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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지코 S3 2023 스피커 [TAS]

by onekey 2024. 1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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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지코 S3 2023 스피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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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지코 S3 2023 스피커

리뷰 _____ 조나단 발린 작성 | 2024년 9월 9일

출처: 디 앱솔루트 사운드

저는 2004년에 매지코가 첫 제품인 놀라운 2웨이 미니를 출시한 이래로 매지코 스피커를 듣고 리뷰해 왔으며, 이 제품들은 저를 비롯한 많은 음악 애호가들에게 지속적인 인상을 남겼습니다. 2010년의 “역대 가장 중요한 스피커” 특집에서 제가 쓴 것처럼 말입니다: “어떤 스피커 회사들은 단순히 게임 방식을 바꾸는 데 그치지 않고 게임의 판도를 바꿉니다. 새로운 밀레니엄 시대에 매지코의 알론 울프와 야이르 탐맘보다 더 영향력 있는 스피커 제조업체는 없었습니다. 이들의 작품은 중립성, 해상도, 다이내믹 레인지, 주파수 확장, 음악성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세웠으며 인클로저, 드라이버, 크로스오버 제작 방식뿐 아니라 스피커 제조업체가 인클로저, 드라이버, 크로스오버 설계에 적용하는 과학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렸습니다.”

울프와 탐맘은 미니 이후 Q 시리즈 스피커로 알루미늄 인클로저를 개척한 데 이어 M 시리즈를 통해 알루미늄 및 탄소 섬유 인클로저의 형태를 만들고 “나노그래핀” 우퍼와 미드레인지부터 28mm 다이아몬드 코팅 베릴륨 트위터에 이르기까지 새롭고 우수한 드라이버를 개발했으며 저왜곡 위상 선형 엘립티컬 시메트리 크로스오버를 완성함으로써 사운드와 기술의 기준을 꾸준히 높여왔습니다. 이러한 지속적인 발전을 고려할 때, 몇몇 제품이 “클래식” 지위를 획득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아직 75만 달러에 달하는 엄청난 가격의 M9이나 그보다 약간 작은 크기의 형제 제품인 37만 5천 달러의 M7을 청음해 보지는 못했지만, 로버트 할리는 자신이 들어본 최고의 콘 스피커라는 평가를 내리고 있습니다. 제 경험에 비추어 볼 때, 2웨이 Mini II, 한정판 M Pro, 그리고 뛰어난 3웨이 M6는 제가 수년간 하이엔드 오디오를 리뷰해 온 최고의 트랜스듀서 중 단연 돋보이는 제품입니다. 물론 Mini II, M Pro, M6는 매우 고가의 제품이었지만요. (2004년에는 2만 달러 이상의 2웨이가 시장에 등장한 적이 없었고, 2015년에는 10만 달러 이상의 M Pro는 결코 쥐꼬리 만한 수준이 아니었으며, 2018년에는 17만 2천 달러의 M6가 시장의 정상에 가까운 가격이었습니다).

이제 완전히 다른 제품인 45,500달러의 3웨이 S3 2023이 출시되는데, 이 제품은 회사의 플래그십 제품인 M9에서 트리클 다운된 기술을 사용한 최초의 매지코 스피커(새로 출시된 M7이 두 번째)라고 합니다.

보다 저렴한 S 시리즈 스피커는 매지코의 “두 번째 계층” 제품입니다(고가의 제한이 없는 M 시리즈가 최상위 계층이고 A 시리즈가 가장 저렴한 제품입니다). 가격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매지코의 어떤 스피커도 기술에서 뒤처지지 않습니다. S는 M보다 덜 정교하지만(예를 들어 인클로저는 M7과 M9의 모노코크 탄소 섬유 쉘과 제한층 댐핑 알루미늄 전면 및 후면 배플[텐셔닝 로드 포함]이 아닌 압출 알루미늄 패널로 제작됨), M9에 적용된 새로운 최첨단 R&D 기술(특히 고가의 클리펠 근거리 스캐너) 덕분에 S3 2023은 모든 면에서 기존 S3를 뛰어넘도록 재설계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S3의 물방울 모양의 인클로저는 이제 두께가 ½인치에서 2인치에 이르는 4개의 개별 압출 알루미늄 패널로 조립됩니다. 전면 배플을 포함한 각 패널은 전체적으로 모서리가 없는 모양으로 가공됩니다. S3 2023의 거대한 기계 가공 상판은 곡선형이며 “회절을 최소화하고 수직 정재파를 분해하기 위해 상향 피치가 있습니다.” 더 두껍고 견고한 베이스 플레이트에는 새롭게 디자인된 3점 아웃트리거 시스템과 새로운 받침(제 귀에 들어보니 매지코의 이전 뾰족한 받침보다 훨씬 더 잘 작동하고 소리가 좋았습니다)이 통합되어 스피커의 무게 중심을 낮추고 전반적인 안정성을 높여 노이즈 플로어를 낮추고 다이나믹을 개선합니다.

매지코는 새로운 자체 3D 레이저 간섭 측정 시스템을 사용하여 각 S3 2023 인클로저 패널을 한 면당 최대 1000개 지점에서 측정하고 전체 어셈블리의 총 공진도를 계산했습니다. “이 매우 정확한 분석을 통해 트랜스듀서의 음향 출력과 관련하여 인클로저 공진 기여도를 비교하고 내부 브레이싱 및 댐핑을 전략적으로 적용하여 완성된 형태의 S3의 전체 사운드를 최적화할 수 있었습니다.” 매지코는 S3 2023의 인클로저가 이전 제품보다 30% 더 조용하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매지코는 레이저 간섭계 기술과 M9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S3 2023의 미드레인지 및 베이스 드라이버의 섀시와 진동판들을 재설계했습니다. 새로운 5인치 미드레인지에는 그래핀과 탄소 섬유의 내부와 외부 레이어 사이에 벌집 모양의 알루미늄 코어가 끼워져 있는데, 이 조합은 “더 넓은 분산과 더 큰 미드레인지 투명성”을 가져다준다고 합니다. 콘은 맞춤형 바스켓과 새로운 폼 서라운드가 “더 나은 콘/서라운드 통합, 빠른 정착 시간 및 낮은 왜곡을 위해” 지원하며, 진동판은 와상 전류를 최소화하고 효율성을 개선하는 초대형 자석과 구리 극 조각이 있는 완전히 새로운 언더행 네오디뮴 모터 시스템에 의해 구동됩니다. 이러한 발전을 종합하면 “주파수와 시간 영역 모두에서 측정된 성능의 새로운 기준을 세웠다”고 합니다.

S3 2023의 9인치 우퍼 2개는 매지코의 M7과 M9에 사용된 그래핀 나노텍 콘의 “향상된” 버전이 특징입니다. (탄소 원자의 육각형 격자인 그래핀은 고탄소강보다 인장 강도가 50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새로운 진동판은 탄소 섬유 그래핀의 외부 및 내부 층으로 샌드위치 된 허니콤 알루미늄 코어를 사용하여 “가능한 최고의 무게 대비 강성 비율, 이상적인 감쇠 특성 및 극도로 낮은 왜곡을 달성하기 위해 결합됩니다.” 새로운 베이스 유닛에는 5인치 순수 티타늄 보이스 코일과 거대한 구리 캡 조각을 포함한 대형 부품도 통합되어 있으며, 서라운드에는 ½인치의 선형 이탈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매우 안정화된 자기장 덕분에 S3 2023은 매우 낮은 왜곡과 인덕턴스를 유지하면서 뛰어난 하위 베이스 출력(1m에서 측정한 112dB @ 50Hz)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M9 트위터 플랫폼의 핵심 요소를 활용하여 새롭게 설계된 S3 2023 트위터는 매지코의 28mm 다이아몬드 코팅 베릴륨 진동판이 특징입니다. 최첨단 유한 요소 분석 모델링 도구를 사용하여 최적화된 지오메트리를 구축한 결과, 매지코는 돔 직경을 26mm에서 28mm로 늘려 성능의 여러 측면을 개선하고 파워 핸들링과 왜곡을 더욱 낮출 수 있었습니다. “네오디뮴 기반 모터 시스템, 음향적으로 개선된 새로운 백 챔버, 곡선형 전면 배플에 통합되는 맞춤형 모양이 결합된 새로운 S3 트위터는 오늘날 고주파 트랜스듀서에서 가능한 가장 낮은 왜곡 측정값을 기록합니다.”

매지코는 새로 개발한 S3 2023에 대해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업계에서 가장 앞선 연구 개발 기술에 대한 타협하지 않는 노력을 통해 달성한 기술적 우월성은 이 가격대에서 가능하다고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은 청취의 즐거움을 선사하는 음향 걸작을 탄생시켰습니다.” 다행히도 이러한 주장은 사실입니다.

로버트와 제가 AXPONA 2023에서 새로운 S3를 처음 청음했을 때, 우리 둘 다 그 사운드에 감탄했습니다. 방이 좁아 사운드 스테이지 폭이 제한적이었지만, 스피커의 음색과 다이내믹, 특히 저음(알론 울프가 실내 측정을 통해 보여준 것처럼 20Hz까지 내려가는 놀라운 저음)은 정말 훌륭했습니다.

뮌헨 하이엔드를 위해 유럽에 갈 수는 없었지만, 그 멋진 쇼에 참석했던 로버트는 매지코가 시카고에서보다 그곳에서 더 훌륭했다고 말했습니다. 최첨단 룸 튜닝 덕분에 로버트는 S3 2023의 가격이 10만 달러가 훨씬 넘는 것처럼 들렸다고 말했는데, 이는 매지코의 아주 과도하게 보이는 주장을 확인할 수 있는 확실한 증거입니다.

물론 오디오 쇼(보통은 더 좋지 않음)와 실제 청음실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시카고에서 들었던 이야기(그리고 로버트에게 뮌헨에 대해 들었던 이야기)를 바탕으로 S3 2023의 좋은 결과를 기대했지만, 제가 느낀 것에 대해 전적으로 준비된 것은 아니었습니다.

매지코 스피커의 단점 중 하나는 베이스 응답과 관련이 있습니다(지금까지 '단점'이 있었다면). 울프앤컴퍼니의 모든 스피커는 어쿠스틱 서스펜션이 장착된 밀폐형 인클로저를 사용합니다. 밀폐형 인클로저의 베이스가 포트형 베이스에 비해 저역 선형성, 확장성, 해상력에서 갖는 장점은 잘 알려져 있지만(그리고 논란의 여지가 없습니다), 잘 설계된 포트가 저역 옥타브에 “강타”를 더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중위에서 하위 베이스의 공진 범프는 밀폐형 인클로저의 저역처럼 교과서적으로 깨끗하고 평탄하지는 않지만, 록 음악(그리고 많은 재즈)에서 베이스 기타나 더블 베이스, 해먼드 오르간이나 신디사이저, 베이스 클라리넷, 트롬본, 색소폰, 튜바, 대형 드럼 키트 및 기타 퍼커션 같은 저음 악기의 사운드에 파워, 컬러, 흥을 더합니다. 바나 클럽에서 록 밴드의 라이브 연주를 경험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듯이 이러한 파워, 색채, 흥분의 추가는 전적으로 인위적인 것이 아니라 매우 생생할 수 있습니다.

어쿠스틱 서스펜션 스피커는 일반적으로 보컬, 어쿠스틱 록, 많은 재즈, 대규모(또는 소규모) 앙상블 클래식 음악에서 빛을 발하는데, 높은 선명도, 확장성, 충실도는 누가 무엇을 어떻게 연주하고 있는지 더 쉽고 정확하게 드러냅니다, 록(및 일부 재즈)에서는 포트형 스피커, 특히 MBL 101 X-Treme MKII의 뛰어난 엔지니어링 서브우퍼 스택처럼 선형성, 제어력, 생생한 다이내믹 헤드룸이 매우 낮게 설계된 포트형 스피커만큼 앞에서 언급한 그 사실 때문에 스릴 넘치는 사운드를 선사하지 못합니다.

이제 S3 2023의 저역은 MBL 서브 스택과 결코 혼동되거나 비교할 수 없습니다. 매지코의 트윈 9인치 우퍼는 MBL의 새로 설계된 12인치 우퍼 12개의 강력한 출력, 무게, 다이내믹 헤드룸에는 미치지 못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S3는 이전에 들어본 매지코 플로어스탠더보다 훨씬 더 풍부하고 깊고 강력한 베이스를 제공합니다(물론 아직 M9 또는 M7을 청음해 보지는 않았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실제로 저음역대 응답은 놀랍습니다. 포트형 스피커의 스릴 넘치는 하위에서 중위 베이스의 공진 범프는 없지만, 음색의 밀도, 역동적인 힘과 여유로움, 매우 저음의 악기 및 음악 라인의 확장성과 선명함은 적어도 그에 못지않은 짜릿함을 선사합니다.

또한 DS 오디오 리뷰(24페이지)에서 언급했듯이 베이스 옥타브에서 고역까지 이어지는 음색의 연속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매지코가 (상용 녹음에서 시간 경과에 따른 평균 에너지와 주파수를 지속적으로 집계하는) AES가 권장하는 상위 미드레인지와 고음의 롤오프를 받아들인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S3 2023의 청각적 '무게 중심'이 상위 미드레인지와 고음에서는 매우 약간 감소하는 에너지와 함께 베이스와 하위 미드레인지에 정확히 위치하고 있다는 점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이로 인해 S3 2023은 이전 매지코보다 다소 어둡고 “상향식” 하모닉 캐스트를 제공하지만, 부드러움과 음색적 아름다움, 즉 풍부한 사운드 캐릭터의 동일성을 위에서부터 아래로 제공합니다. 다이아몬드 코팅 베릴륨 트위터가 그래핀 미드레인지 및 우퍼와 이보다 더 매끄럽고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매지코는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이러한 음의 연속성과 상하좌우로 이어지는 아름다움은 매우 쉽고 즐거운 청취를 가능하게 합니다. 그러나 S3 2023이 더 풍부하고 생생한 톤 밸런스를 위해 일시적인 디테일을 희생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지 않도록 모든 매지코와 마찬가지로 S3 2023은 매우 고해상도 스피커라는 점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더 어둡고 풍부하며 연속적인 음색 팔레트 덕분에 디테일한 부분까지 놓치지 않습니다. 이런 점에서 DS 오디오의 광 카트리지가 떠오릅니다.

예를 들어, 335호에서 리뷰했던 Thriller의 MoFi 리이슈를 생각해보십시오. 제가 마이클 잭슨 앨범에 대해 칭찬했던 모든 것이 매지코를 통해 이전보다 더 선명하고 완벽하게 재현되었습니다. 댄스 곡이라기보다는 오디오파일 믹스에 가까운 MoFi의 “Billie Jean”은 여전히 에픽의 오리지널만큼 강렬하지는 않지만, S3 2023을 통해 이 곡은 제가 보유하고 있던 다른 고가의 트랜스듀서보다 훨씬 더 풍부하고 탄탄한 톤 컬러, 선명한 스코어링, 높은 과도 디테일로 들립니다. 녹음 엔지니어 브루스 스웨디언이 자랑했던 유명한 '은두구' 찬클레르 드럼비트도 S3를 통해 들어보십시오: “처음 세 개의 드럼 비트만 듣고도 곡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다른 음악을 떠올릴 수 있는지...")를 들으면 페달, 비터, 킥드럼 헤드가 명확하게 시각화됩니다. 펑키한 메트로놈처럼 음악을 추진하는 루이스 존슨의 베이스 오스티나토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시 한 번, 매지코 S3 2023은 거의 시각에 가까운 존재감으로 음을 전달합니다. “Thunder Thumbs” 존슨의 두꺼운 손가락이 야마하 BB 시리즈 베이스 기타의 현을 두드리는 것이 거의 보일 정도입니다.

이러한 수준의 악기, 성능 및 엔지니어링 디테일은 매지코에서 처음 선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S3의 균일한 색상 밀도와 부드러운 엣지, 여유로운 3D 이미징은 새로운 시도입니다. 이전에는 평범하게 들리지 않던 것들(예: “Venice Bitch”나 NFR의“I'm Your Man”의 후렴구에 나오는 라나 델 레이의 이상한 비틀즈 같은 목소리의 워블)을 더 풍부하고 생생한 음색, 질감, 볼륨으로 들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잘 들립니다. (반복하고 싶지 않지만, 이러한 요소는 음향 '완성도'의 핵심으로, 뮤지션을 더 쉽게 시각화할 수 있는 게슈탈트 전환을 용이하게 해줍니다).

S3 2023은 뛰어난 베이스, 어둡고 풍부한 음색, 뛰어난 디테일, 입체적인 이미징 외에도 인클로저의 노이즈 감소와 향상된 사라짐 현상이라는 매지코의 약속을 충실히 이행합니다. 새로운 S3는 악기 이미지(또는 합창단)가 수평 및 수직으로 인클로저의 경계를 훨씬 뛰어넘는 놀라운 스테이징을 제공합니다. 매지코는 항상 이러한 기능을 훌륭하게 구현해왔지만, 특히 S3는 (더 작은 콘스인어박스(cones-in-a-box) 스피커치고는) 놀라운 폭과 깊이의 사운드 스테이지를 연출합니다.

그렇다면 부족한 점은 무엇일까요? 별로 없습니다. 매지코의 최상위 라인인 M7과 M9은 베이스에서 더 큰 임팩트와 역동적인 헤드 룸으로 더 크게 재생하고, 더 높은 해상도를 제공하며, 더 중립적인(덜 상향식) 톤과 더 견고한 이미지를 제공하고, 더 넓고 깊고 포괄적인 사운드 스테이지로 넓은 공간을 채울 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S3 2023의 음색과 다이내믹 연속성을 가질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분석적인 흔적이 조금도 없이 음색이 화려하고, 엄청나게 디테일하며, 매우 빠르고, 강력한 사운드를 들려주는 것처럼 순수하게 즐겁고 유쾌할지 여부도 저도 모르겠습니다. 제가 아는 것은 이것뿐입니다: 매지코의 가격 대비 이만한 성능을 내는 풀레인지 스피커는 제 집에서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이 스피커가 어떤 종류의 고전이 되지 않는다면 어떤 것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스텐하임, 에스텔론, 윌슨, 아코라, 락포트, 매지코 등 두 배나 비싼 경쟁사 제품들과 경쟁할 수 있는 정말 훌륭한 다이나믹 스피커가 여기 있습니다. S3 2023은 제가 엄선한 소수의 레퍼런스 스피커 그룹에 합류할 뿐만 아니라 가격 대비 놀라운 가치로 인해 TAS의 2024 올해의 제품상 후보에도 올랐습니다.

사양 및 가격

드라이버 구성: 1.1” MB5FP 순수 베릴륨, 다이아몬드 코팅 트위터 1개, 5인치 8세대 미드레인지 드라이버 1개, 9인치 8세대 베이스 드라이버 2개

감도: 88dB, 1kHz에서 2.83V

임피던스 4옴

주파수 응답 24Hz-50KHz

권장 앰프 출력: 50-750와트

규격: 12인치(아웃트리거 베이스 포함 17인치) x 44인치 x 17인치

중량: 222파운드(각)

가격: $45,500

MAGICO LLC.

(510) 649-9700

magicoaudio.com

조나단 발린의 레퍼런스 시스템

스피커: MBL 101 X-Treme MKII, 매지코 S3, 마그네판 1.7 및 30.7

서브우퍼: JL 오디오 고담(한 조), 매지코 SSub(한 조)

라인 스테이지 프리앰프: 소울루션 727, JMF 오디오 PRS 1.5, MBL 6010 D, 실텍 사가 시스템 C1

포노스테이지 프리앰프: 소울루션 757, DS 오디오 그랜드 마스터 EQ

파워 앰프: 소울루션 711, JMF 오디오 HQS 7001, MBL 9008 A, 콘스텔레이션 오디오 헤라클레스 II 스테레오, 실텍 사가 시스템 V1/P1, 오디세이 오디오 스트라토스

아날로그 소스: 클리어오디오 마스터 이노베이션, 어쿠스틱 시그니처 인빅터스 네오/T-9000 네오, TW 어쿠스틱 블랙 나이트/TW 레이븐 10.5

테이프 데크: 유나이티드 홈 오디오 얼티밋 아폴로, 메탁사스 & 신즈 투르비옹, 아날로그 오디오 디자인 TP-1000

포노 카트리지: DS 오디오 그랜드 마스터, DS 오디오 DS-W3, 클리어오디오 골드핑거 스테이트먼트 v2.1, 에어 타이트 오퍼스 1, 오르토폰 MC 안나, 오르토폰 MC A90

디지털 소스: MSB 레퍼런스 DAC, 소울루션 760, 버클리 알파 DAC 2

케이블 인터커넥트: 시너지스틱 리서치 갈릴레오 SRX(2023), 크리스탈 케이블 아트 시리즈 다빈치, 크리스탈 케이블 얼티밋 드림

전원 코드: 크리스탈 케이블 아트 시리즈 다빈치, 크리스탈 케이블 얼티밋 드림, 시너지리서치 갈릴레오 SRX

파워 컨디셔너: 오디오퀘스트 나이아가라 5000(2개), 시너지리서치 갈릴레오 SX

지원 시스템: 크리티컬 매스 시스템 MAXXUM 및 QXK 장비 랙 및 앰프 스탠드

트리트먼트: 시너지스틱 리서치 바이브라트론 SX, 스타인뮤직 H2 하모나이저 시스템, 시너지스틱 리서치 UEF 어쿠스틱 패널/앳머스피어 XL4/UEF 어쿠스틱 도트 시스템, 샤크티 홀그래프(6개), 잔덴 어쿠스틱 패널, A/V 룸 서비스 Metu 어쿠스틱 패널 및 트랩, ASC 튜브 트랩

액세서리 DS 오디오 이온-001, 스타인뮤직 파이 카본 시그니처 레코드 매트, 심포지엄 이시스 및 울트라 장비 플랫폼, 심포지엄 롤러블록 및 팻 패드, 워커 프롤로그 레퍼런스 장비 및 앰프 스탠드, 클리어오디오 더블 매트릭스 프로페셔널 소닉 레코드 클리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