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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TA,SRA,아지무스 (AZIMUTH)

by onekey 2024. 3. 23.

VTA,SRA,아지무스 (AZIMUTH)

작성자ytpark53|작성시간24.03.03

턴테이블 을  운영 하면서 알아야할 상식중 에서 안티스케이팅 과 오버행 그리고 VTA 와 SRA, 아지무스

설정은 턴테이블 성능을 위해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입니다.

대부분  안티스케이팅 과 오버행 은 턴테이블 을 운영 하신다면 기본상식 으로 알고들 계시리라 생각하니

VTA와 SRA,아지무스 에대해 설명합니다.

 

 VTA(Vertical Tracking Angle)

VTA (수직 추적 각도)는 카트리지를 만든 회사에서 미리 설정한 특정 각도를 나타냅니다.

즉 캔틸레버와 레코드 표면 사이의 각도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 각도는 제조사에 따라 15~22도로, 미리 설정한 특정 각도를 메뉴얼에 설명합니다.

우리가 아는 상식으로 톤암이 수평일 경우 와 임의적 으로 톤암을 높이거나 낮추어

이 각도를 수정할 수도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VTA 조정이 필요한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VTA를 수정함으로써, 레코드 홈 에서 바늘이 위치하는 위치를 변경하고

더 나아가 생성되는 소리와 음질을를 변경할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턴테이블에 VTA 조정 기능이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경우 톤암 스페이서 나 카트리지 스페이서 로 높이를 수정 허는방법도 있습니다)

만약 사용 하는턴테이블에 이 조정 방법이  없다면 정신건강을 위해 

이문제 를 잊으시는 것도 좋은 빙법중 하나 이겟지요...

제가 다른곳에 올린 카트리지 소개글에 카트리지 VTA 와 커패시턴스 를 질문에 제 답글이있어 소개해 봅니다.

아마 혹시 이카페에 들리실지도...

 

*올리신 글 읽어 보고 답글 을 올리면서 아날로그 상식이 꽤 깊은 분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렇군요. .재미 있네요.
대개 카트리지 Vertical Tracking Angle 값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아날로그 Vinyl 의 깊은 골목에 들어 오셨다고 하지요..^^
그런데 대개 VTA가  스펙에 나와 있어도 완벽하게 맞출수는 현실적으로 불가능 한것 으로
저는 생각 해서 때로는 무시 하기도 합니다.
(대개 15도에서 22도 정도로 권장 합니다만.문의 하신 0 일때는 어떨지 궁금 하기는 하네요..
제생각에 아마 0라는게 20도 아닌가 생각 합니다)
왜냐면 레코드 회사마다 커팅각도(VCA= Vertical Cutting Angle)나 턴테이블의 규격이 너무 다르기 때문이지요.
(톤암의 위치나 플레터의 고무두께 recored의 두께 등으로 소리가 변하기 때문으로...)
슈어는 15~20도 혹시 벤츠마이크로 나 반 델 헐 을 쓰신다면 22도 로 유지 해야 한다고 하는데,
제경우 슈어도 뒤가 약간 들려 있을때(22~25도 ?) 해상력이 확 증가 하기는 하더군요.
그래서 이 m91E 에서는 신경 쓰지 않는것이 정신건강에 유익하다고 생각 하는 중입니다.
커패시턴스는 m91 스팩상 47k에서 400~500pf 를 권장 하는 데 만약 68k 옴 에서 사용한다면 330pf 가 적당 하겟네요.
저는 전에 제 포노앰프 가 330pf 까지만 지원 하기에 220pf(재즈), 330pf(클래식) 를 번갈아 썼읍니다.
지금은 열정도 식고 음악에 따라 이것 저것 카트리지를 바꿀때 귀찮아서 47k 330Ppf 로 FIX 해놓고 사용 하고
아지무스흘  잘 맞춘상태에서 각 카트리지별 최적 침압만을 디지탈 침압계 를 이용해서 맞춰 듣고 있습니다.
혹시 SPU나 반 델 헐 을 사용 하게 된다면 그때 고민 하기로 하고,
귀찮니즘 과 정신건강 을 위해 마음을 다스립니다"

 

SRA(Stylus Rake Angle, or Scanning Rake Angle)

사실상 VTA와 SRA는 기본적으로 동일하며, 그 측정 대상을 선택하는 문제일 뿐입니다.

직접적인 표현은 바늘이 레코드를 긁어내는 각도 또는 읽는 각도로

서로 100% 연관되어 분리될수 없다는 것입니다.

위 글처럼 VTA를 조정했다는 것은 SRA값도  변했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SRA는 다아아몬드가 레코드에 대한 접촉이 직접 있는 부위이므로 사실은 가장 정확한 값 입니다.

20도의  VTA 가 92도의  SRA가 된다는 것은 제조사에 의해 (표준설정 VTA 20 및 SRA 92)

스타일러스가 캔틸레버에 얼마나 정확하게 부착되었는지의 문제일 것입니다.

SRA을 잘 맞추기 위해서 VTA를 조정한다는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 SRA를 고려하지 않는 VTA조정은 의미없는 행위 이므로 

이 SRA 각도는바늘을 레코드 위에 놓았을 때 레코드 면과

수직으로 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카트리지를 교환할때나 음악 들을때 가끔 바늘이 레코드판에 놓였을 때

바늘의 중심축이 레코드판과 어떤 각도를 이루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한 일입니다.

 

아지무스 (AZIMUTH)

아지무스 (방위각)는 테이프 레코더의 헤드나 턴테이블 헤드셀을 정면에서 볼 때 헤드나

카트리지의 수평 균형을 나타냅니다.

그러면 스타일러스가 레코드 홈에 놓이는 수평각도가 결정됩니다.

​이론적인 가정은 카트리지가 레코드 홈에 완벽하게 수직일 때

스타일러스가 레코드 홈에 완벽하게 안착된다는 것입니다.
모든 카트리지는 제조사 에서 수작업으로 제작되므로

스타일러스가 실제로 캔틸레버, 또는 카트리지 본체에 완벽하게 수직이 아닐수도 있으며,

이는 시각적 근사치만 제공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레코드가 회전하는 순간 스타일러스가 최적의 위치에 있는지는 알수 없으므로

육안으로 정확한 설정을 달성하는 것은 사실 불가능합니다.

 AZIMUTH 가 잘못 설정되면 스타일러스가 레코드 홈에 완벽하게 안착되지 않고

왼쪽 채널에 기록된 신호가 오른쪽 채널로 누출되거나 그 반대의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를 채널 간 누출을 크로스토크(Crosstalk)라고 하며 표현하며음의 데시벨 숫자로 표시됩니다.

음수가 높을수록 크로스토크가 낮아지고 채널 분리가 좋아집니다.
AZIMUTH 가 잘못설정 되면 L과 R 채널 사이의 THD (전고조파 왜율) 및 IMD(상호 변조 왜곡)

와 같은현상으로 음질 이 엄청 저하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