들을 타운센드 지진 포디엄에 올려놓았고, 나중에는 모파이, 피에가의 미국 수입업체이자 유통업체에서 보내준 피에가의 X자 모양의 스파이크 장착 아우트리거 플레이트도 사용해 보았습니다. 이 플레이트는 옵션으로 $1199이며, 우아하고 통합된 외관만으로도 추천할 만합니다.
모파이의 PR 담당자인 리오넬 굿필드는 "811이 처음 봤을 때 생각했던 소리와 다르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곧 그의 말이 무슨 뜻인지 이해했습니다. 특히 브러시드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는 스피커는 잘생겼지만 약간 차가운 느낌을 줍니다. 마치 건축 잡지의 편집자들이 선호하는 스파르탄 모던 인테리어를 위해 디자인된 것처럼 보입니다. 그런 준-멸균적인 게슈탈트는 얼음처럼 차가운 음색을 암시하므로, 시스템을 켜고 유리같지 않은 소닉한 도표를 볼 때 즉각적인 안도감을 느꼈습니다. 음색은 중립적이지만 부드러운 쪽으로 기울어져 있었습니다.
아직 본격적인 감상을 할 때는 아니었습니다. 스피커가 최상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50–100시간의 재생 시간이 필요하다는 말을 들었고, 실제로 그렇게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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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은 듣지 않는다
대부분의 기간 동안, 저는 피에가를 크렐 FPB 200c 파워 앰프에 연결했습니다. 이 앰프는 오디오퀘스트 밸런스드 케이블을 통해 제 에버솔로 DMP-A8 스트리머-프리앰프에서 신호를 받았습니다. 때때로, 저는 약간의 달콤함을 더하기 위해 BAT VK-90 진공관 프리앰프를 사용하기도 했고, 에버솔로보다 견고함과 사운드스테이지 계층에서 미묘하게 뛰어난 오렌더 A20 디지털 트랜스포트를 사용했습니다.
21' × 15' 크기의 청취실에서, 드라이버의 중심에서 측정한 811을 7'5" 떨어뜨려 놓고, 동일한 중심 지점에서 제 귀까지 9'4" 떨어진 거리에서 청취할 때 최적의 결과를 얻었습니다. 스피커의 배플은 전면 벽에서 거의 6' 떨어져 있었습니다. 저는 피에가를 발산하는 상상의 레이저가 우퍼의 먼지 덮개에서 약 5' 뒤에서 교차하도록 설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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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적인 청취를 시작하기 위해, 저는 Infected Mushroom의 "Selecta"(Converting Vegetarians, 16/44.1 FLAC, HOMega Productions/Qobuz)를 재생했습니다. 이 곡은 아름답게 믹스된 기발한 전자 음악 곡으로 딕실랜드 패러디로 끝납니다. 그것은 내 주위에 큰 반구 모양으로 나타났고, 일부 소리는 거의 직각 왼쪽과 오른쪽에서 나오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811은 때때로 이 점에서 훌륭한 라이도 TD3.8를 떠올리게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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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 Morning Jacket의 프론트맨 Jim James의 Regions of Light and Sound of God (16/44.1 FLAC, ATO Records/Qobuz) 앨범도 매우 즐거웠습니다. James의 앨범에서 사운드스테이지는 넓고, 많은 음악이 리버브에 젖어 있습니다. 특정 사운드가 방 안으로 멀리까지 뻗어나오는 것을 보면, 어떤 페이즈 장난이 있는 것 같습니다. 다시 말해, 깊이감도 상당하다는 말입니다.
다음으로 Bob Dylan의 Man in the Long Black Coat (24/96 FLAC, Columbia/Qobuz) 곡을 재생했습니다. 15초쯤 나오는 첫 베이스 노트의 단단함이 아주 인상적이었고, 디케이의 달콤함과 섬세함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완벽한 정적 속으로 사라져가는 것을 8초 동안 들을 수 있었습니다.
존재 자체로 유명한 앨범이 있습니다—모든 음악 팬들이 아는 상징적인 타이틀 말입니다. Emerson, Lake & Palmer의 셀프 타이틀 데뷔 앨범 (24/96 FLAC, BMG/Qobuz) 이 바로 그런 디스크인데, 그 앨범이 어떻게든 내게는 지나쳐갔습니다. 나는 그것에 대해 알고 있었고, 커버가 어떻게 생겼는지 설명할 수 있었지만, 음악을 들어본 적은 없었습니다 ("Lucky Man"을 제외하고)—부끄러운 고백입니다. 어느 날 저녁 마침내 그 앨범을 재생했을 때, 녹음의 활기와 아름다움이 나를 완전히 강타했습니다. Keith Emerson의 고딕 스타일 피아노 연주 "Take a Pebble" 은 감동적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라이드 심벌 소리! 수십 년 동안 하이엔드 장비로 음악을 들었지만, 최고의 무생물 앰프와 스피커가 생명을 창조하는 방법에 여전히 놀랍니다. 나는 단순한 재생일 뿐이라고 알고 있는 것을 그 순간의 현실처럼 생생하게 구현해 줍니다. 공상과학 작가 Arthur C. Clarke가 "충분히 발전한 기술은 마법과 구별할 수 없다"고 썼을 때, 그는 하이파이에 대해 이야기한 것이 아니었지만... 혹은 그랬을지도 모릅니다.
그 ELP 디스크에 대해 말하자면, 1970년대 록 레코딩이 이렇게 신경 써서 녹음된 경우는 드뭅니다. 내가 12개의 다른 시스템에서 이 앨범이 어떻게 들리는지 몰랐기 때문에, 아마도 내게는 참조 녹음으로 적합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피에가가 그 아름다움을 가리는 일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알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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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음악을 재생하든, 811은 항상 편안한 상태였습니다. "Fahrenheit 451" 에서 들리는 Bernard Herrmann의 The Fantasy Film World of Bernard Herrmann (16/44.1 FLAC, Decca/Tidal)의 현악기가 쓸리는 소리 없이 부드럽고 쾌적했습니다.
그 다음, 이유 없이 호주 전자 음악 탐험가 Spoonbill의 앨범 Airborne (16/44.1 FLAC, Omelette Records/Qobuz)에서 "Framed By Funk" 의 커다란 사운드의 분위기 전환을 경험했습니다. 청취 위치에서 약 85dB (크지만 귀가 먹먹해질 정도는 아닌)에서조차 음악의 힘은 상당했습니다. 귀와 가슴이 방 안의 압력을 감지했습니다. 대부분의 스피커는 볼륨을 크게 올려야 이 정도로 강한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811이 제어와 냉정함으로 다룰 수 없는 음악은 없었고, 제가 찾은 것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 스피커들은 제가 좋아하는 창의적인 일렉트로니카와 칠 테크노에 탁월했습니다—Yello, Spoonbill, CharlestheFirst, Infected Mushroom 같은 아티스트들입니다.
때때로 811은 40Hz 부근에서 약간 베이스가 강한 것처럼 느껴졌지만, Anthem STR 앰프를 통해 ARC Genesis 룸 보정을 적용했을 때 거의 사라졌습니다. 이는 스피커의 문제가 아니라 내 청취 공간의 문제라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베를린 필하모닉의 작은 콘서트 홀 중 하나에서 청중들의 59초 동안의 박수를 담은 Berlin Recital (24/44.1 FLAC, BIS/Qobuz) 의 11번째 트랙을 사용하여 해상도를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예산이 부족한 시스템이나 시너지 효과가 부족한 시스템에서는 관객 소리가 쉽게 번지고 균일해지며, 마치 폭우처럼 들립니다. 피에가에서는 박수 소리의 육감이 그대로 전달되었습니다. 하나의 모호한 음향 파동 대신 1000개의 미세한 소리가 동시에 귀에 도달하는 것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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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Berlin Recital을 박수를 위해서만 큐업하지 마세요. 이 앨범은 Johannes Brahms의 "Vier ernste Gesänge"에서 Daniel Schnyder의 "subZERO"까지 한 세기를 아우르는 작곡들을 담고 있으며, 그 영혼을 흔드는 연주와 음향으로 훌륭한 녹음입니다. Roon에 따르면, 내가 작년에 이 앨범을 내 라이브러리에 추가한 이후로 거의 50번 정도 재생했다고 하니, 그럴 만도 합니다.
일부 스피커는 더 편안하고, 다른 스피커는 더 강렬하고 힘이 넘칩니다. 청취하면서 때로는 주먹을 꽉 쥐는 손이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그것이 811의 성격입니다: 펀치감 있고, 강렬하며, 팽팽한. 녹음에 따라 소리가 마치 내보내지는 것처럼 이 스피커에서 터져 나왔습니다. 속도와 에너지는 흥분을 의미합니다. 또는 물이 파이프를 통해 밀려 나가는 것을 생각해보세요. 파이프가 좁아지면 압력이 강해집니다. 나는 킹 사이즈 레인폴 샤워 헤드(둘러싸고 럭셔리한)와 고압 헤드(상쾌하고 활력 있는) 아래에 서본 적이 있습니다. 피에가는 후자에 더 가깝지만, 결코 과하게 조이는 상태로 넘어가지 않았습니다.
전원 정제하기
어떤 타이트함도 퓨리탄 PSM156 메인 퓨리파이어 ($2400)로 완화되었습니다. 이것은 크렐을 제외한 모든 전자 기기를 연결한 여섯 개의 콘센트 유닛입니다. 또한 퓨론 플러그인 AC 라인 컨디셔너 ($295) 두 개도 사용했습니다. 이것은 KT88 진공관 크기 정도의 원통형 장치입니다. 제조사는 퓨론을 벽 소켓 또는 전원 컨디셔너의 첫 번째 아울렛에 삽입하면 시스템 노이즈가 감소한다고 주장합니다. 한편, 퓨리탄은 공통 모드와 차동 모드 간섭을 모두 제거하고, DC 오프셋을 제거하며, 접지선을 소닉 불순물로부터 정제한다고 합니다. 또한 9000A의 서지 보호 기능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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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퓨리탄을 추가하고 그 다음 퓨론을 추가한 결과 클래식 녹음의 공기가 약간 더 확장된 것처럼 느껴졌고, 음악의 자연스러움이 한 단계 더 올라갔습니다. 퓨리탄과 퓨론은 또한 내 시스템의 해상도를 미묘하게 증가시켰습니다. 이번 리뷰 동안 30년 된 애라곤 4004 마크2 파워 앰프를 몇 일간 오디션할 때, 퓨리탄은 저음 레벨 트랜스포머 허밍을 효과적으로 억제했습니다. 피에가, 퓨리탄, 퓨론—이 세 가지는 잘 어울렸지만, 전원 정제 장치의 도움 없이도 스위스 스피커는 방해받지 않는 정밀함과 세부 사항을 표현하는 능력으로 인상적이었습니다.
결론
피에가 코액스 젠2 811 스피커는 30,000 달러의 가격에도 확실한 가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포칼 마에스트로 수준의 프레젠테이션은 이 스피커의 두 배 이상의 비용이 들고, 개선도 10% 정도밖에 안 될 것입니다.
811은 구동하기 쉽고, 시각적으로 매력적이며, 중립적이면서도 음향적으로 강렬하고, 완벽하게 음악적이며, 고급 시계와 벽돌집처럼 동시에 견고하게 만들어졌습니다. 나는 그들이 내 시스템에 있는 매일매일이 행복하고 심지어는 호사스럽다고 느꼈습니다. 그들은 내 귀를 편안하게 해주었고, 내 모든 요구를 만족시켰으며, 나는 그들을 강력히 추천하는 바입니다.
각주 1: 811을 반환할 시간이 되었을 때, 그릴을 다시 장착하는 것이 훨씬 더 어려웠습니다. 상당한 힘을 가해야 했고, 결국 오른손을 심하게 꼬집어 피가 나고 물집이 생겼습니다. 실수가 있었습니다. 욕설이 나왔습니다. 지금은 괜찮습니다, 감사합니다.
각주 2: 피에가의 연구 개발 부서에서 일하는 도미니크 쥐거(Dominik Züger)는 "기본적으로 큰 알루미늄 블록을 도구를 통해 밀어넣습니다. 거의 파스타를 만드는 것과 비슷하지만 더 큰 규모로요!"라고 설명했습니다.
사이드바 1: 스위스를 방문하다
피에가는 스위스 호르겐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이는 행운의 사실이었습니다. 왜냐하면 5월 중순, 뮌헨 하이엔드 오디오 쇼가 끝난 지 이틀 후에 스위스 취리히에 있는 Yello의 Boris Blank와 인터뷰를 할 예정이었기 때문입니다. 호르겐은 취리히에서 기차로 단 20분 거리에 있습니다. 주말에는 뮌헨 하이엔드 쇼, 월요일에는 피에가 공장 방문(주석 1 참고), 그리고 화요일에는 Yello의 창의적인 마법사와 함께하는 일정이었습니다. 오디오 애호가들에게는 꿈 같은 나흘이죠. 힘든 일이지만 누군가는 해야 합니다.
호르겐은 취리히 호수 서쪽 기슭에 위치한 23,000명의 인구가 사는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도시입니다. 작은 보트와 요트가 지나가는 맑고 푸른 물과 멀리 보이는 눈 덮인 알프스 산맥의 멋진 전망을 자랑합니다. 피에가의 호숫가 건물 안에서, 저는 친근하고 열정적인 연구 개발 책임자인 로저 케슬러를 만났고, 회사의 성과와 계획에 대해 물어보았습니다.

출처: 스테레오파일
피에가의 로저 케슬러가 말하는 리본 기술: “리본 드라이버는 기존 스피커에 비해 몇 가지 중요한 장점이 있습니다. 리본 드라이버는 동적 드라이버와 유사한 원리로 작동합니다: 전류가 자기장 내에 위치한 코일을 통해 흐릅니다. 그로 인해 발생하는 로렌츠 힘은 기계적 진동을 일으켜 소리로 변환됩니다. 중요한 차이점은 자기장의 배열에 있습니다. 리본에서는 자기장이 드라이버 전체에 고르게 확장됩니다. 이는 다이아프램에 힘을 고르게 분배할 수 있게 하며, 다이아프램을 기존 드라이버보다 훨씬 가볍게 만들 수 있습니다. 미드레인지 리본은 일반적으로 1그램 미만의 무게로, 높은 자기 강도와 결합하여 탁월한 무게 대비 성능 비율을 제공합니다. 그 결과, 기존 미드레인지 드라이버가 달성할 수 있는 것보다 뛰어난 빠른 임펄스 응답이 나타납니다.
"또 다른 큰 장점은 리본의 다이아프램이 항상 자기장 내에 남아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다이아프램의 위치에 관계없이 힘이 일관되게 유지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면, 동적 드라이버의 경우 코일이 자기장에 얼마나 깊이 들어가느냐에 따라 구동력이 달라지므로 출력 신호의 변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리본은 또한 엄격하게 대칭적인 서스펜션을 가지고 있어 다이아프램이 앞뒤로 균일하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드라이버는 대개 비대칭 진동을 보입니다.
"또한, 기존 드라이버의 코일은 사용 중에 상당히 뜨거워질 수 있으며, 이는 성능 저하를 초래할 수 있지만, 리본 드라이버는 열 문제를 거의 겪지 않습니다."
피에가 811의 개선된 동축 드라이버에 대해: "새로운 중앙 전면 자석은 자기 플럭스와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우리는 또한 전면 판을 강화하고 미세 공진을 억제하기 위해 교차 보강재를 추가했습니다. 다이아프램 뒷면의 미드레인지 영역에 추가된 댐핑 레이어는 약 400Hz부터 선형성을 개선하고, 우퍼와의 통합을 용이하게 하며 공진 주파수를 낮춥니다."
피에가 제품의 튜닝에 대해: "우리 스피커의 튜닝은 인클로저와 드라이버의 시뮬레이션으로 시작하는 반복적인 과정입니다. 그런 다음 우리는 기본 주파수 크로스오버를 도출하여 튜닝 작업의 기초를 형성합니다. 이 과정은 측정과 청취, 그리고 조정을 번갈아 가면서 진행됩니다. 우리가 특정 수준에 도달하면, 크로스오버는 실제로 제작되어 다양한 방에서 테스트됩니다. 전반적으로, 우리는 측정에 약 25%의 시간을 사용하고, 나머지 75%는 청취에 사용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서로의 의견이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독립적으로 청취를 진행합니다. 팀의 각 구성원이 독립적으로 의견을 형성할 기회를 가질 때까지 노트를 비교하는 것을 보통 미룹니다."
앰프 선택에 대해: "저는 확실히 진공관 앰프보다는 트랜지스터 앰프를 선호합니다. 훌륭한 음질을 내는 진공관 앰프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 스피커의 임피던스 곡선이 단순히 솔리드 스테이트 앰프의 특성과 더 잘 맞기 때문입니다. 클래스 A 앰프가 제 목록의 상단에 있지만, 고품질 클래스 D 앰프도 우리 스피커와 잘 조화됩니다, 특히 우리가 매우 낮은 임피던스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고감쇠 요인은 유리하지만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약 20 이상의 요인부터는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더 많아도 나쁠 것은 없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사실, 우리는 매우 높은 감쇠 요인을 가진 특정 앰프로 미드레인지가 약간 얇게 들릴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피에가의 미래에 대해: "앞으로, 우리가 서비스하는 시장에서는 본질적으로 여러 상자들로 구성된 컴포넌트 시스템을 판매하는 것이 더 어려워질 수 있다고 느낍니다. 우리 고객들은 우아하고 간단한 솔루션을 선호하기 때문에, 저는 우리가 더 많은 올인원 액티브 시스템을 탐구하게 될 수 있다고 봅니다. 이것은 우리가 이미 Ace Wireless 및 Premium Wireless 젠2 모델로 진행한 길입니다. 액티브 시스템을 개발하는 큰 장점 중 하나는 우리가 모든 것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갑자기 우리는 증폭을 선택하고 스피커에 맞추며, 최종 사용자의 방과 드라이버 통합 방식 모두에서 이상 현상을 전자적으로 수정할 수 있게 됩니다. 저는 우리가 멀리 왔다고 생각하며, 더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목표는 급격한 성장이 아닙니다. 성장은 좋지만, 우리는 이를 위해 품질을 희생하지 않을 것입니다."—로지어 반 바켈
주석 1: 공개: 회사에서 저녁 식사를 사줬지만, 호텔과 대서양 횡단 비행을 포함한 모든 다른 비용은 제가 부담했습니다.
사이드바 2: 제품 사양
제원: 3웨이 플로어 스탠딩 스피커. 두 개의 8.7인치 우퍼, 두 개의 8.7인치 패시브 라디에이터, 하나의 C212+ 동축 리본 미드레인지/고주파 드라이버로 구성됨.
주파수 범위: 22Hz–50kHz
감도: 92dB/W/m
임피던스: 4옴
권장 앰프 출력: 20–250W
인클로저: 압출 알루미늄 외함, 텐션 향상 모듈(Tension Improve Module) 포함
규격: 49" (1240mm) W × 11.4" (290mm) H × 16.5" (420mm) D
중량: 139lb (63kg)
마감: 실버, 블랙 또는 화이트 알루미늄. 추가 비용 $1000로 8가지 추가 색상 선택 가능 (스피커당).
가격: $30,000/조
미국 내 판매처 수: 15곳
보증 기간: 6년
리뷰된 제품의 시리얼 번호: 8056, 8057
디자인 및 제조: 스위스
제조사: Piega SA, Bahnhofstrasse 29, CH-8810 Horgen, Switzerland. 전화: +41 44725 9042. 이메일: mail@piega.ch. 웹사이트: piega.ch.
미국 유통사: Mobile Fidelity Sound Lab, Inc., 1811 W. Bryn Mawr Ave., Chicago, IL 60660. 전화: (312) 841-4087. 웹사이트: mofidistribution.com.
사이드바 3: 관련 장비
디지털 소스: 16" MacBook Pro M1 Max (Roon 2.0 사용), Roon ROCK (Lenovo ThinkCentre), 오렌더 A20, HiFi Rose RS520, 에버솔로 DMP-A8
프리앰프: BAT VK-90, Benchmark HPA4 라인 스테이지
인티그레이티드 앰프: Anthem STR
파워 앰프: 크렐 FPB 200c, Margules U280sc (모노블록으로 사용)
스피커: Focal Utopia Scala EVO
케이블: Clarus Crimson 순수 구리 OCC 파워 케이블, 오디오퀘스트 Thunderbird Zero 스피커 케이블, 오디오퀘스트 및 RSX의 인터커넥트
액세서리: 퓨리탄 PSM156 전원 정제기, 퓨론 플러그인 AC 라인 컨디셔너 2개, 모두 전용 20A 회로에 연결됨. Townshend Seismic Isolation Podiums (스피커 및 파워 앰프용)
청취실: 맞춤 제작된 21' × 15' 크기의 방으로, 10' 높이의 벽과 16'의 박공형 천장, 총 약 4000ft³의 부피를 가짐. 두꺼운 석고보드 위에 암면 및 질량 로드 비닐 사용. 하드우드 바닥은 합판, 고무, 자갈, 콘크리트 위에 설치됨. 12' × 15' 크기의 울 카펫이 두꺼운 패드 위에 깔려 있음. 음향 처리는 베이스 트랩 4개, 스카이라인 디퓨저 2개, 흡음 패널 12개(클라우드 4개 포함)로 구성됨. —로지어 반 바켈
사이드바 4: 측정 결과
저는 로지어 반 바켈이 청취한 피에가 코액스 젠2 811 스피커 중 하나를 측정했습니다. 해당 스피커의 일련번호는 8057이었습니다. DRA Labs의 MLSSA 시스템, 교정된 DPA 4006 마이크로폰, 그리고 어스웍스 마이크로폰 프리앰프를 사용하여 원거리에서 준무향 주파수 및 시간 영역 동작을 측정했습니다. 근거리 응답은 어스웍스 QTC-40 마이크로폰을 사용했습니다. 테스트를 시작하기 전에, 두 조의 바인딩 포스트를 연결하는 짧은 와이어 점퍼가 확실하게 고정되어 있는지 확인했습니다.

도표 1 피에가 코액스 811 젠2.
출처: 스테레오파일
코액스 811의 전압 감도는 92dB/W/m로 높게 지정되어 있습니다. 트위터 축에서 B 가중치 추정치를 측정한 결과는 85.1dB(B)/2.83V/m로 상당히 낮았습니다. 피에가는 코액스 811의 공칭 임피던스를 4옴으로 지정했습니다. 데이튼 오디오의 DATS V2 시스템으로 검사한 임피던스 크기(도표 1, 실선)는 저주파에서 4옴에 가까웠으며, 88Hz에서 최소값인 3.6옴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중고음부터는 8옴 이상으로 상승했습니다. 크기 궤적의 모양은 이 스피커가 높은 소스 임피던스를 가진 진공관 앰프와 사용될 때 고주파 응답이 중음과 저음에 비해 강화될 것임을 시사합니다. 전기 위상각(도표 1, 점선)은 간혹 높게 나타나며, 이는 효과적인 저항 또는 EPDR(주석 1)이 저음에서와 90Hz에서 330Hz 사이에서 3옴 이하로 떨어짐을 의미합니다. 최소 EPDR 값은 26Hz에서 2.41옴, 66Hz에서 2.67옴, 그리고 150Hz에서 1.99옴입니다. 코액스 811은 상대적으로 앰프에 부담이 되는 부하입니다.

도표 2 피에가 코액스 811 젠2, 측면 중앙에 부착된 가속도계 출력으로부터 계산된 누적 스펙트럼-감쇠 플롯 (스피커로의 MLS 구동 전압, 7.55V; 측정 대역폭, 2kHz).
출처: 스테레오파일
알루미늄 인클로저는 노크했을 때 매우 관성적이었습니다. 플라스틱 테이프 가속도계를 사용하여 발견한 유일한 공진 모드는 293Hz에서 곡면 측면의 중심에 위치했지만, 그 수준은 매우 낮았습니다(도표 2).

도표 3 피에가 코액스 811 젠2, 트위터 축에서 50"의 음향 크로스오버, 마이크로폰 응답에 맞게 수정됨, 우퍼(파란색)와 패시브 라디에이터(빨간색)의 근거리 응답이 각각 300Hz 이하 및 400Hz 이하로 플로팅됨.
출처: 스테레오파일
임피던스 크기 궤적에서 27Hz에 중심을 둔 새들은 전면 배플 하단에 장착된 두 개의 패시브 라디에이터의 튜닝 주파수임을 시사합니다. (두 라디에이터는 동일하게 작동했습니다.) 도표 3의 300Hz 이하 파란색 궤적은 근거리에서 측정한 우퍼의 응답을 보여줍니다(두 우퍼는 동일하게 작동했습니다); 이는 예상된 반사 튜닝 주파수에서 노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라디에이터의 응답은 도표 3의 빨간색 궤적으로 나타나며, 그 출력은 튜닝 주파수에서 피크를 이루고, 낮고 높은 주파수에서 깨끗하게 롤오프됩니다. 인접한 우퍼의 누화 때문에 400Hz 이상에서는 출력이 플로팅되지 않았습니다.
도표 3의 300Hz 이상의 파란색 궤적은 우퍼의 원거리 응답을 보여줍니다. 그것은 710Hz에서 동축 중/고주파 드라이버로 교차하며, 그 주파수 이상에서는 급격히 롤오프됩니다. 동축 유닛의 응답(녹색 궤적, 그릴 없이 측정)은 고음역에서 약간의 석션을 가지고 있으며, 상위 옥타브는 최대 4dB까지 내려갑니다.

도표 4 피에가 코액스 811 젠2, 트위터 축에서 50"의 무향 응답, 30° 수평 창에서 평균화되고 마이크로폰 응답에 맞게 수정됨, 그릴 없이(검정색) 및 그릴 포함(빨간색), 300Hz 이하의 우퍼와 패시브 라디에이터 근거리 응답의 복합 합을 포함함.
출처: 스테레오파일
300Hz 이하의 우퍼와 패시브 라디에이터의 근거리 응답의 복합 합은 도표 4의 300Hz 이하 검정 궤적으로 나타납니다. 30Hz에서 200Hz 사이의 넓은 피크는 주로 근거리 측정 기술로 인한 것으로 보이며, 이는 배플이 수평 및 수직 평면으로 무한히 확장된다고 가정합니다(주석 2).
피에가 스피커의 우퍼 튜닝은 실제로 최대 평평에 가깝고 저주파가 확장되었습니다. 그러나 균형은 작은 방이나 스피커가 뒷벽에 너무 가까이 배치된 경우에는 너무 풍부하게 들릴 수 있습니다.
도표 4의 300Hz 이상의 검정 궤적은 트위터 축을 중심으로 한 30° 수평 창에서 평균화된 코액스 811의 원거리 응답을 그릴 없이 측정한 것입니다. 중음역을 통해 균일하지만, 고음역에서 다시 작은 석션이 있으며, 상위 옥타브가 낮아졌습니다. 이 그래프의 빨간색 궤적은 트위터 축을 중심으로 한 30° 수평 창에서 평균화된 피에가의 원거리 응답을 그릴로 측정한 것입니다. 그릴은 고음역 석션의 깊이를 증가시키고 12kHz와 18kHz의 작은 피크 사이의 에너지를 줄입니다.

도표 6 피에가 코액스 811 젠2, 트위터 축에서 50"의 수직 응답 패밀리, 트위터 축에서의 응답에 맞게 정규화됨, 뒤에서 앞으로: 축 위 15–5°의 응답 차이, 기준 응답, 축 아래 5–15°의 응답 차이.
출처: 스테레오파일
스피커의 수평 방사 패턴은 트위터 축에서의 응답으로 표준화된 도표 5에 나타나 있으며, 따라서 직선으로 나타납니다. 중음역 분산은 잘 제어되었지만, 20° 이상의 각도에서 오프 축 출력은 2kHz에서 5kHz 사이의 에너지가 부족합니다. 이는 직사각형 중음 다이어프램과 그 중앙에 동축으로 장착된 트위터 사이의 파괴적 간섭으로 인한 것일 가능성이 큽니다. 트위터의 상위 옥타브 출력도 측면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코액스 811이 듣는 위치로 향하지 않으면 균형이 점잖거나 둔하게 들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도표 6은 트위터 축에서의 응답으로 표준화된 수직 평면에서의 코액스 811의 분산을 보여줍니다. 분산은 그 축 아래로 10°까지 균일하며, 이는 트위터가 바닥에서 44" 높이에 있어 토마스 J. 노튼이 1990년대에 스테레오파일을 위해 수행한 청취자 귀 높이 조사에서 평균보다 8" 높은 것을 고려할 때 유용합니다.

도표 7 피에가 코액스 811 젠2, 트위터 축에서 50"의 스텝 응답 (5ms 시간 창, 30kHz 대역폭).
출처: 스테레오파일

도표 8 피에가 코액스 811 젠2, 트위터 축에서 50"의 누적 스펙트럼-감쇠 플롯 (0.15ms 상승 시간).
출처: 스테레오파일
시간 영역에서 피에가의 스텝 응답(도표 7)은 모든 드라이브 유닛이 양의 음향 극성으로 연결되었음을 나타내며, 동축 트위터의 출력이 먼저 마이크에 도착합니다. 스텝의 감쇠는 중음 다이어프램 스텝의 양의 시작과 깨끗하게 합쳐지며, 그 감쇠는 우퍼의 스텝 시작과 깨끗하게 섞입니다. 이는 최적의 크로스오버 토폴로지를 나타냅니다. 중음역에서의 약간의 저수준 해시를 제외하고, 제가 다른 평면 드라이브 유닛에서도 관찰한 것입니다, 코액스 811의 누적 스펙트럼-감쇠 또는 워터폴 플롯(도표 8)은 깨끗합니다. (이러한 플롯에서는 항상 그렇듯이, 측정 컴퓨터의 비디오 회로와의 간섭으로 인한 16kHz 근처의 지연된 에너지 능선을 무시하십시오.)
피에가 코액스 젠2 811은 존경할 만한 측정 성능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그 고음 밸런스는 연결된 앰프의 소스 임피던스에 크게 의존할 것입니다. 하지만 나는 그 예외적으로 관성적인 인클로저와 확장되고 강력한 저주파수에 찬사를 보내야 합니다. —존 앳킨슨
주석 1: EPDR은 앰프의 출력 장치에서 동일한 피크 소모를 일으키는 저항 부하입니다. "Audio Power Amplifiers for Loudspeaker Loads," JAES, Vol.42 No.9, September 1994, 그리고 stereophile.com/reference/707heavy/index.html을 참조하십시오.
주석 2: 이 효과에 대한 설명은 이 페이지 아래로 스크롤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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