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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인이 만들었다?
도흐만 Helix One MK3
하이엔드 오디오는 항공 우주, 군사, 의료 등 외부 첨단 정밀 엔지니어링의 도입과 응용으로 통해 발전해왔습니다. 아날로그 턴테이블은 기구 디자인과 물리적 진동 제어에 목숨이 달려 있어 특별한 기술 없이는 진보가 어려운 분야인데 마크 도흐만이 이 장벽을 허물고 있습니다. 과거 컨티늄 Caliburn 턴테이블과 Cobra 톤암으로 충격을 주었던 그가 다시 도흐만 Helix One MK3로 돌아왔습니다. 이번엔 과연 어떤 기술을 들고 나왔을지 그 면면을 알아봅니다.
0:00 도흐만오디오에 대해
3:47 전원부, 모터
6:02 플래터, 베어링 설계
8:52 본체 플로팅 설계
12:05 톤암, 카트리지 등 세팅
13:28 장사익 – 허허바다
15:00 엘라 & 루이 – Can’t we be friend
16:33 에르네스트 앙세르메 - La Boutique Fantasque : Tarantella
18:06 청음평
23:09 총평
※ 테스트 시스템
- 카트리지 : 뮤텍 RM-Kanda Hayabusa
- 톤암 : 그라함 엔지니어링 Phantom Elite
- 프리앰프 : 다즐 NHB-18NS
- 파워앰프 : 다즐 NHB-468
- 스피커 : 카르마 Enigma Veyron 4D
▲ 도흐만 오디오
- 조지 모라이티스의 R&D 지원
- 조지 모라이티스 : 호주의 정부 전력 회사, 대기업에 전기 부품 공급 회사 운영
- 조지 모라이티스는 비행기 조종사, 마크 도흐만은 항공 엔지니어(컨티넘 턴테이블)
- 스탠포드대가 스미소니언 박물에서 빈티지 녹음 분석에 사용
- 공학도 아버지의 지도 아래 턴테이블 해체, 분석
- 2015년 마크 도흐만과 조지 모라이티스가 협력해 HELIX ONE 출시
▲ Helix One MK3
1. 개요
- 과학자, 항공 엔지니어들이 합작한 혁신적 턴테이블
- 턴테이블의 기본 원리부터 모두 재검토
- 진동으로 인한 음질적 폐해 원인 제거
e.g 모터/베어링/플래터, 전원 공급/제어 회로 등
- 이를 위해 항공 우주, 군사 관련 고난도 기술 응용
2. 설계
※ 모터
- 모터 : 벨트 드라이브, 스위즉 제조사에 특주
- 정확한 전류 공급을 위한 DC 전원부
- 모터 컨트롤은 DSP 엔진으로 구동되는 3상 모터
- 3개의 사인파 정밀 제어
- 모터가 330rpm으로 회전 후 1/10 비율로 줄여 33rpm 회전
※ 플래터
- 높은 댐핑 금속 소재와 폴리머를 사용한 진동 감쇄 구조
e.g. CLD 진동 감쇠 구조(스피커 – 매지코)
- 3층 구조로 맨 아래 층은 서브 플래터로 벨터 구동
- 카트리지의 와전류를 피하기 위해 비자성 폴리머를 상단에 배치
- 스핀들은 분리해 베어링, 패드와 직접 접촉하지 않음
※ 암보드
- 탄소, 합금, 폴리머 및 스테인리스 강판 사용
- 샌드위치형 암보드는 자기 감쇠 레일에 마운팅
- 세미 액티브 마그네틱 기술로 모터, 베어링 소음으로부터 격리
※ 베어링
- 유체 역학 베어링 : 다이아몬드 코팅, 아몰필스 필름과 함께 부드럽게 회전
- 낮은 베어링 설계로 무거운 플래터가 흔들리지 않도록 설계.
- 무엇보다 서스펜션과 최적화된 작동 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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