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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내용은 The Absolute Sound 2023년 가을호에 수록된 내용을 번역한 내용입니다.
스피커 제대로 선택하기
로버트 할리
당신의 시스템과 성향 및 집에 딱 맞는 스피커를 선택하는 것은 파워앰프를 고르는 것보다 훨씬 더 어렵습니다. 스피커는 다른 구성 요소에 비해 다양한 음향적인 '맛'이 있으며, 최상의 성능을 위해 파워 앰프와 전기적으로 매칭이 되야 하고, 물리적으로 큰 크기 때문에 당신의 집에 조화롭게 어울려야 합니다.
게다가 세상에는 품질이 좋지 않은, 심지어 끔찍한 스피커가 넘쳐납니다. 일부 매우 나쁜 스피커는 가격이 비싼 반면, 최상급 스피커가 열등한 스피커의 가격보다 훨씬 싸게 판매될 경우도 있습니다. 때때로 가격과 음악적 성능 사이에는 거의 관계가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스피커 구매자에게 약속과 위험을 모두 제공합니다. 약속은 합리적인 가격에 우수한 스피커를 찾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위험은 높은 절대 성능 또는 가격이 나타내는 것보다 훨씬 뛰어난 음질을 제공하는 희귀한 보석을 찾기 위해 평범한 스피커들을 잘 살펴봐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때 리뷰가 유용합니다. 오디오 잡지에 글을 쓰는 리뷰어들은 딜러, 무역 박람회, 소비자 전시회 등에서 수많은 스피커를 듣지만, 그 중 유망한 제품만 리뷰합니다. 이렇게 하면 실력이 부족한 대다수의 스피커가 걸러집니다. 리뷰한 스피커 중 일부는 용납할 수 없는 결함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기도 하고, 일부는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 반면, 일부는 비슷한 가격대의 경쟁 제품보다 월등한 성능을 발휘하는 뛰어난 제품도 있습니다.
따라서 스피커의 쇼핑을 시작하기 좋은 곳은 좋은 스피커 성능에 대한 높은 기준을 제시하는 평판이 좋은 잡지 내에서 입니다. 많은 스피커 리뷰를 읽은 후, 최고의 제품 중에서 청음을 할 제품 목록을 작성하십시오. 이 짧은 목록을 작성할 때 적용해야 할 몇 가지 기준을 통해 각자의 필요에 가장 적합한 스피커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설명할 각 기준을 적용하면 후보 스피커 목록이 점점 더 짧아지므로 의사 결정 과정이 쉬워집니다. 프로세스가 끝날 때 선택의 폭이 너무 좁아지면 돌아가서 기준을 수정하십시오. 예를 들어 크기를 제외한 모든 면에서 완벽한 스피커를 찾았다면 거실에 여분의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이상적인 스피커의 가격이 계획했던 것보다 조금 더 비싸다면 예산을 수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선택 과정을 거치면서 자신에게 딱 맞는 스피커가 아마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선택의 폭을 넓히고 높은 기준을 세우십시오. 감당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높은 수준의 음악적 성능으로 보상을 받게 될 것입니다.
출처: SÀI GÒN HI-END
크기, 외형 및 집과의 매칭
스피커를 설치할 장소를 정한 후에는 당신의 방에 맞는 최적의 스피커 크기를 결정해야 합니다. (교외의 오디오 애호가보다는 도시의 아파트 거주자가 공간의 제약을 더 많이 받을 것입니다) 어떤 청취자는 스피커가 실내와 자연스럽게 어우러지기를 원하고, 어떤 청취자는 하이파이 시스템을 실내 활동의 중심으로 삼고 크고 위압적인 스피커도 마다하지 않을 것입니다. 스피커의 위치를 선택할 때는 스피커의 배치가 시스템 사운드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스피커의 외관도 고려해야 할 요소입니다. 값싼 비닐로 덮인 상자는 우아하게 꾸며진 집에서는 어울리지 않을 것입니다. 많은 고급 스피커는 어떤 장식에도 잘 어울리는 아름다운 캐비닛이나 자동차 페인트 마감으로 마감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수준의 마감은 스피커의 가격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풀레인지 플로어스탠딩(톨보이) 스피커를 설치할 공간이 없다면 별도의 서브우퍼/위성 시스템을 고려해 보십시오. 이 스피커 시스템은 저역을 재생하는 드라이버를 거의 모든 곳에 배치할 수 있는 인클로저에 넣고 중역과 고역을 재생하는 요소를 작고 눈에 거슬리지 않는 캐비닛에 넣는 방식입니다. 플로어스탠딩 스피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거실의 시각적 지배를 받지 않으면서도 풍성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위성 스피커의 작은 캐비닛은 종종 훌륭한 사운드 스테이징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북쉘프"라는 용어가 소형 스피커에 자주 사용되기는 하지만, 책장에 설치한 스피커로는 최적의 성능을 얻을 수 없습니다. 소형 스피커는 스탠드에 장착하여 실내에 배치해야 합니다. 미니 모니터라고도 하는 스탠드에 장착된 소형 스피커는 뛰어난 이미지와 중역대 및 고역의 선명도를 제공하며 음악속으로 쉽게 "사라질" 수 있습니다. 단점은 서브우퍼 없이 사용하는 소형 스피커는 다이내믹이 제한되고 저역 확장에 한계가 있으며 플로어 스탠딩 스피커만큼 크게 재생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스피커와 시스템의 매칭
스피커는 전기적, 음악적으로 나머지 시스템과 매칭이 되야 합니다.
한 시스템에서 잘 작동하는 스피커가 다른 시스템이나 다른 청취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스피커의 전기적 특성부터 살펴봅시다. 파워 앰프와 스피커는 상호 작용하는 조합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파워 앰프는 다른 스피커를 구동할 때 다르게 작동합니다. 따라서 스피커를 구동할 앰프에 맞게 스피커를 선택해야 합니다.
첫 번째 전기적 고려 사항은 스피커의 감도, 즉 주어진 양의 앰프 전력에 대해 얼마나 많은 소리를 낼 수 있는 가입니다. 스피커의 감도 등급은 1와트(1W)의 전력이 공급되는 동안 1미터 거리에서 음압 레벨(SPL)을 측정하여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감도 사양이 '88dB/1W/1m'라는 것은 이 특정 스피커가 1W의 입력 전력으로 구동될 때 1m 거리에서 측정했을 때 88dB의 음압 레벨을 생성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하이엔드 스피커의 감도는 82dB/1W/1m에서 108dB/1W/1m까지 다양합니다. 스피커 감도가 3dB 증가할 때마다 스피커를 구동하는 앰프 전력이 두 배로 증가하는 것과 같습니다. (스피커 감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이번 호의 다른 곳에 있는 "스피커 사양 이해하기"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전기적 요소는 스피커의 부하 임피던스입니다. 이는 스피커를 구동할 때 파워 앰프가 만나는 전기 저항입니다. 스피커의 임피던스가 낮을수록 파워 앰프에 더 많은 부하가 걸립니다. 임피던스가 낮은 스피커를 선택하는 경우 파워 앰프가 스피커를 적절하게 구동할 수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문서상" 똑같이 강력해 보이는 두 앰프(8옴으로 표시된 정격 출력)는 임피던스가 낮거나 특정 주파수에서 임피던스가 심하게 떨어지는 스피커와 만나면 매우 다르게 동작하거나 소리를 냅니다.
음악적 측면에서는 가능한 한 음향적으로 중립적인 스피커를 선택해야 합니다. 밝은 사운드의 DAC 또는 파워 앰프가 있다면 이를 보완하기 위해 고음이 부드럽거나 둔탁하게 들리는 스피커를 구입하는 것은 실수입니다. 대신 DAC 또는 앰프를 교체하십시오.
또 다른 실수는 앰프 또는 소스 기기가 좋지 않으면서 고품질 스피커를 구동하는 것입니다. 고품질 스피커는 시스템 및 소스 기기의 결함을 포함하여 저품질 스피커보다 훨씬 더 많은 정보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오디오 애호가들이 평범한 소스 기기로 훌륭한 스피커를 구동하여 스피커의 잠재력을 깨닫지 못합니다. 스피커의 품질을 나머지 시스템의 품질과 일치시키십시오.
선호하는 음악과 청취 습관
완벽한 스피커가 존재한다면 실내악과 헤비메탈에 똑같이 잘 어울릴 것입니다. 하지만 완벽한 스피커는 신화 속의 존재로 남아 있기 때문에 스피커를 선택할 때는 선호하는 음악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소규모 클래식 음악, 합창곡 또는 클래식 기타를 주로 듣는다면 미니 모니터가 최선의 선택이 될 것입니다.
반대로 록 음악을 듣는 사람에게는 대형 풀레인지 시스템의 다이내믹, 저역 확장, 베이스 파워가 필요합니다. 스피커마다 각기 다른 영역에서 장단점이 있으므로 청취 성향에 맞게 스피커를 선택하면 가장 중요한 영역에서 최상의 성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출처: Wilson Audio
스피커 선택 시 기타 가이드라인
이러한 구체적인 권장 사항 외에도 비용 대비 최고의 스피커를 구입하기 위해 따라야 할 몇 가지 일반적인 지침이 있습니다. 먼저 스피커를 제대로 시연하고 시스템 매칭에 대해 조언하며 각 후보의 장단점을 알려줄 수 있는 전문 오디오 소매업체에서 구매하십시오. (주: 우리나라엔 안타까운 상황이긴 합니다.) 많은 고급 오디오 판매점에서는 구매하기 전에 당신의 집에서 당신의 시스템과 음악으로 스피커를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딜러의 지식을 활용하고 구매로 보답하십시오. 비싼 청음실과 지식이 풍부한 영업사원을 통해 어떤 제품을 구매할지 알아본 다음 다른 곳에서 더 저렴한 가격으로 스피커를 찾는 것은 딜러에게 불공평할 뿐만 아니라 딜러와 상호 이익이 되는 관계를 구축하는 데도 방해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스피커만 제작하는 업체에서 만든 스피커가 모든 전자기기를 제작하는 업체에서 제작한 스피커보다 더 좋습니다. 전자 기기 제조업체에게 스피커 디자인은 라인을 채우기 위해 나중에 고려해야 할 사항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많은 하이엔드 스피커 업체들은 스피커 디자인에 거의 강박적인 집착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품의 뛰어난 성능은 이러한 노력을 반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스피커를 포함한 전체 제품 라인을 생산하며 서로 잘 어울리는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도 몇 군데 있습니다.
기술적인 주장만 믿고 스피커를 구매하지 마십시오. 성능의 한 측면에서 우월하다고 주장하는 일부 제품은 더 중요한 다른 측면을 간과할 수 있습니다. 스피커 설계에는 제조업체의 마케팅 부서에서 발명했을지도 모르는 새로운 "놀라운" 기술에 의존하지 않는 균형 잡힌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기술적인 과대 광고는 잊어버리고 스피커가 음악을 재생하는 방식에 귀를 기울여 보십시오. 스피커가 좋은지 좋지 않은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스피커 구매 시 브랜드 충성도나 수명을 기준으로 삼지 마십시오. 20년 전 스피커 디자인 분야에서 유명하고 존경받던 많은 브랜드는 더 이상 경쟁력이 없습니다. 이러한 회사는 여전히 스피커를 생산할 수 있지만 최신 제품의 저하된 성능은 제조업체의 쇠퇴 정도를 눈 뜨이게 만듭니다. 일반 대중이 최첨단이라고 생각하는 브랜드는 실제로는 가장 소리가 나쁜 스피커 중에 속합니다. 이 업체들은 브랜드 이름을 이용하려는 다국적 대기업에 인수되었거나 대중 시장 판매를 위해 고품질을 포기한 업체입니다.
일반 대중은 스피커의 크기와 드라이버 수가 많을수록 더 좋은 스피커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동일한 소매 가격이라면 크기/드라이버 수와 음향 성능 사이에는 반비례 관계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디오 대역을 두 부분으로 분할하여 우퍼와 트위터로 재생하는 2웨이 스피커(6인치 미드레인지/우퍼와 트위터가 작은 캐비닛에 있는 스피커)가 대형 플로어스탠딩 인클로저보다 훨씬 더 우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품질 드라이버 두 개가 평범한 드라이버 네 개보다 훨씬 낫습니다. 또한 캐비닛이 클수록 사운드를 저하시키는 진동을 없애는 것이 더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4웨이 스피커의 더 광범위한 크로스오버에는 더 많은 부품이 필요하지만, 2웨이에는 고품질 크로스오버 부품을 몇 개만 사용해도 됩니다. 대형 스피커는 소리가 좋지 않을 수 있지만 소형 2웨이가 훌륭하게 음악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두 스피커가 모두 카탈로그에 있고 같은 가격으로 제공된다면 품질이 떨어지는 대형 시스템이 고품질의 2웨이보다 최소 10배 이상 더 많이 팔릴 것입니다. 같은 돈으로 더 많은 하드웨어를 구매할 때 체감하는 가치가 훨씬 더 높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결론은 이렇습니다: 스피커는 직접 들어 보시기 전에는 아무것도 알 수가 없습니다.
적합한 스피커 찾기 - 구매 전 단계
숙제를 하고, 리뷰를 읽고, 후보 목록을 좁혔습니다. 이제 나가서 들어볼 차례입니다. 이 단계는 스피커를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딜러를 처음 방문했을 때 스피커를 구입하기보다는 이 초기 청음을 단순히 다음 단계로 간주하십시오. 마음에 드는 첫 번째 스피커를 구입하기 위해 서두르지 마십시오. 마음에 드는 스피커라 할지라도 여러 모델의 청음을 하기 전까지는 얼마나 좋은지 알 수 없습니다. 자신이 선택한 다양한 익숙한 녹음으로 스피커를 청음해 보십시오. 딜러가 전략적으로 음악을 선택하면 스피커의 장점을 부각시키고 약점을 감출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업무가 한산할 때 딜러를 방문하여 스피커와 최소 한 시간 이상 시간을 보내십시오. 일부 스피커는 처음에는 매력적이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결함이 드러나기 시작하면서 빛을 잃게 됩니다. 스피커에 대한 인내심을 잃는 순간은 스피커를 구입한 후 일주일이 아니라 딜러의 청음실에서여야 합니다. 그리고 한 번의 방문으로 두 세트 이상의 스피커를 청음하려고 하지 마십시오. 정 세 가지 모델 중에서 선택해야 하는 경우엔 한 번의 방문으로 처음 두 모델을 선택한 다음 다시 방문하여 첫 번째 청음의 승자와 세 번째 경쟁자를 비교합니다. 그리고 스피커가 귀하의 기기와 비슷한 품질의 시스템 및 소스 기기로 구동되는지 확인하십시오. 딜러의 청음실에서 멋진 사운드에 매료되기 쉽습니다만 스피커를 품질이 비교적 떨어지는 기기에 연결하면 실망하기 일수입니다.
물론 집에서의 청음을 통해 스피커를 선택할 때 많은 추측을 배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경쟁 제품을 집으로 가져가는 것은 비현실적이고 많은 딜러가 이를 허용하지 않으므로 진지하게 고려 중인 스피커에 대해서만 집에서의 청음을 위해 남겨두도록 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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