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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diodraft] 오디오 레벨 101 - LUFS만 알면 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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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3월 3일 오후 3:06, 커뮤니티 관리자
도대체 dBFS, 트루피크, RMS, 통합 라우드니스 및 LUFS는 무엇인가? 이 이상한 명칭을 알아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전문 사운드 디자이너는 오디오 음압과 음량을 나타내는 기술 용어를 접하게 됩니다. 고객이 이렇게 말할 수도 있습니다: "통합 라우드니스가 -23 LUFS, 다이나믹 레인지가 ≤15 LU, 최대 피크가 -1 dBTP인 트랙이 필요해요."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몇 년 동안 오디오를 제작해 왔다고 해도 이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뭐라꼬...?".
당신은 지금쯤이면 음량 전쟁에 대해 들어보셨을 것이고, 오디오가 "피크", "클립" 또는 "레드존"에 도달했을 때 어떤 소리가 나는지 모두 알고 계실 것입니다. 아주 좋습니다. 하지만 오디오 사운드를 기분 좋게 만들고 업계 요구 사항을 충족하려면 오디오 음압을 올바르게 설정하는 방법과 오디오를 만들 때 음량에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 한두가지 정도는 알아야 합니다. 다음은 음량 전쟁이 실제로 오디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는 재미있는 동영상입니다:
LUFS만 알면 된다고?
특정 매체를 위해 제작된 오디오는 항상 기분 좋고 역동적이며 인지된 음량 측면에서 어느 정도 '동등한' 소리를 내야 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기본 DAW(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 미터는 오디오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미터는 오디오를 dBFS(풀 스케일 기준 데시벨)로 표시하며 오디오 신호가 클리핑되는지 여부만 알려줍니다. 실제 음량을 판단할 때 우리의 귀는 최고 레벨이 아닌 평균 레벨에 반응합니다.
오디오 음량 측정을 위한 새로운 표준은 LUFS(풀 스케일 대비 음량 단위)입니다. 이 표준은 오디오 레벨을 표준화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우리 귀가 실제로 소리를 인지하는 방식과 일치합니다. LUFS 미터는 오디오의 통합 라우드니스도 알려주는데, 이는 RMS(평균제곱근)와 비슷하지만 청각 측면에서 더 사실적입니다. RMS는 신호의 평균 출력을 알려주지만, LUFS 통합 라우드니스는 우리가 인지하는 음량이라는 측면에서 더 정확합니다.
통합 라우드니스는 오디오의 "전반적인" 음압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측정기마다 용도가 다르다는 점을 염두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신호가 클리핑되지 않는지 확인하려면 여전히 dBFS 미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어느 정도의 소리 크기가 충분하지?
오디오는 항상 충분히 커야 합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주변 환경이 얼마나 시끄러운지(기내 엔터테인먼트를 상상해 보십시오), 어떤 디바이스를 사용하는지(예: 버스에서 헤드폰과 함께 사용하는 iPad), 최종 매체가 무엇인지(예: 가정용 TV 또는 영화관)에 따라 달라집니다. 특히 방송 매체(TV, 라디오 등)에서는 오디오의 통합 라우드니스 수준을 엄격하게 정의하는 표준이 있는데, 가장 일반적으로 -23 LUFS입니다. 이는 건강한 사운드의 오디오를 보장하고 광고와 프로그램의 오디오 사이의 성가신 다이내믹스의 충돌을 피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에 대한 길고 기술적인(하지만 재미있는!) 설명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LUFS 값으로 믹싱하면 믹스의 사운드가 더 일관성 있게 들립니다. dBFS 스케일은 사운드의 전기적 음압만 측정합니다. 예를 들어 -15dBFS의 음압으로 믹싱을 시도하면 매번 다른 LUFS 레벨에 도달하게 되고 결국 소리가 다르게 들릴 수 있습니다.
아직 LUFS 미터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RMS 수치를 주의 깊게 살펴보십시오. dBFS 피크 레벨이 -3dB보다 높으면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경험상 -18dBFS 및 -14dBFS 정도의 RMS 수치는 정상입니다.
이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다음과 같은 유용한 링크를 확인해 보십시오:
http://www.tcelectronic.com/loudness/loudness-explained/
http://www.tcelectronic.com/loudness/broadcast-standards/
http://downloads.bbc.co.uk/rd/pubs/whp/whp-pdf-files/WHP202.pdf
간단한 용어 해설
dBFS - 풀 스케일 기준 데시벨. 이 스케일은 디지털 시스템(예: DAW)의 진폭 레벨에 사용됩니다. 0dB FS가 최대 레벨입니다. 이 스케일은 클리핑이 발생하기 전에 장치가 처리할 수 있는 최대값과 비교한 신호의 진폭을 나타냅니다.
LUFS - 풀 스케일 대비 라우드니스 단위. 오디오 레벨을 정규화할 수 있도록 설계된 음량 표준입니다. 라우드니스 단위(또는 LU)는 가산 단위입니다. 이것은 직접적인 절대 기준 없이 음량을 나타내기에 음량 레벨의 차이를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23 LUFS와 -18 LUFS의 차이는 5 LU입니다.
dBTP - dB 트루피크. 이 눈금은 실제로는 dBFS이지만 트루피크 미터로 측정됩니다. dBTP는 클리핑이 발생하기 전에 장치가 처리할 수 있는 최대값과 비교한 신호의 피크 진폭을 나타냅니다. 디지털 시스템에서 0dBTP는 프로세서가 표현할 수 있는 최고 레벨(숫자)과 같습니다. 측정값은 풀스케일보다 작거나 같기 때문에 항상 음수 또는 0입니다.
트루피크 - 신호 파형의 최대 절대 음압입니다. 샘플들과 샘플 간 피크의 피크 음압을 측정합니다.
RMS - 평균제곱근. 오디오 신호의 평균 출력으로, 귀가 오디오의 음량으로 인식하는 것에 가깝습니다.
라우드니스 범위 - 오디오의 다이내믹스 또는 평균 "조용한" 부분과 평균 "소리 큰" 부분의 차이(극단적인 부분 제외). RMS와 유사하지만 사람의 지각에 최적화된 LUFS 척도를 기반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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