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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dio

트러블 대처법

by onekey 2024. 3. 14.

볼륨을 올려도 스피커에서 아무 소리도 안 나온다.

1. 포노앰프와 인티 앰프가 켜져 있는지 확인한다.
2. 앰프의 설렉터가 제대로 선택되어 있는지, 테이프 모니터 스위치가 켜져 있지 않은지 확인한다.
3. 인티나 프리앰프의 셀렉터를 CD로 돌리고 CD플레이어를 작동시켜 음악 소리가 나는지 확인한다. (정상적으로 소리가 나면 턴테이블이나 포노앰프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4. 턴테이블에서 포노앰프 그리고 프리나 인티앰프까지 인터커넥트 케이블이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5. 턴테이블에서 나온 톤암 케이블을 뽑아 RCA 단자 끝의 저항을 디지털 테스터기로 잰다.(회전 속도 확인과 케이블 연결하기의 사진 RCA 단자 테스터기로 확인하기 참조)(이상이 있으면 카트리지 연결부위나 톤암 내부 케이블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6. 카트리지와 연결된 단자를 빼고 카트리지 단자에 디지털 테스터기를 대고 저항을 댄다. 적색(R+)과 녹색(R-)으로 우측 채널을 재고, 백색(L+)과 청색(L-)으로 좌측 채널을 잰다. (정상이라면 MM은 수 백Ω, MC는 수Ω의 수치를 나타낸다.)
7. 톤암의 헤드셸 부분에 있는 리드선 단자와 톤암 케이블 RCA단자를 디지털 테스터기로 단선이 되었는지 확인한다. (디지털 테스터를 저항에 놓고 재서 수Ω 이내의 수치가 나오면 정상이다.)

볼륨 위치와 관계없이 음악 소리와 함께 ‘웅~’하는 험이 양쪽 채널 모두에서 크게 난다.

1. 턴테이블에서 나온 어스(그라운드) 단자가 제대로 포노앰프나 프리앰프의 어스 단자에 연결되었는지 확인한다.
2. 카트리지 단자 연결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적색과 녹색이 오른쪽 채널이고 백색과 청색이 우측 채널이다. 카트리지 장착하기의 그림 단자와 리드선 참고)
3. 어스 단자와 톤암의 금속 부분이 도통되어 있는지 디지털 테스터기로 확인한다. (디지털 테스터를 저항에 놓고 재서 10Ω 근처의 값이 나오면 정상으로 도통이 되는 상태다.)
4. 어스 단자와 턴테이블의 플래터나 플린스의 금속 부분이 전기가 통하는 상태인지 확인한다. (만약 전기가 통하지 않는다면 선을 연결해 통하게 하면 험이 줄어들 수 있다)

볼륨 위치와 관계없이 음악 소리와 함께 한쪽 채널에서만 ‘웅~’하는 험이 크게 난다.

1. 턴테이블에서 나온 어스 단자가 제대로 잘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2. 카트리지에서 톤암, 포노앰프로 연결되는 케이블이 제대로 잘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3. 험이 나는 채널의 턴테이블에서 나오는 케이블과 포노앰프에서 프리나 인티앰프로 연결하는 케이블의 단선 여부를 확인한다.
4. 포노앰프의 입력단자나 프리앰프의 포노단자에서 톤암 케이블을 뽑아 좌우를 바꾸어 꼽아본다. (험이 나는 스피커가 바뀌면 턴테이블과 톤암 케이블, 카트리지의 문제이고 안 바뀌면 포노앰프나 인티(파워)앰프의 문제다.)

‘웅~’ 하는 험이 낮은 볼륨에서는 적고 볼륨을 올리면 커진다.

1. 턴테이블을 파워앰프나 대용량 트랜스와 멀리 떨어지도록 배치한다.
2. 턴테이블 근처에 파워 케이블이 지나가지 않도록 배치한다.
3. 턴테이블에 있는 모터의 진동이 턴테이블이나 다른 기기로 전해지지 않는지 확인한다.
4. 포노단자에 연결되는 케이블을 실드가 잘된 제품을 사용한다.
5. 포노앰프를 파워앰프나 대용량 트랜스에서 충분히 멀어지도록 배치한다.

음악소리와 함께 칙칙거리는 마찰잡음이 양 채널에서 지속적으로 난다.

1. 레코드판을 청소한다.
2. 바늘 끝을 청소한다.
3. 카트리지와 헤드셸 단자를 연결하는 리드선이 레코드와 접촉하고 있지 않은지 확인한다.
4. 바늘 끝의 마모 상태를 확인한다.
5. VTA나 애지무스가 심하게 틀어져 있지 않은지 확인한다.

음악소리와 함께 칙칙거리는 마찰잡음이 한 채널에서 지속적으로 난다.

1. 애지무스가 심하게 틀어져 있지 않은지 확인한다.
2. 캔틸레버가 카트리지 중심에 똑바로 있는지 확인한다.
3. 캔틸레버가 돌아가서 바늘 끝이 옆으로 삐딱하게 기울어져 있는지 확대경으로 확인한다.
4. 바늘 끝이 부분적으로 손상되지 않았는지 확대경으로 확인한다.

음악소리와 함께 칙칙거리는 마찰잡음이 간헐적으로 난다.

1. 레크드 판을 청소한다.
2. 침압이 과중하거나 댐퍼가 노후되어 카트리지 몸체가 레코드에 접촉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카트리지가 안쪽으로 주행하지 못하고 같은 소리를 반복한다.(소리가 튄다)

1. 레코드 상태를 확인한다.
2. 침압이 너무 적지 않은지 확인한다.
3. 안티 스케이팅이 너무 과하지 않은지 확인한다.

레코드에 관계없이 특정 위치에서 카트리지가 안쪽으로 주행하지 못하고 소리가 튄다.

1. 톤암 리프트의 톤암을 들어 올리는 부분이 충분히 낮은지 확인한다.
2. 헤드셸 손잡이를 잡고 부드럽게 톤암이 좌우로 움직이는지 확인한다. (부드럽게 움직이지 않으면 톤암의 베어링이 손상된 것으로 전문점에서 수리해야 한다)

레코드 외주에서는 정상인데 내주에서 소리가 찌그러진다.

1. 침압을 다시 확인한다.
2. 오버행을 다시 정확히 맞춰준다.
3. 안티스케이팅을 정확히 조정한다.

음악소리는 안 나고 마찰잡음만 양 채널 모두에서 난다.

1. 바늘이 레코드에 제대로 접촉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2. 바늘 끝이 제대로 붙어있는지 확대경이나 손가락 끝으로 확인한다.

레코드에 관계없이 왼쪽 소리가 더 크다. (CD 소리는 정상)

1. 카트리지부터 포노단자까지 연결 케이블이 잘 접촉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2. 안티 스케이팅이 너무 적게 세팅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한다.
3. 턴테이블 수평이 틀어져서 좌측으로 약간 기울어져 있는지 확인한다.

레코드에 관계없이 오른쪽 소리가 더 크다. (CD 소리는 정상)

1. 카트리지부터 포노단자까지 연결 케이블이 잘 접촉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2. 안티 스케이팅이 너무 과하게 세팅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3. 턴테이블 수평이 틀어져서 우측으로 약간 기울어져 있는지 확인한다.

볼륨을 올리면 음악소리가 메아리처럼 소리가 울리면서 커진다. (하울링 현상)

1. 턴테이블이 스피커에서 멀리 떨어지게 세팅한다.
2. 턴테이블 밑에 단단한 받침을 추가하고 진동방지 액세서리를 사용한다.

소리는 정상인데 우퍼가 심하게 앞뒤로 움직인다. (20Hz이하의 초저주파수가 출력되는 현상)

1. 톤암의 헤드셸 부분에 무게를 추가한다.(공진주파수 낮추기)
2. 카트리지를 다른 모델로 바꾸어본다.(공진주파수 변경하기)
3. 톤암을 실리콘 오일 댐핑 장치가 있는 제품으로 바꾼다.
4. 포노 앰프를 서브소닉 필터기능이 있는 제품으로 바꾼다.(가장 확실한 방법)
5. 포노 앰프 출력단에 16Hz 이하 초저주파수를 커팅하는 회로를 추가한다.(전문가에게 의뢰)

 

 

[네이버 지식백과] (최윤욱의 아날로그 오디오 가이드, 2010. 5. 4., 최윤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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