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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릿지 바늘의 재발견 (AT150MLX)

by onekey 2024. 3. 11.

마이크로릿지 바늘의 재발견 (AT150MLX)

 
Bin
 
Updated at 2024-03-01 04:35:27

 

시바타 바늘 뒤에 등장한 마이크로릿지는 가장 작고 복잡한 모양의 바늘 중 하나로 지금도 가장 우수한 바늘의 하나로 알려져있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음반의 음골에 닿는 바늘 끝에 작은 산마루(ridge)가 있다고해 마이크로릿지 (MR)라는 별명이 있고, 오디오테크니카에서는 ML (마이크로라인/마이크로리니어), JICO에서는 SAS 라고도 합니다. 현재 오디오테크니카에서는 무슨 이유인지, ML이 스페셜 라인컨택트 (SLC), 시바타 (SH)에 이어 위에서 3번째 위치에 있습니다.

AT150MLX는 마이크로릿지 스타일러스를 장착한 카트리지로 한 때 오디오테크니카의 MM 카트리지 중 가장 상급기였고, 지금은 3번째 상급기인 VM740ML (약 4,1000엔)로 대체됐습니다.  이 카트리지는 제가 아날로그 다시 시작했을 때 구입해서 프로젝트 데뷰 3 턴테이블에 붙여 사용하다가 바로 바늘을 두번 부러뜨려 먹었습니다. (카트리지와 턴테이블은 서로 격이 맞아야 한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3번째 바늘은 거의 쓰지 않았기 때문에 이 카트리지의 사용 시간은 50 시간도 안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오디오테크니카의 VM95SH (시바타)를 리뷰한 후 마이크로릿지 바늘의 성능을 다시 확인하고 싶어, 그 동안 서럽안에서 잠자고 있던 AT150MLX를 꺼내 VM95SH를 리뷰 하는 방식으로 다시 들어봤습니다.

'How to Give Yourself a Stereo Check-Out' 테스트 LP의 A면에서 고음역 재생 능력은 VM95SH 보다 우수한 것 같습니다. B면 마지막의 코다이의 'Musical Show-Piece'는 음량이 큰 구간에서는 약간의 디스토션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만, IGD 없이 각 악기의 소리를 아름답게 재생합니다.  
 

 | https://www.discogs.com/… 

'Kind of Blue'의 A면 첫 곡인 'So What'에서는 VM95SH 보다 음장감이 넓고, 정위감이 좋네요. 색소폰이나 트럼펫 소리도 좀 더 사실적입니다.

 | https://www.discogs.com/… 

쉐링과 헤블러의 모차르트 바이올린 소나타 (K. 377)에서는, 바이올린 소리의 표현력은 VM95SH 보다는 낫지만 MC 카트리지인 데논 DL-103 보다는 좀 부족한 것 같습니다. 피아노 소리는 좋고, 흡입력 있는 소리를 들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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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칼 리히터의 바흐 BWV 140 '눈뜨라고 부르는 소리 있어'. 음량이 클 경우 디스토션이 조금 있지만, 성악진의 목소리와 바이올린, 오보에 오블리가토가 VM95SH보다 더 호소력 있게 들립니다. 마지막 합창에서는 IDG이 좀 있네요.  

 | https://www.discogs.com/… 

비틀즈의 '페퍼 상사'는 VM95SH 보다 색채감있고, 펀치감 있는 소리를 들려줍니다. 'She's leaving home'에서 폴 매카트니의 목소리가 눈물 날 정도로 아름답네요. A면 마지막 트랙인 "Mr Kite"에서는 보컬의 치찰음이 좀 두드러집니다만, 소리가 눈앞을 꽉 채웁니다.

 | https://www.discogs.com/… 

존 콜트레인과 쟈니 하트만 앨범을 들어봅니다. 음골 상태가 좀 안좋은 것 같은데, 그런 문제가 VM95SH 보다 더 드러납니다. 첫 트랙부터 디스토션이 심하고 잡음도 좀 더 크게 들립니다. 하트만의 목소리나 콜트레인의 색소폰 소리는 더 호소력이 있지만, 이 레코드는 마이크로릿지 바늘로는 못 듣겠습니다.

 | https://www.discogs.com/… 

'항상 기뻐하는 사람들'에서는 VM95SH 보다 펀치감이 있고 화려한 소리를 들려줘 음악 듣는 맛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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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로 저음역 재생 능력 확인을 위해, 바흐의 오르간 곡인 토카타와 푸가 (BWV 565)를 들어봅니다. 층간 소음 문제 날까봐 볼륨을 줄일 정도로 저역대 재생 능력이 좋네요.

 | https://www.discogs.com/… 

정리하자면, 표현력과 음악성이 매우 좋습니다. 음악에 빨려들어 멍하게 음악을 듣고 있는 자신을 발견합니다. (150MLX의 바디와 캔틸레버가 더 우수한 이유도 있겠습니다.) 단점이라면 시바타 바늘 보다는 반질이나 음골 상태에 더 예민하게 반응합니다. 그리고 150MLX의 경우, 표준 침압이 1.25g 밖에 안돼서 그런지 음량이 큰 구간에서는 트래킹 능력이 VM95SH (표준 침압 2g)보다 떨어집니다. (지금 ML 라인의 표준 침압은 2g 이라 이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 VM95SH를 만난 덕분에 마이크로릿지 바늘의 우수성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새 레코드 위주로 감상하신다면  마이크로릿지 바늘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 (반대로 중고 음반 위주로 감상하신다면 시바타 바늘이 더 나을 듯 합니다.)

 

한줄 요약: 새 레코드 재생에는 마이크로릿지 바늘이 더 나은 것 같네요.

 

AT150MLX의 마이크로릿지 바늘. 매우 작고 가늘어 잘못하면 부러집니다. 옆모습

보론 캔틸레버에 바늘을 관통해 심는 대신 접착제로 고정했습니다. 앞모습 

 
 
모델명: AT150MLX

재생 주파수 범위: 10~23,000Hz

출력 전압: 4mV (1kHz, 5cm/sec.)

채널 분리도: 30dB (1kHz)

출력 밸런스: 0.8dB (1kHz)

바늘 압력: 0.75~1.75g (1.25g 표준)

코일 임피던스: 2.1kΩ (1kHz)

코일 인덕턴스: 360mH (1kHz)

코일 직류 저항: 610Ω

부하 저항: 47kΩ

부하 용량: 100~200pF

정적 컴플라이언스: 40×10-6cm/dyne

동적 컴플라이언스: 10×10-6cm/dyne (100Hz)

바늘 모양: 마이크로리니어 바늘

수직 트래킹 각도: 23°

외형 치수: H28.2×W17.0×D17.3mm

질량: 8.3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