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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음악가 이야기

[타이달 33] 랙타임 (1900) .뉴올리언스 (1910) . 딕시랜드 (1920) . 스윙 (빅밴드1930 )

by onekey 2024. 12. 15.

https://cafe.naver.com/audiodudu/730457

 

[타이달 33 ] 랙타임 (1900) .뉴올리언스 (1910) . 딕시랜드 (1920) . 스윙 (빅밴드19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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랙타임 (Ragtime)

랙타임은 1890년대 시작돼어 1910년 중반 까지 대중의 인기를 얻었다 재즈의 전신으로 평가받습니다. 주로 피아노를 중심으로 한 음악이며, 왼손으로는 일정한 리듬을, 오른손으로는 불규칙적이고 "랙(ragged)"한 멜로디를 연주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도시와 극장, 춤 행사에서 자주 연주됨.재즈 와 블루스의 부상으로 점차 대중적 관심을 잃음 즉흥 연주보다는 악보에 기반한 연주가 많았음.

오른손이 불규칙한 멜로디를 연주하는 동안 왼손은 규칙적인 "움직이는 베이스 라인" 또는 "마칭 스타일" 리듬을 연주.

랙타임은 이후 재즈, 블루스, 그리고 현대 대중음악의 리듬 패턴에 에 자연스럽게 녹아 들었다

1. 스콧 조플린 (Scott Joplin)

"랙타임의 왕"으로 불리는 가장 대표적인 작곡가이자 연주자.주요 작품:Maple Leaf Rag (1899)The Entertainer (1902) – 1970년대 영화 The Sting에서 사용되며 재조명. 랙타임을 단순한 대중음악이 아닌 예술적 장르로 발전시키고자 노력.

https://tidal.com/browse/album/328456699?u

 

Scott Joplin - Essential Classics, Vol. 89: Scott Jopl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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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임스 스콧 (James Scott)

스콧 조플린과 함께 랙타임 작곡의 선구자.주요 작품:Frog Legs Rag (1906)Climax Rag (1914)

https://tidal.com/browse/album/43548926?u

 

James Scott Ragtime - James Scott Rag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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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조세프 램 (Joseph Lamb)

랙타임의 대표적인 백인 작곡가 중 한 명. 스콧 조플린에게 인정받아 주요 랙타임 작곡가로 자리 잡음.

Sensation (1908) The Top Liner Rag (1916)

https://tidal.com/browse/album/43511062?u

 

Joseph Lamb Ragtime - Joseph Lamb Rag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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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톰 터핀 (Tom Turpin)

최초로 랙타임 곡을 출판한 흑인 작곡가 중 한 명. Harlem Rag (1897)

https://tidal.com/browse/album/378980946?u

 

Tom Turpin - Harlem Rag - Two Step

Listen to Harlem Rag - Two Step on TID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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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어니스트 호건 (Ernest Hogan)

"랙타임의 창시자" 중 한 명으로 불리며, 최초로 랙타임 곡을 출판한 흑인 작곡가.

뉴올리언스 재즈 (New Orleans Jazz) 1910 - 1920

나폴레옹이 이땅을 전쟁 비용 충당 때문에 미국에 팔아먹음 . 유색인종에게 관대한 프랑스 관습이 남아 크레올(유럽계와 아프리카계 혼혈) 문화가 형성되며, 유럽의 클래식 음악과 아프리카계 리듬의 융합이 일어남.. 이 스타일은 집단 즉흥 연주와 전통적인 블루스, 랙타임, 마칭 밴드 음악의 혼합에서 비롯되었습니다.뉴올리언스는 19세기 이민자와 노예가 몰려들면서 아프리카, 캐리비안, 라틴, 유럽 음악이 공존하는 환경이 만들어짐.미국에서 가장 독특하고 다문화적인 도시 중 하나였습니다.

행진곡, 축제, 장례식 에서 파생된 다채로운 스타일. 아프리카계 전통 리듬, 즉흥 연주, 괘지나 칭칭 나네 같은 콜 앤드 리스폰스(call and response) 형식 + 블루스 + 랙타임 = 뉴올리언즈 재즈

1. 버디 볼든 (Buddy Bolden)

"재즈의 아버지"로, 뉴올리언스 재즈의 초기 형태를 정의.녹음은 없으나, 그의 즉흥적 스타일이 후대 뮤지션에게 큰 영향을 줌.

2. 킹 올리버(King Oliver)

https://tidal.com/browse/album/152732816?u

 

King Oliver - King Oliver and His Creole Jazz Band - 1920's Sess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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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루이 암스트롱(Louis Armstrong), 60년대 까지 활약

https://tidal.com/browse/album/3626830?u

 

Louis Armstrong - Satchmo Serenad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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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젤리 롤 모턴 (Jelly Roll Morton)

"재즈의 창시자"로 불리며 뉴올리언스 스타일을 체계화함.

The Pearls (1923) 등에서 피아노 중심의 뉴올리언스 스타일을 선보임.

https://tidal.com/browse/album/660615?u

 

Jelly Roll Morton - Birth Of The Hot - The Classic Chicago "Red Hot Peppers" Sessions 192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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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시드니 베셰 (Sidney Bechet) ***

클라리넷과 소프라노 색소폰 연주로 뉴올리언스 재즈의 선구자.

https://tidal.com/browse/album/380713984?u

 

Sidney Bechet - Dans les rues d'Antib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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짐 크로우 법로 인해 점차 인종 분리가 심화 .북부로의 이주. 1917년 뉴올리언스 스토리빌 지역이 폐쇄되면서 많은 뮤지션들이 시카고와 뉴욕으로 이동, 재즈가 전국적으로 확산

딕시랜드 재즈 (Dixieland Jazz) 1920 - 1930

뉴올리언스 스타일의 재즈를 북부로 옮겨와 연주한 백인 뮤지션들이 주도한 경향이 있었습니다. 특히 오리지널 딕시랜드 재즈 밴드 (Original Dixieland Jazz Band, ODJB) 는 1917년 최초로 상업적 재즈 녹음을 만든 밴드로, 백인들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딕시랜드 재즈는 종종 백인 음악으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흑인 뮤지션들이 남부의 뉴올리언스를 떠나 북부 도시들(시카고, 뉴욕 등)로 이동하면서 뉴올리언스 스타일의 영향을 받은 백인 밴드들이 등장했습니다. 백인 밴드들은 상업적으로 더 많은 성공을 거두며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1. 오리지널 딕시랜드 재즈 밴드 (Original Dixieland Jazz Band)

1917년 Livery Stable Blues를 통해 재즈를 최초로 상업적으로 녹음한 밴드.

Tiger Rag (1918) 등으로 딕시랜드 스타일을 전 세계에 알림.

https://tidal.com/browse/album/42930263?u

 

Original Dixieland Jazz Band - Fidgety Fe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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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빅스 바이더벡 (Bix Beiderbecke)

서정적이고 독특한 코넷 연주로 딕시랜드의 멜로디를 풍부하게 표현.

Singin' the Blues (1927), In a Mist (1927)로 대표됨.

https://tidal.com/browse/album/197742805?u

 

Bix Beiderbecke - Wait and S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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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잭 티가든 (Jack Teagarden)

트롬본 연주와 부드러운 즉흥성으로 딕시랜드 스타일을 선도.루이 암스트롱과의 협업으로 딕시랜드와 뉴올리언스 스타일을 융합.

https://tidal.com/browse/album/191557436?u

 

Jack Teagarden - Anthology: The Definitive Collection (Remaste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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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조니 도즈 (Johnny Dodds)

클라리넷 연주로 딕시랜드 재즈의 선구자 역할.

Wild Man Blues (1927) 등에서 뉴올리언스와 딕시랜드 스타일을 연결.

https://tidal.com/browse/album/294435280?u

 

Johnny Dodds - Johnny Dodds: Recordings 1926–1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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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윙 재즈 .빅 밴드 (Swing Jazz ) 1930 - 1940

1920년대 후반 딕시랜드 재즈와 초기 블루스 음악에서 발전하였습니다.경제대공황 시기였던 1930년대에 대중의 위로와 즐거움을 주는 음악으로 자리잡았습니다.라디오, 음반, 영화 등의 매체를 통해 빠르게 확산되었고, 댄스홀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스윙 재즈는 흑인 음악이 주류 문화에 통합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으며, 인종 통합을 촉진하는 역할도 했습니다.당시 젊은 세대에게 자유롭고 개방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상징하는 문화로 인식되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빅밴드 운영 비용이 증가하고, 청중의 취향이 소규모 앙상블 중심의 비밥(Bebop)으로 이동하면서 스윙 재즈의 인기는 점차 감소했습니다.

1. 듀크 엘링턴 (Duke Ellington)

스윙 재즈를 예술적 수준으로 끌어올린 빅 밴드 리더.

대표곡: "It Don’t Mean a Thing (If It Ain’t Got That Swing)"

https://tidal.com/browse/album/375312400?u

 

Duke Ellington - In a Sentimental M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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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베니 굿맨 (Benny Goodman)

"스윙의 왕(King of Swing)"으로 불리며, 스윙 재즈의 대중화를 이끈 클라리넷 연주자.대표곡: "Sing, Sing, Sing"

https://tidal.com/browse/album/222883181?u

 

Benny Goodman - The Complete Happy Session Sessions (Restauración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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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카운트 베이시 (Count Basie)

블루스와 간결한 리듬감을 강조한 빅 밴드 리더. 대표곡: "One O’Clock Jump"

https://tidal.com/browse/album/304933106?u

 

Count Basie - Basie Swings The Blu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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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글렌 밀러 (Glenn Miller)

스윙 재즈를 대중적으로 성공시킨 트롬본 연주자 겸 밴드 리더.

대표곡: "In the Mood"

https://tidal.com/browse/album/2989494?u

 

Glenn Miller - Greatest Hi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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