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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S] 윌슨 오디오 스페셜티스 크로노소닉 XVX 스피커, 서브소닉 서브우퍼 및 ActivXO 크로스오버

by onekey 2024. 12. 2.

https://cafe.naver.com/hfi/326

 

윌슨 오디오 스페셜티스 크로노소닉 XVX 스피커, 서브소닉 서브우퍼 및 ActivXO 크로스오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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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Absolute Sound지 2020년 9월호에 리뷰가 되었고 온라인으로는 2020년 12월 14일에 기재가 되었습니. 저는 2020년 9월에 The Absolute Sound지에서 리뷰한 글을 윌슨 오디오쪽에서 PDF파일로 공유하는 것을 바탕으로 번역을 하였습니다: https://www.wilsonaudio.com/media/912/TAS-Chronosonic-XVX-Review.pdf

The Absolute Sound 온라인에 올라온 리뷰의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theabsolutesound.com/articles/wilson-audio-specialties-chronosonic-xvx-loudspeaker-subsonic-subwoofer-and-activxo-crossover/

 

Wilson Chronosonic XVX Speaker Review - The Absolute Sound

I've had the XVX system in my home for five months, yet every time I sit down and listen, I feel a profound sense of musical discovery.

www.theabsolutesound.com

 

 
 

타임머신

윌슨 오디오 스페셜티스 크로노소닉 XVX 스피커, 서브소닉 서브우퍼 및 ActivXO 크로스오버

로버트 할리

사진: 존 지올라스 (John Giolas)

출처: 디 앱솔루트 사운드

오디오 애호가라면 누구나 하이엔드 오디오 시스템을 통해 음악을 듣는 체험을 초심자에게 설명하는 것이 얼마나 부질없는 일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다이내믹, 음색, 무대감 등의 일반적인 전문 용어를 사용할 수 있지만, 그 사람이 직접 훌륭한 시스템을 통해 음악을 경험하기 전까지는 이해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가 좋아하는 음악이 정교하게 충실히 재생될 때 어떤 소리가 나는지에 대한 스위트 스팟에서의 5분간의 체험은 그의 의식에 영원히 각인될 수 있습니다. 그 5분은 음악과의 관계를 영원하게 변화를 시킬 수 있으며, 그는 새로 발견한 음악의 표현을 잊을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직접 체험하지 않고서는 재생된 음악이 어떻게 들릴지 알고 이해하는 것은 고사하고 상상한다는 것조차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초심자에게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노련한 오디오 애호가도 자신이 정점에 도달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기본적인 하이엔드 시스템조차 들어본 적이 없는 초심자만큼이나 그 다음 단계의 현실감에 대해서는 무지합니다. 수십 년의 경험에도 불구하고 수준 높은 오디오 애호가는 어떤 음악적 표현이 사라졌는지에 대해서 바로 알 수는 없습니다. 물론 결함이 있는 시스템을 듣고 결함이 없는 시스템의 소리를 상상할 수는 있지만, 그 상상만으로는 상실된 음악적 표현의 빈자리를 완전히 메꿀 수는 없습니다.

음악의 의미는 물리적 소리에 인코딩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누락된 예술적 의도를 머릿속에서 떠올릴 수는 없습니다. 물리적 소리를 바꾸면 음악의 의미도 달라집니다. 수많은 예 중 한 가지를 들자면, 스피커에서 저음이 두껍고 느리게 재생되면 음악의 리듬감과 박진감이 희석됩니다. 훌륭한 뮤지션들이 그루브에 빠져들게 하고 "손에 땀을 쥐게" 하는 그 느낌이 줄어들게 됩니다. 음악적 표현의 이러한 측면은 고막을 치는 기압 변화의 패턴과 같은 물리적인 매체의 변화만으로도 사라집니다. 물리적 특성에 의존하지 않고 의미를 전달하는 인쇄된 단어를 통한 표현과 대조해 보십시오. 이 리뷰는 세계 최고급 종이에 금색 잉크로 인쇄할 수도 있고 가장 저렴한 신문 용지에 인쇄할 수도 있지만 그 의미는 변하지 않습니다. 인쇄된 단어의 의미는 매체의 물리적 특성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음악의 의미는 전기 신호와 그에 따른 음향 파형으로 물리적으로 인코딩되며, 이는 무한하게 다양한 품질 저하, 변화 및 희석에 취약합니다.

윌슨 오디오 크로노소닉 XVX 스피커와 윌슨의 서브소닉 서브우퍼 한조를 제 청음실에 설치한 지 24시간도 채 되지 않아 저에게 이와 같은 생각들이 들었습니다. 윌슨 직원 3명이 이틀에 걸쳐 집중적으로 설치 및 세팅을 한 후 먼지가 가라앉고 저만 시스템과 음악 라이브러리와 함께 남았을 때, 처음으로 고음질 음악을 듣는 초심자처럼 느껴졌습니다. 저는 집에서 세계 최고의 스피커를 많이 사용해보았고, 공연장에서 수많은 스피커를 들어봤지만 크로노소닉 XVX와 같은 스피커는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제가 들어본 스피커 중 가장 현실적인 소리를 제공하고, 가장 음악적으로 표현력이 뛰어나며 지적, 정서적으로 가장 매력적인 스피커입니다.

XVX가 단지 제 성향에 맞는 소리를 만들어낸다는 말이 아닙니다. 멀티웨이 다이내믹 스피커를 선호한다면 XVX가 마음에 들 것이라는 말도 아닙니다. 또는 이 새로운 윌슨이 어떤 청취자에게는 더 매력적일 것이라고 말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보다는 이 리뷰에서 XVX가 음악 재생의 새로운 현실감의 표준, 즉 여러분이 선호하는 기술이나 음향적 우선순위에 관계없이 예술적 의도를 더욱 완벽하게 전달하는 현실감을 제공한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선호하는 스피커 브랜드나 청취 성향에 상관없이 XVX의 생생한 표현에 매료되지 않을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결국 현실은 현실입니다. XVX는 단순히 윌슨 오디오의 이정표가 아니라 스피커 설계의 획기적인 업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윌슨의 대형 스피커에 익숙하다면, 그리고 윌슨의 XLF와 같은 스피커를 사용해 본 적이 있다 하더라도, 크로노소닉 XVX를 보면 윌슨이 수십 년 동안 만들어온 스피커의 더 크고 정교한 버전을 보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윌슨의 47년 실적을 바탕으로 한 기대치를 XVX에 투영하는 것은 쉽습니다. 하지만 XVX가 어떤 소리를 들려줄지 상상하는 것만으로는 실제 성능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XVX는 50년에 가까운 윌슨 오디오의 스피커 엔지니어링의 기술적 진화의 산물인 것은 확실하지만, 그 자체로 독립된 개체로 간주할 만한 가치가 있는 독창적인 작품입니다.

윌슨 오디오는 크로노소닉 XVX를 윌슨 오디오 라인의 플래그십이라고 부릅니다. 그렇다면 조당 850,000달러에 달하는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은 무엇입니까? 데이비드 윌슨의 대작인 이 제품은 한정판으로 출시된 70조가 거의 완판된 상태이어서 XVX가 윌슨의 최상위 모델입니다. 앞으로 살펴보겠지만, XVX는 WAMM MC와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이 문맥에서 이 단어를 사용할 수 있다면) 단순히 WAMM MC의 축소 버전이 아닙니다. 대신, 이 새로운 스피커에는 캐비닛 소재, 드라이버, 크로스오버 구성 요소 및 XVX만의 고유한 기술이 통합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XVX는 윌슨의 오랜 역사상 그 어떤 단일 제품보다 많은 혁신을 도입하였습니다. 2년에 걸친 개발 프로젝트는 아버지인 데이비드가 세상을 떠나기 직전인 2016년에 윌슨 오디오의 CEO가 된 데릴 윌슨이 주도하였습니다. 데릴은 사브리나, 이베트, 알렉스, 사샤 DAW 등 가장 최근이자 제가 보기에 최고의 윌슨 스피커들의 설계를 주도하였습니다.

출처: 디 앱솔루트 사운드

크로노소닉 XVX의 가격은 한조당 329,000달러로, 하이엔드급에 속하는 제품입니다. 옵션으로 제공되는 펄 마감의 30,000달러의 가격표는 특수 페인트를 만드는 데 필요한 노동 집약적 인 공정으로 인해 정당화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XVX는 분명 풀레인지 스피커이지만 윌슨은 서브소닉 서브우퍼를 제공하여 시스템 응답을 10Hz까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윌슨은 리뷰 시스템에 두 개의 서브소닉을 윌슨의 ActivXO 전자 크로스오버와 함께 설치하였습니다. 펄 마감, 각각 4만 달러의 서브소닉 서브우퍼 2개, 그리고 4,500달러의 ActivXO까지 합치면 총 시스템 가격은 443,500달러로, 지금까지 리뷰한 오디오 제품 중 가장 비싼 제품입니다. 이 비싼 가격대의 다른 스피커와 달리 XVX는 정식 생산 모델이며, 이 글을 쓰는 현재 미국 내 11개 딜러에서 청음할 수 있습니다(XVX를 시연하는 딜러 목록은 윌슨 웹 사이트를 참조하십시오).

출처: 윌슨 오디오 스페셜티스

크로노소닉 XVX는 4웨이, 7드라이버 다이내믹 스피커입니다. 이 새로운 플래그십 제품은 거대하고 복잡한 스피커 엔지니어링의 결정체입니다. XVX의 크로노소닉이라는 명칭은 WAMM 마스터 크로노소닉과 마찬가지로 모든 청취 위치에서 드라이버를 WAMM MC와 동일한 정확도로 타임 얼라인먼트할 수 있는 기능을 중심으로 제작되었음을 나타냅니다. 타임 얼라인먼트는 1984년 WAMM이 처음 출시된 이래로 윌슨 제품의 특징이었지만, WAMM MC에 이어 XVX에서도 전례 없는 정밀도로 실현되었습니다.

출처: 윌슨 오디오 스페셜티스

XVX 아키텍처는 리플렉스 로드 12.5인치 및 10.5인치 우퍼(WAMM MC용으로 개발된 동일한 드라이버)를 수용하는 하단 우퍼 모듈과 독립적으로 조율할 수 있는 5개의 상단 드라이버(하단 미드레인지 2개, 상단 미드레인지 1개, 전방 발산 트위터 1개, 후방 발산 트위터 1개)를 위한 4개의 개별 인클로저로 구성됩니다. 상향/후방 발산 트위터는 가장 위쪽 미드레인지 모듈에 장착됩니다. 우퍼 인클로저에 볼트로 고정된 개방형 "갠트리"는 미드레인지 및 트위터 모듈과 드라이버의 타임 얼라인먼트를 위한 복잡한 메커니즘을 위한 인프라를 형성합니다.

출처: 윌슨 오디오 스페셜티스

스피커 뒤에 서 보면 XVX의 기술적, 기계적 복잡성이 부분적으로 드러납니다. 개별 드라이버 모듈 외에도 이들을 연결하는 데 사용되는 배선 시스템, 배선을 위한 단자 블럭, 톤 밸런스를 미세 조정할 수 있고 드라이버를 보호하는 교체 가능한 저항, 탄소 섬유로 둘러싸인 거대한 크로스오버 네트워크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정말 대단한 광경입니다.

출처: 윌슨 오디오 스페셜티스

XVX는 높이가 6피트 4인치(스파이크 없이 187 cm)이고 중량이 685파운드(310.71kg, 스피커 기준)에 달할 정도로 육중한 존재감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그 크기와 중량에도 불구하고 XVX는 놀라울 정도로 날렵하고 우아합니다. 스피커 옆에 서서 스피커의 여러 윤곽을 눈으로 관찰하다 보면 일부는 아주 사소한 것을 포함한 무수히 많은 디자인적 터치가 전체적으로 유기적인 외관에 기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이전 윌슨 디자인에서의 박스형 외관을 갖지 않은 대형 스피커가 탄생하였습니다. 어디를 둘러보아도 방사형 모서리, 미묘한 윤곽, 깊이의 그라데이션, 유려한 곡선이 시각 디자인적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는 거실에서 XVX가 만들어낼 강력한 인상을 고려할 때 중요한 요소입니다.

출처: 디 앱솔루트 사운드

각 스피커에는 각 인클로저에 하나씩 총 7개의 그릴(다양한 색상으로 제공)과 갠트리의 열린 측면을 덮는 한조의 대형 그릴이 함께 제공됩니다. 윌슨의 X-소재로 가공된 갠트리 그릴은 자석으로 제자리에 고정됩니다. 그릴을 제거하면 갠트리의 가공된 알루미늄 프레임과 타임 얼라인먼트 메커니즘이 노출됩니다. 알루미늄 표면은 미세하게 골이 진 마감으로 가공되어 우아한 느낌을 더합니다. 천연 알루미늄 마감(실버) 또는 블랙 아노다이징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출처: 윌슨 오디오 스페셜티스

XVX의 빌드 품질과 도장 마감은 정말 훌륭합니다. 윌슨의 도장 품질은 오랫동안 업계의 표준이 되어 왔지만, XVX는 그 수준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린 것 같습니다. 저는 지난 15년 동안 자동차 디테일링을 취미로 삼아 왔는데 미세한 도장 표면들을 보아왔고 평가한 경험이 있습니다. XVX의 도장은 최고급 럭셔리 자동차의 도장보다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XVX와 같은 크기의 도장 표면을 그 정도의 완벽한 거울처럼 맨질맨질하게 마감하는 것은 놀라운 성과이며, 수십 년 동안 윌슨이 자체 도장 시설과 기술을 개발하는 데 많은 투자를 해왔음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XVX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볼거리와 감탄할 것이 많습니다.

사이드바에서 XVX의 놀라운 디자인과 구조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였으며, 서브소닉 서브우퍼, ActivXO 크로스오버, 정교한 시스템을 위한 세팅 과정에 대한 사이드바도 포함시켰습니다.

청취

수년 동안 스피커 성능의 새로운 표준을 경험할 때 새로운 스피커가 음향 성능의 몇 가지 또는 수 가지 영역에서 점진적으로 개선되어 다른 영역의 단점을 상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저의 경우 최첨단 기술을 지향하는 스피커를 평가할 때는 장단점을 따져본 다음 균형적으로 봤을 때 새 스피커가 지금까지 들어본 것 중 최고라고 결론을 내리곤 합니다.

크로노소닉 XVX는 그런 부류가 아니었습니다. 이 스피커는 제가 들어본 다른 어떤 스피커보다 여러 가지 특정 영역에서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 음악적 현실감과 표현력에서 현저하게 뛰어났습니다. 이러한 음악적 표현은 재생된 음악에 생명과 현실감을 불어넣는 무수한 음향 특성의 시너지적인 조합입니다. 이러한 특성에는 다이나믹 콘트라스트, 과도 해상도 및 일관성, 과도 무게감, 저역의 힘 및 명료성, 중역의 아름다움, 무대감, 음색 해상도, 악기 라인의 선명도 등이 포함됩니다.

저는 리뷰의 이 부분에서 제품의 가장 두드러진 장점을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하지만 XVX는 뛰어난 성능적 특성이 너무 많아서 한 가지만 선택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XVX의 과도 및 다이내믹 콘트라스트 재현, 그리고 이러한 과도 충실도가 음악 재생에 가져다주는 현실감과 생동감에서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출처: 디 앱솔루트 사운드

XVX는 과도 어택에서 물리적으로 놀라운 갑작스러운 느낌을 전달하였습니다. 실제 연주에 비해 재생된 음악은 일반적으로 속도와 임팩트 모두에서 초기 과도현상이 감소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혼 스피커와 정전식 스피커는 생생한 최첨단 과도현상을 재현할 수 있지만, 제 귀에 혼은 종종 색채가 강하고 정전식 스피커는 과도현상 뒤의 무게감과 임팩트가 부족합니다. XVX는 혼 스피커와 정전식 스피커의 속도를 모두 갖췄지만 두 기술의 단점은 모두 없앴습니다. XVX는 엄청난 과도 속도와 강렬한 물리적 파워와 힘을 결합하여 스릴 넘치는 소리를 만들어 냈습니다. XVX를 통해 재현된 드럼 세트는 본능적인 힘과 생생한 갑작스러움이 정말 놀라웠습니다. 각 드럼 스트라이크가 음악에서 튀어나오는 법, 라이브 드럼 세트의 소리는 XVX의 현실감을 가장 잘 드러내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이 특성은 익숙한 음악에 새로운 차원의 리듬 표현을 선사합니다.

Chick Corea | The Spanish Heart Band: Antidote

일부 스피커는 빠른 소리를 들려주지만, XVX는 속도와 함께 무게감과 에너지를 전달하는 능력에서 독보적인 존재입니다. 특히 저음으로 튜닝된 톰, 콩가, 케틀 드럼과 같은 저역 에너지가 있는 과도음에 엄청난 힘이 느껴집니다. 과도음의 모든 에너지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번지지 않고 순간적으로 전달되며, 매우 넓은 주파수 대역에 걸쳐 동일한 속도와 감쇠로 전달된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어택이나 감쇠에서 저역 성분이 나머지 대역에 비해 뒤처진다는 느낌은 전혀 없었습니다. 칙 코리아의 스페니쉬 하트 밴드 앨범 Antidote [Tidal MQA]의 트랙인 "Armando's Rhumba"는 저음으로 조율된 콩가, 팀발 및 기타 라틴 타악기로 구성된 확장된 퍼커션 브레이크가 특징입니다. 콩가의 (피치 디테일이 뛰어난 것에 덧붙여) 나무 몸통의 저역 공명과 스킨을 두드리는 손의 날카로운 어택이 함께 들리고 느껴졌습니다. 이 브레이크 동안 활기차게 연주되는 팀발은 스틱이 머리를 때리는 놀라운 힘과 함께 메탈 드럼이 공명하는 확실한 소리로 재현되었습니다. XVX는 마치 다이내믹 레인지가 거의 무제한인 것처럼 들렸으며, 피크는 압축 없이 완전한 표현으로 재현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감쇠도 번짐이나 오버행 없이 똑같이 빨랐습니다. XVX의 안정화 시간은 매우 빨랐으며, 시끄러운 피크에서 깊은 침묵으로 순식간에 전환되는 것 같았습니다. 마치 신호 경로에 컴프레서가 없는 음악을 듣는 것 같았습니다.

Talking Heads: Speaking in Tongues

이러한 과도 충실도가 현실감과 음악의 생명력, 활력, 에너지 전달에 미치는 영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이러한 속도, 과도음 뒤의 무게감, 오버행 부족은 이 성능을 저역 옥타브까지 확장할 수 있는 XVX의 능력으로 인해 더욱 증폭되었습니다. 중역과 고역뿐만 아니라 아주 낮은 대역까지 빠르고 강력하게 재생되었으며, 주의를 끄는 부풀어 오름이나 저역 아티팩트도 전혀 없었습니다. 그 결과 다른 스피커에서 들어본 것과는 차원이 다른 물질감이 느껴졌습니다. XVX가 직설적이다고 말하는 것은 과소평가입니다. 오케스트라의 클라이맥스부터 추진력 넘치는 그루브까지 온몸을 전율케 합니다. 예를 들어, XVX는 Talking Heads의 Speaking in Tongues [Tidal MQA]에서 킥 드럼과 베이스 기타 사이의 완벽한 호흡을 보여줍니다. 이 음악은 뮤지션의 의도를 온전히 전달하기 위해 이 정도의 역동적인 민첩성과 저역 정밀도를 요구합니다.

Dexter Gordon: Go

하지만 XVX는 폭발적인 특성만으로 이루어진 것은 아닙니다. 다이내믹 스케일의 다른 쪽 끝에서 XVX는 믹스 뒤쪽에서 부드럽게 흔들리는 것과 같은 매우 미세한 과도 정보도 똑같이 능숙하게 묘사하였습니다. 저음압 정보는 매우 선명하게 렌더링되어 악기가 음악 구조 안에 묻혀 있는 차별화되지 않은 소리가 아니라 공간에서 뚜렷한 물체처럼 들렸습니다. 가장 섬세한 심벌즈 연주에서 미묘한 뉘앙스를 풍부하게 드러내는 XVX의 방식이 매우 마음에 들었습니다. 드러머 빌리 히긴스(그는 수년간 블루 노트의 하우스 드러머로 활동하였으며 500개 이상의 앨범에 출연하였습니다)의 연주를 여러 음반에서 감상한 적이 있지만, XVX의 과도 충실도와 낮은 수준의 해상도는 그의 예술성을 완전히 드러냈습니다. 히긴스가 리벳이 달린 라이드 심벌즈에서 반짝이는 리듬있는 펄스를 유지하는 점, 놀라움과 즐거움을 주는 스네어 액센트, 킥 드럼 비트 볼륨의 미묘한 변조, 솔로 연주자와의 리드미컬한 상호 작용 등 새로운 표현을 XVX를 통해 들을 수 있었습니다. 덱스터 고든의 앨범 Go [Music Matters LP 재발매]에 수록된 트랙 "Second Balcony Jump"를 들어보고, 덱스터가 치솟는 솔로에 돌입할 때 묘하게 싱커페이션으로 된 헤드부터 본격적인 스윙으로 얼마나 능숙하게 전환하는지 감상을 해보십시오. (참고로, 이 곡의 이름이 어떻게 지어졌는지에 대한 맥신의 자신의 타계한 남편, 고든의 전기인 <Sophisticated Giant>에 흥미로운 이야기가 있습니다.) 음악가의 표현에 대한 이러한 유대관계는 하이엔드 오디오의 존재 이유이며, XVX는 제가 들어본 그 어떤 스피커와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난 소리를 전달합니다. 히긴스의 드럼 연주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드러머들의 연주에서도 같은 경험을 하였습니다. 과도적 임팩트부터 미묘한 다이내믹까지 드럼 세트의 생생한 렌더링이 돋보이는 XVX는 피터 어스킨, 잭 디조넷, 토니 윌리엄스, 빌리 코햄(Billy Cobham), 레온 챈슬러(Leon Chancler) 등 제가 좋아하는 드러머들의 연주를 더욱 돋보이게 해주었습니다.

XVX의 역동적인 민첩성은 타악기 소리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악기 연주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금관악기나 목관악기 또는 섹션의 등장은 비슷한 종류의 물리적 즉각성을 가졌습니다. 악기 주위로 공기가 팽창하는 듯한 느낌에 이은 첫 어택을 묘사하는 XVX의 방식은 놀라웠습니다. XVX는 강력한 현장감과 즉각성을 선사하며, 보컬이 등장하면 뇌의 원초적 반응이 순간적으로 일어나 갑자기 다른 사람이 방에 나타났다고 생각하게 합니다. 저는 XVX를 듣기 몇 년 전, 90분 동안 진행된 WAMM MC 오디션에서 이 같은 특성을 처음 들었습니다.

Dallas Winds: John Williams at the Movies

저는 XVX의 톤 밸런스를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한편으로는 하단 옥타브까지 내려가는 매우 평탄하고 부드러우며 중립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중저역에서 에너지가 많지 않은 음악을 재생할 때 XVX의 저역은 피치 디테일과 선명도 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다른 레퍼런스급 스피커와 질적으로 다른 소리를 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저역대에 에너지가 많은 악기를 재생할 때 XVX는 완전히 다른 성격을 띠게 됩니다. 갑자기 다른 차원의 무게감, 풍부한 톤 컬러, 견고함, 본능적인 파워가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제가 들어본 다른 어떤 스피커와도 달리 XVX는 오케스트라의 더블 베이스 섹션이나 금관악기처럼 저역이 풍부한 악기의 견고함, 밀도감, 무게감을 완벽하게 재현합니다. 이것은 오케스트라의 고전적인 "파워 영역"이며, XVX를 통해 들으면 스릴이 넘칩니다. 예를 들어, 키스 존슨이 멋지게 녹음한 레퍼런스 레코딩의 John Williams at the Movies(레퍼런스 레코딩에서 다운로드한 176/24)에서 댈러스 윈즈의 브라스 섹션을 들어보십시오. 커다란 금관악기 섹션의 튜티는 그 힘으로 당신을 자리에서 끌어올릴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저역이 풍부한 악기의 음색이 얇아지고 무게감이 사라지는 일반적인 문제없이 악기의 음색이 완전히 살아있습니다.

이전 단락에서 XVX의 톤 밸런스가 수수께끼라고 말하면서 이야기를 시작하였습니다. 수수께끼는 바로 이것입니다: XVX는 무한한 무게감, 확장성, 역동성, 공기를 움직이는 순수한 능력을 갖춘 거대한 저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빠르고, 가볍고, 민첩하며, 두꺼움이나 부풀음 또는 붐이 전혀 없습니다. 톤 밸런스는 저역 에너지가 많지 않은 음악에서는 가늘고 가벼우면서도 음악이 요구하는 순간에는 매우 밀도 있고 풍부하며 꽉 차 있는 소리를 냅니다. 음악의 에너지 분포에 따라 톤 밸런스를 변화시키는 XVX의 초자연적인 능력은 제 경험상 매우 독특합니다. 붐의 흔적 없이 실내에 얼마나 많은 저역 에너지를 전달할 수 있는지, 그리고 높은 청취 음압에서 재생할 때에도 가장 낮은 대역에서 흔들림 없는 정밀도와 제어력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에 놀랐습니다. 이는 다른 어떤 스피커에서도 들어본 적이 없는 조합으로, 재생된 음악을 한 차원 더 높은 현실감을 가져다줍니다. 이러한 타이트한 컨트롤 감각은 각 음의 피치와 아티큘레이션에 대한 XVX의 뛰어난 구사력에서 드러났습니다. 전에는 들어본 적 없는 베이스 라인의 디테일이 들렸고, 각 음은 음색, 피치, 다이내믹이 명확하게 구분되었습니다. 선명도, 묵직한 무게감, 무한한 다이내믹스의 조합은 최하위 옥타브까지 이러한 특성이 유지되면서 본능적으로 짜릿한 전율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서브소닉 서브우퍼가 없는 XVX에서도 마찬가지였지만, 한조의 서브우퍼는 이 놀라운 성능을 가청 영역밖까지 확장하여 놀라운 10Hz까지 평탄하게 재생합니다.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는데, XVX에 대한 저의 유일한 경험은 제 청음실에서의 청음뿐이며, 오디오쇼나 공장, 딜러의 쇼룸에서는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제 청음실은 처음부터 실내 공진 모드의 원활한 분배를 위해 좋은 치수 비율로 설계된 비정형적인 공간입니다. 이 청취실은 저역 에너지에 의해 강하게 구동되고 건물 구조에 과부하가 걸리거나 에너지를 저장했다가 나중에 방출("벽 떨림")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 ASC 아이소월(IsoWall) 기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일반적인 방에서 XVX가 어떻게 작동할지는 모르겠지만, 이 청음실에서 XVX의 저역과 다이내믹 성능은 매우 훌륭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Hilary Hahn: Retrospective

길을 걷다가 음악을 듣자마자 라이브 음악이라는 것을 바로 알아챈 경험은 누구나 있을 것입니다. XVX는 중역에서도 이와 유사한 성격의 현장감과 즉각성을 제공합니다. 중역은 실감나는 현장감과 생생함으로 놀라움을 선사합니다. 이러한 생생함은 앞으로 쏠리는 소리를 내거나 분석적인 소리의 결과가 아니라 악기가 바로 눈앞에 있는 듯한 현실감에서 비롯됩니다. XVX는 따뜻하고 풍부한 음색과 매우 높은 해상도를 결합한 화려하고 생생한 음색을 렌더링하며, 종종 상호 배타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리에는 유기적이고 편안한 아름다움이 있으며, 동시에 중역은 매우 미세한 질감, 공간 및 다이내믹 신호를 놀랍도록 선명하게 드러냅니다. 그 결과 거의 으스스할 정도의 현장감이 느껴져 재생 음원을 듣고 있다는 사실을 잊어버리기 쉽습니다. 또한 XVX는 어둡거나 폐쇄적으로 들리지 않고 무게감 있고 밀도 있는 악기 음색을 재현합니다. 재생된 음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음색이 얇아지고 고역이 희끄무레한 녹으로 덮이는 현상이 XVX에서는 전혀 나타나지 않습니다. 특히 바이올린 소리(힐러리 한의 DG에서 발매된 Retrospective, direct-to-disc)는 매우 섬세한 해상력과 따뜻한 하모닉스의 조합이 XVX의 독특한 특징임을 여실히 드러냈습니다. 그녀의 악기는 풍부하고 풀바디에 밀도 있는 질감의 기본 및 저역 하모닉스와 함께 고역 하모닉스의 감미로움으로 실물에 가까운 재생 소리를 만들어 냈습니다. 음색과 표현력에서 놀라울 정도로 아름다운 소리를 들려주었습니다. 트럼펫은 또 다른 예로, XVX는 엄청난 양의 고역의 디테일과 힘을 전달하면서도 딱딱함이나 눈부신 엣지감이 없었습니다. 그 결과, 적절한 경우 매우 높은 음압의 음악도 피크에서 귀를 막는 경우나 청취로 인한 피로감 없이 들을 수 있었습니다. XVX는 매우 높은 레벨로 장시간 음악을 들어도 피로를 느끼지 않는 스피커입니다.

이러한 현실감은 악기 음색의 미세한 구조까지 해상하는 XVX의 성능 덕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목관악기는 지속된 음에서 순수한 꾸준한 상태의 음색을 내는 것이 아니라 리드가 앞뒤로 움직이면서 생성되는 일련의 미세한 과도음을 빠르게 만들어냅니다. XVX의 과도 충실도는 이러한 미세 영역까지 확장되어 뇌에 음색의 사실적인 인상을 유발하는 단서를 제공하는 시간적 미세 구조를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습니다.

중역에서 느껴지는 편안함은 고역까지 이어져 금속성의 딱딱함이나 입자, 과도한 밝기 등이 전혀 없었습니다. 실크 돔 트위터는 결코 주의를 끌지 않고 소리에 매끄럽게 녹아들었습니다. 고역은 자연스럽고 편안하였으며, 고역은 음악 위에 별도의 구성 요소처럼 들리지 않았습니다. 보컬 치찰음은 눈에 띄게 부드럽고 자연스러웠으며, 인공적인 요소가 얹혀 있는 것처럼 들리지 않고 소리에 완벽하게 녹아들었습니다. 심벌즈는 공중에 떠 있는 것처럼 보였고, 심벌즈의 감쇠는 풍부한 질감을 내며 깊은 침묵 속으로 사라졌습니다. 고역 개방성은 XVX가 홀의 생생한 공기와 공간감을 제공하는 데 기여하였으며, 이는 상향 발산 트위터의 도움을 받은 것이 틀림없습니다.

Dick Hyman: From the Age of Swing

XVX의 크기에도 불구하고 이 스피커는 모든 유형의 음악을 적절한 스케일로 재생하였습니다. 많은 대형 스피커는 모든 소리가 크게 들리기 때문에 소규모 작품의 친밀감을 떨어뜨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XVX는 어쿠스틱 기타 솔로부터 바이올린과 피아노 듀엣, 현악 4중주 또는 재즈 피아노 트리오, 실내악단, 빅밴드, 합창단이 포함된 120인조 오케스트라에 이르기까지 현실적인 스케일로 음악을 표현하였습니다. 정말 큰 음악에서 XVX는 광활한 크기의 느낌에서 놀랍습니다. 스피커가 거대한 3차원 무대로 완전히 사라지고, 엄청난 깊이뿐만 아니라 그 깊이의 미세한 그라데이션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치 사진이 아닌 디오라마를 보는 것처럼 오케스트라의 기악 열 사이의 공간도 쉽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악기의 윤곽선이 선명하게 묘사되고 윤곽선 주변의 공간도 잘 정의되어 있어 이미지의 정확도가 매우 높았습니다. 대형 스피커이기 때문에 소형 스피커보다 더 높은 수준의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XVX는 실연에서 들을 수 있는 것처럼 악기 주변에서 공기가 팽창하는 방식을 아름답게 묘사합니다. 레퍼런스 레코딩의 From the Age of Swing의 브라스를 예로 들 수 있는데, XVX는 힘과 공간 모두에서 악기의 다이내믹 엔벨로프가 온전히 드러나도록 끝까지 갑니다.

Milt Jackson: Sunflower

제 경험상 XVX의 프레젠테이션에서 새로운 기준을 세운 또 다른 측면이 있는데, 음악이 아무리 복잡하고 밀도가 높더라도 모든 악기 라인이 선명하게 들렸다는 것입니다. 소리가 여러 가지 색으로 이루어진 하나의 큰 패브릭이 아니라 우리가 라이브 음악을 듣는 것처럼 공간에서 완전히 분리된 물체로 구성되었습니다. 그 결과 한 악기에서 다른 악기로 주의를 쉽게 옮길 수 있었으며, 예를 들어 솔로 연주 중에 훌륭한 반주를 더 깊이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LP Sunflower의 타이틀곡에서 밀트 잭슨과 프레디 허바드의 솔로 뒤에 나오는 허비 행콕의 펑키한 로즈(Rhodes) 연주는 곡의 전체적인 느낌을 설정하며 이보다 더 선명하게 표현된 적이 없었습니다.

4웨이 7드라이버 스피커로 매우 복잡한 크로스오버(2웨이 미드레인지 내 크로스오버 지점 포함)를 사용해야 하지만 XVX는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완전히 일관된 소리를 들려주었습니다. 주파수에 따른 음색, 아티큘레이션 또는 다이내믹의 변화도 없었습니다.

XVX 하나만으로도 만족스러웠지만, 서브소닉 서브우퍼 한쌍이 저역뿐만 아니라 소리의 성능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점은 인정해야 합니다. ActivXO 크로스오버의 스위치로 우퍼를 켰을 때 팀파니와 파이프 오르간 같은 악기에 파워와 깊이를 더해 주었습니다. 루터 레퀴엠 (레퍼런스 레코딩)의 페달 포인트는 마치 지구의 중심까지 뻗어나가는 것처럼 느껴졌고, 미묘한 파워와 정확한 음정으로 방 안의 공기에 압력을 가했였습니다. 서브소닉은 이 녹음에 새로운 차원의 장엄한 스윕을 더하였습니다. 또한 서브소닉은 뇌에 신호를 보내는 매우 낮은 수준의 저역 성분을 홀의 크기에 맞게 렌더링함으로써 마이어슨 심포니 센터의 공간과 공기를 확장하여 주었습니다. 또한 서브소닉을 사용했을 때 합창단과 오케스트라 사이의 분리도가 높아지면서 목소리의 중역대 선명도가 더욱 높아졌습니다. 파이프 오르간의 장관은 말 그대로 장관 그 자체였습니다. 무한한 확장감, 무한한 힘, 무한한 제어력, 그리고 포트 아티팩트나 부풀림이 없는 정확한 음정 감각은 정말 놀라웠습니다. 직접 경험해 보셔야 합니다. 오디오 시스템에서 이보다 더 좋은 저역을 들어본 적이 없으며, 이 정도의 저역까지 확장되고 하위 두 옥타브에서 그 품질을 유지하는 저역도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출처: 디 앱솔루트 사운드

결론

크로노소닉 XVX가 다른 스피커와 차별화되는 성격을 한 단어로 요약한다면 "물질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XVX는 청음실에서 악기와 음성의 물질적 인상을 놀라울 정도로 사실적으로 투영하였습니다. 물질감은 속도뿐만 아니라 무게와 힘에서도 음악의 과도음을 강렬하고 실감나게 재현하는 이 스피커의 특성을 설명합니다. 물질감은 각각의 악기들이 각각의 생생한 톤 컬러로 채워진 실감나는 무대의 인상을 전달하기에 가장 적합한 단어입니다. 그리고 무한한 확장력과 파워, 정확한 아티큘레이션이 결합된 하위 몇 옥타브의 본능적인 물질감도 있습니다.

그러나 "물질감"이라는 단어는 단지 XVX가 만들어내는 소리를 설명할 뿐입니다. 그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은 그 소리에 담긴 풍부한 음악적 표현입니다. 이 스피커의 뛰어난 음향 특성 덕분에 음악적 의도를 더 많이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익숙한 레코딩을 반복해서 재생하면서 저는 단 두가지의 예를 들자면 드러머의 미묘하지만 음악적으로 중요한 다이내믹 액센트가 곡의 리듬감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그리고 (난생 처음으로) 개별 음절이 일관된 전체에 어떻게 들어맞는지 등 새로운 표현을 발견하는 것에 대해 거듭 놀랐습니다. XVX를 사용하면 음악 자체가 아닌 전기 기계로 재현된 음악을 듣고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키는 방해 요소 없이 완벽한 음악 몰입의 영역에 즉각적이고 깊게 빠져들 수 있습니다.

제 집에 XVX 시스템을 설치한 지 5개월이 지났지만, 앉아서 음악을 들을 때마다 음악적 발견에 대한 깊은 감동을 느낍니다. 크로노소닉 XVX는 이 숙련된 청취자도 하이엔드 시스템을 처음 듣는 초심자처럼 느끼게 하는 음악적 표현의 세계로 열린 창과도 같습니다.


ActivXO 듀얼 서브우퍼 크로스오버 및 컨트롤러

출처: 윌슨 오디오 스페셜티스

신제품인 ActivXO 서브우퍼 크로스오버는 윌슨의 오랜 스테디셀러인 WATCH 컨트롤러의 업데이트 버전입니다. 완전 아날로그 방식의 ActivXO는 듀얼 채널 유닛으로, 두 개의 서브우퍼를 각각 독립적으로 미세 조정하여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미세 조정에는 크로스오버 주파수와 슬로프뿐만 아니라 각 서브의 위상을 지속적으로 가변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됩니다. 밸런스 및 언밸런스 입력과 출력이 제공됩니다.

메인 스피커의 하이패스 필터링이 필요한 시스템에서는 ActiveXO를 하이패스 필터와 로우패스 필터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또는 메인 스피커를 구동하는 신호는 필터링하지 않은 채 서브우퍼 앰프를 구동하는 신호만 로우패스 필터링할 수도 있습니다. 리뷰 시스템의 구성은 컨스텔레이션 알테어 II 프리앰프의 스테레오 출력 1개가 메인 앰프(컨스텔레이션 허큘리스 II 모노블럭)를 직접 구동하고, 알테어의 두 번째 스테레오 출력은 ActivXO의 입력에 공급하는 방식입니다. 그런 다음 ActivXO의 로우패스 필터링된 출력은 두 개의 서브소닉 서브우퍼에 파워를 공급하는 컨스텔레이션 센토르 II 스테레오 앰프를 구동하였습니다. 이 세팅에서 ActiveXO는 메인 스피커의 신호 경로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윌슨은 메인 스피커를 풀레인지로 실행하여 메인 스피커의 롤오프를 보완하는 주파수로 서브우퍼를 가져오는 이 방법을 선호합니다. 리뷰 시스템에서는 두 개의 서브소닉 서브우퍼가 32Hz로 롤오프되었습니다.


서브소닉 서브우퍼

출처: 윌슨 오디오 스페셜티스

오늘날 대부분의 서브우퍼는 작은 인클로저에 대형 드라이버를 장착한 다음 캐비닛 용적의 부족을 보완하기 위해 드라이브 신호를 대량으로 이퀄라이징합니다. 윌슨 서브소닉은 이러한 방식이 아닙니다. 오히려 윌슨은 이퀄라이제이션에 의존하지 않고도 우퍼가 올바르게 작동하는 데 필요한 만큼 서브소닉의 인클로저를 크게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높이 5피트, 폭 18인치, 깊이 27인치(165.25 x 45.87 x 69.09cm), 무게 610파운드가 조금 넘는(실중량: 229kg) 서브우퍼가 탄생하였습니다. 인클로저에는 배플에 있는 두 개의 거대한 원형 알루미늄 포트를 통해 반사적으로 로드되는 세 개의 롱 익스커션 12인치 우퍼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우퍼는 높은 편위에서도 선형 운동을 유지하는 듀얼 스파이더를 특징으로 합니다. 인클로저는 주로 X-소재로 제작되었으며, 내부에 HDF 브레이싱이 있습니다. 서브소닉은 10Hz(-2dB)까지 평탄한 것으로 평가되는 놀라운 사양입니다.

서브소닉은 패시브 방식이므로 사용자의 선택에 의한 아웃보드 앰프로 구동해야 합니다. 감도는 87dB이며 공칭 임피던스는 4옴입니다.


설치 및 세팅

출처: 디 앱솔루트 사운드

여러분께서 상상하실 수 있듯이 XVX와 한조 의 서브소닉 서브우퍼를 설치하는 것은 꽤 까다로운 과정입니다. XVX는 6개의 상자에 담겨 배송되며, 룸에서 조립하고 모듈을 연결해야 합니다. 우퍼 캐비닛은 바퀴가 달린 상태로 배송되므로 상자에서 굴러서 거친 위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갠트리가 우퍼 캐비닛에 부착되면 미드레인지 및 트위터 모듈이 갠트리에 적재됩니다. 설치자는 앉은 청취자의 귀 높이와 스피커와 앉은 청취자 사이의 거리를 측정합니다. 이 정보를 통해 설치자는 각 상부 모듈에 삽입할 스파이크 길이와 가공된 알루미늄 계단에서 스파이크가 놓일 계단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조정은 미드레인지 및 트위터 모듈의 축을 회전시켜 청취자가 각 드라이버의 최적 분산 영역 내에 있도록 합니다. 다음으로, 드라이버를 보정된 슬레드 상에서 움직여 사용자의 청취 거리와 청취 높이에 맞게 사용 설명서에 지정된 위치로 이동합니다.

그러나 스피커를 대략적인 위치로 옮기기 전에 설치자는 윌슨이 수년에 걸쳐 개발 및 개선한 기술을 바탕으로 대략적으로 이상적인 위치를 찾습니다. 한 사람이 청취석에 앉아 있는 동안 다른 사람이 대략적인 스피커 위치 주변을 말을 하면서 천천히 이동합니다. 이 영역 내의 어느 지점에서 말하는 사람의 목소리가 가장 자연스럽게 들릴 것입니다. 윌슨은 이 영역을 "중립 영역"이라고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약 3' x 3' (90cm x 90cm) 크기의 중립 영역은 바닥에 파란색 페인트 테이프로 표시되며, 스피커는 이 영역으로 굴러 들어갑니다. 그런 다음 마법적인 완벽한 위치를 찾을 때까지 그 구역 내에서 듣고 이동하고 듣고 이동하면 됩니다. 테이프의 해시 표시가 반복 가능한 위치를 찾을 수 있게 합니다. 윌슨은 이 이동 및 청취 프로세스를 위한 평가 프로토콜을 개발했는데, 여기에는 몇 가지 음향 기준에 따라 스피커의 성능에 대한 등급을 매기는 것이 포함됩니다. 등급은 스피커의 위치 및 기타 메모와 함께 차트에 숫자로 입력됩니다. 이를 통해 이전 위치에서의 성능을 문서화할 수 있으며, 테이프의 해시 표시를 통해 이전 위치를 재현할 수 있습니다. 윌슨은 수십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모든 설치에 대해 이러한 세팅 노트를 보관합니다. 수년 전 윌슨 공장을 방문했을 때 데이브의 사무실에 3링 바인더가 줄줄이 늘어선 것을 보았는데, 4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모든 설치에 대한 세팅 노트가 가득 차 있었습니다. 그 사실만으로도 오디오에 대한 데이비드 윌슨의 세심한 접근 방식에 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디 앱솔루트 사운드

대부분의 스피커는 이 시점에서 바퀴를 스파이크로 교체하고 끝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의 문제점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 스피커를 조금만 움직여도 바퀴가 방금 전에 있던 카펫 홈으로 다시 굴러 들어가기 때문에 정확한 위치를 잡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둘째, 스피커를 바퀴에 고정하여 완벽한 위치를 찾을 수 있다고 해도 스피커를 들어올려 스파이크를 설치할 때 스피커가 그 완벽한 위치에서 움직일 수밖에 없습니다. 단 1/4 인치의 차이가 훌륭한 사운드와 초월적인 사운드의 차이를 의미할 수 있습니다.

윌슨은 간단한 솔루션으로 이 두 가지 문제를 모두 해결하였습니다. XVX에는 대형 스파이크(윌슨은 이를 "기계식 다이오드"라고 부름)뿐만 아니라 바닥면이 둥글고 상단에 다이오드 스파이크의 지점을 수용하는 홈이 있는 가공 알루미늄 디스크도 함께 제공됩니다. 듣고 이동하여 듣는 과정을 거치기 전에 스피커를 단자에 연결하고(윌슨에서 제작한 가공 알루미늄 단자를 사용) 바퀴를 튼튼한 기계식 다이오드와 디스크로 교체합니다. 디스크의 접시 모양 바닥은 스피커가 카펫 위를 미끄러지듯 움직일 수 있게 해주므로(작은 움직임에도 약간의 힘이 필요하지만) 다이오드가 제자리에 있으면서 스피커의 위치를 미세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스피커를 매우 정밀하고 반복 가능한 단위로 움직일 수 있으며 스피커가 해당 위치에서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XVX와 같은 고해상도 스피커에서 매우 중요한데, 스피커의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하려면 매우 정밀한 배치가 필요합니다. 스피커가 완벽하게 배치되면 스피커를 다시 1인치도 안되게(스파이크의 뾰족한 부분이 슬라이더의 움푹 들어간 부분을 비울 수 있을 정도로) 올려서 슬라이더를 제거합니다.

첫 번째 설치 날(정오부터 시작)에는 스피커를 조립하고 앰프에 연결하여 밤새도록 작동하고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둘째 날에는 배치를 미세 조정하는 데 시간을 보냈습니다. 윌슨 오디오의 피터 맥그라스와 존 지올라스가 교대로 청취석에 앉았고, 윌슨의 타일러 홀은 존과 피터의 지시에 따라 스피커를 좌우로, 앞뒤로 조금씩 움직이며 밀었습니다. 피터는 자신이 잘 알고 있는 자신의 녹음을 사용하였습니다. 저는 레코딩 엔지니어가 세팅하는 모습을 보면서 흥미로운 현상을 발견하였습니다. 엔지니어는 단 몇 초 만에 스피커 배치가 올바른지 아닌지 알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숙련된 청취자라 할지라도 대부분의 청취자는 몇 분을 들어야 알 수 있지만, 뛰어난 레코딩 엔지니어는 최적이 아닌 배치를 즉시 알아차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세 조정 단계는 4시간이나 걸렸습니다. 작은 위치 변화에 따라 XVX가 어떻게 반응하고 점점 더 좋아지는지 듣는 것은 흥미로웠습니다. 한 의 서브소닉 서브우퍼는 각 XVX 뒤쪽 모서리에 배치되었고, 바퀴는 스파이크로 교체되었습니다. 크로스오버 주파수(32Hz), 위상 및 음압에 맞게 튜닝된 ActiveXO를 랙에 설치하였습니다. 드디어! 완벽한 XVX/서브소닉 세팅이 완성되었습니다.


크로노소닉 XVX 기술 설명

앞서 개요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XVX는 5개의 인클로저에 들어 있는 4웨이, 7드라이버 다이나믹 스피커입니다. 상단 4개의 인클로저는 우퍼 인클로저 위에 있는 개방형 갠트리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저은 동일한 캐비닛에서 동일한 주파수 범위를 커버하는 두 개의 우퍼(12.5인치와 10.5인치)로 재생됩니다. 펄프 페이퍼 우퍼는WAMM MC를 위해, 특히 함께 작동하도록 맨 처음부터 설계되었습니다. 저는 동일한 인클로저에 서로 다른 크기의 우퍼를 사용하는 다른 스피커는 생각나지 않습니다. 우퍼 인클로저는 WAMM MC보다 약간 작으며, 설치에 따라 전면 또는 후면으로 방출할 수 있는 윌슨의 XLF(크로스 로드 발산, Cross-Load Firing) 포트가 특징입니다. 전환 가능한 포트 덕분에 더 다양한 청음실 배치와 잘 어울립니다. 포트가 앞쪽과 뒤쪽으로 방출되는 소리를 들어보고 어느 쪽이 더 좋은지를 결정하기만 하면 됩니다.

출처: 윌슨 오디오 스페셜티스

상단 드라이버 어레이는 2개의 7인치 낮은 중역 드라이버, 1개의 4인치 높은 중역 드라이버, 2개의 1인치 실크 돔 트위터(이 중 하나는 후면/상향 발산형 앰비언스 트위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중역의 경우 두 개의 7인치 드라이버가 낮은 중역을, 단일 4인치 유닛이 높은 중역을 재생하는 2웨이 설계(두 개의 대역으로 분할)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 2웨이 중역 접근 방식을 사용하면 각 드라이버를 각 드라이버가 재생해야 하는 주파수 범위에 맞게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합니다. 첫째, 2웨이 시스템의 각 중역 드라이버를 재생하는 주파수 범위에 맞게 특화할 수 있습니다. 둘째, 더 큰 낮은 중역 드라이버는 일반적으로 우퍼가 재생하는 주파수 대역(높은 저역~낮은 중역)에서 우퍼보다 빠르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4인치 높은 중역 드라이버는 7인치 유닛보다 빠르게 움직여 더 가파른 리딩 엣지 어택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4인치 드라이버는 이 두 개의 유닛을 사용하는 WAMM에서 이 목적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4인치 드라이버의 수정 버전입니다.) 2웨이 중역 드라이버는 트위터에 더 높은 크로스오버 주파수를 허용하여 해당 드라이버에 스트레스를 덜 주므로 다이내믹 성능을 더욱 향상시킵니다. 가장 낮은 고역대를 재생할 필요가 없으므로 트위터는 더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와 낮은 왜곡을 가질 수 있습니다. 주파수가 절반으로 줄어들 때마다 동일한 음향 출력을 내기 위해 드라이버에서 4배의 출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마지막으로, 드라이버가 별도의 인클로저에 있는 2웨이 중역에서는 각 드라이버를 독립적으로 로드할 수 있습니다. XVX의 낮은 중역 드라이버는 후면으로 방출되고 높은 중역 드라이버는 인클로저 하단으로 방출됩니다. 2웨이 중역의 경우, 특히 각 드라이버를 연결할 수 있는 자체 인클로저에 장착할 경우 상당한 비용과 복잡성이 추가되지만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XVX의 7인치 중역 드라이버는 WAMM 개발 당시에는 없던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입니다. 데이브 윌슨과 윌슨의 오랜 엔지니어인 번 크레딜(Vern Credille, 여러 분야에 걸쳐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고 있음)이 개발한 이 드라이버는 데이브의 마지막 프로젝트였습니다. 희토류 자석을 사용하는 추세에서 벗어나 전통적인 알니코(알루미늄, 니켈, 코발트) 자석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중역의 모터를 사용하였습니다. 데이브는 항상 이 고전적인 자성 소재에서 특별한 특성을 발견했지만, 기존 기술 사례에는 부족함이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데이비드와 번은 1년 이상 다양한 자석 형상을 설계하고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면서 마침내 왜곡을 줄이고 효율을 높인 4자석 어레이에 도달하였습니다. 데릴과 번은 현재 쿼드라매그(QuadraMag)라고 불리는 드라이버를 더욱 개선하여 XVX 전용으로 개발하였습니다.

트위터는 WAMM MC에 사용된 것과 동일한 1" 실크 돔 유닛인 윌슨의 컨버전트 시너지 트위터의 마크 5 버전입니다. 전면 발산 트위터와 더불어 중역 인클로저 상단에 위치한 동일한 후면 발산 트위터가 주변 정보를 재생합니다. 후면 발산 트위터의 음압은 회전식 노브를 통해 실내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몇 년 전 윌슨 오디오를 방문하여 WAMM의 소개를 들었을 때, 데이브는 WAMM을 개발하면서 평가한 트위터를 여러 개 보여 주었습니다. 그는 실크 돔이 가장 자연스러운 소리를 내며 베릴륨, 다이아몬드 및 기타 이국적인 재료로 만든 돔을 포함하여 듣고 측정한 모든 하드 돔보다 실크 돔이 더 좋았다고 설명하였습니다. 그는 WAMM의 경우 트위터의 가격은 고려 대상이 아니었다고 지적하였습니다.

출처: 윌슨 오디오 스페셜티스

에폭시에 심어진 크로스오버는 우퍼 캐비닛 뒷면에 장착된 거대한 탄소 섬유 인클로저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크로스오버 주파수와 슬로프는 독점적인 것으로 간주되며 공개되지 않습니다. 커패시터는 XVX를 위해 특별히 자체 제작한 새로운 유형입니다. 윌슨은 수십 년 동안 릴라이어블 커페시터 (Reliable Capacitors, 렐 캡스(Rel Caps)로 더 잘 알려져 있음)에서 만든 커패시터를 사용해 왔지만 최근 이 회사를 인수하여 커패시터 제조를 사내로 이전하였습니다. 공장의 생산 라인을 재가동하기 전에 윌슨은 커패시터를 더 높은 사양으로 재설계했으며, 더 엄격한 허용 오차에 맞춰 커패시터를 제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자체 커패시터 제작 능력을 통해 윌슨은 새로운 디자인을 시도하기 위해 일회성 캡을 제작하여 실험할 수 있습니다. XVX의 커패시터는 이러한 개발 노력의 산물이며, 현재로서는 이 새로운 스피커에만 독점적으로 사용됩니다.

윌슨은 오랫동안 스피커 인클로저를 위한 고급 복합 소재를 추구해 왔으며, 최근에는 극도로 낮은 수준의 진동을 파악하는 레이저 도플러 진동 측정 기법을 통해 이러한 개발 노력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렸습니다. 이 기술은 표면 진동을 고해상도로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엔지니어가 원치 않는 공진을 제거하기 위해 다양한 재료와 시공 기술을 실험할 수 있게 해줍니다. 5개의 XVX 인클로저는 모두 강성과 댐핑을 결합한 매우 밀도가 높고 무거운 페놀 수지인 5세대 윌슨의 X-소재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중역 배플은 공진 주파수가 낮은 S-소재로 제작되어 이 용도에서 더 나은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갠트리는 가공된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졌으며 X-소재로 보강 및 댐핑 처리되었습니다. XVX에는 강성보다 댐핑을 최적화하는 윌슨의 최신 복합 소재인 V-소재가 사용되었습니다. (윌슨의 독자적인 복합 소재는 해당 소재가 처음 사용된 스피커의 이름을 따서 명명됩니다. "X"의 경우 X-1, "S"의 경우 사샤, 그리고 이제 "V"의 경우 XVX임). V-소재 층은 우퍼 인클로저와 갠트리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형성합니다. V-소재는 상부 어레이 인클로저 모듈을 이동시키는 이동식 스테인리스 스틸 플랫폼(윌슨에서는 “트럭”이라고 부름)에도 사용됩니다.

윌슨은 단일 또는 두 가지 소재를 사용하는 일반적인 접근 방식이 아니라 스피커의 여러 부분에 다양한 맞춤형 소재를 사용합니다.

출처: 윌슨 오디오 스페셜티스

스피커의 뒷면을 보면 디자인의 복잡성을 알 수 있습니다. 후면 하단 패널에는 앰프 연결을 위한 한 조의 바인딩 포스트가 장착되어 있는데, 여기에는 특이한 점이 없습니다. 그러나 이 입력은 내부적으로 갠트리에 장착된 5조의 바인딩 포스트에 연결되어 상단 어레이에 있는 5개의 드라이버 각각에 연결되는 5조의 케이블에 대한 연결 지점을 제공합니다. 케이블이 각 드라이버에 연결되는 메커니즘에 장력 조절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어 케이블 시스템도 XVX용으로 재설계되었습니다. 또한 바인딩 포스트는 윌슨이 맨처음부터 다시 설계되었으며(사샤 DAW에서 첫 선을 보임), 말굽 단자는 이 바인딩 포스트를 위해 특별히 제작되었습니다. 바인딩 포스트 아래에 있는 일련의 저항을 통해 설치자는 저항 중 하나를 다른 값으로 교체하여 톤 밸런스를 미세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항은 과도한 전류에서 개방되도록 설계되어 드라이버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합니다.

이제 이전 윌슨 스피커(그리고 다른 모든 스피커)와 차별화되는 XVX의 특징, 즉 WAMM MC와 공유하는 타임 얼라인먼트 기능에 대해 알아봅시다. 아시다시피, 윌슨 스피커는 청취 거리나 청취 높이에 관계없이 각 드라이버의 출력이 청취자의 귀에 동시에 도달해야 한다는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는 유일한 방법은 특정 설치에 맞게 개별 드라이버의 위치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데이브 윌슨은 1980년 달퀴스트 DQ-10 위에 트위터를 정교한 메커니즘에 매달아 트위터가 반복적으로 정밀하게 앞뒤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면서 이 아이디어를 발견하였습니다. 그는 자신의 녹음을 통하여 트위터가 다른 드라이버에 비해 특정 위치에 있을 때 스피커의 사운드가 콘서트 홀의 사운드와 더 가깝게 일치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 이 발견은 이후 모든 윌슨 스피커의 기본 개념이 되었습니다. 최신 윌슨 스피커는 개별 드라이버 인클로저를 앞뒤로 움직일 수 있는 메커니즘을 통해 이러한 시간 정렬을 실현합니다. 일부 모델에서는 청취자가 항상 최적의 축에 위치하도록 상단 드라이버를 회전할 수도 있습니다. 이 회전은 중역 및 트위터 인클로저의 바닥에서 돌출되어 알루미늄 계단의 한 계단에서 끝나는 스파이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스파이크 길이와 스파이크가 어느 계단에 놓이는지 결정은 가능한 모든 청취 거리와 청취 높이에 대해 신중하게 계산되었으며, 사용 설명서의 차트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윌슨은 이 기술을 구형(球形) 전파 지연이라고 부릅니다.

출처: 디 앱솔루트 사운드

윌슨의 특허 받은 타임 얼라인먼트 방식은 WAMM 이전 제품에서도 12마이크로초의 정밀도로 드라이버 간 정렬을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데이브는 WAMM MC를 개발하면서 더욱 정밀한 타임 얼라인먼트가 소스에 대한 충실도를 높인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는 단 2마이크로초라는 전례 없는 정밀도로 드라이버를 조정할 수 있는 정교한 메커니즘을 WAMM MC를 위해 개발하였습니다. 한 조의 드라이버 인클로저(총 두 개의 트럭)가 장착된 나사 구동 플랫폼('트럭')을 휠로 돌리는 방식으로 드라이버를 앞뒤로 움직일 수 있는 하드웨어는 매우 뛰어납니다. 캘리브레이션 표시는 드라이버의 정확한 위치를 나타냅니다. 각 드라이버의 최종 위치는 청취 거리와 청취 높이에 따라 결정되며, 이는 설치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으로 가공되어 상부 구조와 일체형으로 보이는 갠트리 내부의 두 개의 조명 시스템을 켜서 캘리브레이션 하드웨어를 비출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렬을 달성하는 메커니즘은 WAMM과 XVX에서 동일하지만, 신형 스피커에서는 다소 다른 소재로 구현되었습니다. 상단 모듈 어레이와 우퍼 인클로저 사이, 그리고 이동식 트럭 플랫폼에 사용된 진동 흡수 V-소재는 WAMM 개발 당시에는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윌슨에 따르면, V 소재의 발견은 탁월한 댐핑 특성으로 인해 "게임 체인저"였으며, 최근 회사가 발표한 진동 흡수 받침대인 페데스탈을 제작하는 데 영감을 주었다고 합니다.

XVX의 타임 얼라인먼트 메커니즘은 매우 정밀하여 파워 앰프의 다양한 '그룹 지연' 특성을 보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룹 지연은 신호가 앰프를 통과할 때 일부 주파수 범위가 다른 주파수 범위에 비해 상대적으로 지연되는 앰프의 현상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파워 앰프는 저역에 비해 고역을 몇 마이크로초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그룹 지연의 양과 고역이 저역과 중역대보다 앞서거나 뒤처지는 정도는 파워 앰프마다 다릅니다. 지금까지는 스피커에서 그룹 딜레이를 보정할 방법이 없었고, 심지어 들리는지조차 알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XVX의 시간 분해능은 매우 미세하여 드라이버를 구동하는 특정 앰프에 맞게 드라이버 위치를 조정할 수 있으므로 스피커에서 앰프의 그룹 지연을 근본적으로 보정할 수 있습니다.

출처: 윌슨 오디오 스페셜티스

이러한 그룹 지연 특성은 파워 앰프 간에 들리는 차이의 일부를 설명합니다. 두 앰프의 주파수 응답은 동일하게 평탄하지만 그룹 지연이 다르기 때문에 톤 밸런스가 다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TR 앰프에서는 고역이 나머지 대역을 앞섭니다. 대부분의 진공관 앰프에서는 고역이 나머지 대역보다 뒤처집니다. 이 현상은 파워 앰프와 스피커의 특정 페어링이 시너지 효과를 내는 이유도 설명해 줍니다. 스피커의 고정된 시간 정렬 오차가 우연하게도 앰프의 그룹 지연 특성을 보상하기 때문입니다. 윌슨은 크로노소닉 타임 얼라인먼트 시스템으로 각 앰프의 그룹 지연을 보정할 때 TR 앰프와 진공관 앰프가 어떻게 더 유사한 사운드를 낼 수 있는지 시연해 보였습니다.

저는 이 그룹 딜레이 조정을 직접 경험하였습니다. 윌슨은 제 레퍼런스 앰프인 컨스텔레이션 허큘리스 II의 그룹 딜레이를 아직 측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XVX를 제 방에 설치하였습니다. 한 달 후, 윌슨이 측정할 앰프 샘플을 확보한 후, 존 지올라스가 다시 방문하여 허큘리스 II의 그룹 지연을 보정하기 위해 XVX를 조정하였습니다. 조정은 몇 초밖에 걸리지 않았고, 전후 비교를 위해 쉽게 반복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트위터 모듈을 3.5마이크로초 정도 뒤로 이동시켰습니다. 보컬의 치찰음이 더 부드러워지고 목소리와 더 잘 통합되었으며, 고역이 조금 더 부드럽고 섬세해졌으며, 목소리의 명료도가 높아졌고, 사운드 스테이지가 약간 더 선명해지고 악기 윤곽선 주변에 공기가 조금 더 들어갔습니다. 보정된 버전을 들어보지 않았다면 아무 문제가 없다고 생각했을지 모르지만, 보정은 충분한 값어치가 있는 개선이었습니다. 윌슨 오디오와 딜러가 고객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얼마나 노력하는지를 보여주는 예로, 윌슨 오디오는 모든 XVX 고객의 앰프를 측정하여 해당 앰프에 적합한 캘리브레이션 세팅을 딜러에게 제공할 것입니다.


사양 및 가격

크로노소닉 XVX 스피커

4웨이, 7 드라이버 다이나믹 스피커

드라이버 구성: 12.5인치 우퍼 1개, 10.5인치 우퍼 1개, 7인치 낮은 중역2개, 4인치 높은 중역1개, 1인치 메인 트위터 1개, 1인치 후면 발산 트위터 1개

로딩: XLF 포트, 전면 또는 후면 방출(우퍼), 후면 방출(낮은 중역 모듈 2개), 하단 방출(높은 중역 모듈)

주파수 응답: 20Hz~30kHz ±2dB

감도: 92dB, 1kHz에서 1W/1m

공칭 임피던스: 4옴, 326Hz에서 최저 1.6옴

최소 앰프 전력: 100Wpc

크기: 16.5"(42cm) x 73.625"(187cm) x 33"(84cm)

중량: 스피커당 685파운드(310.71kg, 총 배송 중량 1,695파운드(768.84kg))

가격: 표준 마감, 조당 329,000달러, 윌슨펄 마감의 경우 30,000달러 추가

서브소닉 서브우퍼

3 드라이버 패시브 서브우퍼

드라이버 구성: 12인치 듀얼 스파이더 우퍼 3개

로딩: 전면 포트

LF 확장: 10Hz, -2dB

감도: 1W에서 87dB

크기: 18"(45.87cm) x 27.25"(69.09cm) x 65"(165.25cm)

중량: 612lbs(310.7kg)

가격: 40,000달러

ActivXO 크로스오버

라인 레벨 전자 크로스오버

입력: 밸런스드 및 싱글 엔드

출력: 하이 패스, 밸런스드 및 싱글 엔드, 스테레오 2조; 로우 패스, 밸런스드 및 싱글 엔드, 모노 2개

로우패스 필터: 30Hz~150Hz, 옥타브당 6dB 또는 12dB

하이패스 필터: 30Hz~150Hz, 옥타브당 6dB 또는 12dB

위상: 0~180도, 연속 가변

크기: 18.8"(482mm) x 4.5"(155.4mm) x 11.5"(287.4mm)

중량: 16.75파운드(7.6kg, 순중량)

가격: 4,500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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