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세서리] 카트리지 바늘 사진들
총알님 격려 덕분에 제가 찍은 사진들과 함께 몇자 적어봅니다. 바늘은 촬영을 위해 소제했습니다.
바늘(스타일러스)은 카트리지의 캔틸레버 끝에 달려 회전하는 음반 음골(그루브)의 변화를 감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음반과 직접 접촉하기 때문에, 상태도 깨끗해야 하고, 고급 카트리지일수록 음골을 정확히 읽을 수 있도록 바늘의 구성도 달라지고(다이아몬드/금속 접합식 -> 누드 다이아몬드), 모양도 복잡해집니다(원추형 -> 타원형 -> 시바타 -> 마이크로라인/SAS 등).
전자현미경으로 본 바늘과 음골:
바늘 ->
왼쪽 채널 음골 ->, <-오른쪽 채널 음골
카트리지 작동 원리:
슈어 N3D: 지인이 쓰시던 호환 바늘로, 안티스케이팅이 모자랐거나, 수평이 안맞아 톤암이 스핀들 쪽으로 쏠려 캔틸레버가 휜 듯 합니다. 위에 본 모습
금속 바늘 끝에 원추형 다이아몬드가 접합된 형태(bonded)입니다. 마모가 많이 진행돼 IGD(내주 음골 왜곡)가 심하고 큰 음량 구간의 재생이 어려운 상태했습니다. 앞모습(왼쪽이 더 닳았습니다.)
위에서 바늘 끝을 찍은 사진으로, 마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umiko 오이스터: 스펙 상으로는 원추형 다이아몬드 접합식 바늘이고, 바늘 끝의 지름은 0.6mil(mil은 1/1000 인치로, 0.015mm) 입니다. 사진상으로는 타원형으로 보이기도 하고, 초기 모노 음반 재생 능력이 좋고 티끌 등에 부딪혔을 때 잘 튀는 것으로 봐서는 지름이 더 커서 다른 바늘 보다 음골 상단에 걸쳐지는 것 같기도 합니다.
오토폰 OM 5S와 D25M의 새 바늘: 두 모델은 원추형 접합식 바늘이고, 5S은 바늘 끝의 지름이 0.7mil (mil은 1/1000 인치로, 0.018mm), D25M은 초기 모노 LP 재생을 위한 1mil (0.025mm) 바늘입니다. 바늘 끝 크기의 차이가 구분 되시나요.
5S (0.7mil)
D25M (1mil)
5S
D25M
데논 DL-103: 바늘 전체가 다이아몬드인 누드 바늘입니다만, 크기가 큽니다. 옆모습
스펙 상으로는 원추형 바늘인데 일반 원추형 바늘과는 모습이 다릅니다. 앞모습(연식이 있어 바늘 끝이 착색됐습니다.)
오디오테크니카 AT-150MLX: 누드 마이크로라인형. 바늘이 매우 작고 가늘어 잘못하면 부러집니다. 옆모습
바늘을 캔틸레버에 관통해 심는 대신 접착제에 심었고, 캔틸레버도 가늘어졌습니다. 앞모습
바늘의 모양이 b. 원추형, c.타원형, c. 시바타/마이크로라인 등 으로 갈수록 음골과의 접촉면이 커집니다(a는 음골을 깎는 커팅스타일러스).
이번에는 측면에서 찍은 사진을 올려봅니다.
제가 관찰한 바로는 VTA와 SRA 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톤암의 높이 보다는 침압과 서스펜션의 상태인 것 같습니다. 즉 톤암이 플래터와 수평이 되게 조절한 상태에서, 제조사 권장 침압(일반적으로 최소, 최대 침압의 중간값)을 적용하면 적절한 VTA와 SRA에 맞춰지는 것 같은데, 침압이 지나치거나 카트리지의 서스펜션이 약해져 카트리지가 주저앉는 경우에는 오차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측면에서 카트리지를 관찰하는 것도 이런 문제들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함입니다만, VTA, SRA가 바뀜에 따라 소리도 (특히 고역대) 바뀐다고 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 톤암과 턴테이블로 유명한 레가의 자료에 따르면 VTA나 SRA의 차이는 소리에 큰 영향이 없다 합니다. (그래서인지 레가 톤암에는 높이 조절 기능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상적으로 세팅이 됐다는 전제하에 재생 시 카트리지의 바닥이 레코드에 닿는 경우 같은 큰 문제가 아니라면, 레코드의 휨으로 인한 오차가 VTA/SRA의 오차 보다 더 클 수 있다고 하니 그냥 편하게 음악을 즐기시는 것이 마음 편할 듯 합니다.
톤암 높이의 차이 (아래 사진이 2.5cm 더 높음)
침압 때문에 VTA가 바뀐 경우 (위의 사진이 1g 더 무거움)
침압 때문에 VTA가 바뀐 경우 2 (아래 사진이 0.5g 더 가벼움)
톤암 높이의 차이 2 (아래 사진이 2.5cm 높음)
스타일러스의 서스펜션이 약해져 카트리지가 주저앉는 경우 (아래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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