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cafe.naver.com/hfi/380
최고의 스피커: 매지코 S5 2024 첫 청음 및 공장 투어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약간 샛길로 새는 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만 S5 2024는 아직 올라온 게 없어 S5 2024에 관해서는 디 앱솔루트 사운드에 올라온 첫청음을 번역해봤습니다. 동영상과 글의 내용이 같습니다.
원문 출처는 여기입니다: https://www.theabsolutesound.com/articles/best-speakers-magico-s5-2024-first-listen-and-factory-tour/
Best Speakers: Magico S5 2024 First Listen and Factory Tour - The Absolute Sound
Best Speakers: Magico S5 2024 First Listen and Factory Tour - Tom had the opportunity to visit Magico's factory in Hayward California for a first listen of the NEW Magico S5's.
www.theabsolutesound.com
최고의 스피커: 매지코 S5 2024 첫 청음 및 공장 투어
리뷰 _____ 톰 마틴 작성 | 2024년 9월 10일
저는 최근 매지코 공장/청음실을 방문하여 새로운 S5 2024 스피커를 광범위하게 청음할 기회를 가졌습니다. 이번 첫번째 청음은 올해 말 언론에 리뷰 샘플이 공개되기 전에 잠재적으로 중요한 신제품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배경을 설명하자면, 매지코는 세계 최고의 스피커 제조업체 중 하나입니다. 이는 단순한 PR 광고 문구가 아니라, 매지코는 세계 최고의 스피커인 $750,000짜리 M9을 제작한 업체로서 그 명성을 자랑할 수 있습니다. 매지코는 윌슨, MBL과 함께 수십 년 동안 스피커 업계에서 최고급 스피커를 만들어 왔습니다.
또한 한 조당 약 1만 달러까지 “저렴한” 스피커 제품군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S5 2024(S5 Mk III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는 매지코의 중간 'S' 라인에 속합니다. A 시리즈보다 위쪽에 있지만 앞서 언급한 M 시리즈보다 아래에 있습니다. S5는 엄청난 수준의 엔지니어링 노력이 투입된 제품이지만, 어느 정도 비용 예산 범위 내에 있는 반면, 특히 M7과 M9처럼 기술적 한계를 무시하고 가격을 생각하지 않는 제품은 아닙니다.
S5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하기 전에 가격 때문에 괴로워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이 가격대에서 쇼핑을 하지 않는 청취자들도 제 이야기를 듣고 싶어하실 것 같습니다. 왜 그럴까요?
S5의 사운드는 특히 드러나며 이와 관련하여 벤치마킹의 기준이 됩니다. 이는 진지하고 사려 깊은 오디오 애호가라면 누구나 생각해봐야 할 질문을 제기합니다. 여기서 '생각하다'는 '미리 정해진 의견을 가지다'가 아니라 '생각하다'를 의미합니다. 공기나 노화처럼 이러한 질문은 언제나 존재합니다. 하지만 매지코 S5는 주제에 대한 새로운 데이터를 제공하여 사고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S5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가격대를 벗어나더라도 이 리뷰 전체를 읽어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숫자를 살펴보면, S5 2024의 가격은 소프트 터치 마감의 경우 74,500달러, 유광의 경우 83,000달러입니다.
스피커 가격이 75,000달러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물론 10만 달러가 넘는 스피커가 많고, 10만 달러가 넘는 스피커도 꽤 많기 때문에 7만 5천 달러는 최고급에 가까운 가격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다소 평범해 보이는 스피커가 262파운드의 무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상당히 비싼 이유를 알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제조업체가 해결하려는 문제부터 시작하고 싶습니다. 이 경우 매지코는 스피커의 오차를 크게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멋지게 들릴지 모르지만 현실적으로 광범위한 오디오 파라미터를 고려할 때 하이엔드 스피커를 만드는 몇몇 회사만 진지하게 시도할 수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북부에 위치한 매지코의 멋진 본사 청음실에서 장시간 청음한 결과는 제 경험상 이례적인 것이었습니다. S5 2024는 우리가 좋은 전자 기기를 리뷰할 때 자주 듣는 소리와 비슷한 느낌을 줍니다. 좋은 전자 기기의 특성은 상당히 미미하기 때문에 앨범마다 마이크 배치, 악기 위치, 녹음 환경, 압축 레벨, 믹싱 등의 차이를 더 많이 느끼게 되며, 전자 기기 자체의 특성은 덜 느끼게 됩니다. S5 2024도 그런 느낌입니다. 앨범마다 이전보다 더 큰 차이를 듣게 되고, 스피커에서 추가된 일관된 고유의 특성을 찾아내기 어렵습니다. 이는 아마도 S5가 현재의 스피커 기술로 측정했을 때 추가된 특성이 거의 없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런 사운드를 원하십니까? 이것이 바로 오늘의 질문입니다. 가장 깊은 음악적 경험을 원하는 것과 같은 의미에서 저는 여러분도 그것을 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는 디 앱솔루트 사운드에서 일하며 당사는 수십 년 동안 이 아이디어를 지지해 왔습니다. 여러분은 스스로의 목표를 정하고, 스스로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이 질문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하면서 S5의 디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흥미롭게 느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매지코가 스피커 오류를 일관되게 줄이기 위해 어떻게 접근하는지 알아보려면 매지코를 스피커 R&D 회사로서 이해해야 합니다. 또는 스피커 기술 회사로 이해하셔도 됩니다. 이 회사는 드라이버, 캐비닛, 크로스오버를 설계합니다. 이는 다소 독특하지만, 예산의 제약이 상대적으로 적은 공학 과학의 사고 방식이 이 회사를 차별화하는 요소입니다. 매지코는 드라이버 소재, 드라이버 설계, 캐비닛 소재, 캐비닛 제조 및 시스템 통합을 발전시키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 드라이버 소재
· 드라이버 설계
· 캐비닛 소재
· 캐비닛 제조
· 전기적 설계
· 기계적 결합
· 시스템 통합
그들은 항상 이러한 과학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그들의 스피커 가격대는 가격이 1/10인 스피커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재료와 공정을 실험하고 시도할 수 있게 해줍니다. 몇 년이 지나면서 결국에는 개발한 새로운 기술들의 모음을 소유하게 되었습니다. S5와 같은 확립된 제품의 경우 프로젝트 규모에 맞는 신기술이 포함된 새 버전을 주기적으로 출시합니다. 간단하게 들리지만 단순히 드라이버 한두 개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아닙니다. S5 2024에는 새로운 우퍼와 새로운 미드레인지, 그리고 M9에서 파생된 트위터 등 모든 드라이버가 새롭게 탑재되었습니다. 또한 이전보다 30% 더 커진 새로운 캐비닛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기로는 지난 몇 년간 다른 디자인에서 얻은 교훈이 한데 모이고 많은 기술이 적용된 곳은 시스템 통합이라고 생각합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매지코에는 클리펠 측정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이 컴퓨터 음향 분석 소프트웨어와 로봇을 통해 매지코는 모든 주파수에서 스피커 주변의 3D 구면에서 출력의 완전한 모습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구면은 스피커 주변의 모든 방향을 의미합니다. 다양한 파라미터(레벨, 주파수, 각도 및 시간)에 대한 이러한 특성 분석은 하룻밤 사이에 완료할 수 있으므로 필요한 개선 사항을 신속하게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반복적으로 말입니다.
· 스피커 엔지니어링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이해한다면 수백 가지의 변수를 측정하고 개선하는 방법의 주요 부분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엔지니어는 어느 한 요소만 살펴보는 것이 아니라 구축한 시스템의 결과를 살펴봐야 합니다. 제가 트위터의 베릴륨 호일 두께가 0.025mm라거나 캐비닛이 6061 알루미늄으로 가공되었다거나 커패시터가 문도르프에서 만든 것이라고 말하면 여러분은 정말 무엇을 알 수 있겠습니까? 저는 이런 정보가 흥미롭기는 하지만 실질적으로 제품의 용도에 대한 적합성을 평가하려고 할 때 의미 있는 것은 거의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 클리펠 시스템의 구면 요소는 매지코의 설계자가 부분적으로 파워 응답 측면에서 생각하고 주파수에 따른 파워 응답의 매우 부드러운 변화를 목표로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인클로저의 전방 지향 콘 스피커의 자연스러운 특성은 아니지만 뛰어난 이미징과 사운드 공간 묘사를 위해 필요합니다. 최근의 M 시리즈와 현재의 S 시리즈 설계는 이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S5 2024의 이 그래프를 보면 주파수에 따라 파워 응답(빨간색)이 부드럽게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Z77zL/btsLhNtq1eh/iJc2B0P6Oq2BwfDg3iiI0k/img.jpg)
출처: 디 앱솔루트 사운드
· 매지코는 유한 요소 분석 컴퓨터 모델링을 사용하여 진동을 제한하는 캐비닛 패널 모양과 디테일을 개발합니다.
· 매지코는 곡선형 압출 알루미늄 패널을 사용한 다음 복잡한 자체 CNC 성형 작업을 적용하여 컴퓨터 캐비닛 모델의 요구 사항을 충족합니다.
· 또한 매지코는 레이저 간섭계를 사용하여 실제 캐비닛의 미세한 진동을 측정하고 맞춤 제작된 브레이싱 및 댐핑(각 위치에 맞는 진동별 두께 및 밀도 댐핑 패널)을 적용합니다.
· 매지코는 기계적 저항을 낮추면서 일반적으로 저저항 서라운드에서 나타나는 시간 경과에 따른 열화를 피하는 새로운 스피커 콘 서라운드 소재를 발견했습니다.
이는 완전히 새로운 최첨단 스피커를 제작할 때 해결해야 하는 많은 세부 사항의 예시일 뿐입니다. 매지코는 이러한 작업 중 어느 한 가지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많은 일을 해내는 것이 더 특이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디자인을 자주 하는 것도 특이한데, 이는 학습 곡선을 빠르게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학습 곡선은 엔지니어링 진보를 관리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예를 들어, 애플이 2007년에 아이폰 16이 아닌 아이폰 1을 출시한 이유에 대한 답입니다).
귀/뇌가 인식하는 착색과 왜곡을 최소화하는 것이 목표라는 또 다른 측면에서도 특이합니다. 많은 스피커는 스피커가 입력 신호를 반영하는 특정 측정 거리에서 이상적인 출력을 내도록 설계됩니다. 많은 청취자는 이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이는 불완전하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매지코는 귀/뇌 시스템이 재생된 음악을 인지하는 방식에 매우 핵심적이기 때문에 인간의 진화 생물학을 고려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들은 박스 안에 크로스오버가 있는 콘을 사용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가능한 한 최대한 디자인을 개선하려고 합니다. 다이폴, 혼, 옴니, 싱글 드라이버, 서브우퍼, DSP 등 근본적으로 다른 접근 방식에 대해 믿을 수 있는 음악을 위한 궁극적인 경로에 대하여 합리적인 토론을 벌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주의 사항을 염두에 두고, 매지코가 표준 개념을 급진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린 다음 제가 그 결과를 객관적으로 관찰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같이 보시겠습니다.
음질
매지코 S5 Mk III의 가장 큰 아이디어는 착색을 최소화하기위한 포괄적인 노력이라고 주장 할 수 있습니다. 전자기기와 마찬가지로 이것은 스피커가 해야 할 일에 대한 고전적인 정의입니다. 이것은 매우 지루하거나 평범하게 들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목표가 대부분의 스피커가 실제로 추구하는 바가 아니라면 어떨까요?
그리고 이 목표를 목표로 하는 소수의 스피커 대부분이 청취자가 듣는 소리를 실질적으로 변화시키는 임계 오류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다면 어떻게 될까요?
마지막으로, 매지코와 같은 회사가 그러한 임계값을 넘었다면 소리의 변화는 바람직한 것일까요?
매지코 S5 2024에서 들리는 것은 에러 레벨이 크게 감소했다는 것을 이해하셨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말이 맞습니다. 이 이야기는 나중에 다시 하겠지만, 지금은 제가 들은 인상적인 이야기만 언급하겠습니다:
· 현실적인 피아노 재현 - 피아노는 매우 넓은 대역의 타악기(즉, 다이나믹한 악기)이기 때문에 제대로 재현하기 어려운 악기입니다. 하지만 S5는 실제와 매우 유사한 방식으로 다이내믹스, 톤 밸런스 및 하모닉스를 전달합니다.
· 광활하고 실제와 같은 무대 깊이 – 저는 홀의 디케이 사운드를 S5만큼 실감나게 전달할 수 있는 스피커를 두 개 이상 들어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는 뛰어난 소신호 처리와 낮은 타임 스미어 및 세심하게 관리된 파워 응답을 의미합니다.
· 부드럽고 넓은 대역폭 - S5는 하위 베이스부터 상위 고음까지 재생할 수 있으며, 일부 주파수 대역이 피크가 있거나 강조되거나 억제된다는 느낌을 최소화합니다. 그렇다고 베이스가 과다하거나 약간 밝거나 약간 후퇴한 것 같은 소리가 전혀 나지 않는다는 뜻은 아닙니다. 하지만 많은 녹음을 듣고 악기를 자연스럽게 렌더링하는 기능에 집중하다 보면 S5의 음색 '오류'는 대부분 녹음에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다른 많은 스피커와 달리 일관된 패턴이 없기 때문입니다.
· 높은 다이내믹 성능 - S5는 거의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처럼 소리가 들리며, 섬세한 디테일과 드럼, 파워풀한 음악을 낮은 왜곡으로 표현하는 능력은 놀랍습니다.
이제 다시 우리의 질문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제 청음에 따르면 S5는 지금까지 하이엔드 스피커에서 거의 볼 수 없었던 오차 수준을 감소시켰다고 가설을 세우고 싶습니다. 실제로 생각해 보면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상당히 큽니다.
S5(그리고 다른 몇몇의 매우 낮은 오차의 스피커들 - 저는 모든 것을 들어보지는 않았습니다)를 듣고 나면, 다른 많은 제조업체들이 더 높은 오차 수준을 감안할 때 자연스럽게 신호의 왜곡을 형성하여 시장의 일부 세그먼트에 호소할 수 있는 시그니처 음향 프로필을 얻으려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이를 바꿔 말하자면, 임계값 이상의 착색수준에 갇혀 있다면, 일부 녹음에서 잘 어울리는 하우스 사운드를 만들기 위해 그것을 활용하는 것이 합리적일 수도 있습니다. 설계자는 아마도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이러한 사운드 프로필을 구현하기 위해 스피커 튜닝을 핵심 작업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이 프레임워크에서 이것이 스피커 디자인의 '예술'입니다.
만약 녹음 오류가 스피커 오류를 보정하여 수정될 수 있다면, 적어도 녹음 오류가 일정하다면 전략적으로 이러한 오류를 선택하는 것이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더 있습니다. 청취자가 스피커가 소리를 '좋은' 소리로 만들거나 '나쁜' 소리로 만든다고 생각하는 경우, 독특한 착색을 제공함으로써 청취자가 특정 녹음에서 만족스럽지 않은 결과를 얻더라도 안심할 수 있는 특성의 요소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스테레오 시스템의 사운드에 익숙하고 실제 악기에 대해 잘 모를수록, 이러한 시그니처 사운드는 이러한 청취자들에게 음악 재생이 "믿을 만한" 것이 되고 음악에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일부 사람들은 더 많은 톤 쉐이핑을 원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50Hz 또는 40Hz에서 +3dB의 범프에 더 만족할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건드리 딥(BBC 딥)을 원할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주파수 응답에 더 가파른 일직선의 기울기를 원할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약간의 압축(진공관?)을 원하고 어떤 사람들은 약간의 확장(혼 스피커?)을 원할 것입니다. 이외 여러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원한다면 스피커 외부에서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지만 확실하게 말할 수는 없습니다 (많은 청취자가 이러한 “왜곡”을 원하는 것처럼 보이는 데 대부분의 업계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프로세서에 넣는 것을 단호하게 거부하고 대신 중립적로 제공되는 유연하지 않은 제품 안에 숨기는 것은 이상합니다).
매지코는 다른 드러머의 박자에 맞춰 행진합니다. 그리고 이 점에서 그들의 철학은 70년대 초부터 명시된 디 앱솔루트 사운드의 철학과 매우 흡사합니다. 논쟁의 여지가 있습니다:
· 스피커의 사운드 프로필을 현재 녹음에 의해 부과된 기준 오차에서 벗어나 조정하면 추가 오차(특히 시간 영역에서)가 발생하게 되며, 따라서 녹음 오류를 완전히 반전시키지 못하고 종종 과장되게 됩니다.
· 녹음 오류는 일정한 패턴을 따르지 않는 경향이 있으므로 상상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단일한 사운드 프로필이 없습니다(위의 프로그래밍 가능성에 대한 참고 사항 참조).
· 많은 녹음(좋은 녹음과 최고의 녹음)은 오류가 적은 스피커에서 가장 잘 들리며, 이러한 녹음은 “믿을 수 있는” 가능성이 가장 높기 때문에 특히나 더 중요합니다.
청취자로서 우리가 가진 철학적 목표를 넘어서는 제가 생각하는 중요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지코의 사고방식(또는 역사를 아신다면 TAS 의 사고방식)으로 접근하면 S5를 사용하면 스피커에 대해 거의 잊어버릴 수 있습니다.
스피커가 신호를 전달하고 있다고 가정하게 되고 “녹음과 음악을 감상하는 것”으로 초점을 옮기게 됩니다. 이러한 초점의 전환이 여러분의 심리에 맞는다면, 이는 S5 2024의 진정한 매력입니다.
이제 S5를 사용하면 일부 레코딩을 감상하기 더 어려워진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적어도 훌륭한 스테레오에서 가장 잘 들릴 것이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그러한 녹음에는 결함이 있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마렌 모리스가 막 새 앨범을 냈는데 저는 믹싱과 마스터링 엔지니어들은 엄한 훈계를 받고 저녁도 먹이지 않고 방으로 보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S5에서 그런 녹음을 즐기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제가 기억할 수 있는 어떤 시스템에서도 그런 녹음을 즐기지 못했습니다.
S5의 철학에 부합하는 사람들이 제기하는 핵심 질문은 좋은 녹음과 훌륭한 녹음이 대부분 조작되지 않은 방식으로 들을 가치가 있을 만큼 충분히 좋고 많은 지의 여부입니다. 상당수의 녹음이 좋거나 훌륭하다면 '관리된' 스피커의 착색을 피하는 것이 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왜곡이 심한 스피커는 더 많은 녹음을 즐기기 어렵게 만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판단은 듣는 음악의 종류와 취향의 폭이 얼마나 넓거나 좁은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S5는 레코딩에 담긴 내용을 실제로 알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제품이며, 이것이 최고의 음악적 만족도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도덕적으로 정직하고 칭찬할 만한 말처럼 들리지만, 이 수준의 스피커가 어떤 소리를 낼 수 있는지 실제로 들어본 청취자가 너무 적어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회는 거의 없습니다.
이제 적어도 S5 가격 수준 이상에서는 이러한 수준의 투명성을 경험할 수 있는 선택권이 생겼습니다. 이것이 바로 S5 2024가 획기적인 제품이라고 생각하는 이유입니다. 전체 주파수 대역과 단자에서 두뇌까지 고려했을 때 이 정도로 낮은 착색 레벨을 제공하는 스피커로는 가장 저렴한 가격대의 스피커일 수 있습니다(기술적으로 관련된 S3도 소규모 청취실에서는 비슷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저는 또 다른 선택지가 있다는 것을 언급해야 하며 S5는 이를 선명하게 보여줍니다. S5는 선형성, 공진, 타이밍, 대역폭, 회절 등 잘 논의된 문제들을 철학적으로 처리합니다. 또한 주파수에 따른 부드러운 파라메트릭 변화도 처리합니다. 이는 인상적이지만 S5는 실제 공간의 베이스 문제나 스테레오 또는 디지털 왜곡 또는 시각적 이미지의 결함과 같은TAS의 주요 오디오 문제 리스트에 대해 급진적으로 처리를 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당연하다"라고 말할 수도 있고, 대부분 맞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이는 S5의 성과가 위의 설명에 근거하여 예상하는 것보다 미묘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S5는 다르려고하지 않고 잘 정립된 파라미터를 따라 더 나아지려고는 하지만 모든 파라미터에서 그렇지는 않습니다. 한편으로는 급진적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보수적입니다. 따라서 청취자 여러분께 또 다른 철학적 질문을 제기합니다.
요약
저는 트리오 메트랄, 테일러 스위프트, 베베, 찰스 로이드와 미네소타 오케스트라 등 많은 아티스트의 곡을 S5로 들었습니다. S5는 제가 들어본 그 어떤 스피커 시스템보다 엔지니어링이 뚜렷하게 구분되는 제품입니다. 낮은 오류의 스피커는 혼합물의 일부인 스피커의 색채가 적을수록 녹음 자체를 더 많이 들을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것을 드러낸다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 드러남이 여러분이 알아차리고 싶은 것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처음에는 이 부분에 대해 엇갈린 감정이 들었지만, 다시 생각해 보니 S5의 '드러남'이라는 오디오에 대한 우려는 S5를 들으면서 배경으로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사라지지 않은 것은 음악에 깊이 귀를 기울이고 연주자들의 음악성을 즐길 수 있는 능력이었습니다. 이것이 제가 생각하기에는 올바른 초점이며 음악 애호가들에게 진정한 즐거움을 선사하는 점인 것 같습니다.
'Audio' 카테고리의 다른 글
Synergistic Research Atmosphere SX Euphoria SX (2) | 2024.12.16 |
---|---|
〈스테레오파일〉 2024년 가을 케이블 추천 : 디지털 케이블 (4) | 2024.12.15 |
[TAS] 현장 보고서: 매지코 S3 스피커 (4) | 2024.12.12 |
매지코 Q포드, M포드, S포드 (1) | 2024.12.12 |
매지코 - 스피커 설계의 재정의 (2) | 2024.1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