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log.naver.com/h2kim59/223547410108
미국의 유명 오디오 잡지 〈스테레오파일〉에서 매년 봄과 가을 2회 잡지에 리뷰를 한 제품중에서 추천 제품을 발표합니다. 이번의 최신 스피커 동향은 2024년에 봄에 선정한 제품을 기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의 오디오 업체들은 5월에 열리는 뮌헨 하이엔드 오디오 쇼에 맞추어 신제품을 개발하여 소개합니다. 그러나 가을에는 6개월 이상 시장에서 평가받은 제품을 기준으로 선정합니다. 스테레오 파일은 미국에서 발간되는 하이엔드 오디오 잡지로 주로 하이엔드 오디오를 중심으로 리뷰를 기사로 올리고 10월과 5월에는 등급별로 A, B, C, D로 구분하고 스피커와 앰프는 물론 모든 소스 기기와 액세서리까지 광범위한 부분에서 추천 제품을 선정합니다. 〈스테레오파일〉은 북미 하이엔드 시장에 큰 영향력이 있으며 리뷰의 공정한 평가는 권위가 있습니다.
〈스테레오 파일〉에서 선정하는 오디오는 북미 시장을 중심으로 선정되기 때문에 영국이나 유럽의 동향은 물론 우리나라의 동향과는 상이한 점이 있습니다. 또한 스피커는 청음 공간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와 미국의 청음 공간과 취향은 같지 않기 때문에 선정 기준이 우리나라에 적합하지 않을 수는 있습니다. 영국의 오디오 수상 선정은 〈What's HiFi?〉에서 주로 많이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영국은 우리나라의 청음 공간은 유사한 면이 있으나 취향이 다른 면이 있어 하이엔드보다는 중급 제품으로 그리고 영국 제품 위주로 선정되고 있으므로 역시 참고로만 하시면 됩니다.
여기에 나열된 모든 제품은 〈스테레오파일〉에서 검토되었습니다. 등급에 관계없이 목록에 있는 모든 항목은 진심으로 권장할 수 있는 제품들입니다. 각 카테고리 내에서 제품은 클래스별로 나열됩니다. 각 클래스 내에는 알파벳 순서로 나열되어 있으며 그 뒤에 가격, 리뷰 개요, 리뷰 및 후속 후속 보고서가 나타난 문제를 나타내는 메모가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Vol.46 No.7"은 2023년 7월호를 나타냅니다. "WWW"는 리뷰가 온라인에도 게시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스테레오파일〉의 권장 구성 요소 목록은 주로 미국에서 하이파이 소매점을 통해 구입할 수 있는 제품과 관련이 있습니다. 딜러를 통해서만 판매하는 회사는 딜러 네트워크가 잘 구축되어 있어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판매되는 제품도 자격이 있지만 온라인으로만 판매하는 회사는 가급적이면 미국에서 만족스러운 고객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해야 합니다.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딜러가 제공하는 위험 없는 재택 오디션이 강력히 선호됩니다. 때때로 반품을 위해 재입고 수수료가 필요한 경우 탁월한 가치를 지닌 제품을 나열합니다.
권장 구성 요소 개요를 읽고 읽을 리뷰를 결정한 다음, 구매를 진지하게 고려하기 전에 각 제품의 리뷰를 주의 깊게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리뷰에 설명된 많은 두드러진 특징, 특징 및 주의 사항은 약 200 단어 개요에서 다룰 수 없기 때문입니다. 현재 제품에 대한 거의 모든 리뷰는 'stereophile.com'에서 온라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편집자들은 개별 리뷰의 사본을 제공할 수 없다는 점을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너트와 볼트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계속 읽어주세요. 우리가 받고 온라인에 게시된 대부분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 이 짧은 에세이에 담겨 있습니다. 끝까지 읽는 데 몇 분 이상 걸리지 않습니다. 이 목록은 특히 기술 편집자 John Atkinson을 포함하여 Stereophile의 검토 직원 및 편집자 와 협의한 후 작성되었습니다. 우리의 평가는 리뷰 기간 동안 들었던 내용뿐만 아니라 리뷰가 게시된 이후 제품에 대한 지속적인 수정(있는 경우)도 고려합니다. 리뷰 후 수정으로 인해 제품이 다운그레이드 되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클래스 평가는 청취실 및 테스트 벤치에서의 성능을 포함하여 성능을 기반으로 합니다. 제품의 결함이 음악 연주의 완전한 실현과 청취자의 즐거움을 방해하는 경우(미니 모니터의 저음 확장 제한과 같은 명백한 제한 사항이 이해되므로 결함으로 간주되지 않으나) 제품은 낮은 등급으로 간주됩니다.
측정은 중요하지만 모든 구성 요소가 가능한 최상의 측정을 추구할 것으로 기대하지는 않습니다. 그렇게 하면 우리가 반대하는 순응, 지루함, 미터법 게임을 장려하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전통적인 진공관 앰프의 측정이 완벽한 측정값을 보이는 솔리드스테이트 디자인의 측정과 매우 유사할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습니다. 어쨌든 평론가의 음악적 경험이 평점을 매기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클래스의 등급은 성능 평가를 기반으로 하지만 평가자마다 성능의 다양한 측면을 중요하게 생각하므로 주제나 방법론적 일관성을 기대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구식 진공관 앰프와 함께 노이즈와 왜곡이 거의 없는 하이테크 앰프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들이 공유하는 것은 각자의 평론가들에게 음악적 행복을 불러일으키는 입증된 능력입니다. 그렇다면 추천은 특정 리뷰어의 취향과 성향, 리뷰 맥락을 공유하거나 적어도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가장 유용합니다.
이 목록과 이 목록에 파생된 리뷰를 가장 잘 활용하는 것은 오디션 대상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오늘날 시장에서는 딜러 수가 적고(특히 고급 장비의 경우), 이와 같은 리소스를 그 어느 때보다 더 가치있게 만드는 오디오 구성품을 들으려면 여행을 떠나야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자신의 시스템에서 구성 요소를 오디션할 기회를 결코 거절하지 마십시오. 최고 품질의 구성 요소라도 모든 시스템과 공간에서 최적으로 작동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이는 특히 스피커에 해당되지만 다른 구성 요소에도 해당됩니다.
표시된 가격은 목록이 작성될 당시(2024년 1월) 최신 가격이었습니다. 이제 일부 가격은 더 높아질 수도 있고 더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 제품 가격이 상승하는 것은 어느 시점에서는 수익이 감소한다는 것이 거의 보편적인 합의입니다. 가격을 두 배로 높이면 성능은 10% 또는 5%만 개선될 수 있습니다. 가격 대비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더 나은 성능을 발휘하는 제품을 발견한 경우 목록 옆에 $$$를 표시해 관심을 끌었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클래스 등급의 결정에 가격을 명시적으로 고려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하이파이적인 가치가 바로 그 제품의 가치라고 믿습니다. 그것은 리뷰어의 개인적인 것으로, 제품에 대한 결정은 당신의 몫으로 우리는 당신을 위해 결정을 내릴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리뷰어는 자신이 리뷰하는 제품에 대한 의견에 암묵적으로 가치를 고려한다고 가정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제조업체에서 단종한 제품은 목록에서 삭제되며, 음향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식으로 업그레이드된 제품도 목록에서 제거됩니다. 이러한 수정은 종종 후속 검토로 이어지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제품이 목록에서 삭제되면 당사는 해당 제품이 제거된 이유를 보고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각 카테고리 끝에 있는 삭제 목록을 찾아보세요.
많은 제품이 아직 생산되는 동안에도 목록에서 삭제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갑자기 그 소리가 합당하지 않다고 결정했거나 갑자기 소리가 더 나빠지기 시작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대부분의 제품은 두 가지 이유로 인해 3년이 조금 넘는 기간 동안 목록에 남아 있습니다. 첫째, 잡지에는 공간이 충분히 많거나, 둘째, 기억력이 희미해질 정도로 구성 요소를 다른 구성 요소와 비교하는 것이 불가능할 때, 즉 주목할 만한 새로운 제품이 없을 때입니다.
리뷰어의 "키트"에 포함된 제품 부분은 최근에 들었기 때문에 목록에 무기한 유지될 수 있지만, 편집자의 재량에 따라 제품이 목록에 남을 수도 있습니다. 이 목록에는 저렴한 턴테이블과 포노 카트리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록이 해당 영역을 잘 다루기를 원했기 때문입니다. 이 목록에서 나는 클래스 A(전대역) 스피커를 유지했는데, 그 이유는 일반적인 설명문이 부족하여 해당 항목이 공간을 거의 차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 목록에 3년 이상 유지해 온 제품을 별표(★)로 표시합니다.
리뷰어는 John Atkinson(JA), Jim Austin(JCA), Rogier van Bakel(RvB), Martin Colloms(MC), Brian Damkroger(BD), Jason Davis(JD), Robert Deutsch(RD), Art Dudley(AD), Tom Fine(TF), Michael Fremer(MF), Tom Gibbs(TG), Larry Greenhill(LG), Alex Halberstadt(AH), Jon Iverson(JI), Fred Kaplan(FK), Michael Lavorgna( ML), John Marks(JM), Sasha Matson(SM), Ken Micallef(KM), Julie Mullins(JMu), Thomas J. Norton(TJN), Herb Reichert(HR), Kalman Rubinson(KR), Rob Schryer( RS), Jason Victor Serinus(JVS), Michael Trei(MT) 등 이니셜로 식별됩니다.
— 짐 오스틴
목록을 사용하는 방법
각 클래스는 광범위한 성능을 다룹니다. 선택할 수 있는 짧은 구성 요소 목록을 구성하기 위해 여기에 있는 설명, 원래 리뷰 및 다른 잡지의 리뷰를 주의 깊게 읽으십시오. 귀하의 공간, 소스 자료 및 프론트 엔드, 스피커 및 취향을 평가하십시오. 운이 좋으면 좋아하는 딜러의 오디션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권장 구성 요소"는 컨슈머 리포트(Consumer Reports)가 결혼할 사람을 알려주는 것 이상으로 무엇을 사야 하는지 알려주지 않습니다!
저음을 확장하기 위해 마지막 몇 Hz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다른 모든 면에서 최첨단 스피커를 위해 클래스 A와 클래스 B, C(Restricted Extreme LF)"를 만들었습니다. 이 클래스에 포함되기 위한 후보자는 4현 더블 베이스 및 베이스 기타의 가장 낮은 음을 표현할 수 있는 최소 40Hz까지 도달해야 합니다. 누군가가 우리에게 왜 〈스테레오파일(Stereophil)〉이 값싼 스피커를 전혀 검토하지 않는지 묻습니다. 사실상 우리는 독자들에게 충분히 안심하고 구입할 수 없는 저렴한 모델을 사라고 추천함으로써 독자들의 신뢰를 저버릴 수는 없는 것 아닙니까? 기억하십시오, 클래스 D 등급의 제품들도 권장 사항을 중심으로 음악적으로 만족스럽고 진정으로 고급스러운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것이 이 목록에 있는 이유이며 구매를 고려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스테레오파일〉에서는 하이엔드뿐만 아니라 D 등급까지의 제품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선정하는 기준은 전반적인 특성이 우수한 제품을 A, B, C, D 등급으로 나누고 각 등급에서 전 주파수 대역을 재생할 있는지와 저음의 재생 능력에 제한이 있는지를 구분하였습니다. 자세한 등급 기준은 아래의 설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LASS A : 실제적인 고려가 거의 없이 동종 구성 요소 중 최고의 사운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클래스 A 시스템은 실제 소리를 듣고 있다고 믿기 위해 최소한의 음악적 타협 없이 큰 믿음을 가질 필요가 없는 시스템입니다. Class A는 스피커는 충분히 독특하고 잠재 고객이 소리에 대한 설명을 위해 〈스테레오파일(Stereophil)〉의 원래 리뷰 전체를 읽어야 할 정도로 서로 다릅니다. 따라서 우리는 〈스테레오파일〉의 리뷰어 중 적어도 한 명이 자신의 경험의 결과로 스피커 디자인의 최신 기술 상태에 접근했다고 느끼는 모든 스피커의 등급을 나열했습니다. (Class A에 포함될 자격이 되려면 스피커의 주파수 대역이 20Hz~20KHz 전체 범위여야 합니다. 즉, 저음이 20Hz까지 재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부담감 없이 현실적인 음압 수준에 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고해상도가 출시되었을 때 우리는 해당 디지털 카테고리에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 새로운 클래스인 A+를 도입했습니다. 클래스 A는 이제 16/44.1 해상도에서 얻을 수 있는 최상의 해상도를 나타냅니다. 또한 우리는 원래 Continuum Caliburn과 Boulder 2008의 성과를 각각 인정하기 위해 턴테이블과 포노 프리앰프에 대한 클래스 A+ 카테고리를 만들었습니다. 최근에는 헤드폰용 Class A+를 개발했습니다.
CLASS B : 최고의 사운드 재생에 이어 차선책입니다. 클래스 B 구성 요소는 일반적으로 클래스 A 구성 요소보다 가격이 저렴하지만 대부분의 클래스 B 구성 요소는 여전히 상당히 비쌉니다.
CLASS C : 다소 저음질의 사운드이지만 일반 가정용 컴포넌트에 비해 음악적으로 훨씬 자연스럽습니다. 이 클래스의 제품은 품질이 높지만 여전히 가격이 저렴합니다.
CLASS D : 만족스러운 음악 사운드를 제공하지만 이러한 구성 요소는 현재 사용 가능한 최고 제품보다 충실도가 현저히 낮거나 제한된 다이내믹 레인지 등 성능이 크게 저하됩니다. 클래스 D로 선정하였다는 것은 여전히 이 제품을 권장한다는 의미입니다. 클래스 D 구성 요소만으로 음악적으로 만족스러운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스테레오파일〉에 선정된 제품들은 우리나라에 잘 알려진 제품도 있으나 생소한 제품들이 많고 특히 A 클래스의 하이엔드 제품들은 스피커의 크기도 크고 제품의 성능을 최대로 끌어내기 위해서는 넓은 청음 공간을 필요로 한다. 또한 가격도 1억이 넘는 제품들이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적극적인 마케팅이 이루어지지 않아 생소한 제품도 많이 존재한다. 즉 우리가 알지 못하는 스피커라고 음질이나 성능이 떨어지는 스피커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나 넓은 청음 공간과 재력이 뒷받침된다면 그 음질과 품질은 인정받은 제품이니 세팅과 매칭만 만 잘하면 좋은 소리를 들려줄 것이다. 물론 〈스테레오파일〉의 선정을 무조건적으로 따를 필요는 없지만 적어도 객관적인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는 것 같다. 단지 미국 및 북미 사람들의 청음 공간과 취향은 우리나라와 다소 상이하다는 것은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청음 환경에 적합한 제품은 B 클래스 제품에 더 많이 존재하는 것 같다. 그래서인지 B 클래스 제품에는 친숙한 이름의 스피커가 다수 선정되었고 가격적으로도 부담이 적은 스피커들도 보인다. 같은 등급에서도 가격 차이가 제법 크기도 하지만 스피커의 음질이 아니라 크기와 스피커가 채울 수 있는 청음 공간의 차이라고 생각된다. 특히 B 클래스나 C 클래스 제품 중에는 우리나라에는 잘 알려지지 않아 생소한 제품이지만 제한된 조건에서는 평가가 좋은 제품들도 다수 선정되었다. 국내에서 마케팅이 이루어지지 않아 구입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검토해 볼 만한 가치는 있다고 생각된다. 스피커는 오디오의 다른 어느 제품들보다도 사운드 취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제시된 제품들은 스피커를 선택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2024년 봄 턴테이블 추천
80년대 후반부터 CD의 활성화로 아날로그 오디오를 대표하는 턴테이블은 점차 사양의 길을 걸으며 소수의 매니아만의 오디오로 전락하였다. 수많은 LP 레코드들이 중고 시장으로 쏟아져 나오고 더 이상 LP 신보는 찾아볼 수가 없게 되었다. 이렇게 아날로그 오디오의 시대는 역사속으로 사라지는 듯했다. 그러나 아날로그의 가치는 그때부터 증명되기 시작하였다. 그것도 아날로그 오디오를 주연에서 조연으로 몰아내았던 디지털 음원으로부터 그 가치를 인정받게 되었다는 것은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물론 아날로그 오디오가 다시 예전의 영광을 완전히 찾은 것은 아니지만 지금의 존재 가치를 인정받기까지 30여 년의 세월이 필요했다. 이제는 아날로그 오디오가 사라지지 않고 중요한 오디오의 한 부분으로 계속 그 존재 가치를 보여줄 것이라는 사실을 기대할 수 있는 기반은 마련되었다고 할 수 있다.
디지털 음원의 초기 버전인 CD가 처음 등장할 당시에는 조용하고 깨끗하고 사용하고 편리한 꿈의 음원 매체였다. 그러나 디지털 음원인 CD가 보급될수록 그 차가운 정이 가지 않는 사운드이지만 편리함으로 모든 것을 덮을 수 있었다. 그 후 디지털 기술이 눈부시게 발전을 거듭하여 더욱 고도화되어 16/44.1에서 32/762까지 발전했음에도 불구하고 초기 디지털 음원의 차가운 음색은 많이 개선되었지만 아날로그의 따뜻한 온기를 재현해 낼 수는 없었다. 최근에는 물리적인 음원 매체에서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음악을 선택하여 플레이할 수 있는 스트리밍으로 디지털 음원을 플레이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그러나 디지털 음원이 발전하면 발전할수록 아날로그 오디오에 대한 향수는 더욱더 깊어졌다.
스트리밍으로 제공되는 디지털 음원을 사용하는 것이 당연시되는 시대가 되었지만 그동안 숨만 쉬고 있던 아날로그 오디오들은 디지털 음원의 눈부신 기술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못하면서 레트로 열풍에 힘입어 다시 아날로그 오디오의 사운드의 우수성에 대해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 오랜 기간 동안 사라진 것으로 알고 있던 아날로그 오디오 업체들이 서서히 기지개를 켜면서 신제품을 히니 둘 출시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아날로그의 충실한 기능을 더욱 발전시킨 제품들보다는 입문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제품들이 더 많이 보이고 있다.
이러한 제품들은 그동안 아날로그 사운드를 경험하지 못했던 디지털 세대들에게 손쉽게 아날로그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게 되었지만 그러한 제품들의 사운드가 아날로그 사운드의 본질이라고 하기에는 많이 부족하다. 물론 과거보다는 발전된 기술로 과거의 아날로그 사운드보디 따뜻한 온기를 지니고 있지만 정확하고 선명하며 노이즈가 제거된 아날로그 사운드로 진화하고 있다. 그러한 제품들이 〈스테레오 파일〉아날로그 턴테이블을 비롯한 암, 포노 앰프, 카트리지 등의 목록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B 클래스:
턴테이블의 영역은 고전적인 방식의 턴테이블부터 신소재를 사용한 턴테이블까지 모든 턴테이블을 포함하는 영역입니다. 그중에서 A 등급은 기존의 A+ 등급보다 보다 성능이 한 단계 아래라고 할 수 있지만 가격은 매우 고가의 제품부터 부담이 가지 않는 가격대의 제품들까지 폭넓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품질의 아날로그 음반을 담겨있는 소리를 충분히 낡어낼 수 있는 제품들의 목록을 선정하였으며 우리에게 익숙한 브랜드의 제품들도 있습니다. 선정된 목록에서 톤암이 포함된 제품도 있고 톤암이 별도로 분리된 제품도 있습니다. 그러나 레코드의 음반을 읽는 카트리지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2024년 봄 B 클래스 목록에서는 Rega Planar 3 50주년 기념 에디션, Technics SL-1200GR2 가 새로 등록되었으며, Clearaudio Concept AiR Active Wood, Dr. Feickert Blackbird, 표준은 더 이상 생산되지 않아 목록에서 삭제되었습니다.
Linn Sondek LP12: 턴테이블만 $3060 ★
1972년부터 Linn은 벨트 구동, 서스펜션 서브 섀시 플래그십을 위한 모든 방식의 업그레이드를 고안하고 제안해 왔습니다. 칭찬할 만하게도 모두 개조가 가능했습니다. 몇 가지 뛰어난 점으로 1990년 Lingo 전원 공급 모드는 LP12의 약간 두꺼운 중저음 성향을 최소화하고 주관적으로 "저음 확장의 옥타브를 한 옥타브 추가"했다고 JA에 의해 밝혀졌습니다. AD에 따르면 Keel 일체형 서브 섀시, 톤암 보드 및 Linn 전용 톤암 장착 칼라는 2006년에 LP12의 성능을 확실히 향상시켰습니다. 그리고 외부 스위치 모드 전원 공급 장치가 있는 DC 모터인 Linn Radikal 모드는 "더 많은 힘, 더 많은 추진력, 그리고 좀 더 확실한 음표 그립으로 D 씨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현재 가장 저렴한 LP12 패키지는 Majik LP12($4320)입니다. 표준 서브 섀시, 목재 복합 암보드, 단일 속도 전원 공급 장치, Pro-Ject 9cc 톤암 및 Linn Adikt MM 카트리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경험을 통해 우리는 보급형 LP12에서 매우 낮은 측정 럼블, 뛰어난 속도 안정성, 매우 우수한 음악적 몰입도 등으로 높은 클래스 B 성능을 기대하는 반면, 풀몬티 LP12의 이전 버전은 진정한 클래스 A 사운드를 전달했습니다. (Vol.7 No.2, Vol.13 No.3, Vol.14 No.1, Vol.16 No.12, Vol.17 No.5, Vol.19 No.2, Vol.26 No.11, Vol.28 No.2, Vol.30 No.10, Vol.34 No.6, Vol.39 No.6 WWW)
마크 레빈슨 No5105: $7500; Ortofon Quintet Black 포노 카트리지 포함 $8500
독일 제조업체와 협력하여 설계하고 공급한 이 우아한 외관의 대용량(75lb) 벨트 구동 턴테이블은 견고하고 광택이 나는 탄소 소재의 10인치 톤암을 갖추고 있습니다. Michael Fremer는 No5105가 설치 및 사용이 쉽고 Ortofon Quintet Black과 같은 빠르고 섬세한 카트리지를 사용하여 풍부하고 편안하며 관대하고 질량이 큰 댐핑 스타일 턴테이블의 전형적인 사운드를 생성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Vol.44 No.4 WWW)
MoFi Electronics UltraDeck: 톤암 포함 2499달러
최초의 Mobile Fidelity Sound Lab 레코드가 나온 지 수십 년이 지난 후 최초의 MoFi 레코드 플레이어인 Ultra 톤암이 포함된 UltraDeck 턴테이블이 출시되었습니다. 둘 다 미국에서 제조되었으며 Spiral Groove의 Allen Perkins의 디자인 입력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UltraDeck의 견고한 받침대는 MDF 코어 상단에 접착된 3개의 알루미늄 플레이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Delrin으로 가공되고 무게가 6.8lb인 벨트 구동 플래터는 반전된 베어링으로 결합되어 있습니다. Ultra 톤암에는 10인치 알루미늄 암튜브, Cardas 배선 및 짐벌 베어링이 있습니다. HRS(Harmonic Resolution Systems)와 협력하여 설계된 4개의 높이 조절 가능 다리가 플린스를 지지합니다.
HR에 따르면 UltraDeck은 MoFi의 최고급 MM 카트리지인 MasterTracker($2198 패키지, MasterTracker는 699달러에 별도로 판매됨)는 훨씬 더 비싼 AMG Giro G9 플레이어의 "깊은 '검은색' 배경이나 거대한 사운드 공간"을 제공하지는 않았지만 "감염성이 있고 쉽게 흐르며 액체 같은 활력을 선사했습니다." Herb에 따르면 MoFi 콤보는 "VPI 및 Rega의 비교적 가격이 높은 테이블보다 더 강한 에너지를 갖고 더 큰 다이내믹 스윙을 달성했으며 더 디테일했습니다."(Vol.41 No.2, Vol.45 No.12 WWW)
Music Hall Stealth: $1649
이 3단 직접 구동 데크에는 Ortofon 2M Blue 포노 카트리지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HR은 Stealth와 2M Blue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높은 수준의 톤 정확성"이라고 썼습니다. HR은 또한 자신의 기대를 뛰어넘는 톤암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사용하는 동안 정확하고 잘 정리된 느낌이 들었으며, 베어링이 딱 맞는 느낌이었고, 암 리프트 메커니즘이 나에게 쉽고 확실하게 도움이 되었습니다."라고 그는 썼습니다. Denon의 클래식 DL-103("Phono Cartridges" 참조)을 사용하여 그는 Stealth가 Feickert Blackbird나 Linn LP12 Valhalla보다 45인치를 더 즐겁게 연주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의 결론은 "2000달러 이하의 레코드 플레이어 중 내가 사용하고 싶은 레코드 플레이어는 없습니다. 또는 추천합니다." (Vol.45 No.10 WWW)
PTP Audio Solid9: 테스트 시 $4650
Solid9(기본 형태로 $2950)은 네덜란드에서 제작된 복원되고 핫로드되고 재설치된 Lenco 아이들러 드라이브 디자인입니다. 길고 완만하게 가늘어지는 수평 위치의 모터 샤프트는 얇고 스프링 장력이 있는 수직 아이들러 휠을 통해 8.8파운드 플래터를 구동합니다. Solid9에는 완전히 재구축된 Lenco 모터와 Corian 플린스에 매립형으로 장착된 두 개의 두꺼운 스테인레스 스틸 플레이트에 부착된 복원된 구동 메커니즘이 함께 제공됩니다. HR은 자신의 잠재의식에 "아이들러 드라이브가 다이렉트 드라이브보다 음악의 전진 추진력에 더 견고하게 연결되어 있는 느낌을 준다"라고 썼습니다.
HR은 PTP의 옵션인 아웃보드 오디오 전원 컨트롤러($1100), 솔리드 베어링 업그레이드($350), 옵션인 SCC 높이 조절 피트($250), Sorane SA-1 톤암 및 Denon DL-103 포노 카트리지가 포함된 Solid9을 오디션했습니다. 이 레코드 재생 시스템은 음악에서 일어나는 일에 집중하는 데 결코 방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는 다음과 같이 결론지었습니다. "그것은 내가 줄 수 있는 최고의 칭찬입니다." (Vol.46 No.6 WWW)
Rega Planar 3 50주년 기념 에디션: RB330 톤암, Neo PSU MK2 전원 공급 장치 및 Rega Exact 포노 카트리지 포함 $1695 $$$
50주년 기념 Planar 3는 완전한 패키지로 배송되기 때문에 설정 과정이 매우 간단합니다. 카트리지는 사전 설치되어 제공되며 Exact는 Rega의 독점적인 3점 마운팅을 사용하기 때문에 위치가 Rega가 선호하는 정렬로 고정됩니다. MT는 Planar 3의 실행 속도가 "완벽하다"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MT는 Anniversary 플레이어를 오디오 노트 카트리지가 장착된 오리지널 Planar 3와 비교하면서 "사운드의 거의 모든 요소가 개선되었습니다. 새로운 Planar는 더 잘 정렬되고 일관된 전체처럼 들리므로 더 선명한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음악 제작에 대한 관점. 이 턴테이블은 이미징이나 사운드 스테이징과 같은 오디오 애호가의 애정을 잊고 편안하게 음반을 즐길 수 있게 해주는 진정한 요령을 갖추고 있습니다." C클래스에서 새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Vol.46 No.11 WWW)
SME 모델 6: SME M2-9 톤암 포함 $8795 SME 모델 6 클래식: SME M2-9-R 톤암 포함 $9795
SME의 가장 저렴한 턴테이블은 외부 전원 공급 장치와 회사 측에서 CNC 가공한 섀시를 사용합니다. 독특한 고분자 고밀도 수지 소재'로 '탁월한 공명흡수'를 자랑한다. 진동 흡수 화합물로 만들어진 4개의 엘라스토머 다리 위에 놓여 있지만 높이 조절이 불가능하므로 사용자는 턴테이블 지지대가 수평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벨트 구동식 4파운드 플래터는 Delrin에서 가공된 것으로 보입니다. MF가 선호하는 M2-9 톤암은 5~12gm 무게의 카트리지를 수용할 수 있으며 방위각, VTA 및 SRA를 모두 조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 SME 턴테이블과 마찬가지로 먼지 덮개가 없습니다.
MF는 나사식 3피스 레코드 클램프를 좋아하지 않았지만 Ortofon Cadenza Black 및 2M Black LVB 포노 카트리지를 사용하여 Model 6의 성능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사용할수록 개방적이고 바람이 잘 통하는 사운드와 탄탄한 저음이 더 마음에 들었습니다."라고 그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클래식 버전은 원래 Model 6에 제공된 직선 파이프 M2-9를 M2-9-R로 대체합니다. 이 모델에는 SME의 친숙한 잠금 콜릿으로 끝나는 곡선형 스테인리스 스틸 파이프가 있습니다. (헤드셸이 제공되며 필요한 경우 암의 후면 샤프트에 나사로 고정할 수 있는 추가 평형추가 제공됩니다.) (Vol.44 No.5, Vol.45 No.4 WWW)
Technics SL-1200GR2: $2199.99
Technics SL-1200의 최신 버전에는 "부드럽고 정확한 회전 안정성을 위한 혁신적인 구동 제어 방법과 매우 낮은 노이즈 플로어를 위한 새로운 전원 공급 장치" 두 가지 주요 기술이 포함되었습니다. SU-R1000의 "JENO 엔진 기술을 사용하여 코어리스 다이랙트 드라이브 AC 모터의 진동을 크게 줄인다고 말합니다. G 모델 톤암의 마그네슘, 풋터의 아연 및 특수 젤과 같은 더 높은 기술과 소재를 활용하고, 더 높은 등급의 플린스 디자인과 톤암 감도의 개선 및 케이블 연결의 용이성을 실현한 GR2는 "100kHz 이상에서 작동하는 저잡음 고속 전원 공급 장치와 레퍼런스 클래스 SL-1000R 턴테이블에서 물려받은 잡음 제거 회로"를 결합한 것입니다. "이 회로는 레귤레이터 출력의 미세한 잡음 수준을 측정하고 출력에 역성분 전류를 추가하여 노이즈를 제거합니다. 이 방법을 통해 매우 낮은 잡음 플로어가 달성되어 뛰어난 신호 대 잡음비가 가능해져 전체 신호 성능이 향상됩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GR2에서 Technics는 3mm 다이캐스트 알루미늄 카트리지 스페이서를 제공하여 SL-1200GR 및 이전 Technics 모델에 비해 카트리지 호환성이 향상되었습니다. 진동을 견디기 위한 다이캐스트 알루미늄과 BMC(벌크 몰딩 컴파운드)로 만든 2중 플린스, 고전적인 S자 모양의 알루미늄 톤암, 뒷면에 고무를 적용하여 댐핑한 2중 5파운드 알루미늄 플래터, "마이크로셀 폴리머, 실리콘 고무, 펠트를 사용한 원통형 튜브가 있는 금속 하우징"으로 구성된 4개의 절연체 다리가 포함됩니다. SL-1200GR2는 두 가지 색상 구성으로 출시되며, 실버 SL-1200GR2-S와 블랙 SL-1210GR2-K입니다.
턴테이블은 사용하기 쉽고, 기본적으로 Technics가 지난 60년 동안 사용해 온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과 동일합니다. EMT TSD 15N, Dynavector DV-10X5 MKII, Kuzma CAR-30의 카트리지 3개를 사용했으며, Technics와 제 개인 컬렉션의 다른 회사에서 제공한 헤드셸을 사용했습니다. 카트리지를 쉽게 교체할 수 있다는 점이 Technics의 SME 유형 베이어닛 헤드셸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GR2는 스포츠카처럼 매끈하고 반응성이 좋습니다. 견고함, 사용 편의성, 일관된 성능, 인체공학적 흐름으로 인해 악기처럼 보였습니다. 실제로 음악을 만들고, 우리의 귀가 행크 모블리, 조지 존스 또는 빌리 아일리시로 식별하는 귀중한 파형을 저장하는 그릇을 돌리는 것이 아닙니다. 충분한 리듬 펀치, 음색적 순수성과 채도, 공간적 화려함, 그리고 강력한 역동성을 담아서, 당신이 죽지 않았다면, 마음과 몸의 연결을 전기적으로 자극할 것입니다. Technics + EMT는 Thorens/Wand/Luxman 콤보보다 약간 앞서고 약간 더 날카로워 매우 흥미로운 음악을 만들어냈습니다.
결론은 Technics Grand Class SL-1200GR2-S/SL-1210GR2-K 다이랙트 드라이브 턴테이블은 수십 년 동안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전통을 이어갑니다. 오디오 애호가에게 피치 조정 슬라이더는 명확한 목적이 없는 장난감처럼 보일 수 있지만, DJ에게 흥미로운 다른 특성은 더 쉽게 전환할 수 있음이 입증되었습니다. 더 낮은 노이즈 플로어, 더 세련된 디자인, 더 큰 순수성을 추구하는 Technics는 지금 여기에서 오디오 애호가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어떤 경우든, 전통에 대한 그들의 존중심을 존중해야 합니다.
GR2는 모든 유형의 음악에서 역동적인 펀치감을 보여주었고, 카트리지와 포노 스테이지의 특성과 잘 어울리며 놀라울 정도로 투명했으며, 사용하기 항상 재미있었습니다. Technics가 피치 슬라이더를 유지하기로 한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분명히 오디오 애호가를 위한 '테이블'이며, 가격대비 고성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199의 가격이 예산에 맞는다면, 일단 사용해 보세요. (Vol.47 No.4 WWW)
Vertere DG-1S: 톤암 포함 $4899~$6999, 옵션에 따라 다름.
Roksan 창립자 Touraj Moghaddam이 디자인한 영국산 DG-1S는 Groove Runner S 톤암이 포함되어 있으며 카트리지와 액세서리의 다양한 조합을 갖춘 세 가지 버전으로 제공되며 가격은 $4899에서 $6999입니다. 검토 모델에는 Sabre 이동 자석 카트리지, Redline 상호 연결 케이블, Techno Mat 플래터 매트, Iso Paw 바닥글 3개 및 전자 스타일러스 압력 게이지가 포함된 최상위 Sabre 패키지가 함께 제공되었습니다. 선택 사항인 Challenger DC 전원 공급 장치(675달러)는 DG-1S의 표준 벽 사마귀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MT는 Vertere의 설치가 얼마나 쉬운지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는 DG-1S가 약 0.4% 빠른 속도로 작동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는데, 이는 "끔찍하지는 않지만 가격이 약간 실망스럽고 조정이 불가능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최고 wow 및 flutter 판독값은 약 0.18%로 훌륭했습니다. "저음은 빠르고 명확했지만, 훨씬 더 값비싼 내 크고 비싼 레퍼런스 턴테이블에서 얻을 수 있는 저음역의 출력과는 완전히 일치할 수 없었습니다."라고 MT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Vol.46 No.10 WWW)
C 클래스:
C 등급의 턴테이블의 사용하기 까다로운 점이나 가격면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턴테이블이나 절대적인 상능면에서는 A+, A, B 등급의 제품보다는 한 단계 아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날로그 음반에 담겨있는 소리를 충분히 읽어낼 수 있는 제품들이며 우리에게 익숙한 브랜드의 제품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선정된 목록의 제품들은 대부분 톤암이 포함되어 있으며 레코드의 음반을 읽는 카트리지도 포함되어 있는 제품들도 있습니다. 물론 별도의 톤암을 사용할 수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2024년 봄 C 클래스 목록에서는 Rega Planar 3, D 클래스 목록에서는 유일하게 등록되어 있던 Rega Planar 1이 오랫동안 검토되지 않아 목록에서 삭제되었습니다.
Pro-Ject Debut Carbon EVO: 톤암 포함 $599(미국 버전에는 Sumiko Rainier 카트리지가 함께 제공됨) $$$
이 저렴한 가격의 벨트 구동 턴테이블에는 탄소 섬유 톤암, Sumiko Rainier 무빙 자석 카트리지(150달러일 경우 $150)가 함께 제공됩니다. 별도 판매) 및 차폐형 지향성 포노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75파운드 강철 플래터는 열가소성 엘라스토머 스트립으로 외부 가장자리를 따라 감쇠됩니다. AH는 Rega 턴테이블과 같은 리뷰 샘플이 약간 빠르게 실행되었지만 "[Rega] Planar 3(카트리지가 없으면 비용이 거의 두 배나 됩니다.)
그는 또한 Pro-Ject와 그 카트리지가 그가 들어본 다른 많은 레코드 플레이어보다 표면 소음을 더 방해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AH는 이 턴테이블에 대해 "우리의 주의를 끌고 느끼게 하는 하이파이 컴포넌트의 능력보다 더 중요한 설계 매개변수가 있다면 나는 그것이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라고 말하며 자신의 시간을 요약했습니다. Pro-Ject Debut Carbon EVO는 달성 가능한 가격으로 이를 일관되고 단호하게 수행합니다." (Vol.44 No.3 WWW)
Pro-Ject Debut PRO: $999 포함.
Pro-Ject의 Debut Carbon EVO 턴테이블을 기반으로 한 톤암 및 Sumiko Ranier 카트리지, 벨트 구동, 논서스펜션 Debut PRO는 CNC 밀링 알루미늄 부품, 업그레이드된 베어링 및 하이브리드 알루미늄-카본 파이버 암튜브 톤암을 갖추어 이전 Pro-Ject 모델보다 개선되었습니다. 그리고 KM이 "몇 가지 더 미묘하지만 여전히 유익한 업그레이드"라고 설명한 것입니다. 가격에는 Sumiko Oyster Rainier MM 카트리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KM은 Debut PRO의 프레젠테이션이 빠른 과도 현상, 강력한 역동성 및 선명한 고음을 특징으로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Debut PRO는 활기차고 재미있고 신나는 턴테이블입니다. 레코드를 만들거나 레코드에서 음악을 만들어 점프하고, 춤추고, 노래를 부릅니다. 저는 Debut PRO가 자연스러운 소리로 설득력 있는 방식으로 세부적인 내용을 지속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에 놀랐습니다."
KM의 결론은 약 1000달러짜리 이 멋지지만 소박한 레코드 플레이어는 수십 년의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제조업체가 가격대에 맞는 아날로그 기계를 설계할 때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나에게 증명했습니다. Debut PRO는 다이내믹, 디테일, 사운드 스테이징, 공간적 깊이와 규모, 특히 더 비싼 [Sumiko] Wellfleet 카트리지를 사용하면 Debut PRO는 제가 넣은 모든 음악 스타일을 최대한 활용했습니다." (Vol.45 No.1 WW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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